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정식명칭 라이노세로스)는 폴리곤과 메쉬 등으로 하는 일반적인 모델링방식과 달리 곡면을 쉽게표현하는 넙스(NURBS)식으로 각종 치수를 입력하여 일정한 점들을 연결한 직선에서 계산에 의한 곡선을 구하고 그 곡선을 확장시킨 3차원의 곡면을 구
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덕분에 타 소프트들이 폴리곤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유사 곡선'을 재현하는 반면 라이노는 애초에 기본으로 곡선 개념을 탑재하고 있다. 이로 인해 CAD처럼 치수에 맞춰 아주 정확하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출처:https://www.rhino3d.com/kr/nurbs]
라이노는 곡면표현에 있어서 점의 수가 적다는 특징이 있고 정확한 수치로 모델링한다는 점에서 비교적 제품디자인에 많이 활용된다. 최근 시제품모델링을 3D프린팅으로 출력하는데 조형학원들에서도 정식과목으로 가르치는 넙스모델링에 강한 최상의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Non-Uniform Rational B-Splines (NURBS) and is simply the name for the mathematics that is used to create the geometry in Alias, and in many other CAD systems.
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s: 비균일 유리 B스플라인)는 간단한 2D의 선, 원, 호, 상자에서 복잡한 3D 자유 형식의 유기적 서피스와 솔리드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수학적 표현 방법입니다. NURBS 모델은 그 유연성과 정확성으로 인해, 일러스트레이션과 애니메이션에서 제조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https://namu.wiki/w/Rhino]
라이노를 왜 배워야 할까?? 겸해서 여러 응용프로그램들을 배우는 것은 어렵다. 맥스를 한다고 해서 라이노를 다루는 것은 아닌 것처럼 여러 응용제품들을 다룰 수는 없다. 모든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소화할 수 있는 능력, 필요성 에 따라 라이노배우는 것을 선택했으면 하낟.
라이노는 다른 3D프로그램들도 넙스를 채택하기도 했지만 넙스모델링이 뛰어나며, 캐드와 같이 수치에 입각하며 곡률계산이 포함되어 정확한 모델링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로 라이노 작업물을 OBJ파일로 만들어서, 맥스, 블랜더 등의 3D프로그램에서 Import할 수 있다. 라이노에서 모델링한 그대로를 못가져오기 때문에 호환성에서는 100%맞는 프로그램은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