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러시 축소버전 Sculpting Modeling SW 스컬프트리스(Sculptris)를 소개한다. 조각(sculpting)하듯이 손의 감각대로 모델링만 하는 소프트웨어 중 대명사는 지브러시이다. 물론 유료제품이지만 실사스캐닝 물론 3차원으로 한 모델을 3D프린팅업체에서 포토샵보정(뽀샵)하듯이 보정하여 주는데 까지 이용되는 광범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제작사에서 무료버전(오픈소스가 대세이다)인 미니 지브러시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이 스컬프트리스이다. 우선 지브러시에대해서 알아보고 가자. > 제작사 pixologic
pixologic ZBrush
pixologic ZBrush(지브러시)는 이 잭 Rimokh (또한 별명 "Pixolator"로 알려진) 오퍼 아론에 의해 설립 된 회사 픽 솔로 직 Inc의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그래프에서 1999 년에 발표되었다. 데모 버전 1.55은 2002 년에 출시 된, 그리고 버전 3.1 당당한 릴리스 2009년 4월 21일에 발표 된 Windows 및 Mac 시스템은 ZBrush 4 2007 년에 출시 된, 그러나 나중에 연기되었다. 버전 3.5은 같은 해 9 월에 제공하고, 처음으로 ZBrush 4를위한 새로운 기능 중 일부를 포함되었다.
GOZ을 통해 버전 4에서 사용할 수, ( "ZBrush를 이동"), ZBrush는 오토 데스크 마야, 오토 데스크 3ds 맥스, Cinema4D, 라이트 웨이브 3D, 젠체하는 프로 다즈 스튜디오, EIA의 원리와 모도과의 통합을 제공합니다. 3dtoon.com 아티스터가 소개하는 지브러시 작업 타임랩스(화면을 빨리 재생)이다.
지브러시는 모델링 노하우를 알았다고 멋진 모델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타고난 손감각과 포토샵에서 브러시를 다루듯이 모델링과 컬러링을 할 수 있는 조각가, 공예가, 화가의 3가지 본성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제대로 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안그럼 괴물만 만들다가 포기한다. 아이클레이(색찰흙)를 다루는 느낌으로 멋진 모델을 만들고 채색한후, 외부프로그램들에서 주고 사용할 수 있게 OBJ(맥스,마야,블랜더등 호환), STL(3D프린팅용) 등의 파일로 내보내주는 역활을 한다. 작품을 납품하듯이 말이다. 지브러시도 버전업이 되면서 리깅이나 애니메이션이 되지만 맥스,마야에 비해 부족하다는 점이 있다. 전세계 서민들을 위한 오픈소스를 지향한다면, 블랜더에서 애니메이션도 되니 맨 하단의 블랜더와의 호환성도 꼭 챙겨볼만하다.
Hi, I am a digital sculptor. This is a channel I put together to showcase my personal work. If you want to learn how to sculpt like I do, please visit 3dtoon...
pixologic Sculptris
지브러시의 원조 개발자가 만든2009년경 만들고 Pixologic에 합류하면서 무료로 오픈했던 Sculptris 는 계속 무료로 배포했다고 한다. 스컬프트리스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찰흙만지듯이 손의 감각으로 만드는 모델링 프로그램"이다. 지브러시 제작사에서 오픈한 무료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신뢰할 수 있다. 지브러시보다 가볍지만 그만큼 멀티툴들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래는 스컬프트리스의 사양이다. XP운영체제에 팬티엄4 저사양에서도 설치가 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지브러시처럼 맥과 아이비엠에서 모두 설치하고 호환가능하다는 것이다. 블랜더와 달리 리눅스는 지원하지 않는다.
참고로 지브리시와 스컬프트리스는 엄청난 점(버텍스)로 구현된 비정형적인 조각방식의 모델링방법으로 로폴리모델을 이용하는 게임에는 부적절하다는 점이다.
Requirements
Windows
Operating System: Windows XP SP2/Vista/Seven.
Processor: 1Ghz Pentium 4 and above (or compatible).
Memory: 1 GB of RAM.
Graphic Card: ATI or NVidia card with openGL 2.0 support.
Screen Resolution: 1024x768
Recommended: Wacom or compatible graphics tablet
Mac OSX
Operating System: Mac OS X 10.5/10.6.
Processor: 2Ghz core 2 duo and above (or compatible).
Memory: 1 GB of RAM.
Graphic Card: ATI or NVidia card with openGL 2.0 support.
A free, introductory digital sculpting tool, a great stepping stone for digital sculptors, created by the makers of Zbrush.(지브러시 제작사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Windows, Mac
스컬프트리스 아래 링크를 참고하고 이름,이메일,직업과 사용목적만 영어로 기재하면 바로 다운받아 2분내 설치된다. 빠르고 가볍다는 것이다.
Sculptris Tutorial
스컬프트리스는 뷰포트가 없다. 회전(클릭 앤 드래그) 시키다가 Shift+RMB(우측마우스버튼)하면 해당 뷰포트별로 보인다. MMB(휠)을 이용하면 Zoom-in(out)된다. 원형 찰흙에 붓크기 조절은 [ , ] 를 누르면되고 이리저리 돌려가며 모양을 만들고 다듬은 후에 페인팅으로 넘어가면 끝이다.
중요한 것은 페인팅이후로는 모형을 다듬을 수 없으니 주의하길 바라며 짧은 지식이나마 익힌 내용이고 아래 강좌들을 참고하고 개인적인 노하우는 손에 익힌 후 소개할까 한다.
위 지브러시에 소개된 3dtoon.com 아티스터가 소개하는 스컬프트리스 작업 타임랩스 기본 제작의 예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요것만 연습해도 실력이 늘어날 듯... 다른 채널은 섬세하지만 눈부분 및 다른 부분을 추가하지 않고 하는 노가다방식이라 이분걸을 따라연습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