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치료는 최근 여러 국내외 연구들을 통하여 우울이나 불안증상과 같은 심리적 증상들을 완화하고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그렇지만, 긍정심리치료의 근간이 되는 긍정심리학의 출현 역사가 짧고, 그 효과성이 아직 충분히 검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긍정심리치료의 변화기제는 아직 제대로 규명되지 않은 실정이다(임영진, 2010). 또한 어떤 특성의 내담자가 긍정심리치료의 치료에 가장 잘 반응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없다. 아울러, 긍정심리치료가 어떤 체계(회기 수의 적설성, 회기별 시간, 집단의 크기, 연령대 및 성별 차이 등)를 갖출 때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거둘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기존의 긍정심리치료의 효과성에 대한 국내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요 우울증의 진단기준에 속하는 대학생, 우울한 아동․청소년 및 우울한 노인 내담자, 사회불안 대학생, 정신과 입원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더욱 공고히 하고 프로그램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연구 대상이 확대되고 수정보완 될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긍정심리치료가 인지행동치료와 같이 주요한 심리치료 접근의 하나로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실증적인 효과검증 연구와 더불어 그 변화기제에 대한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화하여 경미한 우울증상을 호소하는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성격강점을 기반으로 긍정 정서 증진에 초점을 둔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일반 우울한 대학생들의 우울증상을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녕감 및 정신적 웰빙의 수준을 유의미하게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지게 되면, 이 프로그램이 우울증 젊은 내담자, 주요우울증 환자, 우울한 아동 청소년 및 우울한 노인 내담자, 사회불안 대학생, 정신과 입원 환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 우울한 대학생 내담자들에도 적용가능하다는 경험적인 증거들을 추가로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적인 증거가 뒷받침이 된다면 향후 더 다양한 장면에서 많은 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정신건강과 심리적 웰빙을 증진시키는 데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내외 연구결과들이 긍정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보고하고 있지만 프로그램의 변화기제를 규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프로그램의 변화기제를 프로그램 전과 중간, 종결 그리고 추후 분석을 통해 검증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평가시기를 좀 더 세분화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이 안고 있던 매개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시간적 문제를 개선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이전의 연구들에서 다루지 않았던 성격강점과 긍정 정서 증진을 각각 잠정적인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그 역할을 경험적으로 입증함으로써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의 변화기제에 관한 좀 더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되게,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 집단을 여러 개 구성하고 다른 도시 소재 대학교 대학생들을 각각 연구에 포함시킴으로써 선행연구들이 가졌던 적은 피험자 수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기존의 연구들이 사용하지 않았던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최근 정신건강의 새로운 개념으로 인정받고 있는 심리적 안녕감이나 긍정적인 정신건강수준의 증진에 긍정심리치료가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입증된다면,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연구들이 성격강점 검사를 통해서 성격강점의 소유 정도만을 측정하는데 그쳤다면 본 연구에서는 강점활용 검사 척도 번역 및 실시를 통해 잠정적인 매개변인으로 상정한 성격강점의 활용 정도를 측정하게 됨으로써 보다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보면,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와 작용기제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분석방법, 즉 반복측정 이원 변량분석, 효과크기, 검증력(power), 그리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일련의 분석방법을 적용한 실례를 제공할 수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하여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의 변화기제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된다면, 향후에는 변화기제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새로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아울러 변화기제로 밝혀진 구성개념의 역할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학적 기법들을 내담자 및 교육생들에게 설득력 있게 소개하고, 긍정심리치료의 유용성을 견고히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장면에 활용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