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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좋은사람들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호도알
1. 그레고리우스 7세
1) 교회의 상황
(1) 독일 황제는 로마 교회 내정을 간섭하고 교황 및 감독 임면을 좌우했음.
(2) 독일 국내 정시는 대제후가 실권을 장악하고, 교회는 영수 수중에 좌우됨.
(3) 로마 교회의 부패,어떤 때는 세명의 교황이 각각 정통이라고 주장.
(4)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황권 확립과 로마 교회 구원 운동의 지도자가
힐데브란트(Hildebrand:그레고리우스 7세)이다.
2) 생애
(1) 1015년 소아나 (Soana)의 목수 아들로 태어남.
(2) 성 마리아 수도원에서 수학.
(3) 그레고리우스 6세가 축출 당할 때 독일로 동반하였다. 그가 죽자 남부 프
랑스 클뤼니(Clugny) 수도원으로 가서 각지를 순회하며 교왕권 확립에 힘씀
(4) 레오 9세가 교황이 되자 그는 부집사직에 임명되어 교황권을 실제적으로
행사함.
(5) 1073년 58세에 교황이 됨 (그레고리우스 7세).
(6) 1085년 70 세로 죽음.
3) 업적
(1) 교직 매매 금지 (2) 교직자의 독신 생활을 강조
(3) 교직 임면권과 재산 감독권을 교황 산하에 둠.
(4) 교황은 국왕을 지배할 권한이 있다고 주장함.
4) 독일왕 하인리히 4세와의 충돌
(1) 하인리히 4세가 교황을 반대.
a. 독일 토지의 반이 감독과 교회의 소유이므로 재산 감독권이 교황에게로 돌
아가면 독일 왕의 실권이 약화되기에
b. 이탈리아 교황 반대파와 결탁.
c. 보름스(Worms)종교 회의 (1076)에서 교황 폐위를 결의.
(2) 교황은 하인리히 4세를 출교함.
국민은 국왕의 명령에 복종할 의무가 없다고 선언.
(3) 카놋사 (Canossa)의 굴욕
a. 제후들이 국왕을 반대하여 형세가 불리해지자 하인리히 4세는 사죄할 것을
걸심함.
b. 1077년 교황이 카놋사를 방문하였을 때 왕은 알프스 산을 넘어 출교를 철
회받음.
c. 결과..표면상의 굴복이나 실제로는 하인리히 4세가 승리함.
뱌.교황의 출교 해제가 있자 독일에 반대한 제후들을 보복함.
뱏.교황이 또 출교하니 이번에는 국민들이 왕을 동정함.
뱒.하인리히 4세는 로마를 점령하고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는 남부 이탈
리아 살레르노(Salerno)로 도망했고 거리에서 객사함.
2. 교회와 국가
1) 칼릭스티우스 (Calixtius)외 하인리히(Henry) 5세의 보름스(Worms)협약
(1) 교황 칼릭스티우스 2세 (1119-1124)는 하인리히 5세를 파문하였으나 둘다
투쟁에 지쳐 협약을 맺음.
(2) Worms 협약의 내용
a. 감독으로서 영지를 받게 될 때는 교황에게서 지환과 목자의 홀을 받고,
다음에 황제의 승인을 얻어 취임한다.(전에는 황제에게 임명권이 있었다
b. 임직식은 황제가 먼저하고 교황이 나중에 한다.
c. 황제가 거부하면 될 수 없다.
2) 알렉산도 3세와 프리드리히2세
(1) 프리드리히 왕은 보로냐 대학 교수 4명에게 황제권의 근거를 연구 조사케
하였다.과거의 방대했던 사실을 확인하고 옛 로마법을 주장하여 20년간
주장함.
(2) 교황은 교회법을 주장하여 20년간 투쟁함.
(3) 황제가 5회나 로마에 출병했으나 교황은 롬바르드인의 도움으로 황제를
물리침.
(4) 1177년 베네치아(Venezia)의 성 마가 (St.Mark)회당에서 황제는 교황 앞
에 무릎을 꿇고 발에 입맞추어 항복함.
3) 캔터베리 대주교와 헨리 2세(영국)
(1) 왕은 1164년에 감독과 귀족 회의를 소집하고 클래런던 법(Constitutions
of Clarendon)을 제정함.
<내용>
a. 종교적 사건 외에는 교직자라도 국가 재판소 관할에 속한다.
b. 교직자는 국왕 허가 없이 국외 출입을 못한다.
c. 대감독,감독,사원장 선거는 국왕명에 준하고 국왕 회당에서 행할 것.
d. 상고는 국왕에게 하며 국왕에게 충성을 다할 것.
(2) 캔터베리 대주교 토마스 베키트(Thomas Becket)는 이를 거부하고 프랑스
로 도망하였다가 5년후 화해가 성립되어 돌아옴.
(3) 베키 (Beeket)는 1170년 12월 29일 캔터베리 대성당에서 4명의 자객에게
피살당함.
(4) 1172년 클래런던법은 폐지되고 왕은 비켓 무덤 앞에 참회하고 성자 칭호
를 수여함.
4) 인노켄트(Innocent)3세의 정책 (1198-1216)
(1) 그의 사상
a. 교황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대리자이며 왕의 왕인 까닭에 왕을 심판할
수 있다.
b. 교황은 하나님 보다 낮으나 사람보다 우월하다.
c. 베드로에게 주신 교회 통치권을 교황이 받았다.
(2) 그의 정책
a. 프랑스의 필립 2세(1180-1223)가 처와 이혼을 하고 다른 부인과 결혼한
것을 인정치 않고 본처와 재결합케 하였다.
b. 영국 왕의 굴복
①.영국 왕 요한은 교황이 명령한 캔터베리 대주교를 승인치 않음.
②.교황은 영국왕을 출교하고 그 집행권을 프랑스 왕에게 줌.
③.영국왕이 굴복하자 1213년 복권케 하고 매년 2차씩 공납을 보내게 약속
함.
(3) 특기 사항
a. 십자군을 일으킴(4회,1202-1204)
b. 종교 재판이 시작됨 c. 고해 성사 제도 실시
5) 그레고리우스 9세와 프리드리히 2세
(1) 프리드리히 2세는 그레그리우스 9세로부터 십자군 문제로 3차례 파문당함
(2) 프리드리히는 남 이탈리아와 시실리 섬을 소유함 (200년간 교황령이었음)
(3) 교황은 정신계를,국왕은 속권을 하나님께로 받은 것이니 교황과 황제는
대등하다고 주장.
6) 보니파키우스 8세와 필립 4세
(1) 프랑스왕 필립 4세는 1296년에 제정한 교직자 과세 금지제를 반대함.
(2) 금 은을 외국에 보내는 것을 반대 함.
(3) 교황 보니파키우스는 프랑스 왕을 출교 하려고 아나니(Anagni)에 있을때
프랑스 왕이 파견한 마병에게 모욕 당하고 포로가 되었다.
(4) 그후 석방되었으나 연로한 교황은 수치로 여기고 슬퍼하다가 별세함.
3. 십자군
1) 원인
(1) 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1071) 성지 순례자를 학대.
(2) 흉년으로 경제적 불황이 계속되자 반작용으로 신앙열이 발화되어 성지 순
례 행사가 잦음.
(3) 성지 회복 결의...교황 우르바누스 (Urbanus) 2세는 클레르몽 (Clermont)
종교 회의에서 십자군을 조직.
(4) 십자군의 특전...일체의 죄를 사면받게 되었다.
2) 경과
(1) 제 1회 (1096-1099)
a. 인솔자...그드프르와 (Godefroy),레이몽 (Raymond),로베르 (Robert),
위고 (Hugo).
b. 종군자...30만명 (독.불.영)
c. 예루살렘 함락...1099년 7월 15일 고드프르와가 왕이 됨.
(2) 제 2회 (1147-1149)
a. 원인...에뎃사가 회교 수중에 들어가고 예루살렘을 위협함.
b. 교황 유게니우스(Eugenius) 3세가 베르나르투스를 유세케하고 독일,프랑스
왕이 호응.
c. 결과...실패했으나 모하메드 자파분쟁으로 40년간 평안함.
(3) 제 3회 (1189-1192)
a. 원인...1187년 10월 3일에 예루살렘이 함락되므로
b. 종군자... 영,불,독군이 합세
c. 경과...독군은 중도 귀국,불군도 귀국,영군만 단독진격
d. 휴전...성지 순례자를 괴롭히지 않기로 협정.
(4) 제 4 회 (1202-1204)
a. 원인...인노켄트 3 세의 주장.
b. 결과...콘스탄티노폴리스 점령.
①. 교회의 유물을 서방 교회로 빼앗아 옴.
②. 라틴 제국을 세우고 발드윈 (Baldwin)을 제왕으로 삼음.
③.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를 로마 교회 계통으로 세우고 로마 교회에 예
속시킴.
④. 동서 교회간의 증오감 격심.
(5) 제 5회 (1218-1221)- 소년 십자군
a. 원인...성지 회복을 죄없는 청결한 소년 소녀에게 맡기기로
b. 종군...프랑스 목동 스테파노와 독일 소년 니콜라이 등 소년 소년 3만명
이 진격.
c. 결과....실패 (도중 파선,기아로 많이 죽고 종으로 팔림).
(6) 제 6 회 (1228-1229)
a. 독일 황제 프리드리히 2세의 인솔로 대군이 성지로 진격 (왕은 불신자였
으나 교황의 협조를 얻기 위해 종군)
b. 성지에 도착했으나 10년간 휴전키로 협정.
(7) 제 7 회 (1248-1254)
a. 원인...프랑스 왕 루이 9세가 종교적 열심으로 일으킴.
b. 결과...1만명 군사가 거의 피살되고 왕만 귀국.
(8) 제 8 회 (1270-1291)
a. 원인...루이 9세가 다시 일으켰으나 질병으로 사망.
b. 경과...영국왕 에드워드 1세가 진격하여 나사렛을 점령하고 10년간 평화
조약을 맺음.
c. 결과... 1291년 예루살렘은 완전히 회교도 소유가 되어 버렸다.
3) 실패와 원인
a. 십자군의 핵심인 교황에게 군사 통솔권이 없었다.
b. 출전한 귀족,기사들간의 전쟁 목적이 다르고 이해가 상반됨.
c. 최고 목적인 종교열이 식어지고, 재물을 약탈하기 위한 불순 동기가 작용.
d. 십자군의 오합지졸과 회교 군대의 능한 지리.
4) 십자군의 유익
a. 회교도의 서방 침입을 저지시킴.
b. 유럽 제국의 단결 촉구, 기독교 국가의 의식을 환기시킴.
c. 귀족이 쇠퇴,봉건 제도 붕괴하고 상공업이 흥왕함.
d. 해운업의 발달로 이탈리아,지중해 연안 도시의 번영.
e. 모하메드 국가의 새 지식을 흡수하고 동방과의 접촉 기회가 많아짐.
f. 로마 교회의 수입 재산 증가로 교황권 강화.
4. 스콜라 철학
1) 시대 구분
제 1기 9-12 c 발생기 제 2기 13c 전성기 제 4기 14-15c 쇠퇴기
2) 성격
(1) Scholar란 말은 샤를 대제의 궁정학교 명칭에서 유래된 듯.
(2) 신앙과 지성, 종교와 철학의 유기적인 조화 강조.
(3) 기독교와 희랍 철학의 혼합,교회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4) 그들의 책임은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하는 일.
3) 가치
(1) 놀란만한 지능적 광대 구조, 신학 방법의 대전보
(2) 기독교 진리를 합리적 또는 철학적으로 논증하려는 의도
(3) 진리 해설상 오류 방지에 큰 도움.
4) 약점.
(1) 역사적 평론을 경시하고 터무니 없는 철학 위에 수립.
(2) 성경 해석에 전설적인 해설 시도
(3) 형식 논리를 과도하게 구사,괴변을 구사.
(4) 성경이나 교회 역사에 근거가 없는 이론을 도입.,
(5) 이단을 뒤집어 놓은 것이 정통이라는 독단이 생김.
5) 대표적 학자들
(1) 스코투스 에리게나 (Soctus Erigena)
a. 아일랜드 출신, 845년 궁정 학교에서 일하면서 놓은 대우를 받음.
b. 저서...<가짜 디오니시우스 (Dionysius)> (국왕의 명령으로 프랑스어로
번역), <자연의 구분>
c. 사상...범신론적이며, 신과 만유를 동일시 함.
(2) 안셀무스 (Anselmus, 1033-1109).
a. 생애
①. 북 이탈리아 아오스타 (Aosta)출신
②. 프랑스 베크(Bec) 수도원에서 수도
③. 1078년 수도원장이 됨.
④. 1093년 캔터베리 대감독에 선임.
⑤. 국왕 윌리암 2세와 충돌하여 국외로 추방.
⑥. 헨리 1 세때 소환되어 1109년 영국에서 사망.
b. 저서
①. 독백 (Monologion) 뱏. 대화 (Proslogion)
②. 속죄론 (Cur Deus Homo).
(3) 아벰라르 (Abelard, 1079-1142).
a. 생애
①. 1079년 프랑스 출생.
②. 22세때 파리에 학교 세우고 철학을 강의
③. 1115년 노트르담에 있을 때 명성이 높음.그는 실수로 엘로이즈 (Heloise
) 와 비밀 결혼 생활을 하다가 그녀의 숙부에게 거세당함.
④. 수도원장이 되었을 때 문하생이 수천명이 됨.
⑤. 1140년 이단으로 선고받고, 2년 후에 사망함.
b. 사상
①. 신학 연구의 자유를 주장.
②. 신의 계시를 신앙과 희망과 사랑과 성례에 의해서만 한정된다.
③. 선지자와 사도도 잘못될 수 있다.
④. 원죄를 부인...자유 의지에 의한 것이다.
⑤. 속죄설...도덕 감화설 (십자가는 죄인이 회개할 생각이 나게 한다).
5. 프랑스 신비가
유럽 중세의 사상계는 양대 조류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A.스콜라 철학- 아벰라르- 추리를 중해 여김 (객관적).
B.신비가 - 베르나르두스 - 직관을 중해 여김 (주관적).
* 독일 신비가 - 철학적
프랑스 신비가 - 감정적 > 특성의 소유
1) 베르나르두스 (Bernard, 1091-1153)
(1) 생애
a. 프랑스 귀족의 가문에서 출생,부친은 제 1회 십자군 전쟁에서 전사,어머
니는 독실한 신자로 7남매 중 3남으로 출생.
b. 23세때 30명의 귀족들과 함께 시토 (Citeaux)수도원 원장으로 평생을 보
냄.제 2 회 십자군 유세로 활동함.
c. 2년후 12명의 동지들과 클래르보 (Clairvaux)수도원 원장으로 평생을 보냄
제 2 회 십자군 유세로 활동함.
d. 허약한 신체와 극단적인 금식 생활로 바로 서서 다닐 수 없을 정도였다.
(2) 사상
a. 보수적 입장에서 아벰라르의 자유 사상을 배격하였다.
b. 고난당하신 그리스도를 사모하였다.
c.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분류.
①. 사람은 자아를 위해 자아를 사랑하고
②. 자아를 위해 신을 사랑하고.
③. 자아를 위해 신의 도움을 구하고.
④. 신의 사랑을 체험하면 신을 위해 신을 사랑하고
⑤. 신을 위해 자아를 사랑하는 자리에 이른다.
(3) 시토 (Citeaux) 교단 = 시스터시안, Cistercian
a. 베르나르두스의 정신을 계승.
b. 황무지를 개간 농업에 종사하고, 이교도 전도에 역점을 두고, 기독교 문화
전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6. 탁발 교단 (Mendicant Orders)
1) 발달 원인
(1) 교황과 감독 등이 부와 권세를 얻고 사원에서 안일하게 지냄.
(2) 예배 의식만 중히 여기고 설교를 가볍게 여겼고 백성들을 멀리함.
(3) 수도사들은 청백한 일만 힘쓰고 전도와 구령 사업을 등한시 했다.
2) 의의와 유래
청빈 생활을 서약하고 구걸로 생계를 이어가는 수도단으로 그 유래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320년 이집트 남방에서 허미트 (Hermit)수도원을 창설.
(2) 528년 베네틱투스 (Benedict) 수도원을 설립 (유자녀 교육)
(3) 1115년 베르나르두스 (Berard)가 클래르보 수도원을 창설
(4) 1209년 프란체스코 (Francesco) 교단 설립.
(5) 1215년 도미니코 (Dominicou) 교단 설립.
3) 교단
(1) 시도 교단 (1098년 감독에게 복종하는 것을 조건부로 시도가 창설).
(2) 가르멜산 (Order of Carmelitis) 교단 (십자군 때 이탈리아 잔류병들이
모여서 이룩된 교단).
(3) 부라몬 교단 (1121년 설립,엄격한 금욕주의 교단).
(4) 아우그수티누스 교단 (13세기, 이탈리아 은둔사들로 조직)
(5) 프란체스코 교단 및 도미니코 교단 (교황이 탁발 교단으로 인정)
4) 중심 인물
(1) 프란체스코 (Francesco, 1182-1226).
a. 이탈리아 앗시시 (Assisi)출생.
b. 3인조 전도대 (소형 제단)를 조직하여 각처에 파송함.
c. 교단 운영( 교황 인노켄트 3세의 인가 받음. 교단원은 1221년에 3천명이
었으며 귀족, 학자 ,부호들이 많이 입단함).
5) 영향
(1) 민중의 벗이 됨...당시 보통 수도사들은 일반이 모르는 언어를 사용하였
으나 이들은 민중들을 도와주고 그들의 고백을 듣고 설교함.
(2) 대학 세력의 확장 ...많은 대학 교스들이 참가함.
(3) 학자 배출...13세기의 학자들은 거의 이 교단에서 배출됨.
7. 외국 전도
1) 라이몬드 룰리 (Raumond Lully,1234-1315).
(1) 스페인 출신의 귀족으로 예수의 십자가 환상을 봄. 프란체스코 교단원.
(2) 아라비아어를 배워 회교도에 전도.
(3) 저서로 <기독교 변증론 >이 있음.
(4) 기독교 대학에 동양어과 설치 운동을 함.
(5) 79세 사망.
2) 코르비노의 요한 (John de Nonte Corbino)
(1) 13세기경 이탈리아 출신
(2) 중국에 가서 선교함.
(3) 북경에서 신약, 시편을 중국어로 번역하고 6천명에게 세례를 베품.
3) 중국 선교
(1) 징기스칸의 손자 쿠빌라이가 원나라를 다스릴 때 이태리의 여행가 마르
코폴로가 교황청에 100명의 선교사의 파송을 청원.
(2) 1272년 도미니코 교단에서 선교사 2명을 파송했으나 가다가 돌아옴.
(3) 20년후 프란체스코 교단에 속한 코르비노에 요한을 보냄. 떠난지 수년
만에 도착하여 쿠빌라이의 환영을 받고 전도 함.
8. 중세의 예배와 생활
1) 예배
예배 용어는 라틴어가 사용되었으며 일반 교인은 설교를 듣고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예배를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함.
2) 예전 (Sacraments) (한국 가톨릭 용어로는 [성사]라고 함)
1439년 피렌체 (Florence) 회의에서 7대 성예전을 공인함.
(1) 성세...몸에 물을 뿌리거나 침례로 입교를 증거하는 의식.
(2) 견진(Confirmation)... 세례자에게 신앙 견고를 위한 성령을 얻게 하는
기름 붓는 의식.
(3) 성체...12세기경 롬바르두스 (1110-1161년)에 의한 형식.화체설을 토대로
한 의식.
(4) 고해...죄를 신부께 참회 고백,신부로부터 면죄받는 예식.
(5) 혼배... 교회법이 합법으로 인정하는 결혼을 예전으로 신성시함.
(6) 종부(Eotreme Unction)... 임종시 병사자에게 기름을 바르는 의식,신교
에는 없음.
(7) 신품(Ordination)..영혼 인호를 쳐서 임직을 임명하는 예전.
3) 생활
(1) 숭배...하나님께는 예배, 그리스도께는 숭배,성모 마리아께는 최고 숭배.
(2) 공덕... 선행으로 죄사함을 받는다고 믿었다.
(3) 미사(Mass).. 세상 사람과 연옥의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서 제사드리는
의식.
a. 대미사.. 향 피우고 음악 연주, 주일과 축제일에 거행.
b. 소미사...음악없이 사죄의 미사로 신부가 거행.
c. 장례미사...죽은 자 위해 제사드리는 의식.
(4) 찬송가...중세의 장엄한 찬송은 그들의 생활화가 됨.
9. 스콜라 철학 (II,III)
1) 대학 설립
(1) 기원...수도원이 발전되고 많은 학생이 모여옴.
(2) 설립된 대학
볼로냐(Bologna) 이탈리아 1158년 (법학)
파리 (Paris) 프랑스 1186년 (신학)
옥스퍼드(Oxford) 영국 1200년 (신학)
살레르노(Salerno) 이탈리아 1200년 (의학)
(3) 조직과 내용
a. 예과...음악,논리학,수학 등.
b. 본과... 신과 법과,의과.
c. 라틴어를 사용,강의와 변론함.
(4) 특권
a. 국가나 교회가 간섭하지 않음.
b. 교수나 학생의 자치 단체로 발전.
2) 대표적 학자들.
(1) 알렉산더 (Alexander of Hales, 1185-1245)
a. 프란체스코파 단원, 신학자 (영국인)
b.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입장에서 신학을 연구하는 교수함 (실제론)파리
에서 교수.
c. 저서...<신의 요의>
(2) 보나벤투라 (Gohn Bonaventura, 1221-1274)
a. 알렉산더의 제자.
b. 프란체스코 교단 단원. c. 신비주의자, 고행주의자
(3)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Albertus Magnus 1193-1280)
a. 독일의 신비주의자, 도미닉 단원.
b.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신비주의의 조화를 위해 노력함.
c. 쾰른 (Koln)에서 18년간 교수, 87세로 죽음.
(4)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inas,1227-1274).
a. 이탈리아 나폴리 아퀴노 백작의 아들이며 도미니코 단원 파리 대학 출신
으로서 마그나누스에게 사사.
b. 1272년 교황 울반 2세의 초빙으로 나폴리 (Napoli) 대학의 교수가 되었
다가 1274년에 죽음.
c. 저서 <신학총론> (Summa Totus Theolgia)
뱌.이 책은 중, 고대 기독교 사상을 집합하여 체계화 한것임.
뱏.가톨릭 신앙의 표준이 되는 조직 신학서
뱒.근대 사상 부흥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요약>
<신학 총론> 내용
1) 신학의 연구 목적
a. 하나님과 인간의 기원과 그 운명에 대한 지식을 얻으려는 것.
b. 이 지식은 이성과 계시라는 두 가지 길에서 나온다.
c. 계시는 성경에 완전히 나타났으니 해석은 교회가 하여야 한다.
2) 신관...삼위일체를 믿음. 계시에 의하여.
3) 구원론...예정을 믿음.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오고, 은혜는 교회 성례를 통해서 온다.
4) 성예전
a. 성세...수세시 중생하고 원죄와 전죄와 용서를 받음. 침례를 좋게 생각함
b. 성체...화체설.
c. 고해
뱌.죄에 대한 후회. 뱏.신부에게 고백.
뱒.신부는 죄의 경중에 따라 명령함.(성지 순례,십자군,구제 헌금 등).
뱔.사죄 선언...사죄 선언이 없이는 수세후 지은 죄에서 용서받을 길이 없
다.
d. 견진. e. 神品 f. 終傅 g. 혼배.
5) 내세관...연옥설 주장.
6) 교회관... 구원의 기관, 교회의 머리는 교황, 교황은 신성하고 직분 수
행시 실수가 없다. 복종해야 구원받는다.
(5) 둔스 스코투스 (John Duns Scotus, 1255-1308)
a. 생애
뱌.프란체스코 단원 뱏.옥스퍼드,파리,쾰른대학 교수 역임.
뱒.독일 쾰른 수도원장. 뱔.아퀴나스 반대로 유명.
b. 사상
뱌.하나님의 명령은 언제나 선하다.
뱏.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뜻인 고로 선하다.
뱒.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깨달을 수 있다.
뱔.은혜는 성예전으로 오는 것이 아니오 하나님께서 합당히 보셔야 한다.
뱜.무염 시태설(無染始胎說) 주장 - 원좨와 무관.
(6) 윌리엄 옥캄 (William occam, 1280-1348)
a. 영국 스코투스의 제자
b.옥스퍼드 출신, 파리 대학 교수.
c. 교회와 속권의 분리 주장.
10. 신비 사상가와 신비주의 단체 (독일)
1) 독일의 특색
(1) 신통주의(神通主義) ...하나님과 완전한 교통이 있게 하려고 노력.
(2) 하나님의 절대성 강조 (상대적으로 인간의 공허성 주장)
(3) 약점...영감으로 오는 체험을 성경보다 중해 여김.
(4) 범신론적 경향이 있음.
2) 대표자들
(1) 에크하르트(Eckhart,1260-1327)
a. 도미니코 단원,파리에서 수학.
b. 쾰른(Koln)에서 교수와 설교, 이단으로 몰림.
c. 신관...표현된 신과 은폐된 신으로 분간.삼위일체를 설명하기를 신지식은
자아의 지식이며 우주에 편만한 하나님으로 의식, 주관(성부),객관(성자)
사랑(성령).
d. 영혼....하나님의 불꽃,사람 속에 온 우주가 있다.
(2) 타울러 (John Thauler,1300-1360)
a. 도미니코 단원, 에크하리트의 제자.
b. 파리 유학, 스트라스부르에서 설교.
c. 복음주의 신비가로 실천력이 강함.
d. 장례에 헌신적으로 참예.
e. 신의 내재, 죄 회개하고 믿음으로 구원 받음을 강조.
(3) 루이스부뢰크(John Rutsbroeck,1294-1381).
a. 그륀탈(Grunthal)수도원에 은둔하여 신비적 논문을 저술.
b. 순수한 정서의 사람. 명상과 하나님과 일치를 원함.
(4) 수소 (Heinrich Suso.(1295-1366).
a. 도미니코 단원,에크하르트의 제자.
b. 콘스탄쯔(Constanz) 수도원장,기도 생활과 잠언에 대한 지혜 묵상.
3) 신비주의 단체들
(1) 베기니 (Beguini)
a. 11세기부터 있은 여자 독신 단체.
b. 공동생활, 자급 자족하며 봉사를 목적으로 함.
(2) 베가르드(Beghards)
a. 1220년에 조직된 남자,평민 직업자들의 단체
b. 공동생활, 기도,자선사업. c. 교회 탄압,화형자 생김.
d. 1311년 교황 클레멘스 5세가 해산 명령을 내림.
(3) 신우단 (Gottesfreunde.신비자의 연맹)
a. 공동 생활을 하지 않으나 각각 기도와 봉사로 협조함.
b. 병자 위문,1348년 흑사병 유행시에 시체 처리에 참여.
(4) 공동 운명의 형제 (Brethren of the Common Lot)
a. 게르하르트 그로오트 (Gerhard Groot)가 조직
b. 교육,서적 보급,학교 설립.
c. 대표자.
뱌. 토마스 아 켐피스 (Thomas A Kempis (原名은 Thomas Hamerken von
Kempen) 1381-1471).
(1) 켐펜(Kempen)출생 (2) 성 아그네스(St,Agnes) 수도원 수도사.
(3) 저서 - <그리스도를 본받아> <장미의 동산>
뱏. 요한 벴셀 (Johann Wessel,1420-1489).
(1) 공동 운명의 형제단에서 설립한 학교에서 수학.
(2) 토마스 아 켐피스의 저서를 읽고 크게 감동받음.
(3) 파리, 로마,쾰른 등지의 대학 교수로 명망이 있음.
(4)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