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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적체험
◑ 자연미와 조형미
1. 자연미
가. 자연물의 독특한 형태와 구조, 색채 등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
나. 인류는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발견, 표현하는 방법을 터득
다. 자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은 조형적 단서와 감흥을 제공
2. 조형미
가. 회화, 조소, 건축 등에 미술품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
3. 조형물과 자연미가 잘 조화될 때 삶은 더욱 쾌적하고 풍요로워진다
문1. 제작된 미술품에서의 느껴지는 아름다움은? 조형미
◑ 환경과 미의식
1. 미의식
가. 미의식은 아름다움에 대한 정서와 생각을 말함
나. 사회 환경은 다른 문화와 교류하며 미 의식 창출
다. 미의식은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나타나 사회환경등 여러요인에 새롭게 형성되며 변화
라. 새로운 한경을 접하고 관심있게 살펴보면 자신의 미의식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문2.아름다움에 대한 정서를 높이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미의식
◑ 생활속의 미술
1. 미의 활용
가. 문화는 삶의 필요에서 비롯되며 인간의 삶은 문화 속에서 풍요로워짐-
인간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삶의질 개선
나.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의식주등에서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즉,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이다.
다. 생활 주변에서 발견하는 미적 관심과 표현은 아름다움을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게 한다.
문3. 인간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삶의 질 개선
2. 미술과 문화
가. 문화의 다양성
1)인류는 진,선,미라는 세가지 정신적 가치 즉, 지식의 축적,사회의 도덕과 윤리를 세움, 예술을 추구하는데 삶의 원동력이 됨
2)진리를 추구하는 과학, 사회 공동체 유지를 위한 윤리, 미적 체험을 소통하는 예술은 모두 인류의 소중한 문화임
나. 전통의 계승과 창조
1)생각과 정서의 동질성 발견-미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유행과 양식을 만들어 공유
2)미술은 사회가 정체성을 획득하고 문화적으로 통합하는 데에 중요한 기능을 함
3)전통-동질성이 정체성을 이루며 계승 된 것, 사회의 모든 정신과 문화를 일컬음,역사와 마찬가지로 예술 활동에 풍부한 영감을 제공하여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바탕이 됨
문4. 사회가 문화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
다. 시대정신의 표현
1)다양한 시대적 상황에 따른 미술의 전개
-인류역사는 동양과 서양, 전통사회와 산업사회, 자본주으 와 사회주의 등 지리적 위치. 정치제도, 관습, 조교와 사상,경제구조 등에 따라 전개됨
-위와 같이 시대적 상황을 그대로 담아내 역사적인 사건은 물론, 지금은 사라진 옛 삶의 모습들의 미술품에 의해 전달 된다. 따라서 미술품은 미적 가치와 함께 역사적 가치를 지닌다.
2)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사용재료와 표현방식
-우리시대의 미술 표현방식은 과거와 다르듯이 과학기술의 발전과 활발한 정보교류에 의해 앞으로 나타날 방식과도 다를 것임
-미술은 예로부터 사회제도와 가치 등을 표현해 왔듯이 앞으로도 계속 시대의 정신과 문화를 기록해 나갈 것임
문5.미술은 물질문명의 발전 및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는 데 이를 무엇일 요약할 수 있는가?시대정신의 표현
▣ 미적표현
◑ 표현의 즐거움
1. 발상과 표현
가. 발상의 뜻-머리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위한 첫 단계
나. 발상의 주제-생활주변에 대한 관심-경험이나 상상에 의한 것-우연적이고 재미있는 표현효과
다. 설정된 주제의 표현
-강조, 생략, 암시, 변형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내면세계와 감동표현
-과학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이 등장했고 표현 영역도 넓어짐
문1.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첫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발상
2.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가. 창조는 ‘보는 것’에서 출발하여 생각을 시각화 하는 것
나. 대상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감동을 느끼게 되며 표현방법은 다양하다.
-보이는 대로 표현 -과장, 생략, 변형하여 표현 -조형요소에 의한 추상적 표현
다. 표현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조형화 하는 것-생각과 느낌을 개성있게 표현해야 하는 것
라. 사람들이 미술양식의 변화를 알아보려는 까닭은 공감하고 창조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 발상법 상상하기
-밤과 낮이 동시에 나타난다면?-사람이 하늘을 난다면?
-변형하기-시간이 경과하면서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화하는 것처럼 변한다면?
-뒤집어 생각하기-중력과 자연의 법칙, 사물들의 본래의 기능에서 거꾸로 생각하고 시각화 한다면?
-뒤틀기-대상을 실제보다 길게, 뚱뚱하게, 좁게, 등으로 나타낸다면?
-크기 바꾸기-주변의 사물들에 비해 대상의 크기를 아주 크게, 작게 한다면?
문2.인간의 내면세계를 조형화 하는 것은? 표현
◑ 회화의 기본
1. 회화의 뜻과 방법
가. 회화의 뜻-2차원의 평면예술로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을 선, 형, 색, 등으로 표현하는 순수 조형예술이다.
문3 회화는 몇 차원예술인가? 2차원의 평면예술
나. 회화의 표현 방법
1)대상을 관찰하고 그대로 묘사하는 방법 2)작가의 의도대로 형과 색 등을 주관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3)순수조형요소만으로 표현하는 방법
2. 회화의 기본 요소
가. 선 (line)
1)점의 연속적인 배열로 대상의 윤곽이 되기도 하고 굵기와 속도, 방향, 농담등에 의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
2)선의 종류와 느낌 -직선: 수평선, 수직선, 사선으로 딱딱하고 강하며 힘찬 느낌
-곡선: 기하곡선, 자유곡선-부드럽고 율동적인 느낌
나. 형(form)
1)형의 종류 가)구상형-사물의 모양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형
나)반추상형-대상을 인위적으로 변형, 과장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한 형
다)추상형-사물의 모양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없는 형
2)형의 변화-눈놆이에 따른 변화, 보는 방향에 따른 변화, 원근에 따른 변화
다. 색(color) -고유의 색(자연의색) 인상의 색(작가의 느낌에 표현되는 색) 심상의색,창조색 (창의적으로 표현한 색)
3. 회화의 표현요소
가. 명암(volue) -물체는 광선에 의해서 명암이 나타나고 이에 의해 실재감이 나타난다.
나. 양감(volume)부피나 무게감을 주는 요소
다. 질감(matiere)물감, 화구, 필촉 등에 으하여 화면을 만들어 내는 대상의 물질감
라. 공간감과 원근감(space) 회화에서 느낄 수 있는 공간적 넓이와 깊이의 느낌
문4.부피나 무게의 느낌을 주는 회화의 표현요소는? 양감
4. 회화의 표현원리
가.동세(movement)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움직임 또는 방향감
나.균형(balance)화면에서 무게나 힘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
다.율동(rhythm)규칙적, 주기적인 운동으로 시각적 운동감을 줌
라.강조(emphasis)시각적 자극과 함께 변화있는 화면을 제공함
마.대비(contrast)대립된 성질의 차이가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
바.통일(unity)화면이 산만하지 않도록 질서감과 균형감을 줌
사.색조(tone)부분 부분의 색채가 명암, 농담의 차이에 따라 형성되는 조화성
5. 회화의 표현방법
가.단순화-표현대상의 본질, 특징만을 잡아 간략하게 그리는 것
나.변형-작가의 의도에 따라 대상의 형태를 주관적, 창의적으로 왜곡표현
다.과장-의도와 목적, 조화 등을 고려하여 이미지를 확대하여 표현하는 방법
라.추상-구체적인 형상이 아닌 순수조형요소로 표현하는 방법
문5. 20세기 초 입체파, 야수파 화가들은 의도적으로 대상의 형상을 어떤방법으로 표현했나? 변형
◑ 회화의 분류
1.한국화와 양화
가. 한국화와 양화의 특징
1)한국화-선과 여백에 의한 사의寫意를 중요시 하고 주로 먹의 농담으로 표현하며 정신적이고 주관적인 표현이 주가 됨
2)양화-양감과 색채에 의한 재질감을 중시하고 명암이나 원근 표현에 중점을 두며 물질적, 개관적인 표현을 주로 함
문1. 선과 여백을 중요시 하는 미술은? 한국화
2. 사생화와 구상화
가.사생화-실제의 대상의 성격과 특징을 정확하게 묘사하기도 하고 단순화, 변형, 등 표현
나.구상화-형태의 제약없이 비현실적인 형태나 우연한 형태로 다양하고 자유롭게 인간 내면의 세계를 표현
다.추상표현-대상을 구체적으로 그리지 않고 순수조형요소로만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현
라.심상의 표현-꿈, 공상, 환상 등 심상의 세계를 소재로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
문2.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잡아 묘사하는 것은? 사생화
문3.순수조형요소로만 묘사한 그림은? 추상화
◑ 소묘와 채색화
1.소묘
가. 소묘의 뜻
1)조형을 하기위한 준비과정-주로 선을 이용하여 형태를 묘사
2)단색(한가지)으로 그림
3)드로잉, 데생이라고 하며 표현방법과 목적에 따라 크로키, 정밀묘사, 스케치, 데생(인체데생. 석고데생) 에스키스 등으로 구분
문4. 소묘의 방법에서 몇 가지로 채색하나? 한가지
나. 소묘의 목적
1)대상의 정확한 관찰력 배양과 표현 연습
2)명암, 양감, 질감과 톤의 표현 연습
3)동세 파악 및 원근감, 공간감, 입체감 등을 표현하는 연습
다. 소묘의 종류
1)크로키(속사화,croquis)-움직이는 대상의 동세와 특징을 파악하여 빨리 그리는 그림으로 세부묘사와 가급적 수정하지 않음
2)스케치(sketch)-대상의 느낌을 간략히 표현하고 명암을 넣기도 함-채색화의 밑그림이 되기도 함
3)정밀묘사-대상의 특징과 성질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그림으로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연필이나 펜을 이용
4)데생(석고데생, 인체데생)-4B연필이나 목탄 등 명암의 단계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형과 비례, 명암, 양감, 질감, 동세,토운,등을 표현한다.
* 석고 데생과정 :구도 정하기(구조와 비례)-크게 그리기(큰 면과 흐름 잡기)-세부묘사-완성
문5. 움직이는 대상의 특징을 잡아 빨리 그리는 것은? 크로키
라. 소묘의 재료
1)연필-단단하고 진한 정도에 따라 H, B, HB로 구분 주로 4B를 많이 사용
2)펜-강하고 날카로운 느낌. 세밀한 표현, 삽화, 컷 그림에 많이 사용
3)목탄-석고 데생에 많이 사용 한국화나 유채화의 그림에 밑그림으로 활용 또는 목탄지위에 그림 후 픽사티브,정착액을 뿌림
4)콩테-연필, 목탄보다 진하고 광택과 윤기가 있음
5)모필(붓)-선묘가 부드럽고 유연성 ,강악, 먹색에 의한 농담표현가능
6)파스텔-안료를 물에 개어 굳힌 것 연하고 부드럽다. 색분필
7)색연필-수성과 유성이 있으며 부드럽고 간단한 채색에 좋다.
8)크레용, 크레파스-배수성이 있으며 굵고 거친 선 표현 채색 가능하며 어린 학생이 많이 사용
문6.연필, 목탄, 콩테, 파스텔 중 제작 후 정착액을 뿌리지 않아도 되는 것은? 연필
2.채색화 (다색화)
가. 수채화 -안료를 물에 섞어 그리며 투명수채화와 불투명 수채화가 있다.
1)투명수채화-물을 사용하여 명도 조절, 중첩의 효과, 번지기 효과가 있으며 가볍고 선명하며 경쾌한 느낌이다.
2)불투명 수채화-흰색으로 명도 조절, 덧칠효과, 두꺼운 종이 위에 표현하며 중후한 느낌이다.
3)담채화-스케치를 한 뒤 엷게 채색하여 스케치가 드러나도록 표현
나. 유채화-안료를 테레핀과 린시드 등의 기름에 개어서 그리는 그림으로 무람을 덧칠 할 수 있고 다른 재료를 섞어서 그리거나 나이프로 문질러서 나타내기도 하며 화면위에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다. 아크릴 화-합성수지로 만든 물감으로 물의농도에 따라 수채화와 유채화의 느낌을 낼 수 있으며 접착력이 강해 돌, 나무, 유리 등에도 채색이 가능하다.
라. 파스텔화-부드러운 질감, 색채 효과 선명하며 정착액을 뿌려 보관한다.
문7. 안료중 테레핀에다 섞어 그리는 그림은? 유채화
◑ 사물들의 표정
1. 정물화
가. 정물화의 특징
-정물의 수량,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어 구도학습에 편리함
-움직이지 않으며 광선을 조절하여 질감, 양감 등을 표현 하는 연습에 적당
나. 눈높이에 따른 형의 변화
-물체는 눈높이에 따라 형태가 다르게 보임
다. 보는 방향에 따른 변화
-물체의 정면 쪽, 오른 쪽, 왼쪽에 따라 물체의 형태가 다르게 보임
라. 정물화 구도의 3요소: 변화, 통일, 균형
문1. 광선조절이 자유로우며 질감, 양감,등의 표현연습에 필요한 회화는? 정물화
2. 풍경화
가. 풍경화의 원리
1)원근감의 표현 2)물체의 윤곽, 입체감의 표현 3)계절과 날씨에 따른 감각 표현 4)표현대상의 취사선택
나. 풍경표현의 유의점
1)구도-변화, 통일, 균형 등을 생각하며 구도를 설정한다.
2)표현-화면에서 생기를 느낄 수 있도록 표현
문2. 풍경의 구도에서 변화, 통일 ,균형, 운동감 중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운동감
다. 원근에 따른 형과 색의 변화
1)형의 변화-멀수록 작고 촘촘해진다.
2)색의 변화-멀수록 흐리고 채도가 낮아 보이며 가까울수록 뚜렷하고 채도가 높아 보인다.
라. 원근법
1)투시도법-1점,2점,3점 투시법과 소실점의 높이에 따라 앙시투시, 중심투시, 조감투시로 분리
2)공기원근법-색채의 농담, 채도변화로 표현, 난색계열-가까워 보이며 고명도, 고채도 한색계열-멀어보이며 저명도 저채도
마. 구도의 기본형
1)삼각형 구도-통일감이 강한 구도로 안정감을 주며 피라미드형이다.
2)역삼각형 구도-움직임, 상승감, 변화, 불안정한 느낌
3)대각선구도-강한 원근감의 집중감을 준다( X자형 구도)
4)수평선구도-수평선을 주로 사용한 구도 안정감, 넓이감을 준다.
5)수직선구도-수직을 주로 엄숙, 상승감을 준다.
6)사선구도-기울어진 사선이 주가 된 구도 움직임, 속도감, 방향감을 준다.
7)호선구도-강하고 커다란 움직임을 주고 도로, 하천, 해안선처럼 원근감도 준다.
8)전광형구도-사선구도의 복합형으로 동세, 불안정감, 불안감을 준다.(Z자형구도)
9)마름모꼴 구도-균형미가 느껴지고 안정감이 있는 구도
문3.내려다보며 그리는 투시법은? 조감투시, 올려다보는 것은? 앙시투시
문4.넓은 바닷가의 느낌을 표현할 때 적당한 구도는? 호선구도
3. 인물화
가. 인물화의 뜻
1)뜻-인체를 줴로 표현한 모든 회화
2)인물표현의 시대적 특징
가)원시시대-자손의 번식이나 풍요 등 기원을 담아 표현(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나)그리이스, 로마시대-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운 이상미를 추구(팔등신, 캐논-황금비)
다)르네상스 시대-14세기 이후 신고전주의 때까지 인간의 이상미와 지성, 이지적 표현
라)19세기 중엽이후는 인간의 개성, 창의성에 기반을 둔 표현
마)현재-작가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개성적으로 표현
3)인물화의 표현원리
가)모델의 자세와 주위의 배경을 생각하여 구도를 잡음
나)자연스러우면서 개성적 표현
다)인물의 비례, 양감과 동세를 유의하여 표현
문5.창의성에 기반을 두고 그림을 그린 시기는? 19세기 중엽
4)인물화의 종류 -자화상, 초상화, 풍속화, 누드화, 흉상화, 반신상화, 전산상화, 와상화, 좌상화, 입상화
◑전통회화
1.한국화의 종류와 특징
가. 한국화의 종류 -수묵화, 수묵담채화, 수묵채색화, 채색화
나.한국화의 특징-선과 운필을 중시. 여백을 살려 공간감과 운치를 암시하는 표현. 먹의 농담, 운필속도, 화선지의 흡수성을 활용 사실적, 사의적 표현. 그림 여백 부분에 시상을 적고 낙관을 함
* 여백-화면의 조형성을 위해 남겨둔 부분으로 시정과 여운을 나타내고 광대한 공간감을 준다.
2.한국화의 재료
가. 붓-단봉, 중봉, 장봉, 면상필(세필)
나. 먹-송연묵, 유연묵, 유송목
다. 종이-한지. 창호지. 화선지, 옥판선지
라. 벼루-석연, 도여, 동연, 와연 등
마. 물감-석채. 분채, 이채
문1. 한국화중 먹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하여 그리는 그림은? 수묵 담채화
문2. 머릿결등 세밀한 표현에 적합한 붓은? 면상필
3. 수묵화
가.수묵화의 뜻과 특징-채색을 하지 않고 수묵의 농담으로 표현
나.용묵법-먹의 농담, 종이의 흡수, 운필의 속도에 의한 효과표현
1)삼묵법-농묵, 중묵, 담묵의 표현 2)발묵법-먹을 뿌린 것처럼 표현 3)파묵법-먹의 농담으로 대상의 입체감 표현 4) 적묵법
다. 표현 기법-인물, 산수, 정물에 따라 각기 다른 표현
1)준법-산, 바위, 들판 등을 표현-피마준, 절대준, 하엽준, 우점준 등
2)점법-나뭇잎을 주로 표현-개자점, 동엽점, 호숙점, 송엽점 등
3)나뭇가지 그리는 법-녹각화법, 사점화법, 노근화법 등
4)인물표현기법-유엽묘, 철선묘, 절로묘 등
문3. 먹의 농담으로 대상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묵법은? 파묵법
라. 수묵표현방법
1)몰골법-형체의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한붓에 색이나 농담만으로그리며 주관적이며 상징적인 남종화의 수묵표현이 주가 됨
2)구륵법-윤곽선을 그린 후 그안에 채색하는 방법으로 사실적인 표현가능주로 채색화 응용
마. 수묵화의 종류
1)문인화-문인 사대부들이 즐겨 그렸으며 사의를 존중하고 시서화 (삼절)일치 사상이 배경을 이룸. 남종화계열
2)사군자-군자에 비유한 매, 난, 국, 죽을 말하며 4계절을 의미
4. 채색화
가. 수묵담채화-먹이 주가 되고 채색이 부가 되는 기법으로 그린 그림
나. 진채화- 채색이 주가 되며 진하게 채색하여 북종화 계열.
5. 화제에 따른 분류
가. 민화-조선시대 서민들사이에 그려진 그림 일명 속화라고 하며 주로 동식물, 문방, 주술적 표현(화조, 산수, 어해, 토끼, 까치, 호랑이. 책거리. 문방도, 책, 장식품, 무신, 십장생, 사신도 무속화 등
나. 선종화-불교의 선종과 관계되는 그림
다. 영모화-새나 동물처럼 털있는 짐승을 그린 그림
라. 초충도-풀, 벌레, 나비, 여치, 벌, 등의 곤충을 그린 그림
마. 기명절지화-촛대, 화로, 국화, 매화 등 정물화에 해당
바. 인물화-초상화, 불화의 인물, 도석화, 풍속화 등
사. 산수화
1)당나라 이전까지는 산수화를 인물화의 배경으로 주로 표현 노장사상과 산림문학으로 자연주의가 형성되어 산수화로 독립됨
2)관념산수-관념에 의해 자유롭게 표현한 산수화 , 실졍산수(진경산수)-실제의 자연의 생기있는 표현(정선) 금벽산수, 청록산수- 채색을 위주로 표현한 산수화
6. 원근법 : 3원법- 고원법(앙시법), 평원법, 심원법(부감법)
7. 화론-화론 6법론-기운생동, 골법용필, 응물상형, 수류부채, 경영위치, 전이모사
문4. 시서화 일치 사상에 배경을 두고 문인 사대부들이 즐겨 그린 그림은? 문인화
문5. 정물화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그림으로 주로 책거리, 서적, 화병이 주로 그려진 그림은? 기명절지화
◑ 구상의 세계, 추상의 세계
1.구상표현의 뜻과 특징
-구상화(構想畵)란? 마음속의 있는 무한한 상상력을 다양한 기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2.구상표현의 종류
가. 생활경험의 표현-일상생활의 경험을 작가의 조형적 구상에 의해 표현
나. 상상화-과거에 있었던 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등을 생각하여 표현
다. 공상화, 환상화-현실 불가능한 세계를 상상과 공상을 통하여 표현
문1. 비현실의 세계를 상상을 통하여 표현하는 것은? 상상화
3.추상화의 뜻과 의의
-추상화의 뜻-순수조형요소인 점, 선, 면, 형, 색 등으로 주제를 표현하는 그림으로 자연형의 재현이라는 전통회화 이념에 대항 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추구함으로써 새로운 기법과 재료의 개발이 활발해짐
4. 기하학적 추상과 서정적 추상
가.기하학적 추상-선과 면이 이루는 면분할과 색채의 조화로 이지적 표현(차가운 추상-몬드리안)
나.서정적 추상-직관과 감정에 의해 비구상적 형태를 색채로 표현(뜨거운 추상-칸딘스키)
문2.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주정적 추상은? 서정적 추상
5. 여러 가지 표현방법
가.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방법
1)마블링(marbling)기름과 물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표현
2)데칼코마니(decalcomanie) 물감묻은 종이를 접었다 펼치면 대칭적인 무늬표현
3)드립핑(dripping) 물감을 흘리거나 뿌리는 방법-액션페인팅(잭슨폴록)
문3. 화면이 대칭적으로 보이게 우연한 효과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은? 데칼코마니
나.재료, 재질에 의한 효과를 이용한 의도적인 방법
1)콜라쥬(collage) 이물질을 결합시켜 색다른 미적표현(브라크)
2)모자이크(mosaic)색지나 돌, 색유리 등 작은 조각들을 이어 붙여 형상을 표현
3)스테인드글라스(stained glass)색유리를 창에 붙여 조명효과로 아름다움 표현
◑ 판을 이용한 표현
1.판화의 특징-간접표현, 복수예술
2.볼록판화-강한 흑백 대비와 칼자국의 효과
가. 재료-목판 고무판, 리놀륨판, 지판, 석고판
나. 용구-조각칼, 바렌 조각칼(창칼, 둥근칼 ,납작칼, 세모칼, 바렌-문지르개)
다. 제작과정 : 밑그림을 판에 옮기기-세모칼로 윤곽선 긋고 새기기-판면에 로울러로 잉크 묻히기-판면에 종이를 얹고 바렌으로 문질러 찍어내기-완성.
문4. 강한 흑백 대비와 칼자국의 효과에 묘미가 잇는 판화는? 목판화
3.오목판화-판재를 화학적(부식, 간접), 물리적(직접) 으로 새겨 패인 홈에 잉크를 묻혀 찍어내는 판화로 정교하며 세밀하다.
가. 종류
1)직접법-드라이포인트, 라인 잉크레이빙, 메조틴트
2)간접법-에칭, 에쿼틴트
3)재료-제작방법에 따라 동판(간접) 아연판, 아크릴판(직접) 으로 구분.
4)용구-스크레이퍼, 바니셔, 로커, 룰렛(메조틴트, 니들(드라이포인트) 뷰린(라인 잉그레이빙)
나. 제작과정
1)직접법- 밑그림을 판에 옮기기-직접 새기기-잉크 칠하고 닦아내기-홈에 남아있는 잉크를 프레스로 찍어내기
2)간접법- 밑그림을 판에 옮기기-방식제(그라운드)를 입히기-철침으로 새기기(방식제를 긁는다-그림을 그린다)-질산에 판을 넣 어 부식시키기(그린부분이 부식됨-미세하게 파임.)-방식제를 닦아내기-잉크를 칠한 뒤 가제로 동판을 깨끗이 닦기(부식된 곳 에 잉크남음)-프레스기로 찍어내기-완성
4.평판화
가. 특징-물과 기름의 반발작용-회화적인 느낌
나. 종류-석판화(리소그래피), 모노타이프(한 장밖에 찍을 수 없는 판화)
다. 재료-석회석판, 또는 아연판
라. 용구-해먹, 아라비아 고무액, 리소크레용, 석판 인쇄기(프레스)
마. 제작과정-해먹이나 리소크레용으로 그림그리기-아라비아고무액을 전면에 바르기-물을 칠하기-로울러로 잉크를 묻히기-찍기
문5.물과 기름의 반발 작용을 이용한 회화적 표현이 가능한 판화는? 석판화(리소그래피)
5.공판화
가. 특징-틀을 만들어 찍어낼 부분에 잉크를 밀어 넣어 찍는 방법으로 주로 천에 하며 바로 찍힘
나. 종류-실크스크린, 스텐실
다. 재료- 두꺼운 종이, 실크, 나무틀, 풀 또는 아교, 로울러, 스퀴이지
라. 제작과정(실크스크린) : 트레이싱 종이에 니스를 발라 원지를 만듦-왁스를 바른 밑그림을 원지에 붙이고 원하는 색으로 찍을 부분을 칼로 오려 원지를 벗김-등사용 실크스크린을 그 위에 놓고 다림질 하면 나머지 원지는 실크스크린에 부착됨-물감을 붓고 스퀴이지로 문질러 찍음.
◑ 조소로 표현하기
조각+소조 의 개념으로 일정한 덩어리를 깎아내어 만드는 조각과 가소성이 있는 재료를 붙여 만드는 소조를 합친 것을 뜻함
1.조소의 표현요소-선, 면, 양감, 공간미, 재질감, 질감, 구조, 매스
2.조소의 조형원리-공간감, 동세, 균형, 비례, 강조
3.조소의 분류
가. 표현양식에 따른 분류
1) 환조-사방에서 볼 수 있는 작품
2) 부조-한쪽 면에서만 볼 수 있도록 제작된 작품
3) 심조-바탕보다 낮게 파 들어간 상태로 양감표현-이집트 벽화부조
4) 투조-형상만 남기고 바탕을 뚫어 없앰
문1. 한쪽 면에서만 볼 수 있도록 제작한 작품은? 부조
나. 인체 표현 부위에 따른 분류-두상-흉상-반신상-전신상-토르소(머리 ,팔, 다리 없이 몸통만의 미 표현)-군상(무리)
문2. 머리부터 가슴까지 표현한 환조는? 흉상
다. 인체의 자세에 따른 분류-입상-좌상-반가상-와상(누운자세)
4. 조각-딱딱한 재료(대리석-정, 망치, 줄, 사포, 그라인더, 목재-끌, 망치, 사포, 그라인더 등)를 깎아 표현
문3. 끌이 필요한 조각은? 목조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며 떨어진 조각은 붙이기가 어려워 수정이 어렵다.)
5. 소조-가소성이 있는 재료를 붙여 작품제작하며,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질감을 살릴 수 있고, 석고나 브론즈로 작업가능
가. 찰흙 소조-재료 및 용구: 찰흙, 소조대, 심봉대, 노끈, 주걱, 부조판, 비닐, 회전대, 물
나. 테라코타-찰흙으로 제작하여 가마에 구워낸 작품.
다. 철조-금속을 소재로 한 작품
1) 주조-금속을 녹인 뒤 틀(금형)에 부어 떠내는 방법
2) 용접-여러 조각을 붙이거나 자르는 방법(전기용접, 산소용접)
3) 브론즈-석고 뜨기 과정으로 찰흙이나 석고 작품을 금속으로 영구히 보관 위함
문4.찰흙으로 만들어 높은 온도에서 구운 작품은? 테라코타
문5. 금속을 녹인 후 틀에 부어 떠내는 방법은? 주조
6. 석고형 뜨기
가. 부조-작품 둘레에 찰흙울타리를 쌓고 석고를 부어 보강재를 대서 원작품위에 바른 후 찰흙을 파낸 뒤 비눗물을 칠하고 석고 를 부어굳힌 후 외형틀을 조심스럽게 깨면 완성된다.
나. 환조-쪼갬볼을 일정한 높이로 찰흙원형에 꽂아야 두께를 일정하게 할 수 있다.
1) 제작과정-찰흙원형-쪼갬볼 꽂기-외부석고 바르기-찰흙파내기-비눗물 칠하기-내부석고 바르기-외부석고 깨기-수정 및 완성
2) 제작도구-고무그릇, 나이프, 노끈, 나무망치, 쪼갬볼, 철사, 비누, 가위, 칼 등
7. 현대조각
가. 현대조각의 다양한 표현방법-오브제를 이용-콜라쥬 등, 과학기술의 도입-동력-키네틱 아트, 컴퓨터, 레이져 광선 등 활용
자연환경을 작품요소로 활용-모빌, 대지미술, 홀로그램(입체영상) 등
나. 환경조각-자연환경과 사회 환경으로 구분하여 무의미한 공간을 인위적으로 조형공간으로 바꾸어 쾌적한 환경꾸밈.
문6. 외부 석고 바르기와 비눗물 칠 사이에 해야 할 과정은? 흙파내기
* 로댕과 부르델-로댕은 파리 출신으로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받아 청동시대. 발자크상, 지옥의문을 만든 조각가이며 부르델은
로댕의 제자였으나 그의 그늘에서 벗어나 활쏘는 헤라클레스 지중해 등을 제작함.
▣디자인(Desgin)
◑디자인이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쾌적하며 아름답게 하기위한 조형계획
1. 디자인의 조건-기능성, 심미성, 양질성, 실용성, 경제성, 간접조건-민족성, 기후, 풍토,유행성
2. 디자인의 분류
가. 시각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영상 디자인, 전시 디자인
나. 환경 디자인-생활공간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함
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림
라. 공예-도자기 공예, 금속공예, 염색공예, 칠보공예
마. 공업디자인-생활에 쓰는 공업제품을 기능과 실용적으로 설계
◑색의 이해-빛과 색채
1.빛의 정체(가시광선)-태양광선을 프리즘을 통해 보면 6색(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로 나타남
2. 물체색-물체가 빛의 파장을 반사하면 흰색으로 보이고 모두 흡수하면 검정색으로 보임.
문1.가시광선에 나타나는 6색중 파장이 가장 큰 색은? 빨강
3.색의 3속성
가. 명도(hue)-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며 11단계(0도 검정색-10도 흰색)가 있다.
나. 채도(chroma)-색의 맑고 탁한 정도. 무채색에는 채도가 없고 1도-14도 까지 있다.
다. 색상(hue)-색감이 있는 것을 말하며 무채색에는 없다.
문2. 채도를 14단계 까지 나눌 수 있는 두 가지 색은? 빨강, 노랑
4.색의 분류
가. 무채색- 채도가 없는 색( 흰색, 회색, 검정색)
나. 유채색- 색감을 가지고 잇는 색( 빨강, 파랑 등)
1) 순색- 각각의 색상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
2) 청색- 순색에 검정이나 흰색을 섞은 색
3) 탁색- 순색에 회색을 섞었을 때 만들어 지는 색(채도가 낮음)
다. 20색상환-
만셀 20색 -빨강,다홍,주황,귤색,노랑,노랑연두,연두,풀색,녹색,초록색,청색,바다색,파랑,감청,남색,남보라,보라,붉은보라,자주,연지색
5. 색의 특징
가. 색의 감정과 기능
1) 색의 감정-색마다 유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연상감정에 의해 이루어 진다.
2) 색의 기능-색들은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우리 생활에 유용하게 쓰인다.
빨강-위험표지판, 소방차 보라-귀중품, 귀금속 주황-위험, 폭약 노랑-주의 녹색- 안전, 의료, 대피소 노랑/검정-교통
나. 색의 한난-따뜻한 색, 차가운 색, 중성색(연두, 녹색, 보라, 무채색)
6. 색의 혼합
가. 가산혼합(색광의 혼합) 빛을 더할수록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떨어진다.
나. 감산혼합(색료의 혼합) 물감을 섞을수록 명도는 떨어지고 채도도 떨어진다.
다. 중간혼합-외부 조건에 의해 혼색이 된 것처럼 보임(명도 채도는 두색의 평균)
1) 회전혼합-빠른 회전에 의한 혼합( 색팽이, 바람개비)
2) 병치혼합-색을 같이 인접하여 배치함으로 멀리서 보았을 때 혼합된 것처럼 보임(신인상파의 점묘법)
문3. 명도와 채도가 평균이 되는 혼합은? 중간혼합
7. 색의 대비
가. 계속대비 -한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나중에 달라져 보인 현상
나. 동시대비 -두색을 동시에 놓고 보았을 때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1)명도대비-주위색의 명도에 따라 원래 색의 밝기가 달라져 보임
2)색상대비-색상이 다른 두색이 대조가 되어 동일 색상이 달라져 보임
3)채도대비-주변 색의 영향으로 맑고 탁한 정도가 다르게 보임
4)보색대비-반대색끼리 서로 상대색을 뚜렷하게 드러나게 함
8. 색의 배색
가. 색상을 주로 한 배색
1) 색상차가 작은 배색 -부드럽고 무난함 색상차가 큰 배색-화려하고 선명하며 자극적임
2) 명도를 주로 한 배색-명도차가 큰 배색:큰 변화, 뚜렷한 느낌,
-명도차가 작은 배색: 고명도끼리는 밝고 경쾌, 저명도끼리는 어둡고 차분함.
3)채도를 주로 한 배색 -명시도 : 두색을 대비 시켰을 때 눈에 잘보이는 정도
-주목성 : 색 자체의 자극성으로 눈에 잘보이는 정도
문4.검정바탕에 노랑은 눈에 잘 띈다. 이유는? 명시성
◑구성
1.구성의 원리 -형태, 채색,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를 이용하여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하는 것
가. 조화(harmony)-둘 이상의 요소가 관계를 가지고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것
나. 통일(unity)- 한작품 안에 화면의 정돈과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것
다. 변화(variety)-딱딱한 화면을 유연하게 구성
라. 균형(balance)-모양과 크기가 다른 두개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어울리는 관계
마. 율동(rhythm)- 형이나 색 등이 반복되어 느껴지는 운동감
바. 비례(proportion)-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 관계
사. 대비(contrast)- 특정 부분을 강하게 하여 변화를 주는 것
문1.구성의 원리 중 좌우의 형가 색이 같고 중앙에서 엄밀하게 균제 되는 것은? 균형
2. 평면구성-주어진 평면위에 점, 선, 면, 형, 색을 이용하여 미적으로 표현하는 것
가. 점구성, 선구성, 면구성, 이미지 구성
나. 자연형의 관찰방법-확대, 집합, 원시, 절단, 분해, 투시를 활용하여 재미잇는 자연형의 구성을 발견할 수 있다.
3. 임체구성-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생각하여 구조적인 특성을 살려 입체 공간에 구성하는 것
가. 선재구성-선재를 이용하여 입체적으로 표현
나. 면재구성-면재를 이용하여 제작한 표현
다. 양재구성-덩어리(매스mass)를 활용 구성하는 것
문2.성냥개비나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구성한 것은? 선재구성
◑ 시각전달 디자인- 정보나 내용을 조형적 요소(그림, 사진, 문자, 기호, 색 등으로 시각화 하여 전달하는 것)
1. 시각전달 디자인의 영역-그래픽디자인, 포장디자인, 전시디자인, 영상디자인
2. 문자디자인- 문자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인쇄, 광고, 교통표지, 환경 등에 활용됨
- 명조체, 고딕체, 궁서체, 장식체, 그림문자, 로고타이프(logotype)-단체나 기업, 상품 등의 명칭에 서체를 디자인 한 것
3. 마크디자인-글자보다 쉽고 빠르게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지님, 조형성, 상징성, 독창성이 중요.
4. 편집디자인-표현물, 자료 등을 일관성 있게 정리함(녹음 편집, 인쇄물 편집)
5. 만화와 캐릭터-상상한 것을 과장되거나 생략이 가능하고, 캐릭터는 성격과 특징을 그림과 함께 쉽게 의미를 전달함.
6. 표스터 디자인
가. 조건-눈에 잘 띄어야하며,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게하며, 독창적이고 게시 장소나 환경에 맞아야한다.
나. 종류-상업포스터, 관광포스터, 계몽포스터, 문화 안내포스터
7.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문자를 제외한 그림이나 사진, 도표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시각조형활동
8.달력 디자인-사진, 그림, 색채등이 계절과 조화도게 한다.
9. 포장디자인-기능, 구조, 시각적 효과, 경제성 고려하여 제작-물품의 보호, 운반의 간편, 미적효과, 사람을 보호, 광고, 선전기능이 있어야 하며, 포장지, 쇼핑백, 등을 활용한다.
* 황금분할-선의 길이를 1:1,618 비율로 나뉘는 것
* 레이아웃-시각적 효과와 전달 효과를 위해 그림이나 문자의 크기, 배치를 정정하는 것
10. 광고 디자인-단체, 기업, 개인이나 상품을 선전하는 시각적 전달 매체를 디자인 하는 것.
가. 단체. 기업. 개인이나 상품 등을 선전하는 시각적 전달 매체를 디자인하는 것
나. 종류
1)P.R.(public relations) -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이해와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 선전
2)C.M.(commerical message) - 시청각 효과를 이용하여 구매자에게 상품을 알게 하는 상업 선전
11. 표지판 디자인
가. 내용을 정확하게 표기하고 주목성,명시도가 높게 제작함
나. 환경과 어울리게 그림,문자,기호 등을 단순하고 아름답게 함
12. 전시 디자인
상품의 전시를 통하여 상품 선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것 - 어떤 내용을 일정한 공간에 시각적으로 구성(상점 진열, 견본 전시, 박람회 전시장, 공공 전시)
13. 영상 디자인
가. 현대 과학 기술 발달로 나타난 시각 디자인 영역
나. TV, 비디오, 컴퓨터 등에 의한 프로그램(소프트웨어)으로 구성되어 있음
1)컴퓨터 디자인
가) 1946년 미국에서 처음 개발된 컴퓨터는 오늘날 과학과 산업, 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함
나) 영상물을 쉽고 빠르게 송신 기능(많은 사람이 미술에 쉽게 접근)
다 )시각 전달 디자인,제품 디자인,의상 디자인,건축 디자인에 많이 사용된
2) 애니메이션
가) 컴퓨터 기기와 응용 프로그램이 발달하면서 만화를 움직이게 하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작업이 수월해짐
나) 원리 : 시간차를 두고 여러 장의 그림을 연속해서 보여주면 잔상 효과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눈의 지각 작용을 이 용한 것(내용의 재구성, 배경 음악 선전, 효과음과 영상물 편집 등 미술 이외의 활동도 필요함)
14. 디자인의 일관성
가. 시각 이미지의 통일로 동일한 내용임을 알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계획이다.
나. 지명도 및 이미지 향상, 광고 효과의 증대, 매출의 증가 등 장점이 많다.
다. C.I.P (이미지 표준 계획) 도입과정 - 일관성 있는 디자인 계획을 위한 계획(발안 → 계획 → 제작 → 확정 → 실시 → 심화)
[문 1] 어느 연극회에서 티켓, 팜플렛, 광고판 등의 시각적 내용을 동일하게 표현했다. 무엇 떄문인가?
◑환경 디자인
1. 환경 디자인이란?
가. 우리의 생활 골간을 쾌적하고 편리한 삶을 위해 기능적이고 아름답게 꾸미는 것
2. 환경의 구분
가. 주거 환경 - 정원 실내 나. 관광 환경 - 운수 관계 시설, 관광 시설물 및 안내
다. 문화 환경 -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음악당 라. 경제 환경 - 공장, 시장, 백화점, 호텔
마. 교육 환경 - 학교, 수련원, 실험, 실습장 바. 사회환경 - 도시 환경, 농.어촌 환경
[문 2] 사람이 이동할 동선, 벽면의 차분한 색채, 공기 소통 등을 고려하여 꾸밀 공간은?
3.주거 공간 디자인
가. 합리적이며 아름다운 생활 공간에서 사람들이 안정되고 능률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주거 공간이 만들어져야 한다.
4. 공공 시설의 공간 디자인
가. 사무실 - 배색은 조금 밝게, 안정된 분위기를 위해 원색 등 자극적인 배색은 피한다.
나. 놀이터 - 위험한 물질이나 시설은 피하고 밝고 명랑한 배색으로 한다.
다. 학교 - 교실, 교정, 화단, 복도 게시물 등을 차분하고 아름답게 꾸며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라. 벽면(외벽) - 주변 환경에 조화를 이루고 쾌적하며 건물의 특성을 살려 표현한다.
마. 도시 계획 - 도시를 구성하는 건축물을 중심으로 도로, 교량, 하천, 광장, 공원 등과 여러 가지 구조물을 입체적이고 종합 적으로 조화 있게 계획한다.
[문 3] 아파트 등 넓은 벽면에 그리는 대형 벽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공업디자인(제품 디자인)
1. 공업(산업) 디자인
가. 특성 - 과학과 기술을 통한 대량 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을 말하는데, 19세기부터 기계 공예가 발달하면서 일품(공예)생산을
대체하는 대량 생산이 가능해 졌다
나. 현재 디자인의 흐름 - 과거의 장식적인 형태가 기능성과 경제성을 살린 단순한 추상적, 구조저그, 기하학적인 형태로 변모
2. 공업(산업) 디자인의 요소와 조형미
가. 공업 디자인의 요소 - 실용성,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생산성(조형성+공학+상업)
나. 공업 디자인의 조형미 - 단순미, 경쾌미, 청결미
3.공업 디자인의 과정
가. 기획 → 조사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 → 모형 제작 → 실물 모형제작 → 제작 → 완성 및 검토
[문 4] 수공예품의 형태가 다양하다면 공업 생산품은( ) 적이다.
◑공예 디자인
1. 조건
가. 직접 조건 - 용도, 재료, 구조, 제작 방법, 비용 등 나. 간접 조건 - 사상, 기후, 유행, 민족성등
2.도자 공예 - 찰흙(점토로 빚어) 그릇을 만든 후 불에 구운 것
가. 도자기의 종류 1)토기(700~800도 소성), 석기(1000~1300도 소성)
2)도기(1200~1300도 소성), 자기(1300~1500도 소성)
나. 성형 방법 - 물레 성형, 흙판 성형, 말아 쌓기, 빚어만들기, 주입식
3.목공예
가. 장점 - 가공이 쉽고 가벼우며, 열전도율이 낮고, 온도에 따른 수축율이 적음
나. 단점 - 불에 타기 쉽고, 수분에 따른 수축, 팽창율이 크다.
다. 목재의 종류 - 소나무, 낙엽송, 잣나무, 느티나무, 벚나무, 참나무, 오동나무, 대나무
[문 1] 네모로 된 도자기를 성형하는 방법은?
4. 금속 공예 - 광석에서 제련하여 푸풀한 금속을 절단, 용접, 담금, 주금, 합금 및 선금 등의 가공을 통하여 장식물이나 용품을 만드는 것으로 열전도율이 높다.
가. 특성 (1) 팽창성 - 가열하거나 두드리면 팽창하여 늘어난다.
(2) 용해성 - 고온에서 녹는다. (3) 합금성 - 두 가지 이상의 금속을 혼합할 수 있다.
나. 가공 방법
(1) 주금 - 주형에 쇳물을 주입하여 떠내는 방법 (2) 단조 - 가열하여 두드린다.
(3) 떔용접 - 붙이는 방법 (4) 절삭 연삭 - 자르는 방법
5. 염색공예 - 직물에 물들이는 것으로 직접 염료(식물 성)와 산성 염료(동물 성)로 나눈다.
가. 직접염 - 붓에 물감을 묻혀 직접 염색 나. 날염 - 무늬를 만들어 판화처럼 찍어 염색
다. 홀치지염 - 천을 묵거나 매듭지어 염료에 담가 스며드는 정도에 따라 무늬가 형성됨
라. 파라핀염(납결염) - 파라핀이나 양초를 녹여, 원하는 그림대로 방염 처리를 한 후 염색
◑ 서예
1. 서예의 의의
․ 서예는 문자를 소재로 하는 예술로 동양 예술의 하나이다. 문자는 말을 표기하기 위한 기호이지만 붓으로 씀으로서 점과 선에 구성미가 생가고 여기에서 묻어나는 아름다움이 형성된다.
2. 서예의 역사
가. 한글 - 훈민정음 반포(1443)와 함께 판본체가 나타남
․ 발전 단계 - 판본체인 원필체(훈민정음) → 방필체(월인천강지곡) → 성종 시대 전후 필사체인 혼서체(월인석보, 두시언해) → 숙종 시대 궁체 (현대 서체의 원형이 됨)
나. 한자
(1) 한자 서체의 변천과정 : 갑골문(은) → 전서(주) → 예서(한나라) → 해서(삼국) → 행서(진)
[문 2] 판에 글자를 새겨 찍는 서체는?
3. 재료와 용구의 선택과 사용
․ 문방사우 - 종이, 붓, 먹, 벼루를 말하며 외에 서진(문진), 받침 연적(물통)이 필요
4. 자세와 집필법
․ 의자에 앉아서 쓸 경우, 등을 바르게 펴고 다리는 약간 벌리면 힘을 빼고 왼손으로 책상의 종이를 가볍게 누르고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여 쓴다.
가. 집필법(붓 잡는 법) - 단구법, 쌍구법, 오지법
나. 완법(팔의 자세)
(1) 침완법 - 왼손 등에 오른 손목을 올려놓고 쓰는 방법(잔글씨)
(2) 제완법 - 왼손으로 종이를 누르고 오른 팔꿈치를 책상에 대고 쓰는 방법(중간 글씨)
(3) 현완법 - 오른쪽 팔꿈치를 꺾어 지면과 나란하게 들고 쓰는 방법(큰 글씨)
[문 3] 오른쪽 팔꿈치를 꺾어 지면과 떨어지게 하여 쓰는 완법은?
5. 한글쓰기
가. 한글 서예는 해방 이후부터 작품으로 쓰여 왔다.
나. 모음에 따라 자음이 변화하는 것에 유의하여 써야 한다.
6. 한자쓰기
가. 해서 - 정자체 나. 행서 - 반홀림체
다. 초서 - 홀림체 라. 예서 - 현판 글씨에 많이 쓰임
마. 전서 - 전각에 많이 쓰임
[문 4] 글자를 약화해 흘려 쓴 서체는?
7. 서각 표현
가. 뜻 - 현판, 비석과 같이 나무, 돌, 금속 등에 글씨를 새기거나 도장을 새기는 것
나. 서각의 각법
(1) 음각 - 평판에 글자가 패이도록 새기는 것으로 여백이 도드라짐
(2) 양각 - 평판에 글자의 점획을 도드라지게 남기고 나머지 여백 부분을 파는 것
[문 5] 평판에 글자가 패이고 여백이 나오게 새기는 것은?
다. 전각 - 서화에 찍는 도장이나 수장자의 도장 등을 새기는 것을 말함
(1) 성명인(백문) - 음각으로 새김. 정사각형 (2) 호인(주문) - 양각으로 새김. 대개 정사각형
(3) 두인 - 서예 작품의 오른쪽 상단에 찍는 도장, 장방형으로 만듦
◑ 감상 이론
1. 미술의 시작
가. 실용 미술 - 원시 시대는 삶의 영위라는 생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미술 행위를 함
(1) 주술적 목적 - 사냥의 성공과 다산을 기원하기 위해 동굴 벽화나 암벽 등에 표현
(2) 실용의 목적 - 생활 도구로 만들어진 것(토기, 돌도끼, 돌칼 등)
나. 감상의 대상 - 삶과 실용을 목적으로 발전한 미술은 점차 순수 미적 표현만을 가치있게 인정 → 결국 미술은 감상의 대상으로 존중됨.
[문 1] 원시 시대 사냥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조상들은 대개 어디에 그림을 그렸나?
2. 무엇을 감상할 것인가?
가. 대자연의 아름다움 나. 인간이 창작해 낸 조형(미술) 작품의 아름다움
다. 일상 생활에 쓰이는 일용품의 아름다움
3.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
가. 작품에 나타난 대상을 객관적으로 파악 나. 작품의 제작 동기, 사회적, 시대적 배경
다. 작품을 이루는 구조, 표현 특징 라. 작품의 해석과 판단
4. 사이버 공간에서 감상하기
․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미술작품을 감상
(1) 인터넷상의 사이버 공간에 설치된 많은 가상 갤러리를 찾아보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2) 작가나 큐레이터와 접속하여 대화해 봄으로써 작품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5. 전람회 종류 - 초대전 ․ 개인전 ․ 동인전 ․ 공모전 ․ 회고전 ․ 유작전 ․ 양데팡당전
[문 2] 뜻을 같이 하는 여러 작가가 모여 개최하는 전시회 종류는?
◑ 우리나라 미술
1. 한국 미술의 특징
․ 자연에 순응하면서 융화를 통해 고유한 미를 창조함 - 소박성과 창의성 등
2. 선사 시대
가. 구석기 시대 - 타제석기 나. 신석기 시대 - 마제석기
3. 청동기, 낙랑 시대 - 중국의 한문화가 대동강 지역을 중심으로 유입 - 채화칠협, 농경문 청동기, 청동박산향로, 순금제교구
4. 삼국 시대
가. 고구려 - 씩씩하고 패기에 넘침 - 사신도, 풍속도(무용도, 기마수렵도), 문양도, 호류사 금당벽화(담징), 쌍영총(한쌍의 팔각 기둥), 장군총(광개토 대왕 묘)
나. 백제 - 온화하고 우아함. 일본 불교 미술에 영향을 줌(화가 인사라아 - 일본 회화 시조), 정림사지 5층석탑, 미륵사지 석탑, 산경문전 등 화전, 금동장식금구, 금동 대향로
다. 신라 - 화려한 금속 공예, 소박한 향토 미술, 천마도(천마총 출토), 황룡사 노송도(솔거), 금동미륵보살 반가사유상, 첨성대, 금관, 기마인물형 토기(테라코타)
5. 통일 신라 시대 - 불교미술의 황금기, 석굴암 보존상, 불국사, 석굴암, 석가탑(남성적인 탑), 다보탑(여성적인 탑), 봉덕사종(에밀레종), 상원사 동종(가장 오래된 종)
6. 고려 시대 - 신라 미술의 전통을 계승. 송나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음. 불교 미술이 발달하고 귀족적이며 장식적 미술이 나타난 시기
가. 회화 - 조사당 벽화, 천산대렵도(공민왕), 예성강도(이녕), 주악천녀도, 도화원을 둠
나. 건축 -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 경천사 10층 석탑, 월정사 8각9층 석탑, 지광국사 현묘탑
다. 공예 - 순청사기, 삼감청자(독창적 제조법), 분청사기(고려말기), 나전칠기 등
7. 조선 시대
가. 특색 - 고려 시대의 불교 중심 미술에서 조선 시대는 유교 중심의 성향으로 바뀌면서 기교적이고 화려했던 미술에서 소
박하고 실용적인 미술로 바뀌었다.
나. 회화 - 전기에는 북화가, 후기에는 남화가 유행. 도화서를 두어 그림을 장려함
(1) 안견(현동자) - 세종 때의 화가, 도화서 출신(몽유도원도, 적벽도 등)
(2) 정선(겸재) - 남화풍을 구체적으로 시도한 작가. 진경산수의 대가 (금강전도)
(3) 김홍도(단원) - 서민 생활을 풍속화로 승화, 산수화, 신선도, 인물화, 풍속화 등에 능함
(4) 신윤복(혜원) - 귀족적 풍속 화가(미인도, 단오도, 연당의 여인, 검무도)
(5) 김명국(연담) - 도화서 출신의 화가로 수묵 산수화, 인물화의 대가(달마도)
(6) 장승업(오원) - 도화서 출신, 산수, 인물, 사군자 등 모든 영역에서 천부적 기량 발휘
[문 3] 세종 때 도화서 출신의 화가로 몽유도원도를 그린 작가는?
다. 서예
(1) 한호(석봉) - 해서, 행서, 초서에 능함(석봉 천자문, 선죽교비, 행주전승비 등)
(2) 김정희(추사) - 19세기 금석학의 대가, 추사체 창안(부작란도, 세한도)
[문 4] 금석학의 대가로 추사체를 창안한 사람은?
라. 공예
(1) 도자 공예 - 백자의 시대로 평민적이며 소박함이 특색
(2) 목죽 공예 - 단순, 소박한 가구를 만들었고, 죽공은 통대로 만든 것에 조각을 함
마. 건축 - 궁궐, 성곽, 누문, 문묘, 서원 등이 주된 건축물, 근정전, 경회루, 남대문 등
[문 5] 조선 시대 목공예의 특성을 설명한다면?
8. 근대 미술
가. 특징 - 20세기 초 일본 유학생들에 의해 새로운 화법들이 국내에 전래되었고, 해방 이후에 급진적으로 서양의 새로운 문화 사조가 들어와 우리 나라 미술의 국제적 시야가 넓어지게 되었다.
나. 한국 화가 - 김은호(이당, 궁중 화가로 초상화에 능함), 안중식(심전, 서화 협회 창립), 이상범(청전, 산수화를 현대적으로 그림), 허백련(의재, 전통 남종화 능함)
다. 서양 화가 - 고희동(소화 협회 창설, 한국 최초 서양화 도입), 라혜석(최초의 여자 미술 유학생)
라. 조소 - 김복진, 김종영
마. 건축 - 덕수궁 석근전, 명동 서당, 독립문
[문 1] 우리 나라 최초 서양화 도입 화가는?
◑ 동양 미술
1. 중국 미술
가. 특징 - 중국인들의 대륙적인 기질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었으며 인도로부터 들어온 불교는 대규모 석굴 사원을 만들게 했고 불교 조각이 성행하게 했다.
나. 고대
(1) 은․주시대 - 은 시대의 귀갑수골에 초기 형태의 한자가 전하며 주 시대는 자기의 원형이 제작
(2) 한 시대 - 화상석, 토기, 동경들이 만들어 졌고 산수화가 발생했으며 전서, 예서, 해서 , 행서, 초서 등 5체가 완성됨
다. 육조 시대 - 불교 문화가 육조 시대에 들어 융성해졌고 우리 나라 삼국 문화에 영향을 끼침
(1) 대규모 석굴 사원에 석굴불이 제작됨(윈깡, 룽먼, 둔황)
(2) 사혁이 화론육법을 논함, 고개지가 여사잠도권을 그림
[문 2] 화론육법을 주장한 육조 시대 인물은?
라. 수․당의 미술 - 중국 회화의 독자성이 확립된 시기
(1) 회화 - 남화와 북화가 시작됨(이사훈(북화), 왕유(남하))
(2) 공예 - 당삼채(황색, 녹색, 백색)가 유명
마. 송의 미술 - 도․불교적인 데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 순수 회화로 독립된 시기
(1) 회화 - 한림 도화원 설치(화가를 우대), 곽희(삼원법 - 고원, 중원, 심원 등 원근법 주장)
(2) 공예 - 중국 도자 예술의 황금기, 우리 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침. 청자 발달
바. 원의 미술 - 송의 예술 계승
사. 명의 미술 - 궁궐 건축이 발달 - 북경의 자금성
․ 회화 - 남화와 북화가 본격적으로 대별된 시기(중심 화가 - 동기창, 막시룡)
아. 청의 미술 - 베이징성, 천단기년전, 도자 공예, 나전칠기, 염색 공예 발달. 화가 : 팔대산인
2. 인도 미술
가. 특징 - 기원전 6세기 중엽에 일어난 불교는 미술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침
나. 인더스 문화(B.C. 3000년경) - 모헨조다로를 중심으로 신전 건축, 도예, 도기 등 발달
다. 마우리 왕조(B.C. 300년경) - 불교 탄생 - 산치 대탑(사리 보관)
라. 쿠산 왕조(1세기) - 간다라 미술(그리스풍의 불교 미술)
마. 굽타 왕조(4~7세기) - 인도 문화의 황금기(아잔타 석굴 벽화) 서양적 요소 배제
바. 파라 왕조(8~15세기) - 마지막 불교 왕조(후기에 힌두교 영향)
사. 무굴 제국(16~19세기) - 힌두, 이슬람 문화의 건축과 성행, 타지마할 묘당(대칭의 아름다움)
◑ 서양 미술
1. 선사 시대(B.C. 3만년 경~B.C. 2천년경)
가. 구석기(B.C. 3만년~B.C. 1만년경) :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 벽화, 빌렌돌프의 비너스 조각 - 주술적 목적으로 표현, 제작됨. 주로 생활과 관계가 있음
나. 신석기(B.C. 3천5백년~B.C. 2천년경)
1)집단 생활 양식에 의한 기념물이 제작됨
2)유적, 유물 -스톤헨지, 빙카인물상
[문3] 스톤헨지는 ( )거석 기념물로 돌을 세운 기둥읻.
2. 고대미술
가. 이집트(B.C. 4천년 ~B.C. 300년 경)
1) 파라오를 중심으로 거대한 건축 및 조형, 영혼 불멸 사상, 정면성, 부동성 ,기록성
2) 유적, 유물- 피라미드, 스핑크스, 오벨리스크. 조각- 서기상, 촌장상, 이브심벨
나. 메소포타미아(B.C. 4천년경)
-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문화, 흑벽돌의 건축물로 아치와 돔의 구조가 특징(살곤왕궁(건축))
다. 에게 미술
- 이집트와 소아시아를 연결하는 무역 중계지로 변영 - 해상 문화(크놋솟스 궁전)
라. 그리스 미술
- 서양 문화의 모체가 됨, 인간중심의 미술,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제작
1)건축 - 파르테논 신전, 니케신전, 아레히데온 신전
2)조각 - 소녀상, 원반 던지는 사람, 니케의 여신,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
[문 4] 신화를 바탕으로 신성 조각, 신전 건축이 발달한 시대는?
마. 로마 미술(B.C. 8C~A.D. 4C)
- 양식면에서 그리스 문화를 계승, 발전시킴, 초상조각 실용건축등 많이 제작됨.
- 그리스 미술가들이 로마로 이주, 판테온 신전, 콜로세움, 초상 조각, 개선문축조
[문 5]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초상조각과 개선문을 많이 세운 나라는?
3. 중세 미술
- 로마의 쇠퇴기로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 약 1000 년간 크리스트교 중심 미술
- 초자연적이고 상징적, 종교적 특색 지님
가. 초기 기독교 미술(B.C. 1C~A.D. 4C)
1) 카타콤 - 지하 묘지, 기독교가 공인되기 이전에 성당 역할
2) 바실리카 - 그리스 시대의 최초 공화당 건축 양식으로 교회당 전형을 이룸
나. 비잔틴 미술(5C~15C)
1) 동로마 미술(콘스탄티노블이 중심) - 동양적인 장식성과 로마의 전통을 절충하여 신비서오가 화려함이 보임
2) 건축 양식이 돔(Dome - 반구형의 지붕)으로 된 집중식 회당 형식이고, 모자이크 벽화 장실(성 소피아 대성당)
[문 1] 기독교 공인 후의 초기 기독교 시대 건축 양식은?
다. 로마네스크 미술(9C~12C)
1) 서로마 미술(로마가 중ㅅ미), 로마 미술 계승
2) 삼각형의 지붕 형태(피사 성당 대표), 프레스코화 유행, 아치식 천장과 창문이 특색 - 장중한 느낌
라. 고딕 미술(12C~15C)
1)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 유럽에 퍼진 기독교 미술의 절정기
2) 수직을 강조했고 지붕이 뾰족한 성당 건축 양식이 특징(벽이 좁아지고 창이 커짐 -스테인드 글래스 장식)
3) 내부 기둥엔 수직으로 길게 변형된 인체가 표현됨
4) 대표성당 - 샤르트르 대성당, 노틀담 대성당, 아미앵, 랭스(프랑스), 퀼른 성당(독일), 밀라노 대성당(이탈리아)
5) 회화 - 프레스코화
[문 2] 지붕의 둥근 돔 양식, 벽화는 모자이크화가 발달한 중세미술은?
[문 3] 지붕이 뾰족한 첩탑 양식으로 스테인드글래스 장식을 한 중세 미술은?
4. 르네상스 미술(14C~16C)
- 이탈리아 피렌체를 중심으로 중세의 어둠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적 생활로 돌아온 14~16세기의 미술
가. 초기 르네상스
1)시에나 화파 -지오반니 2)피렌체 화파 -마사치오, 안젤리코, 보티첼리
2) 베네치아 회화 -조르조네 4)조각가 -도나텔로, 기베르티, 베로키오
나. 전성기 르네상스(16C)
- 자연과학의 발달로, 해부학 ,원금법 등이 도입됨
1) 3대작가
- 레오나르도 다빈치(최후의 만찬<원근법처리>, 모나리자)
- 미켈란 젤로(회화 - 천지창조, 최후의 심판, 조각 : 다비도, 모세, 피에타)
-라파엘로(모자상, 아테네 학당)
[문 4] 르네상스 3대 작가 중 원근법을 적극 도입하여 작품에 반영한 작가는?
다. 북유럽 르네상스(16C~18C) -유체화가 발명됨
1) 플랑드르 - 반 에이크 형제(유체화 발병, 반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상은 새로운 공간 해석), 부르겔(사실주의 개척자)
2) 독일 - 뒤러(세밀한 표현, 동판화와 목판화 작품 남김), 홀바인(영국의 궁전 화가)
[문 5] 유화 물감을 발명한 폴랑드르 화가는?
5.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
가. 바로크 미술(17C)
- 과장되고 동적인 17세기 양식, 강력한 왕권의 부를 배경으로 나타난 미술
1) 건축 - 프랑스 베르사이유 궁전
2) 회화 - 카라바지오 ,베르니니(이탈리아), 엘그레코, 벨라스케스(에스파냐), 루벤스(프랑드르), 램브란트(네덜란드), 푸생(프랑스)
나. 로코코 미술(18C)
- 절대 왕정의 뭉괴 - 귀족 취향의 미술 등장(장식적이고 화려하고 우아함)
1) 회화 - 와토, 샤르댕<정물화 완성>(프랑스), 호가스(영국), 고아(에스파냐)
[문 6] 프랑스 ( )궁전은 17세기에 남성적인 장중한 외부가, 18세기엔 귀족적 취미의 내부가 완성되었다.
[문 7] 로코코 시대 프랑스 화가 ( )에 의해 정물화가 완성됨.
[문 8]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고야는 어느나라 작가인가?
6. 근대 미술(19C)
-프랑스의 대혁명과 영국의 산업 혁명으로 인해 정치와 경제 체제에 새로운 변화 형성, 미술작품에는 주문 제작이 아닌 작가 자신의 표현 의지 작품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독자적인 양식으 전개되면서 많은 주의, 주장이 나타남
1) 신고전주의 - 로코코의 귀족적 성향에 맞서 로마의 엄격함과 그리스적 이상이 미술에서 표현됨.
작가 : 다비드, 앵그르
2) 낭만주의 - 신고전주의의 엄격성에 대립되어 나타남, 동적이며 강열한 색채 중심의 양식으로 역사적 사실 등에서 극적인 장면을 골라 표현
[문 1] 로코코의 귀족 취향의 미술에 환멸을 느껴 나타난 19세기 미술은?
[문 2] 신고전주의 엄격성에 반발하여 나타난 동적이며 색채 중심의 미술은?
3) 자연주의 - 도시를 떠나 빠리 근교 ‘바르비죵’ 에 모여 자연의 모습과 생활을 그린 일군의 작가들을 일컬음(바르비죵파)
4) 사실주의 - 사회가 안고있는 문제들을 제기사여 현실 생활의 있는 그대로를 그리려 함
5) 상징주의 - 현실도피적, 예줄 지상주의적 경향
작가 : 모로, 르동
[문 3] 파리 근교 농촌에서 농부들과 생활하여 그들의 삶의 모습을 가감 없이 사실대로 그린 자연 사실주의 작가는?
6) 인상주의(외광파) - 19세기 후반 사진기의 발명과 함꼐 나타난 유파로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을 빛에 의한 현상으로 파악, 작가 : 마네(인상파 시조, 피리부는 손연, 풀밭위의 식사), 모네(인상파 대표 작가, 해뜨는 인상, 루앙성당, 수련 등), 피사로, 드가(무희 ,경마), 르누아르(책 읽는 소녀)
7) 신인상주의(점묘파) - 인상파의 빛에 대한 관심을 과학적으로 더욱 체계화함. 병치혼합법으로 표현, 작가 : 쇠라(그랑드자트의 일요일), 시냑(생트로페 항)
8) 후기 인상주의 - 인상파의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으로 인한 개성의 상실을 비판하고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을 회복하려한 유파, 작가 : 세잔 - 자연의 형태를 기하학적 형태로 바꿈, 입체파의 탄생의 계기. 고갱 - 타히팀섬을 배경으로 원주민을 원색적으로 그림. 야수파, 표현주의등에 영향을 줌. 고흐 - 불안과 고뇌의 삶이 투영된 그림을 그림
9) 근대의 조각과 건축 - 사실주의, 인상주의 등의 영향으로 생동감 있는 인체 표현, 작가 : 로댕(근대조각의 아버지 <지옥문,카레의 시민>), 브르델 (로댕의 제자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에펠(파리의 ‘에펠’탑 설계)
[문 4] 인상주의의 대표 작가로 ‘루앙성당’, 연작 ‘해뜨는 인상’등을 그린 작가는?
[문 5]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지옥문’, ‘카레의 시민’, ‘생각하는 사람’을 제조한 조각가는?
7. 현대 미술(20C)
-회화의 순수성과 개성적 표현으로 여러 가지 주의, 주장이 나타남
1) 야수파 - 대담한 변형과 원색적인 강렬한 색채와 터치가 특징, 작가 : 마티스(야수파의 선구자), 루오(강한 마티에르, 종교화가), 뒤피, 드랭, 블라맹크
2) 입체파 - 주지적 성향, 사물의 형체를 화면에서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 후 재구성함, 작가 : 피카소(양식의 변화를 많이 거침), 브라크(피카소와 함께 큐비즘 지도자)
[문 6] 야수파 작가 중 종교적인 작품을 주제로 한 작가는?
3) 표현파 -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유파로 색채의 강조, 형체의 과장 등을 통하여 인간의 내면적 세계를 표현, 작가 : 코코슈카, 뭉크(절규), 클레(추상적 표현주의로 시적 환상 표현)
4) 미래파 -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나타난 유파로 시간성과 속도감을 화면에 정착, 작가 : 마리네티, 비라
5) 다다이즘 - 1차 대전 중 유럽에서 일어난 문학, 조형 예술상의 반향 운동, 작가 : 뒤샹, 피카비아
6) 초현실주의 - 인간의 잠재된 의식 속의 꿈, 무의식의 세계, 공상 등을 몽타주, 프로타지, 데칼코마니 등을 이용하여 과감하게 표출, 작가 : 달리, 에른스트, 샤갈, 미로
7) 추상주의 - 구체적인 대상이 없이 순수한 조형 요소만으로 표현, 작가 : 몬드리안(차가운 추상), 칸딘스키(뜨거운 추상)
[문 7] 차가운 추상화를 최초로 표현한 작가는?
8) 에콜드 파리 - 동일한 주의, 주장에 의해 형성된 그룹이 아닌 파리에서 활동한 작가 중 프랑스인 외의 작가 그룹을 총칭, 작가 : 포트리에, 뒤 뷔페
10) 추상표현주의 - 미국에서 일어난 전후 미술 양식. 순수 추상과 기하학적 추상에 대립하는 경향의 명칭. 질감과 화가의 신체적 동작에 의한 격렬하고 생명감 넘치는 내적 긴장감 표출, 작가 : 플록, 고르키, 드 쿠닝, 프란시스 등
11) 아상블라주 - “그린다”, “조각한다”라는 종래의 기법에 반대하고, 오브제를 통하여 ‘제시한다’는 현대 미술의 한 양식을 뜻함, 작가 : 세자르
12) 움직이는 미술
① 모빌 - 자연의 풍력을 끌어들여 움직이도록 고안해 만든 작품
② 키네틱아트 - 모터와 잔자, 기계 등을 이용해 만든 움직이는 마술
[문 1] 자동차를 압축하여 작품으로 제시하는 등, ‘폐품 문화’의 일종인 현대 미술의 한 양식은?
13) 현대의 여러 가지 미술 양식
① 팝 아트 -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나타남. 상업적 기법(ex 실크스크린)으로 대중적 이미지를 복제하는 것(만화, 영화 배우, 유명한 정치가가 소재)
② 옵 아트 - 평면에 시각적 착각을 주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지각적 추상
③ 극사실주의 - 사진과 같은 초점이 없이 모든 부분이 기계적으로 정밀하게 그려지며 대상을 아무런 해석 없이 냉정하게 표현한다.
④ 미니멀 아트 - 표현의 주관성을 억제하고, 조형의 최소화를 통하여 작품을 사물화 시킴
⑤ 환경미술 -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지니는 작품등을 일컫음. 해프닝, 과학 기술의 도입등
⑥ 개념미술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미술 TV,신문, 엽서 등이 매체로 이용됨
⑦ 행위미술 -자신의 신체 행위를 통해 예술적 표현을 하는 것
⑧ 비디오 아트- 비디오를 표현 매체로 하는 미술로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성행한 현대미술의 경향. TV화면을 통해 작업
백남준, 소니어
문2. 눈의 착시현상을 통해 시각적 착각 현상을 일으키는 지각적 추상은?
8. 현대조각
가. 마리노마리니(이탈리아)-말을 탄 사람
나. 콜더(미국)-바람에 움직이는 모빌 창안
다. 헨리무어(영국) 조각의 환경성 중시,누워있는 신체
다. 마이욜(프랑스) 부드러우 곡선의 여인의 신체 표현
라. 자코메티(이탈리아) 세부를 생략한 가느다란 인체표현(골격)
마. 브랑쿠시(루마니아) 조각의 단순하고 세련된 형태-추상조각의 선구자(공간의 새)
바.아르프(프랑스) 부드러운 곡선에 의한 유기체 추구
9. 20세기 건축가
가. 라이트(미국) 건축과 자연환경의 융화에 중점(낙수장)
나. 그로피우스(독일) 바우하우스의 창시자, 예술과 공업 연계
다.르코르뷔제(프랑스)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하고 합리적 기능주의 원칙 주장
문1. 바우하우스의 창시자로 현대 건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작가는? 그로피우스
문2.영국의 조각가로 자연과 조형물의 상호관계를 중시한 작가는? 헨리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