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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 가족상담
1.Mead: 가족은 가장 견고한 제도로써 인성에 강한영향력을 미친다.
2.Burgess: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통합체
상호작용적 핵가족 입장정의
3. 기독교가족 정의와 기능
기독교 가족의 정의는 송정아의 정의로써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가족으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 말씀이 가족관계 안에서 잘 적용되어지도록 성령님의 역사를 믿고 의지하는 가족이다.
기독교 가족의 기능으로는
1) 예배적 기능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 보존적 기능으로 종족보존과 성욕구 충족
그리고 하나님나라확장의 기능이 있다.
3) 교육적 기능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배우고 익혀 신앙생활을 하고
4) 심리적 위안으로 동반자적 삶과 위로, 안식을 얻을 수 있다.
4. 현대의 결혼과 가족의 특성
- 결혼 가족기능의 추가
성욕구의 충족, 종족유지 및 자녀들의 사회화, 심리적 욕구 충족,
자아성장 및 자아성취
-평등관계
-이중직업과 맞벌이
-이혼율이 높다.
-재혼
-소수의 자녀나 자녀를 갖지 않음
-자녀 양육기가 짧음
-한부모 가족
-혼합가족1
-잦은 이주
5.Family타입:
1.핵가족, 2.확대가족, 3.혼합가족, 4.사실혼가족, 5.한부모가족, 6.공동가족, 7.연속가족, 8.복합가족, 9.동거가족, 10.동성애가족, 11.기타 주말가족, 계절가족, 방학가족, 기러기가족
6. 가족 연구 이론
1)Structural Functional theory(구조적 기능주의)
이 이론은 사회가 유기체처럼 상호 의존하는 여러 부분으로 되어 있고, 각 부분은 사회전체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각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초단위이므로 가족이 갖는 여러 기능을 가족구성원이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가족과 전체 사회와의 관계(사회 안에서 가족의 기능)와 가족과 가족 구성과의 관계(가족 안에서 개인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구조와 기능을 중시하며 아버지는 도구적 역할(instrumental role), 어머니는 표현적 역할(expressive role)로 지배적인 위치, 자녀는 추종자의 역할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Parsons, Murdock, Bell, Vogel, Goode등이 있다.
2) Symbolic Interaction theory(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가족구성원의 행위, 상호작용 등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각 개인이 갖는 특정한 상황에서 그것을 어떻게 인지하고 해석하는가에 중점을 둔다. 즉 각 가족 구성원들은 상호작용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상징이나 행위들을 해석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평가한다. 이 이론은 가족 안에서 위치와 역할을 중시하며 역할이란 어떤 위치에 수반되는 행동에 관한 가치, 의미, 기대가 있다고 본다. 기본개념으로는 상징, 언어, 몸짓, 의미, 자아, 사회화 등이 있으며 특징으로는 가족 상호작용의 관계 안에서 공유된 의미의 세계, 역할분화, 사회화, 가족의 안정 및 불안정(갈등)등의 정서적인 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Mead, Burgess, Blumer 등이 있다.
3) Exchange theory(교환이론)
경제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그에 수반되는 비용은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주로 배우자 선택과 이혼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주요개념으로는 이익, 비용, 보상 등이 있으며 기본전제로 인간행동은 합리적이고 모든 행동은 비용을 수반하며, 비용 극소화, 보상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있다(Homans). 그리고 과거에 보상을 받았던 사회적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있고, 사회적 교환은 호혜성원칙이 지배하며 많이 가질수록 그것이 주는 부가적 보상이 적어진다고 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Homans(인간의 행동은 보상행위나 징벌행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Blau(인간은 사회적 자아를 갖고 있다.), Davis(흑인남성의 사회적 지위와 백인여성의 인종적 지위 교환)등이 있다.
4) System theory(체계이론)
가족은 하나의 유기체로 전체적인 체계를 구성하며 한 가족구성원의 행위가 모든 가족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체계로서의 가족은 세가지 유형이 있다.
(1) 가족은 개방체계로써 기능을 하며(Family as open system), 가족 구성원들의 정보, 에너지, 물질 등을 서로 주고받는 가운데 가족 구성원 간 또는 가족체계 간에 서로 상호관계를 갖는다.
(2) 체계내에서 input를 받아들이지도 않고 output를 보내지도 않으며(Family as closed system), 혼란되고 경직되어 있고 외부세계와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
(3) 가족은 완전 개방체계로서의 기능보다 반 닫혀진 체계로서 기능하며(Family as semi-closed system), open 정도에 따라 상호작용에서 관계가 친밀, 폐쇄, 반폐쇄가 된다. 가족체계는 바깥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순수성과 정체성을 잃어서는 안된다. 가족체계의 구성은 하위체계(subsystem)와 경계(boundary)로 구성된다. 하위체계란 전체 체계를 유지시키기 위해 특정기능을 수행하는 전체체계내의 조직화된 단위들을 말하며, 경계는 하위체계들의 가장자리로서 하위체계들 간의 의사거래에 누가 어떤 방법으로 참여하는가를 규정하는 규칙을 말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Bertalanffy, Miller, Boulding등이 있다.
5) 발달이론
Duvall이 처음 제시한 이론으로 첫아이를 중심으로 가족생활주기를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할 발달과업에 초점을 맞춘다.
1)신혼기(결혼적응기) 2)자녀영아기 3)자녀학동전기 4)자녀학동기 5)자녀청소년기 6)자녀독립기 7)중년기 8)노년기
6)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모든행동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modeling과 모방이 중요하다
*행동주의 가족치료에 영향을 미침
7. 배우자 선택 이론
1) 적합성 모델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적합성 모델은 인성, 가치, 역할이라는 영역과 나이, 직업, 교육수준, 인종 등의 인구통계학적 측면의 조화에 초점을 둔다. 적합성 모델에는 상보성 모델과 유사성 모델, 여과모델 등이 있다.
(1) 상보성 모델
Winch(1958)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최대의 만족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한다고 하였다. 즉 서로가 최대의 만족을 얻을 때는 서로의 유사성 보다는 상호 보충적일 때 더욱 매력적인 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지배력이 강한 남성에겐 복종형의 여성이 상호보완적이며, 모성적이고 양육적인 여성에게는 의존적인 남성이 맞으며, 성취지향적인 남성에게는 대리성취를 원하는 여성이 어울린다는 것이다. 또한 한편이 꼼꼼한 내성적인 형일 때는 외향적인 형이 어울려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줌으로써 만족한 선택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유사성 모델
Murstein(1965) 등 몇몇 학자들은 성격과 욕구의 상보성은 오히려 공격과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유사한 경우가 관계유지가 더 잘 된다는 것이다. 즉 유사한 성격과 욕구가 오히려 서로에 대한 이해와 포용력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부모를 닮은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경향 역시 신체적 외모, 또는 성격의 유사성에 의한 배우자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결혼 전과 결혼 후의 배우자간 유사성은 가족환경, 종교, 민족적 배경, 지성, 성격, 태도, 가치 그리고 육체적 매력 따위의 특성에 기초한다.
(3) 여과모델
Kerckoff와 Davis(1962)는 배우자 선택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는 사회계층이나 종교, 외모 등의 외형적인 조건에 맞는 사람을 선택하여 가치관의 유사성을 타진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욕구 보완의 기능을 충족시키는 상대를 추구한다고 보았다.
여과모델에 의하면,
①근접성(propinquity)으로, 우선 거리상 접촉 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가까운 이웃, 가까운 고향, 같은 학교, 같은 종교단체, 같은 직장일수록 선택할 확률이 높다.
②매력의 여과망으로 아무리 급급해 있다 할지라도, 신체적 또는 정서적으로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선택 가능성이 희박해진다.
③사회적 배경의 유사성으로 연령, 종교, 사회계층, 직업, 교육수준 등이 필터로 작용한다.
④의견일치의 여과망으로 유사한 인생관과 가치관, 행동, 태도, 신념 등이 필터로 작용한다.
⑤상호 보완성의 여과망으로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역할 보완의 기능성이 필터로 작용한다.
끝으로 위의 여과망을 통하여 배우자 선택이 끝나면 최종적인 결혼 준비 상태에 이르게 된다.
유사성과 상보성 모델의 한계점은 배우자 선택시에 다양한 연속적 여과 모델의 단계를 밟는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여러 여형의 모델들은 교제기간 동안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함으로서 배우자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게 된다.
2)배우자선택모델
결혼 전 관계확립을 결정하는 배우자선택의 모델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적합성모델로서 인성, 가치, 역할이라는 영역과 나이, 직업, 교육수준, 인종 등의 인구통계학적 측면의 조화에 초점을 두며 상보성모델, 유사성모델, 여과모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상보성모델은 서로의 욕구를 상호보완 해 줌으로써 만족한 선택을 이룬다고 보며 자신에게 최대의 만족을 줄 수 있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Winch).
*유사성모델은 상호 유사한 환경, 외모, 성격 등의 유사성에 초점을 둔다(Murstein).
*여과모델은 지리적 근접성, 신체, 정서적 매력, 사회적 배경의 유사성, 의견일치, 상호 보완성 등이 필터로 작용한다(Kerckoff, Davis).
(2)사회교환모델로서 관계의 발달이 배우자들 사이에 만족할만한 보상교환에 기초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이익이 되는 교환보다는 공정한 거래에 더 매력을 두는 균등모델과 개개인의 동기를 부여하는 부과적 측면의 투자에 초점을 두는 투자모델이 해당된다. 이유형은 파트너에 대한 만족이 높을 때 파트너에게 투자 현신하게 되며 사회교환이론에 의한 희생이 적고 대안이 거의 없을 때 관계에 대한 투자가높다
(3)대인관계모델로써 개인의 상호작용, 즉 관계에 초점을 두며 적합성모델과 사회교환모델을 통합한 모델로서 개인의 가치관,성격의 적합성,사회인구학적 특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인관계의 불일치영역에서 어떻게 서로 대처하며 기능해 가는가에 초점을 둔다.
8. 결혼전상담의 필요성
1) 많은 연구결과들은 혼전에 있었던 문제들이 결혼 후에도 여전히 문제로 존재한다고 일관성 있게 밝히고 있다.
2) 긍정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은 당사자들의 문제가 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3)결혼생활이 상호간에 만족스러운 관계로서 유지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깨닫게 한 후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하는 것이 좋다.
4)어떤 부부는 결혼을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더 현명한 경우도 있다.
5)자신과 배우자에 대한 매우 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화 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결혼 전 상담교육의 목표
1) 예비부부의 의사소통 기술 강화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증진
-개별 관심사 논의 능력 증진 일상적인 일에 관한 대화
2) 파트너에 대한 헌신
-함께 시간 보내기
-함께 즐기기
3) 예비부부의 친밀감 강화
-경험 나누기
-감정 나누기
-심리적 친밀감 증진
4) 문제해결 능력 강화
-부부 역할
- 재정관리
- 애정행위
5) 긍정적 의사소통 개발
9.사랑의 기술
1) 사랑에 대한 잘못된 전제
-사랑하기보다 사랑받기 원하는 것
-배울 것이 없다는 것
-사랑하고 있는 상태와 사랑에 빠진 상태를 혼동하는 것
2) 능동적 사랑의 특성
1)관심 2) 책임 3)존중 4)지식
(보완)
10. 현대인의 결혼과 가족의 특성에 대하여 진술하고
그에 대한 성경적 입장을 진술하라.
(풀이1)
결혼이란 불완전한 두 남녀가 만나서 하나의 성숙한 그리고 조화로운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는 결혼 그 자체가 행복을 거져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고 두 남녀의 부단한 노력 없이는 성숙하고 원만한 가정 생활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결혼과 가족에 대해 학자들의 이론이 많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시스템 이론에 서술하고자 한다.
시스템 이론은 가정을 하나의 인체기관과 같은 시스템으로 보고 있다. 즉 많은 인체기관들이 모여서 하나의 완성된 몸을 이루듯 가정도 아버지를 중심으로 어머니, 딸, 아들, 할아버지, 할머니가 함께 모여 핵가족 혹은 대가족 형태의 가정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 기관의 기능이 전체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가족 구성원의 기능과 역할, 그 위치가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현대의 가정은 핵가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가정도 3인 이하로 구성된 가정수가 약 55%에 이르고 있다고 집계되었다. 또한 현대의 가정은 정상가정, 편부모 가정, 독신가정, 혼합가정 등 가정의 형태도 다양하며 인본주의와 실용주의 사상으로 인해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고 가정은 파괴되어 가고 있다. 배우자간 성격차이, 사고와 가치관의 차이, 외도, 성관계의 부조화, 폭력, 배우자 집안과의 갈등, 경제적 여건 등으로 인해 현대의 가정은 비틀거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적인 결혼의 의미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허락하신 결혼의 기능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돕는 배필을 지으시겠다고 하신 동반자로서의 결혼(창2:18), 둘째는 둘이 한몸을 이루라고 하신 하나됨의 결혼(창2:24), 셋째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신 종족 번성을 위한 결혼(창1:28)이다. 동반자적 결혼과 하나됨의 결혼은 부부중심의 결혼생활이고 세 번째의 종족번성을 위한 결혼은 자녀들을 중심으로 한 생활이라 하겠다.
1) 동반자로서의 결혼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2:18)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을 위하여 지으신 하와는 아담에게 꼭 필요한 반려자요, 동반자이며 삶의 의미를 갖게 해 주는 여성이다. 따라서 세상의 모든 여성들은 다른 남성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을지라도 자기의 남편에게만은 특별한 존재이다. 여기에서 아내들은 남편의 뜻이 가정 안에서 직장 안에서 또는 사회에서 잘 이루어지도록 남편을 돕고 격려하며 사기를 돋구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여성을 남성보다 훨씬 풍부하고 섬세한 감성과 감정을 허락해 주셨을 것이다. 그래야만 아담의 독처를 더 잘 위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약성경에서는 그리스도가 교회를 사랑하고 자신을 주심과 같이 아내를 사랑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듯 부부는 가정의 질서를 지키고 사랑하는 동반자적 관계이다.
2) 하나됨의 결혼
성경에서는 결혼을 하면 육신의 부모를 떠나라고 하고 있다. 이것은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 모두 독립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결코 부모를 공경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또한 성경에서는 둘이 연합하여 한몸을 이루라고 명령하고 있다. 하나는 영적인 연합을 의미하며 두 번째는 육체적인 연합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나누어야 한다. 그들의 육체,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 그들의 생각과 느낌, 즐거움과 고통, 희망과 두려움, 또한 그들의 성공과 실패까지도 모두 같이 나누어야만 하나됨의 참된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속을 위한 매개체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랑이다.
(풀이2)
현대인의 결혼은 순간적인 감정으로 결정하거나 서로의 필요에 의한 실용주의로 이루어지곤 한다. 더군다나, 현대인들은 자기 자신만을 사랑하지 남을 사랑하거나 이해할 줄 모른다. 이해하기는커녕 남의 말에 귀 기울일 줄도 모르며, 가족의 구성원들조차도 서로의 생각을 받아들이거나 전달할 줄을 모른다. 더욱이 허물을 용서하거나 흉허물없이 터놓고 대화하기엔 가족구성원들의 마음이 너무나 분산되어 있고 시간이 없다. 오로지 일하기 바쁘고 돈 벌기에 급급하다.
그 결과 이혼이 점점 증가하여 편부모 가정이 늘어나고 독신자들의 가정, 이혼한 가정끼리 혼합된 가정들이 전통적 가정의 숫자를 능가하고 있다. 이혼하지 않은 가정은 대부분 핵가족을 이루어 친족과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그래서 위기에 처했을 때 즉각적인 조언이나 실제적인 도움을 받기 어려워 결국 이혼율이 급증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현대사회가 산업화, 정보화 됨에 따라 복잡다단한 사회 속에서 역기능 가정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성경적 관점에서 결혼이란 “불완전한 두 개체가 서로 만나서 하나님의 말씀에 거울에 자신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비추어 보면서 하나의 성숙하고 완전한 개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적 관점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결혼의 중요한 세가지 기능을 보면.
첫째로, 돕는 배필을 지으시겠다고 하신 동반자로서의 결혼(창2:18)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아담을 사회적인 존재로 그리고 불완전한 개체로 만드신 것을 아시고 돕는 배필로 하와를 만드셨다. 그러므로 아내는 남편에게 어느 누구도 줄 수 없는 삶의 의미와 생명을 부여하는 특별한 존재이다. 부부의 관계는 상전과 조의 관계가 아니며 균형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질서의 관계이다. 질서가 있는 곳에 안정이 있고 평화가 있기에 성경에서는 먼저 아내들에게 남편에게 복종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남편들은 가정의 머리로, 종들의 지도자로 세우셨는데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신다.
둘째로, 둘이 한 몸을 이루라고 하신 하나됨의 결혼(창 2:24)이다.
하나되기 위한 첫 번째 과정은 “남자와 여자가 그 부모를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떠난다 는 것은 육신적으로만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독립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자신을 키워 주신 부모님을 무시하거나 존경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존경하고 효도를 하되 남편과 아내와의 새 관계를 위해 장애가 될 많은 요소들, 즉 부모님을 핑계로 하여 나의 주장이나 아집을 내세우는 것들을 제거하고 서로의 의견을 받아들여 새로운 관계를 잘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되기 위한 두 번째 과정은 “둘이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여기서 연합은 정신적인 연합과 육체적인 연합을 모두 뜻한다. 즉,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 그들의 육체, 소유물,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 기쁨과 슬픔, 그리고 그들의 성공과 실패까지도 같이 나누어야 한다.
셋째로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하신 종족번성을 위한 결혼(창1:28)이라 하겠다.
11. 혼전상담의 중요성과 그 내용을 설명하라
(풀이1)
가정은 하나님의 아이디어로 최초로 만드신 기관이며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축복하시려고 세우신 기관이므로 놀라운 산비함과 아름다움이 있다. 유명한 교육학자 에디 쉐이퍼는 가정이란 "인간 존재의 성장 장소요 삶의 보금자리요 피난처요 문화 창조의 중심지요 기억의 박물관이요 인간관계가 출발하는 곳이요 인간관계가 형성되어지는 장소요 신앙의 출발지요 신앙의 완성 지가 가정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89년 10.7% 이던 한국사회의 이혼율이 지난해 33.7%로 10년새 3배가 늘어나는 등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다. 이는 결혼에 대한 준비 없이 결혼식만 준비하는 우리 사회의 자화상이기도 하다. 크리스천 예비부부들은 물질적인 혼수감 보다는 영적인 혼수감을 마련해야 한다.
결혼의 최대의 적은 사랑, 결혼 그리고 가정에 대한 정의와 교육이 없는데서 오는 자신에 대한 무지와 왜곡된 자아상입니다. 또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혼 후 삶에도 만족할 수 없고,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해선 자신의 삶에 대한 점검이 우선돼야 한다. 지금 나의 가장 어려운 문제는 결혼 후 삶에 있어서도 가장 힘든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①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먼저 내가 갖고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내 안에 남들에게 고백하지 못하는 상처가 있는가, 나를 힘들게 하는 열등감은 무엇인가, 나는 결혼생활을 위해 충분히 성숙한가, 나는 충분히 독립적이고 책임감이 있는가, 인내할 줄 알고 상대방을 용납할 줄 아는가,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고 나를 개방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② 배우자를 알아야 한다. 결혼하기 전에 두 사람은 서로의 자라 온 환경이나 어릴 때에 경험들을 나누면서 서로를 알고 알리며,평생을 어떻게 서로 적응해 가야하는지를 깊이 생각해야한다.
③ 구체적인 결혼 생활의 목표와 설계를 세운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인 결혼을 결정하면서 각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서로 알지도 못하고 이야기도 해 보지 못한 부부들이 의외로 많다. 어떤 경우에는 너무 환상적이거나 지나치게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결혼을 결정하기 때문에 결혼 생활에 실망하고 배우자에 대해 환멸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④ 서로에 대한 적응력과 대화법을 익힌다. 사람들은 모두가 다르다. 각 개인마다 성품이 다르고, 자라 온 환경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다. 그것은 너무나 감사하고 기뻐해야 할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함께 살면서 다양함과 풍성함을 맛보고 서로 배워 가며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며 살아가도록 하셨다.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공동체이므로 공동체 안에서 서로가 서로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주어야 하는지를 알고 적응력을 키워 가는 훈련이 필요하다.
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 은혜를 구한다. 결혼을 하고 나면 서로를 향해 책임을 추궁한다거나 서로 잘잘못을 따질 수가 없다. 둘이 연합하여 결혼을 한다는 것은 한 몸을 이루는 것이므로, 분리해서 비교하거나 서로 원망하는 것은 파괴적인 결과만을 초래할 뿐이다. 결혼 전에 그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과연 자신이 그 사람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그의 모든 짐을 함께 져 줄 수 있는가를 스스로 묻고 확인해야 한다.
결혼 전 상담을 통해서 부부관계, 자녀관계 등에서 생길 수 있는 갈등과 문제를 대립과 반목이 아닌 이해와 수용의 자세를 배웠으면 한다.
예로 결혼 전 꼭 약속해 둬야 할 것은
1)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않는다
2)하루에 한번씩 칭찬해 준다
3)힘들 때 처음 사랑을 기억한다
4)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5)싸울 때는 절대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는다
6)남들 앞에서 높여주고 잘못은 둘만 있을 때 지적한다
7)포기하거나 단념하지 않는다
8)나보다 상대를 먼저 생각한다
9)목소리를 높여 얘기하지 않는다
10)친구나 친척을 초대할 때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기쁜 마음으로 참 석한다
11)무슨 일이 있어도 분방하지 않는다
12)서로에게 진실만을 말한다.
또한 결혼생활 중 상대가 지쳐 있을 때는 기댈 수 있는 느티나무가 돼주고 눈물을 닦아주는 손수건이 돼 주기 위해 작은 노력이 필요하다.러브 티켓을 만들어 보자.애칭 불러주기, 안마 봉사, 러브레터, 투정 들어주기, 책 읽어주기, 기도요청, 꽃 한 송이, 웃음, 저녁상 차리기, 노래 불러주기 티켓 등을 만들어 준다.결혼 후 배우자가 원할 때 이 러브티켓을 제시하면 들어주기로 약속한다.
남편들은 가정의 제사장이 돼 하나님이 깃드시는 우리 인격의 자리인 마음을 지켜야 한다. 마음에 하나님의 보좌를 지켜야 한다. 아내들은 남편의 영성을 살려, 비전과 미래를 함께 품는 심령의 인큐베이터가 되어준다.
(풀이2)
1)혼전 상담의 중요성
하나님이 만드시고 축복하신 가정을 가정답게 유지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에게 결혼의 원리와 목적을 교육을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2)혼전 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1)성경적인 결혼의 원리를 알려준다.(창 2:24-25)
부모를 떠나 : 부모를 비롯하여 자신에게 익숙한 모든 것을 버리는 마음
아내와 연합하여 : 예수님이 우리와 연합하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한 것과 같이 자신을 희생하며 부부가 연합하여야 함
두 몸이 한 몸을 이루는 삶 :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는 삶
2)자기자신과 상대방을 알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장점과 약점, 꿈과 비젼 등을 서로에게 알려준다.
3)가계의 올바른 재정원칙을 알려준다.
자녀를 낳고 기르며 생활해 나가기 위해서는 경제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4)가족관계의 중요함을 알게 한다.
두 사람이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이지만 양가의 가족이 연결되어 새로운 가족관계가 형성됨을 알게 한다.
5)남성과 여성의 차이점을 알게 한다.
6)부부의 성생활에 대해 알게 한다.
7)혼인 절차와 신혼 여행에 대하여 교육을 한다.
8)혼수감에 대하여 감사와 존경과 사랑의 마음으로 준비하게 한다.
9)혼전순결에 대하여 도덕적 결단을 하게 한다.
10)그리스도인의 이성 교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비싼 값을 치르고 자신을 사도록 하라.
상대방에게 먼저 요구하지 말고 자기 자신이 먼저 이상적인 배우자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잃어버린 자아
거짓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