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이 지날때마다
그리고 새로운 한권의 책이 만들어질 때마다
마냥 행복합니다.
이 책은 저자분의 처녀작이며, 저자분의 심혈과 열정을 도서로 만들었습니다.
구입하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저자분께 문의하실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글을 올려주세요.
도서명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가이드
저 자 : 김 동 균
정 가 : 30,000원
발행일 : 2010년 8월 15일
판 수 : 1판 1쇄
폐이지 수 : 670 폐이지
I S B N : 978-89-94067-11-713560
내용 소개 :
2010년 요즘 IT 업계에는 스마트폰의 열기가 뜨겁다. 물론 스마트폰 시장의 획기적인 포문을 연 것은 애플의 “아이폰”이지만, 언론에서 “안드로이드, 아이폰 추격은 시간 문제“, ”아이폰 대항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세는 안드로이드“라고 향후 구글 안드로이드의 급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 운영체계(OS)에서도 메이저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노키아는 인텔과 연합하여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 “미고(Meego)”를 공개했고, 림은 “블랙베리(BlackBerry)"를, 애플은 ”아이폰(iPhone)"을,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폰(Windows Mobile 7)을", 구글은 ”안드로이드(Android)"를, 삼성은 "바다(Bada)"를 각각 운영체계로 내세워 서로 독자적인 플랫폼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애플과 구글인데, 애플의 ”아이폰" 운영체계는 공개하지 않아 폐쇄적인데 비해,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플랫폼에 무료 라이선스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어떤 휴대폰 업체든지 무료로 쓸 수 있는 오픈 소스여서 애플만 생산하는 아이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보급될 것이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동될 셋탑박스, 내비게이션, PMP, MP3, 냉장고, 디지털 TV, 세탁기, 리모콘, 자동차 등 산업 전반의 다양한 영역으로 보급이 확산될 것이다. 구글 안드로이드에 여러 분야에서 열광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안드로이드를 배우기 위해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http://developer.android.com)가 가장 기본적인 가이드이지만, 다양한 내용들을 속시원히 이해하는데는 내용의 한계가 있다. 필자의 경우도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느라, 마지막 페이지에 언급한 참고 도서들과 참고 사이트들을 여기저기 찾아다니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했었다. 일부 내용들에 대해서는 원본 출처를 일일이 나열하지 못한 점은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도서는 필자의 처녀작으로, 필자가 안드로이드를 학습하면서 나름대로 정리한 자료를 주위에서 출판을 권유해 집필하게 되었다. 현재도 안드로이드는 계속 진화하고 있어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공식 문서도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아서, 안드로이드를 시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모쪼록 본 도서를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안드로이드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입문서가 되길 바라는 바이다. 내가 직접 프로그래밍한 응용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해서 사용해보면 상당히 재미있을 것이다.
저자 : 김 동 균
목차 안내
제1장 안드로이드 소개
1. 안드로이드 개요
1- 1. 안드로이드 구조
1-2. 안드로이드 라이버러리
1-3. OHA (Open Handset Alliance)
2.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2-1. JDK 설치
2-2. Android SDK 설치
2-3. Eclipse 설치
2-4. Eclipse용 ADT Plug-in 설치
2-5. Android Package 설치
3. Hello World
3-1. Hello World 프로젝트
3-2. Hello World 소스 파일 분석
3-3.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3-4. 로깅 기능
3-5. Build Path Error에 대한 조치
3-6. 새로운 클래스 생성하기
4. 매니페스트 파일
4-1. 매니페스트 파일 구조
4-2. AndroidManifest.xml 파일 분석
4-3. uses-permission
제2장 안드로이드 기본
5. 액티비티 (Activity)
5-1. 액티비티 (Activity) 개요
5-2. 뷰 (View) 개요
5-3. 뷰 그룹 (ViewGroup) 개요
5-4. 레이아웃 (Layout) 개요
5-5. 액티비티 수명 주기 예제
6. 리소스 (Resource)
6-1. 리소스의 형식과 저장 위치
6-2. Eclipse의 리소스 및 레이아웃 편집기
6-3. 리소스 다루기
6-4. 리소스 폴더에 리소스 추가하기
7. 레이아웃 (Layout)
7-1. FrameLayout (중첩 배치 방식)
7-2. LinearLayout (직선형 배치 방식)
7-3. TableLayout (표 배치 방식)
7-4. RelativeLayout (상대적 배치 방식)
7-5. AbsoluteLayout (절대적 배치 방식)
8. 위젯 (Widget)
8-1. TextView
8-2. ImageView
8-3. EditText
8-4. Button & ImageButton
8-5. CheckBox & ToggleButton
8-6. RadioButton
8-7. Spinner
8-8. AutoCompleteTextView
8-9. ListView
8-10. GridView
8-11. Gallery
8-12. DatePicker & TimePicker
8-13. AnalogClock & DigitalClock
8-14. ProgressBar
8-15. SeekBar
8-16. RatingBar
8-17. TabWidget
8-18. ScrollView
8-19. ViewFlipper
9. UI 이벤트 처리
9-1. View의 Listener
9-2. View.[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ClickListener 예제
9-3. View.onKeyListener 예제
9-4. View.[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FocusChangeListener 예제
9-5. View.onTouchListener 예제
10. 메뉴 (Menu)
10-1. 안드로이드 메뉴 개요
10-2. 옵션 메뉴 (Options Menu)
10-3. 문맥 메뉴 (Context Menu)
11. 어댑터 (Adapter)
11-1. 배열 어댑터 (ArrayAdapter)
11-2. 커서 어댑터 (CursorAdapter)
11-3. AdapterView의 Listener
12. 스레드 (Thread)
12-1. 새로운 스레드 만들기
12-2. 긴 주기의 스레드 종료하기
12-3. UI 작업을 위한 스레드 동기화
12-4. 스레드 예제
13. 타이머 (Timer)
13-1. 타이머 개요
13-2. 타이머 예제
14. 다이얼로그(Dialog)
14-1. 토스트 (Toast)
14-2. 다이얼로그(Dialog)
15. 알림 (Notification)
15-1. 상태 표시줄을 이용한 알림
15-2. 진동 울리기
15-3. 소리 내기
15-4. 지시등(LED) 깜빡이기
15-5. 맞춤형 알림 만들기
15-6. 알림 예제
16. 인텐트 (Intent)
16-1. 인텐트 개요
16-2. 명시적 인텐트 (Explicit Intent)
16-3. 암시적 인텐트 (Implicit Intent)
16-4. 액티비티에 데이터 전달하기
16-5. 액티비티 호출 예제
16-6. 액티비티간 데이터 전달 예제
16-7. 암시적 인텐트를 이용한 주소록 보기 예제
16-8. 암시적 인텐트를 이용한 지도 보기 예제
16-9. 탭 브라우저 예제
17. 인텐트 필터 (Intent-filter)
17-1. 암시적 호출을 위한 인텐트 필터
17-2. 인텐트 필터의 액션 (Action)
18. 서비스 (Service)
18-1. 서비스 수명 주기
18-2. 서비스 제어
18-3. 서비스 예제
19.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Broadcast Receiver)
19-1.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개요
19-2.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예제
제3장 안드로이드 응용
20. 그래픽 (Graphics)
20-1. 도형 (Shape)
20-2. 서체 (Typeface)
20-3. 비트맵 (Bitmap)
20-4. 애니메이션 (Animation)
20-5. 인터폴레이터 (Interpolator)
20-6. 서피스 뷰 (SurfaceView)
21. 데이터 저장소 (Data Storage)
21-1. 환경설정 (Preference)
21-2. 파일 시스템 (File System)
21-3. 데이터베이스 (SQLite Database)
21-4. 콘텐트 제공자 (Content Provider)
22. 멀티미디어 (Multimedia)
22-1. 안드로이드 주요 미디어 포맷
22-2. 오디오 (Audio)
22-3. 비디오 (Video)
22-4. 사운드 풀 (SoundPool)
23. 네트워크 (Network)
23-1. WebView
23-2.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24. 전화통신 (Telephoney)
24-1. 전화통신 관리자 (TelephonyManager)
24-2. 문자 관리자 (SmsManager)
25. 하드웨어 (Hardware)
25-1. 센서 관리자 (SensorManager)
25-2. 카메라 (Camera)
제4장 안드로이드 활용 팁
26. 안드로이드 활용 팁
26-1. 안드로이드 기본 팁
26-2. 현재 날짜/시각 구하기
26-3. 대화상자 테마를 적용한 About 화면 만들기
26-4. XML로 만드는 Shape Drawable
26-5. TTS (Text To Speech)
26-6. Gesture Detector
26-7. App Widgets
26-8. SD 카드에 있는 파일을 웹서버로 업로드하기
26-9. MP3 Player (SD 카드에 있는 MP3 파일)
26-10. FND Digital Clock
26-11. JNI (Java Native Interface)
|
첫댓글 예제는 어디서 다운 받나요?
안드로이드 여러책을 보았는데 이책이 잘나왔습니다. 보기쉽고, 내용이 무척 다양합니다. 정성을 다해서 만든책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조금은 있습니다. 1판 2쇄를 출간할 때 좀 더 완벽한 도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ㅠㅠ 처음부터 다운할것들이 버젼업이 되어있는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