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샤넬은 늘 자신있는 어조로 '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라고 말했다.
패션전문가들은 디자이너 코코 샤넬과 그가 만든 샤넬이라는 브랜드의 역사가 20세기의 살아있는 패션 역사라고 한다.
몸을 꽉 조이는 코르셋에서 여성들을 해방시켰으며 귀족의 전유물이었던 패션의 개념을 대중화하는 등 현대 여성복의 기초를 샤넬이 만들었다.
샤넬의 또다른 공로는 토털 패션의 개념을 최초로 도입했다는 점이다. 메이크업에서 향수, 액세서리, 드레스에 이르기까지 샤넬은 여성의 외모를 완벽하게 장악하고자 했다.
그녀가 죽은 이후에도 샤넬에 대한 여성들의 신뢰는 식을줄 모른다. 잠자리에 무엇을 입느냐는 질문에 거침없이 '샤넬 NO. 5'라고 대답한 마릴린 먼로의 얘기는 아직도 회자며 샤넬에 대한 여성의충성심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 오늘날까지도 샤넬만큼 단지 몇가지 요소만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완벽하게 표현해 내는 디자이너는 없다. 그 예로 사람들은 무릎 바로 아래 길이의 치마선을 샤넬라인, 실용적인 포켓의 트위드 재킷은 샤넬 재킷이라 부른다. 탄생 후 60여년간 샤넬이 브랜드가 아니라 스타일로 불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처럼 패션사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지만 인생의시작은 행복하지 못했다.
가브리엘 보네르 샤넬은 1833년 프랑스 소뮈르에서 가난한 행상의 딸로 태어나 12세 때 어머니를잃고 고아원과 수녀원을 전전하는 등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샤넬은 자신의 어두웠던 과거를 싫어해서 가브리엘이라는 이름 대신에 코코라는 이름을 사용하였고, 그녀의 별명은 여기에서 유래된 것이다.
까무잡잡한 피부에 정열적 외모를 지닌 샤넬은 낮에는 온천에서 물을 길어다 주고 밤에는 카페에서 노래를 불렀는데 수많은 남성들이 흠모하게 되었다. 그중 부르주아 집안의 아들인 기병대 장교 에티엔느 발상은 샤넬을 상류사회로 이끌어 주었다.
이후에도 그는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줄 거부 및 유명 예술가들과의 만남을 이어갔다. 자유분방하고 매력적인 이 젊은 여성의 주변에는 소설가, 시인, 배우 등 당대의 스타일리스트들이 자연스럽게 몰려들었으며 특히 코코가 보여주는 개성적인 옷차림에 반해버리고 만다.
1910년 파리의 조그만 모자점에 취직하여 배우인 이모와 친구들을 위해 만들기 시작한 모자가 점점 큰 인기를 얻게 되자 파리의 캉봉 거리와 도빌에다 부티크를 개설하여 패션업을 본격적으로 벌이기 시작했다.
샤넬의 야망은 자유를 추구하는 여성, 사랑하고 있는 여성, 사업하고 있는 여성, 끊임없이 움직이며, 관습을 타파하고 틀에 박힌 일들을 무시하는 그런 여성들의 옷을 만드는 것이었다.
세계1차대전이 발발하자 남성대신 일해야 하는 여성들을 위해 샤넬은 헐렁하면서도 자유롭고 유연성이 뛰어난 여성 스포츠웨어를 만들었다. 또 여성들에게 남성 승마복과 같은 바지나 소프티한 코트, 편안한 여성 정장을 입혔다. 이처럼 남성복에서 빌려온 디자인으로 여성적 스타일을 창조해 낸 게 샤넬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다. 활동적인 샤넬 스타일은 여성들에게 자유를 주었고 이는 당시로서는 의류 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파격적인 사건이었다.
간결한 것, 감촉이 좋을 것, 낭비가 없을 것이란 기본 철학을 갖고 검정과 베이지를 기초로 한 단순성을 강조한 샤넬의 '튜브 라인'은 1920년대 모드를 리드해 나갔으며, 그녀의 의상은 극히 논리적이고 단순했다.
한낱 장식에 불과했던 단추나 포켓까지도 실용성을 주장했으며 모조 보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밖에 짧은 판탈롱, 빌로드 재킷, 금속 단추, 쇼트 헤어, 남성용 셔츠, 카디건 수트 등 단순하고 실용적이며 또한 편안하면서도 언제나 우아함을 잃지 않는 제품들을 내놓았다.
부티크의 성공에 힘입은 코코 샤넬은 남녀 양성적이고 단순화된 독특한 스타일을 세련되게 가다듬었다. 그녀는 자신의 갈색 머리를 자르고, 단순하고 입기 쉬운 드레스, 소매 없는 파티 드레스, 그리고 저 유명한 앙증맞은 검정 드레스와 2색의 구두 등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녀가 만든 '샤넬 넘버 5'가 1921년에 출시된다.
그러나, 1939년 제2차 세계 대전중 독일 군인을 사랑하게 되어 나치의 일에 개입하게 되며 전쟁 후 군중들의 심한 야유로 스위스에 잠적하여 1954년까지 문을 닫게 된다. 잠적한지 15년 만에 71세로 파리 모드계로 돌아와 다시금 파리에다 부티끄를 열었다.
그 때 그 유명한 장식끈을 단 트위드 투피스가 만들어졌고, 이 투피스의 성공으로 회사는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
샤넬 수트는 트위드가 저지로 바뀌어 밝은 색조에 젊음이 넘치는 경향을 보였으나 기본 실루엣은 변함없는 H 실루엣이었다. 샤넬은 그때부터 약간 엄숙한 복장을 진주 목걸이와 팔찌로 장식하였으며, 서슴지 않고 보석에다 환상을 가미시키기 시작했다.
그녀의 마스코트인 동백꽃이 그녀가 만드는 모든 상의 안쪽에 브로치로 부착되었다. 또 다른 마스코트로는 누비 식으로 속을 넣은 핸드백이 있으며, 1955년에는 C자가 서로 교차한 모양의 핸드백 잠금쇠가 만들어졌다.
샤넬은 마담 그레이와 마찬가지로 평생 프레타 포르테를 갖지 않았으나, 1971년 사망할 때까지 파리 모드계의 여왕으로 군림하였다.
지금의 샤넬 하우스는 2명의 거장이 지키고 있다.
83년부터 패션 디자인을 맡은 칼 라거펠트는 샤넬의 정통 후계자로 인정받고 있다.
기성복과 맞춤복인 오트쿠튀르, 액세서리 디자이너로 활약중인 라거펠트는 브랜드의 문화적 유산에 걸맞은 열정과 독창성, 그리고 고급스러움을 되찾는데 성공했다. 또한 샤넬의 정신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든 그는 샤넬이 최고의 디자인 하우스에 남아있기 위한 변화를 시도했다. 근본 스타일은 잊지 않되 보다 창의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을 시즌마다 제시해 1900년대 초 마드모아젤 샤넬이 누렸던 개척자 칭호를 다시 이어받고 있다.
또 다른 거장은 향수병과 포장지, 심벌을 디자인하는 자크 엘루다.
그는 디자인계에서 명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코코, 에고이스트 등의 샤넬 향수병과 샤넬 시계를 디자인한 주인공이다. '패션은 지나가도 스타일은 남는다'등 창업자의 신념이 지금도 살아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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