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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지역 | 클럽 수 | 회원 수 | 번호 | 지역 | 클럽 수 | 회원 수 |
1 | 쉴레스빅 홀스타인 | 609개 | 89,609명 | 12 | 바덴 | 601개 | 177,913명 |
2 | 함브르크 | 346개 | 60,221명 | 13 | 쥐드바덴 | 744개 | 226,745명 |
3 | 브레멘 | 80개 | 23,278명 | 14 | 뷔템베르크 | 177개2 | 415,784명 |
4 | 니더 작센 | 2533개 | 621,392명 | 15 | 바이에른 | 445개2 | 1,132,880명 |
5 | 니더라인 | 1618개 | 292,912명 | 16 | 메클렌브르크-포폼메른 | 496개 | 29,261명 |
6 | 미텔라인 | 1288개 | 257,284명 | 17 | 작센 안할트 | 894개 | 70,611명 |
7 | 베스트팔렌 | 2902개 | 607,140명 | 18 | 베를린 | 289개 | 76,711명 |
8 | 라인란트 | 1186개 | 177,796명 | 19 | 브란덴브르크 | 849개 | 65,226명 |
9 | 자알란트 | 400개 | 113,928명 | 20 | 튀링겐 | 883개 | 68,532명 |
10 | 쥐트베스트 | 987개 | 265,170명 | 21 | 작센 | 1005개 | 88,831명 |
11 | 헤센 | 2280개 | 467,524명 | 총계 | 21개 지역 | 26214개 | 5,328,748명 |
3. 운영의 의의
현재 우리는 유소년 축구발전을 위해 부족한 조건과 여건 속에서 대단히 어려운 과제를 안고 많은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 그것은 비단 바로 어제의 일로 겪어오고 인식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세계적인 축구 선진국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시기에 단계적인 올바른 교육이 결국 미래를 좌우한다는 점 또한 깊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 다른 어려운 직면에 도달해 있는데 그것은 미래적인 노력과 발상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나라들의 거센 견제와 발전상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었고 앞으로의 해결점을 어떻게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풀어나가면서 개선시켜 나가야 하는지가 커다란 과제로 남아있다.
결국 축구에 대한 열정과 의욕뿐만 아니라 선진국 수준으로 발돋음하기 위해서는 더욱 정교하고 세분화된 계획을 세우고 과학적인 트레이닝방법으로 접근해가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다. 거기에는 유소년의 체계적인 육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서 다뤄야함은 말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과연 명확히 나타난 문제점과 과제에도 불구하고 유소년의 다양한 특성과 단계적인 연령층에 따라 만족스런 해결점을 찾아내고 또 올바른 실행을 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우수한 재능 있는 선수는 우수한 능력의 지도자가 필요하다. 바꿔 말해 우수한 지도자를 통해 우수한 유망주가 발견되고 키워져 미래의 선진국 대열에 끼일 수 있는 절대적인 요소로 작용된다는 것이다. 이런 논리가 사실 쉬운 것으로 받아들여 질 수 는 있으나 이러한 논리적인 근거가 성취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소와 보조, 그리고 많은 관심과 노력 , 현장에서 지도자의 올바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빠른 조기 교육의 필요성은 이제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닐 것이다. 앞으로는 미래 지향적인 유소년 축구를 위한 보다 나은 그리고 확실한 근거와 틀이 요구된다. 유소년 축구클럽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당히 부합되는 처치며 방법으로 서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릴 때의 기술적 능력은 곧 국가적인 축구성장과도 비교된다. 유럽과 남미의 모든 나라가 클럽시스템으로 유능한 선수를 조기 발굴하고 알맞은 훈련과정을 통해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시키고 있다. 우리는 모든 특성상 상당히 까다롭고 어려움이 많다. 그와 반면 많은 열의 관심이 있다. 4회 연속 월드컵 진출은 우연의 일이 아닐 것이다. 어려움과 부족함이 많았던 만큼 많은 노력도 뒤따랐다고 확신한다.
이제는 단지 본선 진출의 꿈이 아니라 당당히 세계열강 대열에 끼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인정받아야 할 때이다.
또하나의 마라도나 혹은 마테우스가 탄생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투자와 함께..........
5. 선진국 축구클럽 연령별구성 비교
【독일의 경우】
단계 | 연령 | 훈련횟수 (주간) | 게임시간 (토너먼트) | 게임시간 (리그) | 특징(목적) |
A | 16~18세 | 3회 | 2x20분 | 2x45분 | 수준높은 훈련(성인)과 완성 |
B | 14~16세 | 3회 | 2x20분 | 2x40분 | 전술훈련과 기술 반복훈련 |
C | 12~14세 | 2~3회 | 2x15분 | 2x35분 | 진보적인 기술훈련과 심리/생리발전을 위한 병행훈련 |
D | 10~12세 | 2회 | 2x15분 | 2x30분 | 집중력증가(체계적인 훈련실시) |
E | 8~10세 | 1~2회 | 2x10분 | 2x25분 | 기술형성 |
F | 6~8세 | 1~2회 | 2x10분 | 2x20분 | 기초기술(흥미) |
Baby | 4~6세 | 1~2회 | 2x10분 | 2x20분 | 축구배우기 |
연 령 | 8~10세 |
발 전 특 징 | --첫번째 체격변화: 다리와 팔이 몸통과 척추보다 도 빠르게 성장한다. 동시에 심장조직이 확장된다. --이 발전단계는 소년소녀 대략 같게 진행되나 각 어린이에 따라 신체적 발육이 현저히 다르게 나타난다. --이연령에서의 유형표시: *명확한 운동기븜, *커다란 승부욕, *협응능력의 어려움, *약한근육, *집중력의 부족, *높은 감수성, *강한 모방과 선망 --학교에 들어가기전 혹은 직후 기본적으로 생활상태가 새롭게 바뀐다. 게임분위기는 학교와 부모와의 연결로 이뤄진다. |
목
적 | --다각적인 스포츠적 체험 전달(협응력의 생성, 컨디션적 기초) --골을 넣고 방해하는 기본적인 게임사고의 전달 --가장 중요한 기술적 요소를 배우고 익히기 --전술적 동작의 규칙전달: *팀플레이와 개인동작을 통해 골을 성공시키기*상대가 볼을 소유하면 방해하거나 빼앗기*각자 훈련과 게임에서 게임공간과 위치를 인식시키기 --축구게임을 통한 기쁨요구 --그룹동작(돕고 도움 받고 다른 것을 인정하기)을 배워 익히고 체험하기 --여가시간에 첨가적인 스포츠 활동자극 --가장 기본적인 규칙 인식 |
내
용 | --볼 감각을 위한 게임과 연습 형식 --구르는 볼, 바운드되는 볼, 높게 날으는 볼 익히기 --작은 게임형식 --운동동작을 익히기 위한 게임과 연습첨가(달리기, 껑충껑충뛰기, 점프) --잡는게임--방해게임--반응훈련 --기초기술 익히기 (드리블, 슛, 패스) --골대를 이용한 자유로운 미니게임(2대2, 3대3, 4대4등) --흥미로운 1대1훈련 (골대1개를 이용한 1대1, 골대2개를 이용한 1대1게임등) |
연령 | 10~14세 |
발 전 특 징 | --생리적 심리적 발전이 평행을 이룸 --최상적인 배움의 연령 --장점: 1.자신감고취, 2.흥미, 3.최상적 배움, 4.관찰능력, 5.집중력의 개선 -*운동준비와 실행준비 --신체적 발전과 특성 1.균형적인 신체발육 2.명확한 협응능력 --축구게임의 모든 요소를 배워 익히기 위한 기초적 특성 형성 |
목
적 | --체계적으로 배워 익히기와 기술적 완성 (기술의 모든요소를 체계적으로 배움) --여러가지 다른 게임상태에서 기초기술의 변형된 사용(예: 상대선수의 압박상태에서) --전술적 기초전달 (예: 1.상대방어지역으로부터 벗어나기, 2.팀플레이(골을 넣기 위한) --컨디션적 기초의 안정 --축구게임을 하기 위한 목표 전달 |
내
용 | --볼 감각의 개선을 위한 활동적인 개인 연습 1.여러가지 다른 형식의 방향전환 연습, 2.훼인팅과 움직임 --1대1연습, --기술/전술적 중요점과 함께 작은 그룹게임 1.드리블, 2.볼 컨트롤, 3.헤딩, 4.슛등등 --활동적인 달리기 연습 --토너멘트 형식의 작은 게임 --기술적 과제와 함께 흥미로운 위치게임 |
7.게임 및 트레이닝 방법
( 4대4 게임에서 7대7게임까지의 설치)
단계 | 4 대 4 |
8~10세 10~12세 12~14세 | 게임 설치 : 토너먼트 형식의 4대4게임을 설치한다 트레이닝 설치: 자유로운 게임형식으로 기술/전술적 중요점과 함께 훈련시킨다. 중요점 : 4대4게임을 통해 큰 게임을 위한 모든 근본적인 기술/전술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강도 있게 훈련시킬 수 있다. : 1,목표적인 게임 구성 2. 슛 찬스의 생성과 성공 3:수비 방법의 인식. ---동시에 매력적이고 미래적인 게임 방법의 기초를 훈련시킬 수 있다. (예 : 다양한 변형적인 팀플레이와 창조적인 개인 동작, 공격 방법, 방어, 볼 빼앗기 등)-작은 휠드로 인해 서로 도와야 만 하고 모든 동작을 관찰할 수 있다-기본적으로 모든 게임 상태에서 창조성과 모험심을 요구하고 요구 되어져야 한다. |
7 대 7 게임의 설치
【목적】
실기적인 목적 | 교육적인 목적 |
---기술적인 향상 ---감각적인 능력 ---경기력 향상 ---저 학년의 경기 참여 ---다각적인 운동 능력 증가 (순발력,평형 능력,반응 능력,점프력 등) ---11대11경기를 위한 준비 (근본적인 기술/전술적 기초 요소) | ---집중력의 향상 ---축구에 대한 기쁨과 흥미 증가 ---경기를 통한 다각적인 체험 ---개별적인 창조성의 증가 ---모험심의 증가 ---협동 심의 증가
|
8. 유소년 축구 클럽을 통한 일반적인 차이점의 비교
스포츠적 활동을 통한 유소년 | 일반적인 유소년 |
가능성 : ---흥미로운 트레이닝을 실시 ---어린이와 유 소년의 올바른 놀이 유도 ---축구 토너멘트 형식을 통한 다른 가능성 제시(여가 시간의 올바른 활용) ---규칙적인 훈련 참가와 게임을 통한 교제 ---부모와의 혹은 선수들과의 친분과 만남 ---자립심과 모험심의 증가 ---신체적/심리적 안정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방과 후 실시로 인한 학업의 만족 ---단체 심과 협동 심 고취 | 가능성 : ---오락 게임에 집중 ---짜증과 신경질적인 성격 형성과 스트레스 불 해소 ---자립심과 창조성의 결여 ---모험심과 활동성의 부족 ---심리적/생리적 불 안정(허약함) ---적극적이지 못한 태도와 자세 ---개인 주의와 단편적 사고력 ---무조건적인 학업 강요와 그에 따른 부 작용 --- 원만하지 못한 교제 |
*위의 제시된 사항은 단지 하나의 가능성으로서 제시되었고 완전한 가능성으로의 제시가 아님. 또한 스포츠적 활동에 의한 장점을 적극적으로 나타냄.
9. 유망주를 위한 교육과 육성
유소년 탤런트 모델 계획 안 |
-유망 주 육성에 관한 초안 : ---어떻게 기초 트레이닝을 시켜야만 하나? ---유소년을 위한 모든 축구 계획에 관한 사항을 어떻게 부모와 지도자 또한 후원자 등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행해야 만하나? ---클럽은 유소년을 어떻게 가려내고 장려해야 하나? ---무엇을 어떻게 보조해 주어야 하나? ---방학 기간을 통해 어떻게 특수 트레이닝을 계획해야 하나? ---선진 축구를 통한 훈련 계획과 그 이점은 ? |
-목적 : 재능 있는 유소년의 축구에 대한 흥미와 자극을 증가시키고 올바르고 단계적인 교육과 훈련 과정을 통해 각 실행 능력을 최대한 상승시켜 주기 위함이다. 결국 재능 있는 선수를 발견해내고 교육시킴으로 서 전체적인 한국 축구 발전에 기여한다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육성 방안과 후원 : 어떻게 재능 있는 유소년을 발굴해내고 육성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서 먼저 부모와 지도자가 관심을 갖고 각 후원 단체나 기관 등의 협조와 보조 등을 통해 그리고 축구 협회의 올바른 계획과 실천이 이뤄져야 만 한다.
-선진 축구 연수 : 특수한 재능을 지닌 선수는 하계/동계 방학을 통해 선진 축구를 습득하고 소질을 올바르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외국 축구 연수를 고려한다. -집중 교육 : 우수한 기술적 능력을 지닌 유소년은 단계적인 훈련 프로그램과 특수한 트레이닝 처방(특수한 기술 트레이닝 등)을 통해 실행 능력을 개선 시켜 나간다. 그것을 위해 무엇보다 꾸준한 부모와 지도자의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나타난 문제점을 교정하면서 발전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축구 학교 선정 : 계속적으로 상급 학교에 진학해 운동을 하길 원하는 유소년은 알맞은 학교를 추천해주고 각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급 학교에 진학 후에도 가능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주고 좋은 방향을 제시한다. |
10. 유소년 축구 클럽과 지도자와의 관계
및 지도자의 능력 척도
클럽에서 보통 모든 트레이닝을 팀이 실행하고 선수를 지도하고 있다.
클럽은 단지 간부회 등을 구성 행정적인 면과 수행에 관한 모든 사항, 그리고 운영에 관한 자본적인 조달문제를 다루고 있다. 소위 클럽에 속한 간부나 게임을 실질적으로 집행하는 운영자 등으로 하나의 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위원회는 지도자와 함께 게임에 관계된 직접적인 일을 수행하게 되며 특히 선수들의 개인적인 관리에 대한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 결국 클럽의 생존과 유지 그리고 팀의 성공은 근본적으로 간부, 위원회, 최종적으로 지도자의 조화 있는 공동작업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각 구성된 분과의 부조화나 지나친 실기 적인 관여를 통해 예기치 않은 일들이 벌어지게 되고 팀워크를 갖출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최상 적인 클럽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각 부분의 개인적인 권한을 분명히 제한시킬 필요가 있다. 동시에 간부나 위원회 그리고 지도자가 다른 사람의 결정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이 성급한 조처를 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 가지 문제가 발생 되었을 때 우선 외부적인 해결에 힘쓰고 내부적으로 위원회, 지도자, 후원회 등을 통해 해결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각 개인이 팀과 함께 일치되고 팀은 클럽과 조화 잘 조화될 때 그만큼 실패의 경우가 감소하게 된다.
* 지도자는 현대 축구에서 하나의 우수한 인격체로서 인정받아야 만 한다. 그것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인식하고 증명해 보여야 한다.
---실기 적인 축구 능력
---이론적인 전문 지식(축구 전술, 트레이닝 지도)
---교육적 심리적 원리의 지식
---방법적인 원리 사용
---선수들의 실행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자극 방법
---지도자로서의 자부심과 보람
---모범적인 행동
지도자는 클럽과 팀 사이의 마찰을 올바르게 중재해야만 하고 선수나 부모와의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고 좋은 연결을 할 수 있어야하고 공평하게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어야한다. 마찬가지로 위원회 역시 지도자 혹은 클럽 부모와 선수와의 마찰을 정확히 해결해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11. 유소년을 위한 축구 게임(오락)
축구 5 위치 게임을 각기 자신의 볼 감각을 증명해 보일 수 있도록 구성한다. 각 실시에 따라 점수로 환산해 계산하거나 혹은 전체 점수로 평가한다.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참가자가 우승하게 된다.
위치 1 | 콘 사이로 볼 드리블해 빠져 나가기 : 2m간격의 콘 10개를 세우고 드리블해 빠져나가기 - 왕복 1회 (2번 반복 후 걸리는 시간 측정) |
위치 2 | 축구 보울링 : 보울링 핀 혹은 콘을 세워 놓고 슛을 해 맞추기 (3번 반복 후 전체 맟힌 점수 계산) |
위치 3 | 헤딩 게임 : 참가자가 직접 볼을 머리위로 던져 놓고 5m앞에 표시된 각 번호의 원 안으로 헤딩해 넣어 점수를 계산한다(3번 반복) |
위치 4 | 슛 게임 : 번호가 세겨진 골대를 10m거리에 세워 놓고 슛을 해 맞추기(3번의 반복 후 맞힌 번호를 합산한다) |
위치 5 | 볼 리프팅 : 3번의 볼 리프팅 시도 후 점수를 합산한다. |
네덜란드 아약스 축구교실
아약스 유소년 축구교실 (The AJAX Training Method)'은 축구역사 100년이란 오랜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세계적인 명문 네덜란드 아약스 구단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루이스 반갈(현 스페인 바르셀로나 팀)감독과 네덜란드 1부리그의 코아드리안스 감독 등 세계적인 감독과 전문가들이 철저히 감수하여 만든 프로그램으로서 유소년 시절과 청소년 시절의 체력적인 특성을 최대한 감안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유소년 시절에는 절대적으로 체력훈련을 시킬 필요가 없으며 TIPS 시스템이란 독특한 체계 아래서 보다 더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다는 기초 훈련과정을 담고 있다.
TIPS System !
T Technique 볼 컨트롤의 기술
I Intelligence 축구에 대한 이해도
P Personality 인격 (자신감, 결단력, 지도자의 순응)
S Speed 스피드 (빠른 볼처리, 빠른 예측, 빠른 발, 빠른 몸동작)
일본, 캐나다,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벌써 오래전부터 '아약스 축구교실'을 배워오고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축구에서 여섯살부터 열네살까지의 테크닉 훈련이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이유는 어렸을때부터 몸에 맞는 트레이닝을 시작하게 되면 급속 발육기를 지나면서 각종 호르몬이 신체의 근육을 더 빠르고 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이 시기에 꼭 필요한 스피드와 근력, 스태미너를 강화시키는 훈련을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아약스 출신의 선수들
요한 크루이프 (275경기 205골)
마르크 반바스텐 (133경기 128골)
베르캄프 (185경기 103골) : 영국 아스날 소속
카누 : 영국 아스날 소속
패트릭 클루이베르트 : 스페인 바르셀로나 소속
클라렌스 시돌프
5년전 일본이 이미 수입해 보급해 온 아약스 프로그램은 대한축구협회 유소년위원회가 축구선진국의 다양한 유소년 교유프로그램을 면밀히 검토한 끝에 가장 체계적이고 알찬 내용이 담겨있다고 추천, 동양기획(TEL 2-3446-4822~3)수입 제작을 맡아 국내에 판매하고 있으며 축구협회도 500세트를 구입해 일선지도자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Ajax Soccer Program
제1권 . 아약스 축구의 개념
1. TIPS System
2. 급속한 발육기의 특성 및 훈련방법
3. 협조(Coordination)의 중요성
4. 아약스 팀의 시스템 (통찰력, 인격과 테크닉, 스피드와 같은 훈련을 위주로 함)
제2권 . 아약스식 훈련방법
1. 축구의 테크닉 교육
2. 기술훈련
3. 협조(Coordination)훈련
4. 코디네이션과 풋워크
(테크닉훈련이 제일 중요하며, 축구에서는 여섯살부터 열네살까지 테크닉 훈련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임)
제3권 . 기본기 훈련 1
1. 급속한 발육기 (Growth Spurt)
2. 스피드 (Speed), 근력 (Strength), 스테미너 (Stamina)
(발육기의 훈련, 스피드 근력, 스테미너의 훈련 방법)
제4권 . 기본기 훈련 2
1 순발력 (Acceleration Power)
(순발력 키우는 방법, 한 경기당 보통 8~13km 뛰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이해도와 순발력을 키울 수 있는 훈련방법과 기술)
제5권 . 스피드 훈련
1. 출발과 스퍼트시의 스피드
2. 팀워크 훈련
(볼처리를 바르게 하기위해서 정확한 위치, 예측능력, 빠른 볼처리, 빠른 발, 몸동작과 같은 것을 훈련하는 과정과 팀워크 훈련)
제6권 . 아약스식 전술
1. 체력과 기민성
2. 점프력과 헤딩력
3. 아약스 경기 시스템
(선수들의 몸 관리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부상 예방법, 선수 개개인의 훌륭한 코디네이션, 신체적인 훈련을 본인 스스로 게을리하지 말것)
아르헨티나의 축구학교
1. 파차메 축구학교
1) 소재지
마르셀로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100km)
2) 현황
아르헨티나의 유명한 축구선수 출신인 파차메씨가 최근 문을 연 곳으로 브라질 학생을 비롯 외국 학생을 주로 교육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 교포 안경준씨가 운영하는 유학 알선업체 '파차메 축구학교'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3) 시설 및 환경
원래 파차메씨의 개인농장으로 숙소와 시설이 좋다. 정규 8개의 축구장을 만들 수 있는 규모지만 우선 3개의 축구장을 만들고 나머지는 폴로경기를 할 수 있도록 꾸밀 계획이라고 한다. 마사를 개조해 숙소를 늘릴 예정이며 다운타운에 있는 일반학교 교장과 협의, 학과 공부를 병행할 수 있도록 조처해 놓고 있다. 다운타운과 10분 거리에 있어 생활하기 편리하며 아늑한 분위기가 장점이다.
4) 연락처
파차메 (교장)
주소 : Av. Belgrano 687-Piso 4 (18) 1092 Buenos Aires
전화 : 5411-4331-0073/5680
팩스 : 5411-4331-5680
:::::: 독일 축구학교 ::::::
요즈음 독일 축구계는 지금까지 기존의 축구 교육 구조에 새로운 변화를 주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결정적 계기는 1998년도 프랑스 월드컵과 2000년 유럽 선수권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 독일 축구계의 반성에서 나왔다. 그 첫번째 화두는 차세대 양성을 그동안 독일 축구계는 소홀히 해 왔는다는 자성이었다.
지금까지 구단 중심의 선수 발굴과 훈련을 해왔지만, 브라질이나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등과 비교해 볼 때 어린 선수들에 대한 축구 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사실 다른 축구 선진국들은 축구 학교를 세워 전문적으로 축구 선수들을 양성해 온데 비해 독일은 이런 점을 소홀히 해 온 것이다. 이런 반성의 소리와 함께 독일 프로 구단들과 축구 관계자들은 축구학교 설립과 운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전인 교육 양성이라는 독일 교육의 기존 목표 때문에 다른 나라와 같은 유형의 정규 학교 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전문 축구 학교 설립 은 불가능한 것이 현 실정이다. 때문에 현재 운영되고 계획되는 축구 학교는 장기간의 축구 교육이 아닌 단기간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주말이나 방학 중에 (1주일 과정)우수한 어린 선수들을 모아 교육을 시킨다는 것이다.
이 때에는 기술적인 분야 보다는 정신적, 이론적이 부분과 전체적인 경기 흐름을 읽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렇게 1년에 몇 차례씩 집중 훈련을 한다면, 그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이러한 부류의 축구학교들은 전직 유명 프로 축구들이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각 프로 구단이 주 중에 우수한 선수들을 모아 구단 소속의 프로선수들이 직접 시범을 보이면서 훈련시키는 프로그람을 운영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단기적인 축구 교육이 다른 나라의 집중적인 훈련을 과연 따라갈 수 있을 것인가 회의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 독일 유소년 축구선수 발굴 그리고 육성 ::::::
1998년 프랑스에서 개최된 월드컵이 끝나고 나서 DFB(독일축구협회)에서 유소년 축구선수육성방안 계획을 내어 놓게 되였다.
이러한 실천방안의 첫번째가 "축구에 소질이 있는 유소년 선수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육성하자" 라는 구호아래 행하여지게 되였는데 이에 DFB와 독일 텔레콤에서 Sponsor로써 함께 이 일을 추진하게 되었다.
독일 Landesverband ( 주 연방축구협회) 에서 11살 ~ 12살 축구선수들중에 재능이 있다고 판단되는 햇병아리들을 모아 특별히 관리하고 육성하여 계절에 따라 집중적이고 강도 높은 훈련을 시키도록 독일축구협회 회장 Egidius Braun 이 지시를 하게 됨에 따라 Dietrich Weise 를 운영위원장으로 내정하고 DFB에서 선발한 242명의 트레너에게 사례금을 지불하면서 까지 독일 전역121 개 지역에서 일제히 훈련 지침에 의해 재능 있는 유소년 축구 선수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의 틀을 만드는 데는 DFB<독일축구협회>에서 년간 5,2Million DM ( 한화 3억 )의 경비 소요되고, 앞으로도 약 20Million DM은 들어 갈 것으로 보고 장기적인 계획 아래 추진하고 있다고 Braun씨는 말하고 있다. 즉 CD-Rom을 재작하거나 Video 연속프로그램(41가지)를 만들어 보급하고 그들이 정상급 프로 선수들의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함으로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자 자료들을 만들고 있는것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이들을 한태 묶어서 수준 높은 경기를 통해 선수를 관리하고 육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두말 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는 독일대표선수까지 연결 짓는 야심친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Fussballschule Rhein-Neckar < 라인 내카 축구학교 > | |
교사진 | * Fussball-Lehrer ( 축구선생 ). 축구이론가 * B급 코치 자격증 소유자 10명 * 원로축구인 1 명 * DFB 심판 1 명 * 교육학 교사 1명 * 총무 1명 |
기본 프로그램 (6살~16살) | * 준비운동은 10~15분 공 없이 가볍게 워밍업을 하면서 격식을 갖추지 않는 자세로 재미 있게 하도록 유도한다. * 주 프로그램 40~45분 트레이너 지시에 따라 한다. * 복습시간은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특히 상대방을 돌파하는 기술을 강조하고 앞에서 배운 것들에 대한 반복연습을 한다. *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 한다. * 동기를 부여하는 문제 ,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도록 독려 하는 문제....끝나기 전에 각 15분씩 개개인이 볼 콘트롤과 함께 중요한 포인트를 설명한다. |
내용 | 1.공을 잡는 문제에 대하여... 2.공을 콘 트롤을 어떻게 할 것인가..... 3.패스와 슈팅의 테크닉에 대하여..... 4.헤딩공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 5.어떤 술책이 있는가.... 6.공과 함께 상대방을 돌파하는 테크닉..... 7.벽면을 이용하는 트레닝 .... 8전술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
독일 텔레콤이 이에서 후원회로 나서고 이 회사 대표 이사인 Ron Sommer씨는 우리는 많은 유소년 축구선수들중에 장래가 촉망되는 여러 햇병아리들을 키우는데 우리가 후원하는 힘이 그들의 장래를 밝게 한다면 그 이상 좋은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앞으로 그 결과를 위해 Sponsor로서 책임을 약속하겠다고 힘주어 말하고 있다. 물론 각 연령별로 진행되어지는 프로그램은 분명히 다르다. 예를 들어 유소년들은 주로 기본기에 충실하고, 청소년들은 경기운영과 개인의 테크닉과 능력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축구학교를 하나 소개 하고자 한다.
Fussballschule Rhein-Neckar < 라인 내카 축구학교 >
교사진
* Fussball-Lehrer ( 축구선생 ). 축구이론가
* B급 코치 자격증 소유자 10명
* 원로축구인 1 명
* DFB 심판 1 명
* 교육학 교사 1명
* 총무 1명
기본 프로그램
(6살~16살)
* 준비운동은 10~15분 공 없이 가볍게 워밍업을 하면서 격식을 갖추지 않는 자세로 재미 있게 하도록 유도한다.
* 주 프로그램 40~45분 트레이너 지시에 따라 한다.
* 복습시간은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특히 상대방을 돌파하는 기술을 강조하고 앞에서 배운 것들에 대한 반복연습을 한다.
*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 한다.
* 동기를 부여하는 문제 ,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도록 독려 하는 문제....끝나기 전에 각 15분씩 개개인이 볼 콘트롤과 함께 중요한 포인트를 설명한다.
내용
1.공을 잡는 문제에 대하여...
2.공을 콘 트롤을 어떻게 할 것인가.....
3.패스와 슈팅의 테크닉에 대하여.....
4.헤딩공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
5.어떤 술책이 있는가....
6.공과 함께 상대방을 돌파하는 테크닉.....
7.벽면을 이용하는 트레닝 ....
8전술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아체 롬펠(Atze Rompel) 축구학교
1) 소재지
독일 중서부 프랑크푸르트 인근
2) 현황
1997년 프랑크푸르트팀 선수 출신으로 쾰른대학에서 축구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Atze Rompel이 독일 중부 축구협회 후원으로 설립. 유소년들에게 축구에 대한 흥미를 부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경치가 좋은 숲속에 위치하여 아이들에게 쾌적한 축구환경을 제공한다. 정식학교가 아니라 취미 차원의 스포츠 교실로 볼 수 있다. 유소년들이 축구에 흥미를 잃지 않는 수준의 기본 기술 교육에 머무르는 정도여서 축구 선수 보다는 이제 축구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 유소년들의 방학을 이용한 캠프로 적합하다. 1999년에 일본 유소년팀 선수(선수 14명, 트레이너 4명, 통역 1명)들이 단기 훈련으로 다녀간 적이 있다.
3) 연락처
주소 : Siegener Strabe 67, 65936 Frankfurt, Germany
전화 : 069-34-826-318
2. 그륀베르그 축구학교 (Grunberg Schule)
1) 소재지
독일 중서부 프랑크푸르트 인근
2) 현황
1954년 독일 헤센지역 축구협회에서 설립한 스포츠 시설로서 우리나라의 소규모 태능 선수촌 성격, 독일 헤센지역 청소년 선발팀 등 지역내 우수선수들이 와서 훈련한다. 학력 인정과 관계없는 축구센터.
각국 청소년팀 (아프리카, 일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와서 훈련한 적 있다. 개인 유학도 가능하나 팀 단위 전지훈련지로 적합. 독일 중부 지역 청소년 선발팀과 자주 경기를 가질 수 있는 잇점이 있다.
3) 연락처
주소 : 35305 Grunberg, Germany
전화 : 064-01-8020
팩스 : 064-01-802166
3. 헤네프 스포츠 학교 (Hennef Sports Schule)
1) 소재지
-독일 중서부 쾰른 인근
2) 학교소개
1950년 독일 중부 축구협회에서 설립한 축구를 포함한 각 종목의 엘리트 선수, 지도자 훈련센터, 독일의 청소년대표, 올림픽대표, 여자대표 등이 소집하고 훈련하는 장소이며 세계 각국의 팀단위 훈련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력 인정과 관계없는 스포츠 센터이며 기술 교육 위주의 엘리트 양성 교육센터이다. 개인유학보다는 팀단위 유학지로 적합하며 신청하기 전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미리 예약 해야 한다.
3) 연락처
주소 : Sulzburg Str. 257 259 50937 Koln, Gemany
전화 : 49-221-426337
브라질 축구학교 축구팀
브라질 감독들은 하나같이 축구유학을 하려면 가급적 어린나이에 시작하는게 좋다고 한다. 그래야 축구의 테크닉을 익힐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들은 선수들의 체력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 그건 기본이기 때문이다. 선수로 성장하려는 학생의 기본자질이 있느냐, 없느냐를 중요하게 여긴다. 선천적인 재능이 없으면 아무리 가르쳐도 한계가 있다고 한다.
축구교실은 말 그대로 축구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교육기관이다. 축구교실은 6세부터 20세 미만까지 해당된다. 한국유학알선업체와 계약을 맺어 일정기간 훈련을 담당하기도 한다. 한국에서 유학을 간다면 대개 이 경우에 속한다.
기간은 6개월부터 3년 이상 본인이 희망하기에 따라 다르며 브라질 지도자로부터 본격적인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지도자팀은 감독, 체력 트레이너, 골키퍼 트레이너, 영양사, 마사지사, 장비사, 심리상담원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숙소를 구비하고 있으며 현지 일반학교에 진학, 학과 공부를 병행하게 된다. 일반학교에 진학하는 것은 정식 주 리그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훈련은 보통 하루 한차례가 원칙이며 오전에 훈련하면 오후에 일반학교에 가고, 오전에 일반학교에 가면 오후에 훈련하게 된다. 토요일은 브라질팀과 친선게임 및 주리그대회에 참가하고 일요일은 휴식을 취한다. 대체적으로 프로 클럽보다 운동장과 숙소, 식당 등 부대시설이 나은 편이다. 한국학생이 함께 어울리므로 외롭지 않게 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파울리스 찡야 축구학교
1) 소재지
파울리스 찡야, 상파울로에서 240km(버스로 3시간) 떨어져 있는 중소도시. 시민 대부분 중상류층으로 대학이 2개 있는 교육-하이테크 산업도시이다.
2) 현황
브라질축구아카데미의 조남윤씨 알선으로 한국학생 30여명이 훈련을 받고 있다. 남미에서 한국학생이 가장 많은 곳이다. 한국유학생 외에 브라질 아마추어 선수 300여명, 일반학생 1,000여명이 등록되어 있다.
교장을 맏고있는 가를로스 데간씨는 교사 출신으로 41년간 축구교육을 실시하여 교육경험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은 일반학교에서 브라질학생과 함께 수업을 받지만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축구학교 안에 일반학교 과정도 신설할 예정이다.
3) 훈련
코칭스텝은 7명이며 하루 한차례 훈련을 실시하는데 초중등학생은 오후에, 고등학생은 오전에 한다. 골키퍼는 별도로 훈련을 받는다. 훈련은 한국유학생끼리 실시하며 브라질 선수들과 친선시합을 자주 갖는다. 주말에는 주 리그에 활발히 참가하여 브라질 축구를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4) 시설 및 환경
운동장 3개와 숙소, 식당, 회의실이 구비되어 있다. 최근 4인실 24개 숙소를 새로 지어 깨끗한 편이다. 인근 마을도 깨끗하여 훈련하기에 좋으며 주변 브라질 가정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어린 선수들의 향수병을 달래주는 배려를 하고 있다.
5) 연락처
마라바올로 가를로스 데간 (60세, 교장)
주소 : Rua Toto Leite, 1707, Sao Carlos-SP, CEP : 13569-250
전화 : 55-16-261-3158
팩스 : 55-16-271-8019
브라질축구아카데미 대표 조남윤
전화 : 02-2273-7979, 02-2274-7979
팩스 : 02-2264-0257
2. 지코 축구학교
1) 소재지
리우 데 자네이로 (상파울로에서 비행기로 55분 소요)
2) 현황
95년 1월 브라질 출신의 축구선수 지코가 운영한다. 일본과 관련이 많아 일본학생들이 방학을 이용, 단기간 훈련을 하는경우가 많다.
3) 훈련
6~8세는 일주일에 2번, 9~10세는 3번, 12~16세는 4번 훈련한다.
4) 시설 및 환경
축구장 3개, 비교적 깨끗하고 교육환경이 좋으나 개별적으로 가면 한국의 축구교실 이상의 훈련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5) 연락처
까를로스 헤이스 (코치 겸 학교 운영자)
주소 : Avendia das americas, Barea da Tijuca, Rio de Janeiro
전화 : 55-21-437-7487
팩스 : 55-21-484-7183
3. 빠라나 서클 테크니컬 센터 (PSTC)
1) 소재지
론드리나 (상파울로에서 비행기로 1시간)
2) 현황
96년 4월 일본인을 비롯한 이 지역 유지 12명이 공동 설립, 연령별로 4개팀이 있으며 각 팀마다 25~30명씩 훈련 중이다.
3) 훈련
일주일에 2회 실시
4) 시설 및 환경
축구장 4개, 농장에 세웠기 때문에 시골같은 분위기다. 주위에 상가가 없어서 생활하는데 불편할 듯 하다.
5) 연락처
알리오발 (책임관리자)
주소 : Avendia Higenopolis, Rio-Loja 7, Londrina-PR, CEP:86020-080
전화 : 55-43-325-7769
팩스 : 55-43-336-7711
4. 니치카 론드리나 축구학교
1) 소재지
론드리나
2) 현황
일본 학생의 브라질 유학을 위해 일본인 존 마에다씨가 94년 6월 설립했다. 지금까지 일본학생 300여명이 1년 이상 연수하고 돌아갔으며 현재 30명이 숙식을 하며 훈련하고 있다. 학생들은 일본에서 스폰서가 선발해서 보내기 때문에 별도의 훈련비를 받지 않는다. 1인당 월 60달러 정도의 수업료를 내고 인근학교에 나가고 있다. 교장은 골키퍼 출신인 시지말 마틴스씨로 일본 시미즈 S 펄스에서 93년부터 4년간 선수로 뛰었다.
3) 훈련
보통 6개월 이상 훈련하며 1~2년 연수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루 1회 훈련이 원칙이지만 학생들 스스로 여가시간을 이용해서 훈련을 하고있다.
4) 시설 및 환경
축구장 4개, 수영장, 운동장 시설이 무척 좋으며 주변환경도 깨끗하다. 축구에 전념하기 좋은 분위기이며 한국학생을 받아줄 용의는 있으나 수업료는 미정.
5) 연락처
시지말 마틴스 (교장)
주소 : Esleada Caramuru, Lote 261-A, Calca Postal 70008-Viacao Velha,
Londrina PR, CEP : 86047-990
전화 : 55-43-33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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