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역사
역사적으로 거슬러가면 100 년이 넘는 과거,
현대 유도의 창시자인 가노 지고로오의 직계 제자인 일본의 콘테코마라는 유도가가 세계를 돌며 스포츠유도보다는 마치 예전 일본 전쟁터에서 생과사가 넘나들던 사무라이 시절의 고류유술을 부활시킨듯한 콘테코마식의 독자적인 실전유도를 추구하며 특히 스트리트 파이팅과 무규칙 격투무대를 전전하다가 중간에 스승인 가노지고로오에게 파문까지 당한 콘테코마는 결국 브라질로 이민을 가게되었고 거기서 운명적으로 그레이시 일가와 인연을맺어 그레이시 일가에게 자신의 실전유도를 전수하게 되었습니다.그레이시일가는 다혈질적이고 치안이 살벌한 브라질이란 나라에서 발리투도 (스트리트 파이팅)와 무규칙 격투기시합을 통해 콘테코마식 실전유도를 바탕으로 그레이시 일가가 직접 몸소 수많은 실전을 통해서 그 상황에서 유용하다는 기술들을 독자적으로 계속 발전시키고 진화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특히 상대를 효율적으로 완전히 제압하기 유리한 그라운드에서의 포지셔닝 및 관절기가 특화된 무술이 지금의 주짓수가 된것입니다.
주짓수의 모체가 유도이긴하나 지금에 이르러서는 유도와 주짓수는 거의 다른 종목이 되었다고 할수있습니다.
아버지 엘리오 그레이시부터 그의 아들들인 힉슨 호일러 헨조 호이스같은 작은체구의 사나이들이 주짓수 하나같고 수많은 발리투도 및 크고작은 수많은 격투대회에서 작은 사람이 큰 사람을 제압하는 마술같은 연승행진을 보일때마다 사람들은 열광하였고 주짓수 기술의 강함을 만천하에 증명하였습니다. 또한 지금 세계 최고의 종합격투기(MMA) 메이저단체인 UFC 도 그레이시 일가들에 의해 탄생된 역사적인 일이있었는데 주짓수를 알리기위해 만든단체였으므로 그레이시일가는 그 설립 목적에맞게 주짓수의 강함을 전세계에 증명하기위해 마른 체구의 호이스 그레이시를 출전시켜 주짓수 하나로 타무술들의 챔피언 및 고수들을 모두 제압해버리며 UFC 초기시절 아무도 주짓수란것을 모를때 주짓수 하나로 연속 우승을 하며 전세계에 주짓수란 이름을 알리게된 계기가 되었고 거기에 그의 친형인 힉슨 그레이시의 450전 무패의 신화까지 겹쳐져 결국 주짓수는 더욱더 그 명성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보급되게됩니다.
2.현제
이렇듯 일본에서 시작되어 브라질에서 비약적으로 발전된 주짓수는 이제 전 세계 무술 , UFC를 비롯한 모든 종합격투기 (MMA) 선수들이 주짓수를 수련하지 않고서는 격투무대에서 절대로 살아남을수가 없다라는 절대불변의 공식이 성립됨과 동시에 MMA필수 종목이 되었습니다.
또한 실전 호신술로서의 탁월한 가치도 증명되어 네이비실 ,델타포스,레인저같은 최고의 특수부대요원들과 CIA FBI SWAT같은 정보기관및 특수임무단체 요원들의 공식무술로도 채택되어 수련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FBI 의 경우 여성이 아무리 강하다해도 남성을 제압하는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면이 있었으나 주짓수를 수련한 FBI 여성들은
남성들을 상대로 제압하는 경우가 타 무술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FBI는 주짓수를 여성이 남성을 제압할수있는
유일한 무술로 인정했으며 주짓수를 대원들의 공식 무술과목으로 체택하였다고 합니다.
운동적인 면에서도 주짓수는 잘 사용되어지지 않는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다이어트와 체력단련을 극대화시킨 운동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재밌게 즐길수있고 수련할수있는 현제 세계적으로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실전 호신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