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친번식 (In Breeding)
근친번식은 부모와 자식 형제와 자매간의 극근친과 조무모와 자손, 삼촌과 조카 등의 원친번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근친번식은 자견의 원하는 특성과 목적의 개를 가잘 수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보다 많은 열성 유전자를 가져온다. 즉, 신체적 체력감소, 체격의 왜소, 성격의 소극적 신경과민, 치아의이상, 기형출산 등이 현저히 증가되어 나타난다. 목적을 가진 근친번식은 약간의 정확한(4∼5%)요구가 기대되기도 하지만 거의 불확실한 나쁜 유전자가 상당히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근친번식의 목적은 조상견의 우수한 특징과 미점(美點)을 강화 고정시킬 목적으로 이용하는 번식 방법이다. 개는 근친도가 높을수록 공통 유전자를 많이 갖고 있으므로 근친번식에 의하여 그 고통 유전자를 겹치게 하면 그 특징은 당연히 고정될 것이다.
근친번식을 실시할 경우에는 교배하려고 하는 암,수의 장점과 단점을 상세히 조사하여 그 짝짖기의 적부를 면밀하게 엄격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여러 대를 거듭 근친번식만 반복하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되며 일단 행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였을 때는 계통번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번식 방법
*근친 번식(Inbreeding)
가까운 근친 관계에 있는 암수를 교배하는 방법으로, 근친교배라고도 한다.
*교배
한배의 새끼끼리(1-1대), 친자(1-2대, 2-1대), 이모 형,매 또는 이부 형, 매의 교배를 말한다. 1~2대라든가 2~2대에 대해서는 동일 선조 견이 혈통란(血統欄)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리키는 것이다. 처음 숫자는 수컷, 다음 숫자는 암컷의 몇 대조에 해당하는가를 가리키고 있다.
*근친 번식법의 특색
-목적
근친 번식은 특히 우수한 미점(美點)을 가진 개가 얻어졌을 경우에 그 특별한 미점을 강화 고정시킬 목적으로 이용하는 번식 방법이다.
*장점
개는 근친도가 높을수록 공통 유전인자를 많이 갖고 있으므로 근친 번식에 의하여 그 공통 유전인자를 겹치게 하면, 그 특징은 당연히 강화 고정될 것이다. 그러나, 근친 번식에서는 장점만이 아니라 단점도 동시에 고정된다.
*이용법
근친 번식을 실시할 경우에는 교배하려고 하는 암수의 장점과 단점을 상세히 조사하여, 그 교배의 적부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여러 대를 거듭 근친 번식만 반복하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된다. 일단 목적을 달성하였을 때에는 계통 번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친번식의 분류
원친번식(Standard Breeding)
원친번식이란 혈연이 관계없는 같은 견종으로 교배한 번식이므로 5대로부터 그 안의 같은 조상 견이 없으면 혈연관계 없는 것이라고 하고있고 초심자나 일반적으로 행하여지는 번식방법이다, 체형과 성능이 우수한 수캐는 교배신청이 많이 오지만 좋은 수캐로부터 반드시 좋은 자견이 나온다고는 말할 수 없다. 즉 무명 견이라도 그 개가 가진 유전인자에 의하여 그 자견으로 우수 견이 되는 수도 있다. 즉 무명 견의 자견이 세퍼트에서는 지이거나 지이거 그룹의 개가 나오고 여러 견종으로 볼 때 참피온도 나온다.
계획번식(計劃繁殖)-(Planed Breeding)
*상대견의 선정
태빈견(胎牝犬), 조모견(祖母犬)을 고르는데는 번식목적이 양친의 배합에 의하여 완전한 견종의 이상에 가까운 개를 만드는 것이므로 그 상대 견을 고르는 데는 먼저 계통을 잘 조사하여 자기가 목적하는 좋은 타입의 개를 점찍어야 하는 것이다. 지이거와 지이거린 이라고 하는 우수 견에서 그 손자 손녀의 번식 성적을 살펴보아야 한다. 태빈, 종모 견을 선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하면 양친견(兩親犬)으로부터 그 조상, 조부모 4두와 증조부모 8두 등 12두의 공통 특질을 강하게 유전하므로 양계의 계통을 세밀히 연구하고 외견 즉 겉모양이나 상력에 너무 이끌리지 말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번식 연령을 반드시 지키고 또 될수록 이면 종견 선정 세칙도 자세히 알고 지켜야 하는 것이다.
극 근친번식의 열성적(劣性的) 폐해(弊害)
극 근친번식을 막연하게 반복해 행하면 이롭기보다는 열성적(劣性的) 폐해(弊害)가 많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생긴다.
*능력의 저하
작업 견은 작업능력 능률의 저하를 초래한다.
*체형의 왜소화
견종 표준체형 보다 체구가 적은 소형이나 구성에 맞지 않는 대형 개가 생긴다.
*수태율 감퇴
생식능력의 감퇴로 수캐는 편 고환이나 또는 양쪽의 잠복고환이 태어난다.
*체질이 약체화
질병에 대한 저항력 저하로 사망률이 다른 개들보다 높아진다.
*불구 기형아 출현
결치, 피모의 퇴색현상 모질의 이상 혹은 외짝눈 안색저하, 비겁, 짝귀, 꼬리위치 불량 등도 나온다.
이와 같은 퇴화현상을 피하기 위하여 근친번식의 반복 등으로 번식한 자견은 될수록 혈연이 먼 아웃 부리딩(원친번식)으로 혈액 경신을 해야 한다. 혈액 경신이란 자책에서 친자 교배를 반복 하고 있는 사람들은 잊어서는 안될 좋은 방법의 하나다. 특히 셰퍼드 견의 단체는 규정이상의 근친 번식으로 태어난 개의혈통서는 보통의 혈통서와 구별하여 【경계혈통서】를 발행하여 차별화하고 있어 셰퍼드 견의 자질저하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근친 번식견의 혈통 구성법에 의한 판단
이 번식법은 혈연 관계가 아주 가까운 암수를 교배하는 방법이다. 그 결과, 공통 유전인자가 부모 견에서 강아지에게 전해지므로 장단점을 함께 강화 고정하게 된다.
우수한 번식가는 이 유전의 특성을 이용하여 훌륭한 장점을 가진 명견을 작출 한다.
그러나, 교배하는 암수의 장단점의 검토가 불충분하여 교배의 적부 판단이 정확하지 못했을 경우는 상당히 커다란 결점을 가진 개가 태어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성패의 차가 크게 벌어지는 번식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친 번식견과 이계 번식견을 합쳐도 전 미국 챔피언의 10~20% 밖에 안 되는 이유도 이 두 가지 번식법의 어려움을 말하여 준다. 그러나, 강렬한 미점(美點)을 갖춘 획기적인 명견은 이 번식법으로 얻어진다.
그러므로, 근친 번식 견을 선택할 때에는 혈통과 실물을 함께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심자는 번식자나 경험자의 지도와 조언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게 되면, 그 개 자체의 됨됨이와 유전력이 뛰어난 우수한 개를 얻을 수가 있다.
그러나, 한배의 새끼라 해도 실패작의 개에게서는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계통번식 (Line Breeding)
근친번식과 같이 가까운 근친은 아니지만 역시 공통의 선조에서 나온 이른바 동 계통(同系統)의 개끼리 교배하는 방법으로 동계번식 이라고도 한다.
우수한 특성을 살리는 유용한 수정번식 방법으로 이 목적은 훌륭한 조상과 관련된 우수 세대의 후손들을 유지하는데 있다. 우수한 조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대간의 부모견만 사용하고 이계 조상은 배제한다. 그러므로 동질집합체인 우수한 특성을 복원할 수 있으며 열성의 유전적 부담도 줄이고 순수혈통을 유지 번식할 수 있다.
*번식방법
-계통 번식(Iine Breeding)
근친 번식과 같이 가까운 근친은 아니지만, 역시 공통의 선조에서 난 이른바 동 계통의 개끼리 교 배하는 방법으로 동계 번식이라고도 한다.
*교배
조부모와 손자(1-3대, 3-1대), 숙부나 숙모와 조카나 조카딸(2-3대, 3-2대), 사촌끼리 (3-3대), 또 는 손자와 증손(3-4대, 4-3대), 증손과 증손(4-4대), 기타 4-5대, 5-5대 교배 등의 경우이다.
*계통번식의 특색
*목적(目的)
계통 번식은 단점을 고정하는 위험을 피하면서, 근친 번식으로 획득한 장점을 확보하고 그것을 한층 더 고정시키는 번식법이다.
*장점(長點)
이 방법은 동 계통의 제법 균질의 유전인자를 가진 개끼리 교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장점을 강화하는 방법은 근친 번식만큼 강렬하지는 않지만, 착실하며 또 단점 이 고정되는 것을 피하기가 용이하다. 우수한 장점을 강화 고정시키면서 단점을 서서히 완화하여 제거하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하다.
이렇게 계통 번식을 계속해 나가면, 그 개 일족의 유전인자는 점차 균일화되어 얼마 후에는 아주 닮은 모양과 질적으로도 별로 차이가 없는 개를 작출하게 된다.
*단점(短點)
이 계통 번식만을 계속하는 한, 그 계통 고유의 장점을 가지는 개는 작출 할 수 있어도 그 계통에는 결여된 다른 계통의 장점을 받아들일 수는 없게 된다.
*계통 번식견의 혈통 구성 법에 의한 판단
계통 번식은 이미 고정되어, 균질화 된 유전인자를 가진 동 계통의 암수를 교배하는 방법인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 본격적인 계통 번식에 의해 작출(作出) 된 개는 다른 번식법에 의한 작출 견(犬) 보다도 타입이나 질도 잘 갖추어져 있다.
미국에서는 한배의 새끼 전부가 챔피언 칭호를 획득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대부분 예외 없이 계통 번식견이다.
또, 많은 견종의 전 미국 챔피언의 80~90%가 계통 번식견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이 번식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으로 보아, 계통 번식 견은 가장 고르기 쉽고 또 장래 번식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계속 계통 번식을 실시하기만 하면, 비교적 고르게 우수한 강아지를 작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 대신, 계통번식에는 그 계통 고유의 정해진 타입의 개밖에 기대 할 수 없으며, 근친 번식이나 이계 번식이 성공한 경우와 같은 획기적인 명견은 기대할 수 없는 아쉬움도 있다.
안전하고 확실한 질이 고른 개를 작출하는 것도 또 위험을 무릎 쓰고 획기적인 새로운 타입의 개를 작출 고정시키는 것도 나름대로의 의의가 있는 일이다.
어떤 방법을 택할 것인가에 대하여는 각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일이지만, 만약 전자를 취할 경우에는 계통 번식견이 가장 그 목적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계통번식은 단점을 고정하는 위험을 피하면서 근친번식으로 획득한 장점을 확보하고 그것을 한층 더 고정시키는 번식방법이다. 따라서 장점을 강화하는 방법은 근친번식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단점이 고정되는 것을 피하기가 용이하다. 우수한 장점을 강화 고정시키면 단점을 서서히 완화하여 제거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하다. 이렇게 계통번식을 잘 고려해 계속해 나가면 그 개 일족(一族)의 유전인자는 점차 균일화되어 아주 닮은 모양과 질적으로는 별차이가 없는 개를 작출할 수 있게 된다. 단, 이 계통의 번식만 계속하는 한 그 계통 고유의 장점을 작출할 수 있어도 그 계통에는 결여된 다른 계통의 장점을 받아 들일수는 없게 된다. 도그쇼에 진출하는 외국의 많은 개들이 계통번식으로 이루어진 개들이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