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둥을 어디서 어떻게 잡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하나 하나 설명드리지요
작고 굵은 돌 틈 사이에 붙어 있는 참고둥이 보이시나요? 큰 돌의 주변에 있는 작은 돌들을 뒤집으면 이렇게 고둥이 있습니다.
큰 바위와 바위의 틈사이에도 참고둥과 두드럭고둥(지역명 매운고동), 버말이 등이 숨어 있거나 붙어 있습니다.
큰 바위의 바닷말이 붙어 있는 주변에도 고둥과 여러가지 고둥류들이 바닷말에 몸을 숨기거나 바위틈에 숨어서 붙어 있지요.
큰 바위의 우뭇가사리 주변에 붙어 있는 참고둥이 보이네요.
바닷말이 자라는 사이에도 두드럭고둥(지역명 매운고둥)이 숨어 있다가 제게 틀켰네요 .
물이 들어오고 있는 돌들이 보이네요.... 이런 바위를 뒤집거나 틈사이를 들여다 보면 갖가지 해산물이 숨어 있답니다.
몇마리의 두드럭고둥이 한꺼번에 붙어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특히 산란기에는 바위와 바위사이의 어두운 곳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수의 두드럭 고둥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지요.
물이 고인 웅덩이 주변에 두드럭고둥과 버말이가 보입니다. 이렇게 물이 고인 웅덩이게는 해삼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큰 바위의 갈라진 틈사이에서는 전복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숨어 있는 고둥이 고개를 숙이고 있네요....사람들이 못 볼까봐
큰 바위에는 톳과 파래가 붙어서 자라고 있습니다. 이런 해초류 뒤에도 숨어있는 고둥들이 있답니다.
파래 아시죠?....
큰 바위에는 톳이 자라고, 주변엔 군부(지역명 군봇)과 석화(굴)가 자라고 있습니다.
홍합의 일종으로 홍합과 사촌간이나 될 듯한 굵은줄격판담치(지역명-오가재비)가 바위에 붙어 자라고 있고, 크기는 홍합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굵은 크기의 담치만을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삶아 먹거나 무침을 해서 먹습니다. 국물 맛이 끝내 주지요!!!
바위의 틈사이에는 참고둥이 숨어 있습니다.
유심히 쳐다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바위의 틈새..... 이런 돌틈엔 전복, 고둥류가 숨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지요.
위에서 처럼 이렇게 큰 바위의 틈새에는 여러가지의 고둥이 숨어 있고, 자연산 전복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 위의 높은 지역에는 거북손과 따개비가 자라고 있습니다.
거북손과 따개비들
바위에 붙어 자란 여러가지 고둥들
물이 고인 웅덩이에는 말미잘도 자라고 있습니다.
1/2은 사진자료가 많아 다음 2/2으로 연속됩니다.
위의 사진자료는 약산면펜션의 하나인 바다풍경펜션민박의 홈지기가 직접 바닷가에서 고둥을 잡으면서 촬영한 사진자료입니다.
공식 홈피에는 원룸 펜션형으로 각 호실마다 화장실,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TV, 씽크대 시설과 전기밥솥, 가스렌지(휴대용), 냄비, 도마, 식도, 식기류 등 주방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어 필요하신 음식 재료만 준비하시면 실내에서 편리하게 조리해 드실 수 있으며, 야외 숯불구이용 그릴, 숲속 야외평상과 뒷편 평상, 넓은 주차장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휴가에 매우 적당한 휴식공간인 바다풍경펜션민박과 바다낚시 조황정보 안내 등 다양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바다풍경 펜션민박 공식홈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