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특수교육은 거창한 입담이나, 무작정 모방한 복제지식, 맹목적인 선량한 의도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명에 집중한 열정과 신념, 상식을 존중하는 지식과 창의적인 사고, 다양한 가치를 지닌 사람들과의 협력, 그리고 이를 실천하는 인내를 통하여 그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나사렛 대학교 특수교육과는 한국 최고의 실무 중심 특수교사 양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현장 실무 중심교육
- 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은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가) 실무중심의 학점 운영
나) 상시적인 자원봉사 활동
다) 개인별 자격증 취득의 극대화
라) 전국 최초 현장교사와 재학생간 멘토(mentor) 제도 실시
마) 전국 최초 재학생 실습지원
-수퍼바이져 (supervisor)제도 실시
바) 국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몽골 및 일본 등으로 실습 및 연수
사) 부모교수제 (TLC) 특성화 제도 운영
3) 다양한 복수 전공제도
- 나사렛 대학의 특수교육과에 입학한 후 졸업과 동시에 초등특수교사 자격증을 소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의 노력에 따라 복수 전공을 함으로서 교사자격증이나 치료사 자격증을 하나 더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넓게 열려 있습니다.
ㄱ.복수전공 가능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언어치료교육과, 인간재활학과)
ㄴ.취득 가능 자격증 (유아특수교사, 중등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중등직업교사)
4) 특성화전략
- 지역사회와 연계한 전문적 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
- 복수전공제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국가 자격 취득 보장
- 취업 집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다양한 진로 기회 창출
- 글로벌 스탠더드를 충족하는 미래 지향적 특수교육 전문인 양성
- 올바른 인성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전인적 특수교사 양성
5) 취득 가능한 자격증
특수학교(초등) 2급 정교사 자격증, 복수전공의 경우 특수학교(유치원, 중등, 직업교육) 2급 정교사 자격증, 언어치료사, 유치원 보육교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가능
6) 산학협력(교류)기관 현황
나사렛대학교부설 새꿈학교, 천안인애학교, 아산성심학교, 공주정명학교, 서산성봉학교, 천안소재 초등학교 특수학급 실습, 방과 후 교실 운영, 아산시장애인복지관과 연계 위탁교육 실시, 국립특수교육원 등
7) 졸업 후진로
- 특수교육기관 교사 : 국·공립특수학교(급)교사, 사립특수학교 교사,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복지관 및
사설 장애아동 교육기관 교사
- 대학원 및 유학 : 대학원 진학, 유학 등
- 기타 : 대안학교 교사, 장애인 복지 관련 기업 및 언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