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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젯스키를 구입하시려는 분이라면 젯스키는 타고 싶은데 무엇이 필요한지? 알어야 되는데...
이쪽분야 정보빈약으로 알수가 없습니다.그래서 전남광주 만석마린 동가리가 준비했습니다.
젯스키 타려면 필요한것들....
1.수상레져기구 면허증 (해양경찰청에 문의해서 따시면 되구요.)5마력이상 엔진달린 레져배 조정 하실려면 필요함.
2.견인장치가 설치된차량 승용,짚차 상관없음.승용차 힘 안딸림: 견인장치구입 .차량공업사에서 설치, 교통안전공단에서 견인장치설치 차량 구조변경(구조변경비만15만원정도소요)하면 차량은 법적문제 끝남,
2종보통 운전면허로 뒷트레일러 달고 운전시 750kg까지 운전가능함. 길이제한없음,중량750kg이상시 트레일러면허 있어야됨.
견인장치 설치후, 만약 사고시 자기차량의 견인장치가 파손될수 있으므로 보험회사에 차량담보가액을 올려 보험료를 더 낸 뒤
만약 파손되면 견인장치비용을 받을수 있습니다..(이런 보험상품을 많이 가입함)하지만 견인장치 법적문제없이 설치 하였다고 해서 뒤에 트레일러까지 보험적용이 되는건 아닙니다.트레일러도 등록되허 번호판이 붙어 있어야 됨니다.
3.견인장치구조
견인볼(2인치 가장 많이씀 ,히치볼) .커플러(2인치용)커플러 너트로 히치볼 유격 조정 가능함.
견인장치(리시버) 설치시 사각케이스(리시버 입구)에 덜컹거리지 않게 볼너트 용접해 볼트를 조이면 단단히 고정되어 트레일러 연결시 덜컹거리지 않도록 개조필요.
3.제트스키 트레일러 :차량넘버가 달린 등록된 트레일러와 등록자체가 안되는 무등록 트레일러가 있습니다.
등록 된것이 비싸요. 운행시 도로교통법에도 안걸림. 1년세금은28000원정도,
트레일러도차량 등록증 있다고 의료보험료 오름, (보험공단 따져도 안됨, 법이 그런다네요.)
트레일러 구입시 차량과 호환되는 배선컨렉터를 구입하여 연결하세요. 그래야 트레일러에 안전등 들어옴.
(미국식,유럽식등이 있으며 통일이 안되어 맘대로 설치하세요. 핸드폰 충전 단자랑 똑같은 실정임,단자 배열수는4핀,5핀,7핀까지 있으며 7핀은 후진등까지 연결할수 있습니다.)
트레일러 스페어타이어 가지고 다니세요. 트레일러 바퀴 펑크 나면 답 안나옵니다.
트레일러휠 볼트간격이( PCD)가 일반차량과 틀리므로 펑크시 스페어 없음, 바퀴 뜯어가서 펑크 떼우던지 아님 타이어 교체하던지. 오전에 놀러가다가 그러면 괜찮지만 주말 오후에 돌아오는 길에 고속도로에서 펑크나면 고칠데도 없고 진짜 답 안나와요.
자키 와 바퀴볼트 풀수있는 공구도 함께 챙기시길...
스페어타야 없으면 이렇게 됩니다.
*트레일러 허브베어링 점검: 자키로 바퀴를 들어올린 후 바퀴를 잡고 좌우로 비틀어 보면 유격이 많은지 확인됨.
*구리스 나 오일충전
목적시 출발전 구리스 있나 항상 확인하시고. 목적지 중간에 한번씩 휴게소 들리시면 바퀴중앙에 있는 허브에 손을 대보아 손이 데일정도로 뜨거우면 허브베어링이 열받았으니 곧 과열로 바퀴가 빠진다는 신호 입니다. 미지근하거나 약간만 뜨거우면 정상.
또 제트스키가 트레일러 위에 잘 고정됬는지도 확인 .
꼭 구리스 나 베어링 마모상태를 확인 안하시고 운행하다 바퀴가 빠지신분들이 있는데 모두 운전자 책임 입니다.
사고후 제작사 탓해봐야 의미 없으므로 운행전 꼭 확인 철저히 하세요.
트레일러 조금만 방심해도 크게 다칠수 있습니다. 트레일러 달고 운전하는법 , 젯스키 물위에 내리는법,
슬로프에 물이 빠졌을때 트레일러에 젯스키싣는법, 원치사용법(갑자기 풀려 손크게다침) 등 수많은 방법등을
경험자를 통하여 배우는게 가장 빠르며 무었보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젯스키는 중량이 많이 나가는 장비이므로 혼자힘으로 해결할수없는 일들이 자주 생기므로 바다주행시 반드시 최소2대는 함께
움직이셔야 되며. 바다에서 혼자 탄다는 것은 자살행위 입니다.
또 운항중 어선이나. 선박들이 지나가면 그 주위에서 젯스키로 개지랄 떠는분들이 계시는데 제발 타인을 생각해서 그런짓거리 좀 하지 마세요.
울나라에서 희귀 레포츠인 울젯트인들 어디가도 지발 욕안먹는 제트인이 됩시다.
말나온김에 파쏘에서처럼 다음자기카페 홍보한다며, 썬,얼름공장같이 타인글 배려 안하며
도배질이나 해되는 x망나니 제트인들 , 이사회를 좀먹는 악질 이기주의자들 입니다.
이런놈들한데 속지말고 조심하십쇼.또 주변에 있음 똥 묻을수 있습니다.
벙커슬라이드 판매 합니다.(일명 "미끄판") 젯스키 한대분2개 ,싸이즈는 두께12mm 폭9cm 길이240cm
(벙크 나무판 폭 싸이즈가 14cm~6cm까지 설치가능), 판매가격:10만원 주문:010-3648-2490
보트용은 폭이13cm*두께15mm,길이240cm이므로 3개중 1개를 절반 나누어서 붙이면 됩니다.
주문시 1만원 추가하면 스덴 갈고리와 톱도 함께 드립니다.
4.젯스키 주행시 필요한것들 :
1.구명조끼. 2.슈트(체온유지.찰과상방지,꼭 긴팔로 여름엔2mm,가을3~4mm). 3.신발, 4.스덴갈고리(인테이크 ,임펠라 이물질빼냄)
.5.톱. 6.미니톱날칼 조끼에 호루라기와 함께 매달아놓으세요(몸에 줄이 감길시 꼭필요)
7.로프50m(젯스키 견인시필요) 8.구급약 (두통약 소화제.소독약,밴드) 9.생수, 10.방수팩 11.핸드폰.
12.나침판 (물안개 끼면 방향 구분안됨)
중고젯스키 고르는법..
이글은 젯스키를 처음 접하신분들이 중고젯스키를 구입하려고 할때 체크,점검 수리해야 되는 것들 적어 봅니다.맘 설레이며 처음구입한 중고젯스키가 말성부리면 수리비용과 시간등 감당이 안되므로 꼼꼼히 체크하셔서 좋은 젯스키 구입하며 즐거운 젯팅 즐기시기 바랍니다.
(젯스키에 대해서 모르면 좋은젯스키 구입못하겠죠. 제가 생각나는되로 적은 글이니 분명 소홀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놓친게 있으면 댓글달아 주세용.저도 참고하며 공부 할깨요)
이글이 젯트인들에게 잘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랩 얼마든지 해가셔도 좋은데...
마치 자기가 쓴 글인냥 편집하다 걸리면 개망신 당합니다.
어떤놈이 울카페를 통채로 배껴 카페차린놈이 있어서리....
글쓴이: 광주 북구 임동51-6 만석마린 김성권 010-3648-2490
궁금한거 있음 전화 주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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젯스키 체크사항
1.선체외부 상태확인.
선체가 깨끗한지 외부상태확인 ,혹은 시트가 찟어진곳은 없는지? 찟어져 있으면 시트 스폰지에 물이 스며들어 무계가 상당히 많이 나갑니다.주행연비 안좋으므로 시트집에서 레자같은걸로 시트커버 새로 씌우면 됩니다. 씨트리폼할때 철타카핀(호치깨스)으로 박는데 나중에 녹이발생되어 녹물이 나오므로 스텐 타카핀 쓰면 좋습니다.만약 철타카알 박으면 반드시 투명락카 칠해서 녹이라도 덜나게 해야 됩니다.
2)선체바닥체크
젯스키 재질은 frp이므로 시간이 가면 강도가 떨어 집니다. 보통 FRP 선박이10년 갑니다. 젯스키는 선체 두께가 얇습니다.
야마하 .가와사키.보다는씨두가 더 두껍죠. 젯스키 모래바닥에서 좀 끄집으면 바닥 닳아지는게 보일겁니다.
재수없이 살짝만 부디쳐도 크릭 가거나 깨지고 구멍나기 쉬우므로 바닥은 깨끗한게 좋지만 ,뭐 크릭 갔다고해서 잘떼우고 물만 안새면 되므로 상관 없습니다. 바닥전체를 덧씌운 것들은 오히려 좋은것들 이예요.막굴려도 부담 없으니까요.
선제보수시 상품명:엑포비아... 에폭시수지 + 경화제 화이바글라스(유리섬유)
젯스키선체외부칠은 에폭시수지와 같은계열인 "갤코트"라는 페인트가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과 다른색상에 일반페인트로 칠하지 마세요.벗겨지면 정말 보기흉함니다.
3)후진기어(리버스) 있는 모델은
3-1 기어가 잘작동 하는지?
3-2 케이블은 뻑뻑하지 않은지? 핸들도 좌우 끝까지 돌려가며 체크.(젯스키는 스덴케이블이라 나가면 새거 부품값만20만원정도 합니다.)
3-3 엑셀케이블 점검.
3-4 2싸이클은 초크케이블 체크.
4)드레인플러그(다 풀었을때 안빠지는지 , 또 고무파킹 있는지 확인)
5)연료밸브-on-res-off 체크. (4싸이클은 연료모터 방식이라 밸브없음)
2싸이클은 연료밸브에 off기능이 없으면 장기주차시 연료가 기름통까지 후진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시동시 기름이 안올라와 한참후에 걸리며 스타트모터 5분이상 돌려서 모터 태워먹기 일수 입니다.
손펌프를 설치하면 연료를 금방 올리므로 설치 추천. 설치시 카브레터는 미쿠니와 케이흰 두메이커가 있는데 연료리턴라인이 큰모델에만 설치가능.리턴라인 작은모델에 손펌프질하면 카프레터 고장 (일부 일본 기종들 고장)납니다. 씨두2싸이클모델들은 모두설치가능. DI방식은 빼고
오래된 밸브들은 알루미늄 주물이라 자체부식이 생겨 호스내부를 저절로 막히게도 함니다.
호스막힘 확인은 호스분리후 에어호스연결 공기가 잘 통하는지 확인 에어가 너무 세면 호스 찟어지거나 빠짐니다.
6)일부 야마하.씨두 기종들 노즐 높낮이장치 작동 확인
(승차시 무게가 많이 나가면 선체부력이 감소 되므로 노즐 높낮이를 조절하여 제스키 앞이 들리거나 가라않게 해주는기능
높은파도 주행시 유리)
6-1)야마하는 왼쪽핸들 손잡이를 돌리면 케이블이 움직이는 방식
6-2 씨두는 왼쪽 손잡이에 VTS 라는 스위치 있음
씨두 구형모델들은 VTS고장이 많으므로 모터에서 직접 전선을 따서
밧데리에 극성을 바꾸어 잠깐 연결하여 높이조절함 (별루쓸일 없어요)
이번부터 나오는 부품들은 7000RPM 이상 회전하는 고속회전체 부품들 이므로 진단시 1/100mm(0.01mm)를 측정항수 있는 정밀측정기구가 필요합니다. 진단 ,측정 오차시 곧바로 혹은 서서히 젯스키 엔진 파손으로 이어집니다.
2싸이클 젯스키 대부분이 자가정비나 수리불량로 인한 고장이 대부분 입니다.
저또한 2싸이클엔진을 쉽게보고 고생많이 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4싸이클 엔진보다 구조가 간단한 2싸이클 엔진이 더 어렵습니다.
그만큼 4싸이클처럼 부품교체로 간단히 해결되는 작업보다는 수작업으로 해결해야하는 부분들이 많아서 일겁니다. 3기통 크랭크얼라이먼트 0.01~0.00mm만들려면 머리 쥐내립니다.
7일 정도 망치질 한적도 있었습니다.우리나라 어느 보링공장에도 크랭크얼라이먼트(정렬) 맞추는 특수장비 없으며 모두 수작업으로 공차0.03~0.05mm 정도로 맞춥니다.
볼베어링 공차도 있어 공차0.05mm여도 쓰는데 지장 없지만 고속주행시 진동이 커지므로 문제가 됩니다.. 4싸이클 엔진도 점프 많이하거나 줄감긴 후 점검 안하면 자체진동 전달로인한 메인베어링 조기마모로 크랭크 휨세 공차 0.05mm 금새 나옴니다. 4사이클일체형은 0.01mm나와야 됩니다.2싸이클처럼 핀박음도 아니라 4싸이클이 맞추기도 편합니다. 이런 공차들이(임펠라,베어링,드라이브축,크랭크축) 누적,쌓여서 전체적으로 봤으때 고속주행하면 엔진이 곧 망가져 버린다는 야그입니다. 소중한 젯스키 오래 타시려면 출력100% 다 쓰면서 타는것 보다 아껴서 한80%만 쓰시면서 타세요.그럼 엔진도 무리없이 말썽 안부리고 오래 갑니다.
2싸이클 6000rpm 이상 올리지 마세요. 엔진 보링 바라시한 엔진들 자체진동으로 컨로드 상,하 로만 움직여야 되는데 얼라이먼트 0.00mm이 아니므로 좌,우로 털다 피스톤 녹여 버립니다.그래도 년식이 있으므로 순정엔진보다는 제되로 수리, 보링해논 엔진이 좋습니다. 순정상태가 무조건 좋다고 고집하는분들이 계시는데 착각하지 마시구요. 이건 차가 아님니다. 엔진 까보기전에는 예전주인이 어떡게 관리했는지 상태를 알수가 없으며 저 또한 진단시 엔진에 난 흔적들만으로 그져 고장원인을 추정할 뿐입니다.
7.제트펌프(노즐,임펠라.웨어링,오일, 베어링.)
7-1)노즐유격점검: 제트펌프(뒷물대포)노즐 볼트부분에 유격은 크지 않는지? 상,하,좌,우 집접 손으로 흔들어보아 유격이 큰지확인 합니다. 원래 플라스틱 붓싱이 들어 있지만 마모시 노즐몸체가 닿으므로 붓싱교체.
7-2 임펠라와 웨어링유격은 크지 않는지?
젯펌프2mm정도 유격이면 시속20km 떨어지며 주행스타트시(급가속) 젯스키가 안나가고 엔진만 고회전 합니다.
확인 방법은 트레일러 위에 실은후 바닥면의 물를 빨아올리는 인테이크쪽에 조명(불빛)을 켜고 뒤쪽 노즐쪽에서 바라보면 웨어링 벽면과 임펠라 날개끝사이가 틈없이 뻑뻑하게 보이면 상태 좋음
2싸이클엔진은 임펠라와 웨어링에 유격이 크면 냉각수압력이 약하여 주행시 엔진과열로 엔진 붙습니다.
마후라 고무호스가 타기도 함(아래글 설명)
사진 틈새게이지가 꽂아 있는곳에 사이가 좁을수록 좋아요.
(임펠라 외경에 맞추어 웨어링가공: 야마하,가와사키)(웨어링외경에 맞추어 임펠라가공:씨두)
씨두는 웨어링이 플라스틱재질로 되어있어 유격이 생기면 교체하는 소모품이며.임펠라가 두꺼워 이물질이 끼어도 임펠라 자체가 마모덜됨.
야마하, 가와사키.혼다는 임펠라가 얇아 이물질이 끼면 임펠라가 달아져서 웨어링이 아닌 비싼 임펠라를 교체 해야 합니다.
야마.가와.혼다 모델 :부득이 펌프스덴웨어링까지 마모나 파손시 임페라 외경을 3mm정도 줄여 웨어링을 깍아서 웨어링 재생하면 됩니다.(펌프교체 안해도됨 재생가능)
임펠라 날개 휨이나 깨져 일부분이 파손됬다면 자체진동이 베어링이나.드라이브 톱니에 무리을 주므로 즉시 수리해야 됩니다.
뻐기면서 계속타면 큰고장 납니다. (선풍기 날개 깨져서 도는거랑 같아요)
7-3임펠라 튜닝
튜닝 임펠라로는 대만 solas(쏠라스) 미국nujet(엔유젯),skat-trak 등 여러회사가 있습니다.
튜닝임펠라는 피치각도에 따라
1.스톡 STOCK :순정엔진 2.리미티드 LIMITED:일부튜닝은 했지만 rpm최고치 같음 3.모드필드MODIFIED:올튜닝
한마디로 속도가 임펠러에 의해 :초,중속 ,중고속,고속용 이다 이거죠. 잘못 튜닝하면 안한것만 못해요.
피치게이지.. 인쇄해서 투명 아크릴이나 플라스틱판에 옮기시면 됩니다.
투명판에 대보면 날개 각도가 몇도인지 알수 있습니다. 알면 뭐할거여..임펠라 바꿀려면 쩐이 들어가잖아...^^
자갈에 날개가 휘어져서 복구할때 측정자로 사용하면 좋아요!..
7-4 제트펌프 압력튜닝 ,콘 튜닝
펌프내부를 좁게 만들어 물배출압력을 높여 순간가속도를 높이는 튜닝부품 입니다. 시합 나갈것도 아닌디..
7-5 펌프 각도변경: 노즐 높낮이 장치가 안달린 기종들은 펌프사이에 판을 끼워 각도를 변경하는 튜닝방법 입니다.
항상 짐이 많아 선체앞을 쳐밖으면서 주행하는 젯스키들이나...
바다 투어 할때 높은파도시 선체앞이 들려 주행하면 유리한데 그러지 못한 젯스키에 딱. 점프하여 파도속으로 내려갈때 배 뒤부터 떨어져 배에 충격이 덜하며..만약 앞부터 떨어질시 핸들에 부딧쳐 턱찟어지거나 이가 부러짐으로 조심해야함. 발자세는 제일 앞쪽 발판쪽을 딛어 몸을 뒤로 귀울리면서 주행해야 안전함. 다쳐본 경험자임. 노즐높이조절 기능없는 기종들 저렴한 가격에 이 튜닝은 해볼만함.
7-6 주행시 펌프에서 나와 엔진으로 들어가는 냉각수 라인 워터필터 설치
(야마하 제스키 뒷 물줄기임. 야마하 젯펌프에는 배출라인2개있음.하나는배기식힘.하나는 뒤물줄기)
2싸이클 엔진들은 펌프에서 나오는 물을 100%냉각수로 사용하며 펌프웨어링,임펠라 유격으로 냉각수 압력이 약할때 엔진과열로 엔진이 파손 될수 있으며 또는 흙탕물이나 갯벌,모래위등을 주행했을시 냉각수라인에 이물질등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냉각수 흐름이 안좋아(쉽게 과열됨) 질수 있으므로 워터필터를 설치 사전에 이물질 엔진내부유임 차단
4싸이클 엔진들은 라디에이터가 따로 설치되있지만 배기라인에 냉각장치는 위그림처럼 젯펌프에서 출력되는 냉각수라인을 사용하므로 4싸이클에도 설치하면 좋아요.
7-7 제트펌프베어링은...젯펌프 분해해야 점검가능함..
구리스나 오일 리데나 유격상태점검..구입후 콘을 분해하여 상태 꼭 체크하세요.
실체 중고 구입후 분해해 보면 오일,구리스 없는 경우가 허다함. 얼마후 베어링 바로 나감니다.
젯펌프베어링 고장시 증상:저속시 드라이브에서 진동이 느껴짐, 혹은 엔진알피엠이 조금 떨어지거나 주행시 임펠라가 마모된 거처럼 초반스타트가 안되거나 서서히 속력을 내어 일단 속력이 부튼 후부터는 정상적으로 나감, 그후 나중엔 완전파손되면 날개가 휘거나 펌프속 베어링 접속면 동으로된 (사라가)변형됨, 펌프통체 교체해야됨.
베어링이 나가면 주행시 임펠라의 추진압력으로 드라이브쪽 앞방향으로 튀어나오면서 위의 현상이 발생함.
임펠라날개에 뭐가 끼면 진동이 심하고 주행시 속도 안나며 rpm떨어집니다.
드라이브축에 줄이나 수초등 뭐가 감기면 진동은 덜하나 rpm떨어지며 젯스키가 안나갑니다. 이때에는 톱.갈고리 등으로 제거,보통 칼로는 밧줄제거 힘듬(안됨)톱이좋음
밧줄이 감길시 드라이브샤프트가 휘어버리므로 정밀측정장비로 꼭 점검 하여 교정하세요.
8).임펠라 드라이브 샤프트(축) (제트펌프 속안에 엔진까지 연결되어 프로펠러를 돌려주는 긴 쇠파이프)
엔진동력출력방식은?..
씨두:크랭크사프트축에 샤프트가 곧바로 꽂혀 연결되는 직접출력방식
2싸클4싸클야마하.가와사키.혼다 같음:크랭크축과 샤프트사이 플랜지에 고무판이 있으며 격자이음으로 연결되는 간접출력방식.
중간고무판에서 충격완화시킴
8-1 샤프트는 점검은 저속주행시 뒤펌프쪽에서 진동이 생긴다면 꼭 점검 ,
분해해야 점검가능. 브이블럭으로 점검하며 휨새측정 점검수정0.1mm
젯스키는 평균7000rpm으로 주행하는 고속 회전체 입니다.
주행중 자갈등 이물질이 들어가 임펠라가 다치거나 밧줄등을 감고 주행했다면 꼭 샤프트를 뜯어서 점검하세요.
방치시 큰고장 납니다.점프를 심하게해도 휨현상이 발생하니 꼭 점검하세요.
점검 안할시 크랭크 나가서 엔진 바로 박살 납니다.(엔진 탈.부착후 드라이브축 하고 정렬 안맞아도 증상같으며 엔진박살)
새부품도 긴쇠파이프라 배송시 충격으로 인하여 휨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반듯이 휨새 측정,교정,하여 조립
특히 2싸이클,4싸이클 씨두모델들은 직접연결 방식이라 자갈이나 높은점프시 그충격을 엔진에 직접 전달하여 2싸이클은 엔진크랭크바란스나 정렬이 틀어져 베어링조기마모>그유격으로 인한 피스톤.컨로드 상하운동에 좌우진동이 더해져 마찰열에 의해 피스톤이 붙어버림현상이 발생합니다. 다른메이커 모든 젯스키들은 고무판 있다지만 그래봐짜 충격가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젯스키로 점프하는것도 좋지만 심한점프 후 반듯히 드라이브샤프트 휨새 점검 정도는 해주세요.
8-2 크랭크샤프트
모든메이커 2싸이클 엔진크랭크들은 모두 핀박음 연결방식이라 샤프트충격에 크랭크바란스가 쉽게 틀어지므로 베어링교체시(교체후10년사용)0점을 잡아 연결핀자리를 알곤용접해주어 바란스가 충격에도 안틀어지겠금 보강작업하면 좋습니다. ]
8-3 엔진 얼라이먼트
또 엔진을 한번이라도 미미에서분리했었다면 젯펌프 샤프트와 엔진의 연결축하고
정일짜로 정렬이 맞아야 됨니다.
정렬이 틀어져도 엔진뻣습니다. 특수공구로가 없으면 정렬 못잡습니다. 샵에 문의.
손재주 있으신분들 무턱대고 엔진미미 볼트 풀엇다간 O점 안잡은채로 조립하여 주행시
(화물차 드라이브축이 휜채로 주행하는거랑 똑같음, 근데 젯스키는7000rpm이라 고속 회전 진동으로 10분만 고속 주행시 엔진 박살남)
나중에 대형고장 만들므로 함부러 미미 볼트 풀지 마세요. 눈대중으로 볼수 있는게 아닙니다.
정렬(얼라이먼트)이 맞는지 점검하셔야 됩니다.
중고 젯스키를 사오셔도 전주인이 손댓을지 모르니 꼭 점검 하시길 ,정렬 중요함니다.
****9 )엔진점검 (젤중요한 엔진 입니다....복잡하죠...^^)
중고젯스키 선택하실때 어떤기종이 좋냐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2싸이클 엔진이나 4싸이클엔진 기종들 서로 장단점이 있으며. 고장안나는 기계는 없습니다.
새것이 젤좋구요 .젯스키 가격이 싸든 비싸든 모든젯스키는 나름 특성이 있어 다 재밋습니다.라구요.
2싸이클에 cc당 출력이 4싸이클에 비해 출력이1.6배 높습니다.
4싸이클1600cc 엔진하고 2싸이클1000cc 엔진하고 출력이 같습니다.
저렴한 젯스키 탄다고 해서 자기가 느끼는 재미(만좀감)까지 싸지는거 아님니다.
(같은 젯스키동호인끼리 싼거탄다고 무시하는 정말 인간말종같은 짓거리는 하지 맙시다. 아참 그리고 우린 모두 민주주의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내가 남을 배려하지 않을때 남도 날 배려할수 없습니다. 젯팅하다 낚시인들 보면 피해서 가주시는 센스,
잘못하다 돌아올때 돌맞습니다.^^ 왜 내돈들이여 취미생활 하면서 남들에게 민폐며 욕을 먹는건지? 이해불가 짓거리는 이제no! )
9-1)엔진 시동후 계기류 확인
(2싸이클 모델들은 계기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입니다.연료 게이지만 빼구요. )
**연료게이지 확인! :주행하면 젯스키가 뒤로 기우므로 게이지 잘 않맞아요..탈때는 항상 만땅넣고 연료 바닥 날때만 알수있음 됩니다.
9-2)2싸이클 엔진점검(의자 시트를 열어놓은채 엔진을 살피며 점검하세요.그래야 엔진소리를 자세히 들을수 있습니다.)
육상에서 그냥 시동시~1분이상 켜지 마세요.(시동시 rpm 5초이상 절대 높이지 마십시오 )
엔진에 물세척호스를 꼿고 시동을 걸어도 rpm은 가금적 4000rpm 이상 올리지 마세요.
젯스키는 주행시 엔진냉각을 젯펌프에서 분사되는 고압에 빨대를 꼿아 나오는 물로 냉각합니다(높은수압 야마하 뒤에 물줄기정도가 엔진냉각할때 쓰는물양 입니다.) 엔진세척한다고 물호스 꽂아 시동거는거라면 rpm올리지 마세요. 압축링이랑 호스 과열로 맛이 갑니다. 쓸때없이 마후라 물뺀다며 시동 오래걸지 마세요. 후까시3번 10초면 충분합니다.
**2싸이클은 시동성이 좋아야 합니다. 한방에 걸린다면 굳...
장기주차시 연료밸브에off가 없으면 연료호스에 기름이 밑으로 내려가 쉽게 안올라 오므로
카브레터스프레이 세정제를 에어크리네에 뿌려주면서 시동걸면 빨리 걸립니다.
9-3 엔진미미 점검 (엔진을 한번 손으로 들어보아 엔진이 혹시 움직이는지 꼭 확인 합니다.)
10)스타트모터... 밧데리. 마그네틱릴레이. 벤딕스기어
10-1 모든 젯스키스타트모터는
방수기능으로 인하여 방열즉 냉각기능이 없어 쉽게 과열되므로 연속20초 이상 돌리지 마세요.
3분넘어가면 스타트모터 과열되서 타버리므로. 식을때까지 기다린후 다시 돌리세요.
모터는 힘있고 세게 돌아야 합니다.밧데리 만땅인데도 힘없이 서서히 돈다면 이상 있는겁니다.
기름이 올라왔는데도 3분안에 안걸리면 그젯스키 구입 꺼리세요.
*스타트모터 브러시가 마모된 고장이 많으며 재생가능 합니다. 자석깨지면 교체해야됨
10-2 밧데리...새거좋음....고장증상: 충전기로 만땅 충전한다며 장시간 물려 놓으시면 과충전으로 인해 밧데리가 맛이 갑니다.
한마디로dc+-만 직류만 나와야 되는데 ac가 나와 증상은 다른밧데리로 (병렬)점프하면 시동은 걸리는데 전기찐빠로 엑셀링이 안먹는 경우 이럴때는 과충전한 밧데리 단자를 떼고 점프전원 으로만 테스트 해보세요. 바로 알수 있음.
10-3 스타트모터마그네틱 릴레이:"따깍" "따깍" 소리가 나며 모터 전원을 넣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부품이 맛이가면
증상은 밧데리는 만땅인데 따깍!따깍! 소리 나면서 모터가 안돌거나...어쩔때는 시동이 걸렸는데도 스타트모터가 계속 돕니다.
고장시 소모품이므로 부품교체해야 하며. 시동을 걸었는데도 스타트모터가 안쉬고 계속 경우에도 릴레이(벤딕스 일수도있음)
고장,또는 전원만 넣으면 모터가 계속돔, 이럴경우 릴레이기 있는 부위에 나무토막으로 한대 때리면서 충격을 주면 릴레이 내부 접점이 떨어져 모터가 멈춤수 있습니다.
10-4 벤딕스기어 :시동시 모터와 엔진플라이휠 중간에서 서로를 연결해주는 기어장치.. 엔진 잘돌면 정상...
고장증상: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엔진이 돌려다가 빈모타만 돌다거나 엔진을 돌릴려다가 2~3초 안에 기어가 낑~ 빠지며 엔진을 못돌려 시동이 안걸림.
수차례 시동버튼 누르다 운좋게 기어가 걸여 시동되는 경우도 있음.(이때에는 한번걸린시동 끄지마세요)
모타는 돌면서 시동안걸리면 고장 ,수리방법은 무조건교체 (수리 불가능한 구조로 되있음) 밧데리 전원 약해도 따깍.따깍 릴레이만 작동하고 모터 안돔니다.
11) 이제 시동을 확인 했으면 꼭 압축 압력도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은 2기통 3기통 엔진들이 있는데
2싸이클은 육상에서 시동걸때 옆에 피스톤 하나가 망가져도 시동이 잘됨니다.
기통당cc당 출력이 크므로 한기통만으로도 시동이 가능한데 물속에서 주행할때는 저항작용을 하므로 출력부족으로 고속주행이 안됨니다.
2기통은 한기통이 고장일때 주행하면 바로 알수있지만
3기통은 중간2번기통이 고장일때 중속까지는 잘나가므로 고장구별 힘듬.
양쪽가장자리 1번이나3번이 나갔을땐 주행시 저속부터 안나가며 육상에서 시동걸어서 고장인지 판별이 어려우므로
몽키스페너공구를 준비해 플러그를 뺀뒤 손가락 으로 플러그자리를 손가락으로 막고 스타트모터를 돌려 압력이 센지 확인하세요. 압력 안나오면 고장, 중고젯스키 구입시 꼭 확인바람 .손가락 안다치므로 걱정말고 점검하세요. 플러그 케이블만 조심 하세요. 고압전기 20,000v불꽃튐
중고 구입시 스파크 플러그 빼낸후 색상확인
갈색-정상 검정색-연료진함 연소불량. 흰색-공기과다 연료희박
플러그를 유심히 살펴 알루미늄가루 같은게 나오는지도 자세히 살피셔야됨
*플러그에 녹이 묻어나오면 크랭크가 한번 침수,엔진내부에 녹이 있다는 거며, 자석에 달라붙은 쇠가루는 베어링 ,
알루미늄가루는 피스톤이 닳고 있다는것이므로 컨로드나크랭크,실린더 이부분들에 뭔가 이상이 있다는겁니다(위험신호).
드문 경우지만 카브레터,리브밸브 이상시 연료과다 주입으로,열이나 노킹 피스톤 자체가 변형되어 알루미늄가루가 나오는 경우도 있음.변형된부분이 다 닳아지면 안나오기도 함.
2기통엔진에 피스톤 하나가 붙었다면 긴급상황시 플러그 하나를 빼내버린채 한기통만으로 조심히 서행으로 육지까지 탈출하십시오.플러그를 빼내버리는 이유는 오히려 저항이되기 때문이며 뒷의자를 열어 플러그가 없는 기통의 휘발류가 그대로 배출되게 해야하며 스파크케이블은 접지시켜 불꿏이 못튀게하여 선체의 화재 위험을 막아야 합니다
다시 플러그조립....엔진소리 괜찮은지? (소리만 듣고도 안다면 내공이 겁나 많아야 되겠죠)
엔진진동은 부드러운지 심한지...2싸이클 특성상2000 밑에서 어느정도 진동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3000rpm 영역부터는 엔진이 포싸이클처럼 진동없으며 소리도 잡소리없이 까랑까랑 고음이 나오면 정상. 소리 많이 시끄러움 ,만약 엔진에 진동이 많다면 여러원인이 있겠으나....엔진표면에 손을 댓을때 진동이 심하다면 엔진크랭크 샤프트베어링 유격이나 바란스등 내부진동이 많은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2싸이클 엔진은 대부분10년정도씩 된 모델입니다. 젯스키는 안쉬고 타면 고장이 없지만 방치하여 관리 안하면 수분으로 인한 스스로 자연발생 녹 부식등으로 인해 부품마모가 빨라져 고장나는 것입니다.호주에서 2싸이클 기본5000시간 탄다는글 봤네요.
차량도 매일운행하며 10년을 타는데.. 울나라 젯스키들은 관리소홀 ,방치로 500시간되면 폐차취급 당하며 똥값 됩니다.
크랭크 자연부식으로 인한 베어링유격이 클수록 엔진진동 심하며, 확인은시트를 열고 엔진시동걸면 엔진에 베어링 잡소리들 미세하게 들리니 까랑까랑 배기음이아닌 흰연기가 많이 나는데도 진동에 소리 시끄러운 모델들은10년된 엔진내부에 있는 베어링 갈어야 되므로 구매 꺼리시길... 베어링 수리비 비싸다며 교체안하고 버티다 큰고장 납니다. 컨로드가 엔진벽을 뚤고 나올수도 있음.
12) 2싸이클 엔진에는 cc오일등급 TC-W3 기름에 썩어쓰는게 좋아요.
섞는비율: 휘발류20~30리터에 오일400ml한통 일때 연기 조금 납니다.
cc오일 넘 많이 섞으면... 흰연기 많이 나서 엔진내부에는 좋을지 몰라도 플러그에 카본이 빨리 싸여 전기찐빠로 젯스키 안나가고
울컥거리거나 시동성 떨어집니다. 항상 적당히...cc오일 많이 넣는다고 좋은거아님 ...
정비팁: 씨두130마력 엔진들 150시간 주행시 마다 cc오일 보충해주는 바란스 부위가 따로 있습니다.
육각볼트 풀은후 cc오일 넘칠때 까지 보충 오일 없으면 엔진 맛가요.
cc오일 따로 젯스키에 부어 쓰면 편하긴 하나 엔진에있는 오일펌프 호스가 넘 좁아 잘 막히는데...cc오일호스중 한게가 막혀도 알수 없기 때문에 엔진오일 안들어가면 피스톤 마모가 빨라집니다. 장시간 주행시 엔진사망.
2싸이클 젯스키는 물속에서 낮은2000rpm정도 일때 주행안한채 시동만 걸려있을경우.. 플러그 불꽃이 약해 cc오일을 잘태우지 못하기 때문에 엔진내부에 오일농도가 진해져 저절로 시동이 꺼질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물속에서는 아이들링 상태에서 한번씩 엑셀링(후까시)해주세요....흰연기가 진하게 나오다가 약해 질때까지 한번씩 쑥~~
주행 안하면서 시동켠체 그대로 놔두다 오일농도가 찐해져 시동이 꺼진 경우에는 플러그에 오일이 끼어있어 불꽃이 안튀는 현상이 발생하여 스타트모터 열심히 돌려도 시동 안걸림니다. 이때에는 곧바로 예비플러그로 교체 하셔야 됩니다.
13)전기장치...., 릴레이, cdi,스네이터코일 플러그
13-1 .....4싸이클은 점화코일방식(스틱코일)
2싸이클 제트스키는 모두 cdi 점화 콘덴서방전점화 방식을 습니다.장단점은:저속시에는 불꽃이 약하지만 이후 중속 초고속까지 안정되고 일정한 불꽃나옴.
일반 오토바이처럼.야마하 가와사키 씨두,등은 스네이터코일 :익사이팅코일과 충전코일 배선4가닥 짜리를 쓰며
전기흐름은 스네이터코일> cdi >이그니션코일>플러그
씨두110마력~130마력 모델들에는 cdi 콘트롤러에 dess라는 키입력 장치가 있어 키가 없으면 작동을 안하므로
항상 예비키를 젯스키 내부에 가지고 다니는것이 좋습니다. 예비키를 입력하는 특수장치가 따로 있으므로 샵에문의
씨두 놀러가서 키 잊어버리면 시동 절대 안걸림니다.
야마하.가와사키.혼다 폴라리스 키 모두 같아요. 간단한Y짜 키
cdi가 안좋거나 나가면 불꽃이 약하게 튀어 고속주행이 안되거나. 찐빠. 시동성 나쁘거나 기름안들어 가는것처럼 여러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고장율 적은 부품이라 오히려 실수로 고장내기 싶습니다. 앞글처럼 밧데리 과충전하여 깨끗한dc전류를 보내지 못할때나 ,밧데리 점프할때 극성을 바꿔 점프하면 바로 맛이 가며. 수리불가 무조건교체. 씨두는DESS 키까지 따로 맞추어야 되므로 수리비 두배 입니다.(DESS는 차량키 이모빌라이져임)
13-2 ,플러그 이종품사용시 cdi 이그니션코일 수명단축... 엔진내부 전기전도률, 열가,cdi.코일전기방전량 모두 테스트하여 가장 적합한 순정플러그사용....이디륨이나 백금처럼 혹은r값 있는 플러그를 2싸이클에 사용시(전극이 좁아 cc오일 빨리쌓여 주행시 시동성 나쁨 ,추천안함,)
13-3,폴라리스 오너님들에게 욕좀 먹겟습니다. 사실은 사실 이니까
전기장치하면 폴라리스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하드웨어 엔진은 튼튼하게 정말 잘 만들었는데
전기장치는 부품팔려고 상술로 설계해서 그런지 CDI가 젤 잘나갑니다.
바다에서 혼자 타다가 cdi 나가서 시동 꺼지면 어쩌라고.... (파도 치는날 cdi고장으로 바다에서 죽을뻔 했습니다.)
전기고장 땜시 제트스키사업이 망한것 같음...
우리나라 수입원 이였던 화창상사에 연락하여 부품을 문의해도 어떤 CDI는있고 어떤건 없는데
폴라리스는 CDI하고 스네이터코일(마그네틱TR방식) 넘버가 맞고 계기판(CDI에서 계기판에 RPM신호를 줬다가 계기판을 통과하여 변조된 신호가 다시 CDI로 돌아와야(줫다가 뺏음) 그신호를 가지고 점화시기 진,지각도 조절 )도 정상이여야 정상작동 됩니다.
참 골때리는 부품간 서로 물고물리는 방식 입니다.
폴라리스는 한년도에 생산한 모델에도 서로 넘버가 다른 CDI가 들어가있으며. 1년마다 계속 부품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부품종류는 많은데 서로 호환까지 안됩니다. 고장시 부품구하기 힘들여 제트 포기상황이 자주 발생 합니다.
미국에서 조차 부품수급이 어려움 ,저도 이놈의 폴라리스 땜시 고생많이 했습니다. 이정도면 폴라리스 어떤건지 아시겠죠.정말 생각후 구매바람.옥탄은 괜잖아요.
14)스네이터 코일:은 고장날일 없지만 침수시 고장남. 만약 젯스키가 침수됬다면 코일 분해하여 기름세척등을 안하면 1~2년후 코일이 감겨있는 철판이 서서히 부풀어 올라와 맛이 감니다.)
증상:전기장치 cdi가 나간거로 착각할수 있음.
15)젯스키 침수시 젯스키에는
4싸이클은 시동걸지말고 무조건 정비샵으로.....
2싸이클은 증상: 엔진에 물조금 찻을시 스타트모터가 힘들게 돌거나 많이 찻을시 아에 안돕니다. 무조건 플러그 빼고 엔진 돌려주세요.
어느정도 물이 빠졌으면
1.플러그를 안꼽은 상태에서 카브레터크리너스프레이를 흡기쪽에 뿌려 주면서 스타트모터 돌림. 압축시 크리너 기름 올라오면
2. 가스가 날라가기전에 제빨리 플러그 조립후 (시동만 걸거니까 연장으로 세게 안잠궈두 됩니다.) 스프레이 뿌리면서 스타팅...이케하면 침수됬어도 바로 시동 걸립니다. 2싸이클들은 예비로 카브레터크리너 가지고 다니시길...
충전코일이 안좋거나 레귤레이터(dc정류기) 가 안좋으면 밧데리 충전이 안됩니다.
모든메이커 2싸이클 제트스키는 충전코일이 조금감겨 있어서 한번 밧데리로 시동걸면 자가발전하면서 주행할수있는만큼에 전기만 나옴니다. 거의 충전불가능함...그래서 2싸이클은 밧데리 2개 가지고 다니거나 3번정도 타면 밧데리 완전충전 해주시길.
18)*** 4싸이클 엔진..엔진정숙성 ,스틱코일, 슈퍼챠져 터빈
젯스키4싸이클 엔진도 2싸이클과 마찬가지로 엔진소리나 진동이 없어야 됩니다.
4싸이클은 안정적이므로 시동시 엔진이 브드럽게 도는지 확인 ,배기음에 거친소리나 노킹소리는 없는지등...
18-1,4싸이클 엔진은 일단 크랭크가 오일에 잠겨있기 때문에 기계문제보단 전기장치쪽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주로 스틱코일이나 플러그가 잘나갑니다. 어짜피 소모품 이므로 예비로 플러그 교체공구와 플러그,스틱코일 부품을 방수비닐에 담아 가지고 다니시길. 바다 장거리 주행시에는 겨우 서행만 되므로 멀리 있을시 그대로 주행해서 온다면 진동으로 인한 크랭크 메인베어링에 무리가 많이 가 엔진 고장위험이나 .. 서행하는 젯스키는 파도를 넘지 못하므로 큰고생 할수가 있습니다.
사소한 부품하나가 바다에선 생명을 좌우 합니다.
4싸이클도 2기통.3기통4기통있는데 플러그 & 스틱코일 이 한기통만 고장났을때 증상
2기통 시동 안걸림, 3기통,4기통 시동걸리나 힘없고 진동있으며.중,고속으로 가속이 안됨.
스틱코일은 소모품이라 수명이 있습니다.. 거의 맛이갔때 특징은 고속주행 안되며. 한동안은 중속까지만 불꽂을 튀기다가 갑자기 전기 안나옴니다. 무조건 교체.일본덴쏘에 특허가 있어 덴쏘에서만 생산되어 때돈벌고있음.
플러그 고장과 혼동할수 있으니 바꿔 끼워보면서 어떤게 고장인지 금방 알수 있습니다.
18-2 슈퍼차져
슈퍼차져: 엔진의 기어와 터빈이 직렬연결되어 있어 엔진이 켜지면 무조건 작동합니다. 초,중속 출력이 좋으나 자체 회전저항으로 인해 초고속시 오히려 출력감소. 연비는 na노말 터보에 뒤짐,노말도 일단 속력이 붙고 나면 똑같은데.순간출력이 슈차보다 약함,
고장증상: 급가속이 잘 안되며, 젯펌프 이상증상 혼동 ,엔진 엑셀링시 한박자 느림. 급가속시 삑삑 하는 잡소리남,
마모원인: 급가속 자주할시 회전관성력으로 인해 직렬연결부위의 클러치 역할하는 와셔나 베어링들이 쉽게 마모됨.
씨두 야마하 마모시 와셔,베어링교체,가와사키는 벨트나 벨트풀리 받침대등이 철이라 녹이슬어 잘나감.(중고구입시 가와사키 터빈 반드시 청소)
터보방식: 터빈을 사용하는 방식은 똑같지만 터빈회전동력원이 배기가스 이므로 초반 터보랙이 발생하며.일단 가속이 되고난 뒤부터는 최고속 차져보다 높음,연비,효율,내구성 좋음
19) 배기라인. 냉각호스.엔진룸 살펴보기
시동시 엔진룸의 배기호스 주위에 연기는 안나는지 물이 새지는 않은지,오일이나 부동액등은 새지 않는지 후레쉬등을 이용하여 꼼꼼히 살피세요.
**젯스키는 머플러 라인이 짧습니다. 배기음을 줄이고 냉각효율을 높이기 위해 머플러내부에 젯펌프에서 나오는 물을 이용하여
배기열과 소음을 줄임니다.
또한 2싸,4싸이클 젯스키 고장원인에 절대 비밀도 배기라인데 숨어 있습니다. 밥줄하고 관련 된거지만 무조건 오픈 하겠습니다.
내 이익보다 서로에 이익이 크니까...
젯스키는 짧은 배기관으로 소음,배기열을 줄이기 위해 펌프에서 올라오는 물을 사용하여 마후라에 버리는데 ...그래서 젯스키 마후라 관들이 고무 입니다. 머풀러통에는 항상물이 절반이 차있습니다.
모든4싸이클,2사이클 젯스키 엔진 구조상 무조건1기통 아님2기통씩 배기밸브가 열려있게 됩니다.
이열려있는 배기밸브를 타고 마후라내부에서 수분들이 증발하여 ,밸브축,합금성분인 피스톤링구등을 부식시켜 녹을 발생하게 합니다. 오랜방치시 시동걸면 곧바루 부식된밸브가 위로 올라가지 못하여 피스톤과 부딧쳐 구멍이나며.
저희밥줄과 연관된 모든고장원 근본원인 입니다. 해결방법은 주차시 한달에 한번은 30초라도 꼭 시동을 한번씩 걸어주어야 하여 그것도 귀잖으면 그냥 머플러 고무호스 마후라 배관과 분래시켜 놓으면 걱정끝 ,장기주차시 엔진관리끝. 머플러 관에 신문지 말아서 꽂아놓는 센스.
엔진룸에 물먹는 하마두시는 분들이 있는데....엔진속에선 썩어 녹나고 있는데 밖에다 물먹는하마 두면 뭐함니까?
젯스키 구입하실때 터스터주행후 트레일러에 싣고
트레일러를 물에서 안뺀뒤
젯스키 꽁무니만 담근후 시동걸어 배기관등에서 새는지 잘 확인 하세여.배기관등에 손등을 데어가면서 배기확인
마후라 이음새 등에서 배기가스등이 새어 나오면 엔진흡기에 깨끗한 산소가 안들어 가므로 젯스키 고속주행이 안되며 또는 젯스키가 잘 나가지 않는데 엔진룸에 유난이 연기나 물이 많이 고인다면 ,유출된곳이 드라이브리데나인지,배기호스인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0.빌지펌프
젯스키 기종중에는 자동빌지가 달린 모델이 있고 또는 없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자동빌지 설치하여 침수피해를 막으세요.수동은 스위치 조착으로 사용하기 힘듭.
바다주행중 줄등이 감겨 줄을 빼내야 되는데 주변에 젯을 뒤집을수 있는 섬이나 해안등이 너무 멀다면
바다 한복판에서 젯을 뒤집을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 젯스키는 전부 뒤집어도 안전하겠금 생산되어 나옵니다.
태풍이 와도 유일하게 탈수 있는게 젯스키 입니다.
뒤집기전 젯화물칸에 물에 졋을만한 물건은 없는지 확인 보관후
뒤집을땐 째빨리 뒤집어 선체내 물유입을 최소한 막고
배바닥면에 올라가 인테이크 쪽에 톱이나 갈고리로 줄등을 빼냅니다.
파도가 높아 작업자가 힘들어 할시 주변에 젯스키가 있다면 젯스키 주변을 맴돌아 출력물살로 큰파도를 누그려 트려
줄빼내는 작업자를 도와줍니다. 이제 점검사항은 끝났습니다.
21.엔진 수리 방법
2싸이클이나 4싸이클 .슬리브나 피스톤 조립방법 같습니다.
아래사진은 제가 수리할때 찍어놓았던 사진 씨두130마력 수리방법 소개 합니다.
(실린더슬리브교체 ,크랭크베어링교체, 컨로드교체,피스톤교체. 새엔진됨)
올바라시는 그냥 분해후 새척,소모품교환하여 다시 재조립 하는거고, 보링(절삭가공), 호링은 이라는 말은 실린더를 (사포질)가공연마했다는 뜻입니다.
고장증상: 예전에 수리시 엔진부착할때 드라이브축과 엔진pto 정렬 맞추지 않고 조립, 피스톤 및 슬리브 손상됨, 크랭크얼라이먼트 유격오차 0.08mm로 바란스 많이 틀어짐,
수리시작
실린터케이스를 약간 가열하여 유압기계이용 실린더를 케이스에서 빼낸후
냉장고안에 넣어둔 새슬리브를 재빨리 맞춤, 열박음 후 (가공되있는 실리브를 케이스에 꽂으면 조이는힘 때문에 틀어짐니다.반듯이 슬리브를 케이스 삽입후 피스톤 싸이즈에 맞게금 가공해야 됩니다.)
실린더 슬리브 보링작업: 피스톤링 싸이즈공차에 맞추어 실린더슬리브 가공
새슬리브는 가공작업이 안되어 있으므로 피스톤 싸이즈에 맟추어가공.
피스톤 단위- 표준 :스텐다드 오버싸이즈 크다는뜻 05mm-1.0mm-1.5mm 피스톤 표면 화살표는 조립시 배기쪽 방향을 뜻함
피스톤중량오차범위25g ,(야마하gp1200r ,1200pv실린더슬리브는 특수재질이라 0.5오버싸이즈만 보링재생가능하며,슬리브박으면 재고장률 높음)
호링작업 (광내는 작업 사포질)
호링후 내경 다시 측정하여 정밀하게 슬리브가 잘 가공되있는지 확인
압축링 싸이즈 재확인
컨로드 휨새 측정하여 휨있을시 수정작업
크랭크 조립후 얼라이먼트 정렬 3곳모두 공차 0.01mm~0.00나오게 맞춤
엔진조립 부식방지 아연도금 스프레이로 엔진조립끝..
중고가 많이 거래되는 2싸이클 중점으로 썻구요
4싸이클 전기장치들은 자세히 들어가지 않았습니다.작동안될시 휴즈교체가 기본이며.
넘 복잡해 집니다. 아무튼 제딴엔 쓴다고 썻는데...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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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15타는데요. 종은정보들이 아주 많네요. 잘보구갑니다.
정보가 잘 활용됐음 좋겠습니다.
좋은 정보 입니다.
정말 아시는게 많으시당 감사드립니다
서울로 상경 하시죠.....
성권동생은 정말 좋아서~ 일을 즐길줄아는구나라고 글을 읽는 내내 생각했네^^ 십년후 강남에서 큰 요트샵 사장님감. 아니면 젯스키 만들어도 괜찮을듯~~ 좋은정보 잼난정보 감솨
이글 보는사람은 많은데 댓글 한줄이 읍네
정말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다이얼게이지 얼라이먼트 회사에서 자주했던것도 보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귀한정보군요
그냥 타고만 다니면 되는줄 알았는데 어려운것도 많고 배울것도 너무나도 많습니다 글읽어보니 더 머리가 아퍼질려구하네요 ㅎㅎ 초보자들이 꼭 읽어 바야하는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들입니다
알고타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느낍니다
자세하게 설명 굳입니다.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요~^^
오늘 광주에서 많이 배우고 집에 와서 글을 봤는데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전문용어가 생소해서 약간 멀미...)
그나 저나 돈을 많이 버셔야 되는디... 아마 잘 되것죠...잉!
와 대단합니다
철학이 녹아 있네요
멋있습니다
제대로 좀 읽어보려 했는데 모르는게 너무 많고 양이 많아서 잘 이해가...,
대단하시네요.. 발전소정비하는 저도 놀랍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