공기역학은 공기 속에서 물체의 상대적인 움직임과 그곳에서 발전되어진 상호작용을 다루는 과학이다. 그것은 비행하는 모든 물체가 중심이다. 어른들이 몇 십 년에 걸쳐 발전되어 옴에 따라, 용어들도 여러 가지 자연현상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발전되어왔다. 우리는 이 교제를 좀더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중요한 용어들을 설명할 것이다.
*aerobatic(곡예비행)-Farccfederai Aviation Regulation91,71은 비행기의 모습이나 가속을 동반하려는 계획적인 비행을 할 때 곡예 비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곡예비행에는 루프, 롤스핀 그리고 배면비행 등이 있다. 비행체는 반드시 곡예비행을 고려하여+9~-4.s의 최종 부하율을 견딜 수 있어야한다. 초경량항공기는 보통 곡예비행으로 디자인하지 않는다.
*aerodynamic center(공력중심)-에어포일에 있는 실속속도 근처의 약력이 'ㅇ'으로 되어 피칭순간 계수가 상수가 되는 지점, 이것은 보통 시위선의1/4지점, 렌딩기어 뒷부분에 위치하고, 양력과 항력은 여기에서 행동된다고 여겨진다.
*aerodynamic coefficient(공력계수)-공기역학적 힘이나 움직임의 비율이 규모가 없는 숫자 동압과 날개부분(순간시위) 주로 양력계수. 항력계수. 피칭 모멘트계수로 나눈다.
*aerodynamic damping(공력 진동)-비행기의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힘. 그리고, 이것들은 돌풍 혹은 조종 입력한 후 회전이 감소한다.
*aerodynamic force(공기 역학적 힘)-공기 중에서 몸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힘
*aileron(방향타)-날개 바깥쪽에 위치해있다. 세로축으로 비행기를 회전시킨다.
*air(공기):물리적인 것. 화합물이 아니다. 대기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주 구성요소로는 질소(78%)산소(21%)나머지는 불활성 기체로 이루어져 있다. 정확한 혼합물의 내용은 고도와 위도에 따라 다르다.
*aircraft(항공기)-공기나 부력이 있는 어떠한 기체에 의해 공기 역학적 반응으로 떠 있을 수 있는 모든 물체. 자유기구, 고정기구, 연식 비행선, 경식 비행선, 연, 행글라이더, 초경량항공기 또는 고정된 날개를 가진 것, 헬리콥터, 오토자이로 등이 있다.
*airflow(기류)-공기의 흐름. 단위 시간당 흐르는 양으로 측정한다.
*airfoil(익형)-기류 속에서 유리한 공기 반응을 얻기 위해 만든 어떤 구조물. 특별히 날개나 프로펠러의 단면.
*airframe(기체)-공기와 접하는 모든 부분의 부하를 지탱하는 것으로 구성된 구조물. 동체, 날개, 꼬리, 렌딩기어, 객실, 조종판 등이 이에 속한다.
*airplane(비행기)-공기보다 무거우며, 엔진의 힘으로 움직이며, 고정된 날개를 갖고, 공기의 역학적 힘으로 뜰 수 있는 것.
*air scoop(공기흡입구)-덕, 후드, 코울, 너셀의 끝에서 열려서 기류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다른 목적으로 쓰기위해 기류를 유도하는 기구 ex)엔진 냉각 인테이크
*airspace(영공)-지구의 어떤 지역의 위로 공식적으로 인정된 경계
*airspeed(대기속도)-공기와 기체와의 관계에 의한 공기의 속도
*airstream(에어 스트림)-기류
*airworthy(내공성)-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을 때.
*altitude(고도)-항공기와 지표간의 수직 거리 고도계는 보통 수면을 0으로 한다. 그리고 모든 항로에서도 수면을 0으로 한다.
*amphibian(수육양용기)-땅이나 물위에 떠서 작용이 가능한 항공기
*angle of attack(받음각)- 바람과의 관계를 고려해 만든 날개의 시위선의 각
*angle of imcidence(오름각)-수평선과 항공기 오르는 길의 각
*aspect ratio(종횡비)-날개의 가늠을 직각으로 나뉘어진 날개 길이로 정의한다. 날개길이는 기대되는 평균값으로 산출해 낸다.
*atmosphere(대기)-비행기가 날 수 있는 지구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가스의 외피 표면에서 700마일정도 퍼져있다.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희박해진다.
*attitude(비행자세)-수평선과 연관하여 비행기 날개 끝의 방향
*aviation(항공)-사람이 만든 비행 과학 또는 행동, 특별히 공기보다 무거운 것.
*axes(축)-지구 중력의 중심과 항공기를 수직으로 통하는 가상의 세 개의 곧은 선. 비행기를 회전시키는 축. 수직축(youaxis), 측면축(bitch axis),세로축(voll axis)
*ballon(기구)-단시간 착륙을 시도함으로서 비행기가 순간적으로 부주의하게 틀리는 것. 그것은 보통 조종사의착륙 조종실수로 일어나는데 지면효과를 확대할 수도 있다.
*bernoulli's principle(베르누이의정리)- 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낮은 속도의 공기역학의 양상은 1738년 스위스 물리학자인 danielberron 이 발견했다. 그는 어떤 기류가 주어졌을 때, 압력의 변화가 있든 없든 어디에서나 그 합은 항상 같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어떤 유선형의 흐름에서 속력이 높은 면 맞는 부분은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아 멈춰진 부분이어서 비교적으로 더 높은 압력을 받는다.
*biplane(복엽비행기)- 이 비행기는 두 쌍의 날개가 있는데, 한 쌍의 날개는 다른 한 쌍의 날개 위에 있다.
*boundary layer(경계층)- 기류표면가까이에 인정하는 얇은 층으로 감속하는 층으로 구성돠어 있다. 가장 높은 공기는 가까이에 위치한다. 경계 층은 얇은 판대기 모양일수도 있다.(-속력감소가 점차적이거나 순간적인 곳. -다양한 속력의 공기가 혼합된 곳.
*burble(실속)-날개 위와 뒤의 거친 기류이다.
*camber(캠버)- 에어포일의 중간성.
*canard(귀날개)- 작은 받침날개가 주 날개 앞쪽에 달린 항공기. 받침날개 그 자체.
*ceiling, absolute(절대상승한도)- 항공기가 가장 높이 나는 고도.
*ceiling, service(실용상승한도)- 가장큰 상승률 100ft/min
*center of gravity(중력중심, 무게중심)- 항공기의 중력이 고려된 균형 잡힌 점이다. 이것은 또한 서로 다른 세 축이 수직으로 만나는 점이고 모든 움직임이 고려된 점이다.
*center of pressure(압력중심) - 표면의 모든 공기 역학적 힘의 합을 고려한 한 점.
*centripetal force(구심력) - 선회하는 항공기에서 선회으로 인해 붙는 가속도. 특히, 안으로 경사진 날개양력과 원심력과 동시에 행동하며 그것이 비행기를 선회하는 것을 방지한다.
*chord(시위) - 에어포일의 길이 또는 날개의 단면.
*circulation(순환) - 한 축에 대한 공기회전의 움직임. 특히 양력이론에 따르면airfoil를 들어 올리는 데의 공기의 회전.
*coanda effect() - 기류가 스스로 달라붙어 표면위로 따라 흐르는 경향. 표면은 반드시 매끄럽고 등글어야 함.
*control surface(조종면) - 항공기의 고도. 속력. 방향을 통제하기 위한 공기 역학적 표면. elevator, ailerons, rudders, flaps, spoilers, trim tabs, tab sand, drag brakes가 포함된다.
*crab(크랩)- 옆바람이 부는 곳에서 진로를 유지시키는데 사용하는 기술이다.******
*cruise speed(순항속도) - 이 속도는 비행기가 엔진수명과 경제적인 연료소비에 적합하게 정상적으로 비행하는 속도이다. 대개 (로켓엔진의) 추력을 65y에서75y로 변화시킨다.
*delta wing(삼각날개) - 앞쪽언저리에 후퇴 각을 갖고 날개의 뒷전이 곧은 삼각형모양의 날개.
*dihedral(상반각. 쳐듬각) - 수평(지평)선과 비행기 날개의 판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작은 각.
*down wash (내리흐름) - 올라간 날개 뒤에서 아랫 방향으로 부는 공기.
*drag(항력) - 기류에 평행한 방향에 비행기의 속도를 줄이기 쉬운 공기 역학적인 힘.
*dynamic pressure(동압) -이 압력은 물체 앞에 공기가 정지하고 있을 때 증가한다.(poundlxguare foot) 평방 피트 당 파운드로 측정한다. 이것은 "9"로 나타내는데 공기밀집도의 1.5배/ 속도.
*dynamic stability(동안정성) - 이행의 안정된 상태를 나타내는 비행 위의 진동운동.
*eddy(소용돌이) - 기류 속에 작은 맴도는 기류.
*elevator(승강기) - 앞뒤로 흔들리거나 대기속도를 조정하는 수평안정기나 키나드의 후미의 경첩이 달린 부분.
*elevon(엘러본) - 날개의 표면을 조절하고. 피치와 롤의 조절에 사용하는 것.
*empennage(꼬리부분) - 수평과 수직의 기미.
*empty weight(자체무게) - 아무것도 실지 않는 무게. 연료와 배수가 안 되는 기름과 엔진 냉각제. 유압의 액체와 벨런스트(모래주머니)무게가 포함.
*engine cowling(엔진 덮개)- 공기역학의 효과적인 방법에서 엔진의 공기를 직접 맞게 설계된 유선형엔진.
*equilibrium(평형상태)- 양력=중력, 추력=항력일 때 비행기의 상태.
*fairing(페어링)- 구조에 유선형의 외관 또는 항력을 줄이기 위한 요소.
*fin(안정판. 핀)- 수직꼬리의 고정된 선도하는 부분.
*fineness, ratio(날씬비)- 몸의 길이를 몸의 두께로 나눈다. 주어진 두께에 대해 최적의 비율은 최소한의 항력을 발전시킨다.
*fixed pitch propeller(고정익항공기)- 헬리콥터나 회전날개를 가진 비행기가 아닌 움직이지 않는 날개를 가진 비행기 .
*flap(플랩)- 캠버(날개단명중심선이 위로 휜것)를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경첩이 있고 움직일 수 있는 날개뒷부분.
*flight(비행)- 대기에서의 비행기의 이동.
*flutter(플러터)- 너무 유연하거나 부적합한 균형요소의 작용으로 공기역학적 힘의 영향을 받는다.(조화로운 진동이나 비행기의 진동) 조절판이 일어난다.
*fluid(유체) - 액체나 가스.
*flying wing(전익기)- 날개를 포함해 비행에 필수적인 것. 그것은 수평날개가 없다.
*flying wire(플라잉 와이어)- 앞 방향의 항력에 저항하여 지지하는 케이블
*free stream(자유흐름)- 비행기의 통과를 영향 받는 지역 밖의 공기흐름.
*fuselage(동체)- 기체의 파트중 조종석이 있고 주익과 꼬리날개와 착륙장치가 붙어있는것
*g(중력가속도)- 가속은 중력과 돌연한 방향조정에 지배받는다. g 는 곧고 수평인 비행을 32ft/s^2 발생하며 비행기전체에 작용한다.
*gas(가스) - 뚜렷한 형체와 부피를 가지지 못하고 퍼져있는 기체.
*glide(활공) - 조금 혹은 전혀 밀어지지 않고 뜨며, 고도를 읽는 특징이 있다.
*glider(활공기) - 중력으로부터 비행기의 전진을 끌어내는 엔진이 없는 비행기.
*glide ratio(활공비)- 양력/항력 의 비율로 수평거리에서 비행기가 (엔진 끈체로) 매 feet마다 고도 잃는 것 .
*gross weight(총중량) - 비행기의 총 무게로. 연료, 기름, 조종사, 승객, 짐, 빈 공간무게도 포함된다.
*ground effect(지면효과) - 활주로에 날개길이 반이 포함될 때 비행기가 뜨는 경향.
*hang glider(행글라이더)- 엔진 없는 비행기로 조종사가 (낙하산의) 멜빵이나 흔들리는 좌석으로 띄게 한다. 그것은 전형적으로 무게의 변동으로 조종되지만 아마도 공기 역학상의조종의 결합일 것이다.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발로 발진시키고 착륙한다.
*induce drag(유도항력) - 항력의 일부분은 양력의 발생원인이다. 그것은 날개 끝의 소용돌이들에 연관되어 있고 또한 저속이 중요하다.
*joystick(조종간) - 조종막대, 이것은 에일러론과 러더와 엘리베이터를 조종한다.
*kilo - 1킬로그램은 약 2.2파운드와 같다.
*kinetic energy(운동에너지) - 그 몸체 자체 운동으로 인한 에너지.
*kite(연) - 일반적으로 땅에 대해 한계 혹은 땅에서 타는 것에 의존하는 비행기 . 이것은 오로지 이것자체의 표면에 대해 관련된 공기 압력에 의해난다.
*landing geer(착륙장치) - 비행기가 땅위에서 쉬기 위한 착륙장치. 전형적으로 바퀴(잘 뜨며 미끄러진다.)
*landing speed(착륙속도) - 비행기가 땅에 닿을 때의 풍속. 일반적으로 stall(실속)과 같다.
*landing wires(랜딩 와이어)- 비행 하중과 착륙에 대해지지 하는 날개 위에 위치해있는 케이블
*lateral axis(가로축. 좌우축) - 날개 끝과 날개 끝 사이를 지나는 가상적인 선(무게중심을 통과함) pitch 운동이 이것 때문에 일어남.
*lateral stability(가로안정성) - roll축에 대한 안정성. longitudin시 세로-pitch 축에 대한 안정성.
*leaing edge(앞전)-날개앞부분.
*lift(양력) - 총 공기역학상의 힘이 비행기에 직각을 이루는 기류를 받치는 것.
*lift coefficient(양력계수) - 날개의 양력이나 에어포일에 나타나는 크기 없는 수 이끄는 날개지역과 자유롭고 활동적인 압력흐름에 의한 양력분산으로 획득.
*limit load factor(제한하중계수) -중력으로 인한 비행기의 총 G짐과 다른가속.
*longeron(동체,세로대) - 첫 번째 경도의 구조상 동체의 수.
*longitudinal axis(세로축) - 코부터 끝까지 무게중심 통과하는 가상적인선 roll운동이 이것 때문에 일어남.
*maneuvering speed(기동속력)-갑작스런 기동 축은 매우 거친 공기에서의 허락되는 가장 높은 속도. 그것은 일반적으로 두 배의 실속 그리고 구조상의 결점을 방지하도록 제작된다. 여기 비행기는 최대 4g하중을 받는다. 기체의 하중이 심화되기 전에 날개에 실속이 발생.
*mean aerody namic chord(MAC)(평균공력시위)-날개에 평균 시위 날개비행기의 공기역학적 중심에 주로 나타난다.
*minimum flying speed(***)-지면효과로부터 벗어나 도달할 수 있는 최소의 속도.
*mean line(평균선)-에어포일에 아랫면과 윗면사이 동거리에 있는 중심선.
*moment(모멘트)-힘 곱하기 작용점으로부터의 수직거리.
*momentum(운동량)-행동의 양속도의 양을 표현.
*monocoque(모노코크)-기체를 만드는데 주조를 이루는 골조와 외피가 완전히 한 덩어리 이룸.
*mush(***)-가장 낮은 힘과 수평 속도 차이의 기수 앞 조건. 그것은 뒷부분의 힘의 곡선 비행이다
*navigation(항법)-이동체가 어느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으로 이동할 때 그 진로를 부여.
*minimum flying speed(최저운항속도)-최저속도에 이룰 수 있는 주위효과제외.
*oscillation(유해항력)-항력은 양력에 기여하지 못한다. 속력과********
*prasol wing(이중선날개)-단엽 비행기 동체 위의 버팀목.
*pitch(피치,키놀이)-lateral 축으로 한 회전, 기수의 위아래 운동.
*pitch moment(피칭모멘트)-비행기의 lateral 축에 의한 회전력. 기수위로의 회전력이 긍정적이다.
*planfom(장주기)-사물의 가장 높은 곳. 특별히 날개.
*power loading(동력,출고력,하중)-총 무게 파운드를 마력으로 나눈 값.
*potenial energy(위치에너지)-물체가 어떤 높이에서 소유한 에너지.
*pressure altitude(기압고도)-하수명의 표준 압력데이터로 고도의 대기를 측정된 것.
*profile(형상꼴)- 동체를 가로지르는 부분 특히 날개의 에어포일 부분.
*propeller(프로펠러)-허브니드제개의 나선형으로 된 것을 가지고 동력에 의해 구동 회전하는 장치. 직경이 크고 낮은 끝 속도가 더욱 효과적이다.
*propeller pitch(프로펠러 피치)-프로펠러 회전 반경
*range(항속거리)-비행기가 주어진 항해속도로 날 수 있는 최대 거리.
*rate of climb(상승률)-비행기의 수직속도 전형적으로 해면고도를 이용한다.
*relative wind(관계속도)-항공역학에서 비행기가 여전히 비행하던지 고정은 비행기에 바람이 지나가는 것 똑같은 항공학적 힘 발생시키다.
*Rynolds number(레이놀즈 수)-역학적 힘의 비는 점성의 힘으로 나눠진다는 공기흐름의 패턴은 레이놀즈 수와 유사함.
*rib(날개살)-에어포일 모양의 날개부분.
*rogallo wing(로갈로 윙)- 유연한 얇은 막줄모양 날개로써 주로 행글라이더 에 쓰임.
*rudder(방향키)-비행기가 주로 요 운동을 할 때 쓰이는 수직꼬리 날개의 부분반대쪽의 에일러론 조립적으로 3개축 선으로 조종.
*ruddervator(방향승강키)- V-tail의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피치와 요를 콘트롤하는 이중의 조종면
*scale effect(축척효과)-공기역학에서 크기의 영향. 일반적으로 몸체가 더 큰 것이 더 많은 작용을 받는다.
*seaplane(수상비행기)-물위에서 만 작동하도록 설계된 비행기.
*sailplane(세일플랜)-공기의 흐름에 비해 뜰 수 있는 비율이 25나 그 이상인 높은 기능의 글라이더.
*separation(분리.박리.관제가격)-동체기를 공기가 흐르는데 방해받을 때이며 그것은 동체를 뒤에서 위협하게 되어 날개의 표면 위에 그것이 일어날 때가 빈번하다.
*sinkrate(강하율)-비행기의 최소배율이라고 진용되는 수직강하스피드.
*slat(슬랫)-고도의 부양장치. 날개 앞쪽에 위치. 그것은 실속을 저지시키기 위해 날개 쪽의 빠른 속력의 공기층 방향이다.
*slot(솔롯)-솔래트와 날개 사이의 틈.
*slopelift(슬롭리프트)-바람이지면을 수직으로 떠오를 때 이 수직방향이 비행기를 떠오르기 작용한도.
*span(날개길이)-날개 끝과 날개 끝과의 거리.
*span(날개보)-날개의 부피를 버티는 주요한 부품중의 하나이다.
*spin(스핀. 회전낙하)-빠져나가는 곡예비행이거나 비행기가 실속상태 그리고 수직축으로 작은 방안에서 회전하는 상태뿐만 아니라 비행기의 앞부분이 지평선 밑에 있게된다.
*spoiler(스포일러)-날개의 위쪽면표면에 위치하며, 보통은 누워있다. 그것을 기울이면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한다. 한 쪽만 기울이면 비행기가 회전한다. 글라이더 의 방향을 조절할 때 쓰인다.
*sguare-cube law(***)-동체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 그것의 부피는 입방체로서 증가하고 평방으로서도 증가하게 된다. 다시말하면 비행기의 길이의 2배 증가는 주어진 구조물과 재료가 유사할 때 무게의 8배증가 날개면적의 4배 증가를 가져온다. 이것은 날개북좌우 2배증가를 의미한다.
*stagger(***)-복엽 비행기에서 날개앞쪽사이의 세오 간격. 좋은 stagger는 날개 위가 앞 옆 온것이고 반면에 나쁜stagger은 바닥날개가 앞으로 오는 것이다.
*stagnation point(정체점)-날개단면의 날개위쪽에 기류가 머무르는 동체의 앞부분.
*stall(실속)- 표면위데 이상한 각의 충돌로부터 orufil sectionkeynolds. nuwlew. aspect ratio 가 분리될 때 날개표면에서 기류가 부숴지는 현상.
*static pressure(정앞)- 대기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기압. 보통바다에서 14,7psi.
*streamline(유선,합리,간소화)-물체가 움직임으로써 물체위로 흐르는 공기분자의 힘.
*sueepback(뒤젖힘)-날개앞쪽이 옆의 축과 만드는 각.
*taildragger(***)-비행기에서 주된 앞쪽바퀴와 뒤쪽바퀴 또는 외활(바깥 미끄럼).
*thermal(***)- 땅에서 브레이크를 잡거나 올라갈 때 생기는 공기의 열 덩어리 주로 어두운 부분에서 발생한다. 글라이더는 상승기류를 이용하여 고도를 높인다.
*thrust(추력) 프로펠러에의 생기는 propeelling의 힘은 항력을 이기는데 필요하다.
*thrustline(추력선)-항공기 중앙선에 있거나 전형적으로 가까운 트러스곤의 상상의 중앙선 .
*tip dragger(***)- 단독으로 발동될 때 경비행기를 관리하는 날개 끝이 한쪽으로 흔들리게 하는 것. 그리고 동시에 발동될 때 글랑드 행로를 조절하는 것.
*tipstall(날개끝실속)- 그것은 높은 곳에서 회전으로 발전된다. 공동작용에 의해 떠올라 대부분 최고 실속이 나오지 않도록 날개를 디자인한다. 실속은 날개중앙에서 시작된다.
*trailingedge(뒷전)-날개의 가장뒷부분.
*tricyele landiug gear(삼각착륙장치)-앞바퀴와 두 개의 중력중심 후미의 중심이 되는 바퀴로 되어있는 항공기. 착륙장치 이것은 가장 유명한 방법이고 안정적이다.
*turbulence(난류)-불규칙한 소용돌이 동작에서 유선형이 섞이는 것. 유동분리가 경험된 동체를 뒤에서 발견하는 것처럼 대기의 흐름장애물위나 표면가까이에서 대부분 발견되어 지는 것. 그것은 항공기자체를 파괴할 수도 있다.
*ultralight(초경량항공기)-비행기가 비어있는 무게 254파운드 이하. 실속이 27mph최고속도63mphfaa에 정의 .
*vector(벡터)-힘과 속도가 양과 방향을 둘 다 가지고있는 것. 삼각법에 의해 수학적으로나, 선으로 방향을 나타내게 하여 사실적으로 그것들이 더해질 수 있다.
*velocity-never-exceed(Vne)(***)-어떤 비행기 한계의 속도. Vne를 넘어서면 공기 항력에 의해 그 구조가 손상될 수 있다.
*venturi(벤츄리)- 끝에 있는 tube보다 가운데 있는 더 작은 직경의 tube공기가 지체가 ventuvi를 통해 움직일 때 압력이 낮아지는 동안 중앙에서 속력이 증가된다.(베르누이법칙)
*vertical axis(수직 축)-비행기의 중력중심이나 항공기가 한쪽으로 흔들림에 관하에 수직으로 통과하는 상상의 선.
*viscosity(점성)-일종의 공기장애 그것 자체뿐만 아니라 표면 위의 공기 흐름 속에 집착하는 경향으로 인해 임종되는
*vortices(***)-공기의 흐름 속에서 압력 차로 인해 일어나는 조작된 공기흐름의 순환. 예를 들어 순환이론에서 날개의 동등한 'bommd vortex'를 표현 vorticex는 날개 끝에서 발전된다.
*washout(비틀어내림.(날개))-실속을 최소화하기 위해 날개뒷부분을 위로 배열하는 것.
*weight and ballance(중량과 균형) - 디자이너에 의해 항공기의 크기 .무게 . 중력중심. 보호하기 위해 규정되어지는 practice 이 결과로부터 벗어난 결과는 형편없는 실행임. 불안정하게 이륙으로 이어질 수 있음.
*windmilling(***)- 엔진에 의한 것이 아니고 공기흐름에 의한 프로펠러의 움직임 .
*wind tunnel(풍동)-시험범위 내에서 오르는 물체를 공기가 끌어당기는 설치가된 관 사물은 공기역학을 측정하기 위해 민감한 균형시스템이 연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