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부산하다."
"엄마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는다."
"성미가 급해서 작은 일에도 과민 반응을 보인다."
아이들이 정신과에 간다 ?
아이들은 자라면서 항상 자신의 나이 또래에 배우고 소화해야할 과제들이 있습니다.그러나 그때 그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되면 학교 생활이나 공부에 영항을 가져오게 되며,다음 단계로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따라서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초기에 발견하여 해결함으로써정상적인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음은 소아정신과에 오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서 많이 관찰되는 연령별 문제들 입니다.
영유아기(0~2세) |
[ TOP ] |
- 말이 늦을 때
- 사람과 눈을 마주치지 않고 혼자만 놀 때
- 친구와 어울리지 못할 때
- 잦고 이해할수 없는 고집부림과 짜증이 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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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마기(2~4세) |
[ TOP ] |
- 말을 듣지 않고 어른들에게 반항하며 공격적인 성향이 지속될 때
- 대변을 자주 옷에 묻힐 때
- 분노발작이 쉽게 자주 나타날 때
- 음식을 안 먹으려하여 성장에 정체가 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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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4~6세) |
[ TOP ] |
- 엄마와 떨어지기가 힘들어 유치원에 적응이 안될 때
- 집 이외의 장소에서는 말을 하지 않을 때
- 산만하여 구연동화 시간에도 그룹을 벗어나서 혼자 돌아다닐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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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6~12세) |
[ TOP ] |
- 학교성적이 갑자기 떨어질 때
-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학교성적이 오르지 않을 때
- 걱정이나 불안이 많아서 아이가 학교가기, 잠들기를 거부하거나 일상적인 활동을 못할 때
- 안절부절 못하고 놀때 이외에도 계속 움직일 때
- 지속적으로 악몽에 시달릴 때
- 지속적인 불복종과 공격성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어른들에게 반발할 때
- 지속적으로 물건이나 돈을 훔칠 때
- 잦고 설명할 수 없는 고집부림과 짜증이 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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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12~18세) |
[ TOP ] |
- 학교 성적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때
- 술이나 약물을 남용할 때
- 일상생활이나 문제에 적응하기 어려울 때
- 잠자거나 식사습관에 큰 변화가 있을 때
- 여러가지 신체적 고통을 호소할 때
- 공격적 또는 비공격적이라도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때 ; 어른에게 반항적이고 학교를 빠지고, 훔치고, 문제행동을 할 때
- 실재 체중과 관계없이 뚱뚱해지는 것을 심히 두려워할 때
- 부정적인 기분이나 태도가 지속되는 우울증이 있을때, 이와 함께 식용감퇴, 불면, 죽음에 대한 생각이동반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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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만한 아이 [ ADHD Clinic ] |
[ TOP ] |
흔히 주변에서 보는 산만하고 부산하여 활동적인 아동들을 '남자답다, 적극적이다'라고 말합니다.그러나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학습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지적능력에 비해 성적이 낮고, 사회성 발달이 미숙하고자아개념도 부정적이 되기 쉽습니다. 이들 아동은 뇌의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쉽게, 표면적으로,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 방식으로서 문제나 상황에 대응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ADHD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약물남용,품행장애 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충동성이 잔재해있어서 충동적인 행동으로 어려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아동의 조기발견 및 진단, 총괄적인 치료로 문제행동으로의 발전을 중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 증상들
- 주의력 결핍 - 주의력이 산만하거나 외부 자극을 받으면 하던 일을 끝까지 못하고 방해받는 것으로,혼자 숙제를 하거나 수업을 들을 때 관찰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으로부터'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한다' '딴 생각을 하는것 같다' '쉽게 산만해진다'등으로 자주 묘사됩니다.
- 충동성 - 또래 아동들과 비교하여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지시사항을 끝까지 듣지 못하고주변에서 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지 않고 행동을 합니다.
- 과잉행동 -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지나치게 안절부절 못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여 불필요한 몸의움직임이 많아서 부모님들은 이를 흔히 '항상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기어오르지 않는 곳이 없다' '이상한 소리를 낸다'등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 기타 - 학습장애, 언어발달 지연, 정신과적 질환(불안증, 행동장애, 우울증)
- 정상아동과 ADHD 아동의 구별 방법
- 자유롭고 개방적인 환경보다는 제한적이고 규율이 엄격한 환경(학교 수업등)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안절부절하며 산만한 행동을 보입니다. 또한 자유롭게 노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반면에 학업에 관하여 부모에게지시를 받는 경우 부모에게 부정적이고 불복종적입니다.
- ADHD의 검사방법
-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
- 심리검사
- 주의력, 충동성, 단기 기억력 검사
- 부모와 선생님의 평가척도의 분석
- ADHD의 치료
- 환자아동과 가족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교육
- 개인, 부모, 가족 상담
- 부모역할훈련
- 행동조절 프로그램
- 약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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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장애 크리닉 |
[ TOP ] |
IQ와 상관없이 아이들은 어떤 학습 영역이 자신의 다른 능력에 비해 뒤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언어영역, 수학능력, 비언어적 능력(미세근육운동, 협응능력, 공간지각력, 대인관계 능력)등 특정한 영역의 학습 부진을 보이는 것이지요.
- 평가
- 임상적 평가
-부모 면담 -아동면담
- 정보의 수집
- 실험실 관찰(심리검사 및 학습능력 검사)
- 치료
- 개인 치료
- 자신감 부족, 부정적 이미지의 교정
- 영역별 학습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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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한 아이 [ Pain Clini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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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증을 동반하거나 고통스러운 검사나 치료를 정기적으로 해야하는 만성적인 신체질환을앓고있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통증 및 이에 동반되는 불안과 우울감을 경감하고건강한 일상생활을 증가시키는 기법을 훈련합니다. 또한 치과 치료 및 주사 공포증에도 효과적입니다.
-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의 면담
- 검사를 통한 아동의 성격, 능력 분석
- 통증 경감
- 최면 훈련
- 근육이완 훈련
◁ 최면 치료 ▷
일반적으로 우리는 최면을 생각할 때 여러가지 문화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즉, 무대 위에서 최면가들에 의해, 소설에서, 만화에서 자신이 원치않는 당혹스러운 일을 하게 될 것 같은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면상태는 최면가에 의해 피동적으로 최면에 걸린다기 보다는 자신의 동기가 있어야 이루어집니다.
- 최면의 적용 범위
- 불안, 공포증
- 주사 공포증
- 의학적 검사(검사중의 통증감소와 협조 증가)
- 천식
- 피부과적 문제
- 치과치료 (치료에 동반된 불안과 통증의 감소, 마취제 주사에 대한 반응 감소)
- 소아암 환자 어린이 (통증의 감소, 정상적인 활동의 증가, 화학요법에 동반되는 메스꺼움,구토의 감소)
- 심한 화상 (화상치료에 동반되는 통증 완화)
- 암 재발에 대한 불안
- 갑자기 악화된 공포증에 대한 자가최면훈련-예
어렸을 때부터 개를 유난히도 무서워하던 8살난 희연이는 몇일 전 바람이 심하게 불고 천둥치며 비오던 날부터 밤만되면 무섭다며 엄마를 졸졸 따라다녔다고 합니다. 자다가도 소스라치게 놀라 깨어서는 엄마를 부르고 우는일이 계속되어 병원을 찾았습니다.
예쁘장하게 생긴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는 엄마가 자신에 대하여 하는 이야기를 귀기울여들으면서 엄마 옆에꼭 붙어 있었습니다. 특별한 병력은 없었고 다만 매우 예민하여 주사 맞는것, 치과에 가는것을 너무 무서워하여무척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 진료실에 다소 익숙해지면서 엄마와 떨어져서 치료자와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묻는 말에만 대답하였고 소극적이긴 하였으나 진료실의 장난감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먼저 오늘밤에 대비해야 하였으므로 근육이완 훈련, 심호흡법, 상상을 이용한 자가최면법을 가르쳐주어불안과 공포에 대응하는 훈련을 시작하였습니다. 희연이는 치료자가 가르쳐주는 기법을 하나의 놀이로 생각하며즐겁게 연습한 후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다음날 다시 내원하였을 때 엄마는 어젯밤에도 한번 무서워서 울기는 하였으나 정도가 심하지 않았고, 밤에도 다시 깨어나 울었으나 곧 잠들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희연이와의 치료는 어제 가르쳐 주었던 근육이완법, 심호흡법, 자가최면을 연계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연습시키고더욱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강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료의 촛점은 불안하고 공포스러운 상황에 어린이가 압도당하지 않고 자신의 감성을 다스리게 하는 것입니다. 상황에 대한 무기력감을 극복하고 나아가서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을가르쳐 문제되는 상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경험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상황에 압도당하지 않고 극복하는 경험이반복, 축적되면 결국에는 대처하는 방법 자체를 바꿀수 있게 되고 이것이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
♤ 늦되는 아이 [ Develoment Clini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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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모든 새로운 것을 습득하여 신체,정서,인지 영역의 발달이 계속됩니다. 개인의 발달양상은 저마다다양하지만 일정한 나이에 요구되는 평균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차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개인의 발달정도를 파악하고 뒤늦은 부분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의 면담
- 검사를 통한 아동의 개인적 분야별 능력 분석
- 결과 및 치료 계획에 대한 부모님과의 면담
- 언어치료
- 사회화 훈련
- 행동치료
- 특수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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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울한 아이 [ Affective Disorder Clinic] |
[ TOP ] |
소아에서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라 경험하게되는 정서문제의 양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발달정도를 세밀히 분석하고 학교, 가족, 교우관계를 파악하여 총괄적인 치료를 합니다.
정서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아동 및 청소년의 능력개발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아,청소년 전문의 면담 심리검사
- 약물 치료
- 정신 분석
- 인지, 행동 치료
- 가족 치료
◁ 어린이들의 우울증 ▷
1970년까지만 하여도 아이들은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어린시절은 행복한 추억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우울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의 발달과정을 자세히 관찰한 결과어린이도 우울증에 걸리며 이 때 짜증이 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고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증상을 호소하며청소년기에 들어서는 여러가지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켜 비행청소년으로 오인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어떤 경우에 어린이들은 우울증을 앓게 될까요?
- 본인이나 친구의 이사, 전학, 가족간의 갈등, 학교적응의 어려움, 만성적인 질환 등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불안 장애가 치료되지 않았을 경우
-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신체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 자신의 의견이 존중되지 못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
- 우울증 어린이들의 가족적인 특성은 무엇일까요?
- 부모 중 한사람이 비난을 잘 하거나 부모가 우울증을 앓고 있을 경우, 아이에 대하여 비난을 잘하고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
- 부모와 자식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정서적으로 가족내 관계가 모호하고 적대적이어서서로 지지적이지 못한 가족인 경우
- 어린이들의 우울증의 양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슬픔, 불행감을 느끼고 화를 잘 내며 짜증스러워 합니다.
-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안절부절하고, 성적이 떨어지게 됩니다.
- 말이 느리고 굼뜨며 말수가 적어지고, 통증을 호소하고 감정이 없는 듯 보이고, 피곤해합니다.
- 늘 하던 일에 재미가 없어지고 수면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음식에 대해서 까다롭게 굴면서 안 먹으려고 하고단 음식에 집착하게 되기도 합니다.
- 가출을 하거나 자살기도에 대한 생각을 하거나 자기비하를 하거나 부모의 싸움, 이혼, 형제들의 질병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죄책감을 갖기도 합니다.
- 우울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 소아,청소년 정신과의사와의 면담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변화에 대하여 자신과 부모에게 정확하고 자세한문진을 통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 심리 검사
- 부모와 아이에 의한 임상척도
- 우울감과 우울증은 어떻게 다를까요?
- 우울감이 심한 정도와 기간을 관찰합니다. 하루에 3시간 이상, 1주일에 5일 이상 우울해하거나 심한 상실감을겪고 나서 6개월 이상 우울감이 지속될 때 우울증을 의심하게 됩니다.
- 식습관, 수면 양상이 갑자기 변할 때입니다. 갑자기 식욕이 감소하거나 증가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어린이들은 달리 슬퍼 보이지도 않고 만사가 느려지지도 않기 때문에 세심히 관찰을 하여야 합니다.
- 우울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개인정신치료 또는 집단정신치료
- 가족치료
- 사회기술훈련
- 약물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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