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소음
차내 소음의 크기는 조용한 차의 경우 약 50dB, 소음방지 시설이 미약한
차의 경우 70dB까지 됩니다. 물로 차내 소음을 콘서트 홀처럼 유지할 수는 없지만, 가능하면 40~50dB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차네 소음도가 40dB 이고 즐겨 듣는 볼륨을 100dB 수준으로 볼 때 다이나믹 레인지는 60dB가 됩니다. 그러나 차내 소음도가 70dB라면 다이나믹
레인지는 30dB밖에 안되고, 이는 음악을 즐기기에는 너무 작은 값입니다.
바로 이같은 이유로 좋은 음질을 즐기기 위해서는 차내 소음방지를 위한
방음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차체에서 소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본네트 부위와 양문짝, 뒤트렁크 그리고 차체바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방음이 주는 효과
방음 방진 작업을 진행하면 기준 앰프 출력의 출력을 3dB 올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꾀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앰프의 출력을 2배정도 끌어올리는 것과 같아서 더욱 박력있는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창문이나 차체 철판등의 각종 잡음들로부터 내부 환경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음악소리를 밖으로 전달하지 않아 조용히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음 방진재는 카 오디오 시스템의 벽면 진동을 최소화시켜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카오디오 매니아들이 원하는 다이나믹하고 맑은 저음을 구현해 줍니다. 또한 방음 방진작업은 소음 차단 뿐 아니라 차체의 안전도를 높여주고 부식을 방지하며 단열효과도 있습니다.
< 각 부위별 방음 효과 >
부위 |
방음효과 |
보닛 |
엔진 진동 및 차량의 고속 주행시 발생하는 울림과
떨림을 차단해 줍니다. |
트렁크 |
도어 개폐시 발생하는 패널 울림 현상과 볼륨을 높일 때 일어나는 공명 현상을 감소시킵니다. |
플로어 베이스 |
언더보디로부터 윙윙거리는 바람소리며 물 튕기는
소리 등을 차단합니다. |
앞도어 |
측면에서의 충돌이 있을 경우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의 갈비뼈 밀 골반 보호와 패널의 떨림을 방지합니다. |
뒤도어 |
측면에서의 충돌이 있을 경우 탑승자를 보호하고
패널의 떨림을 방지합니다. |
패널 |
리어 프로어 패널의 경우엔 언더보디와 휠 하우스로부터 오는 소리를 차단합니다. 양쪽 리어 쿼터 패널은 웅웅거리는 소리를 억제하고 패널의 떨림을
방지 합니다. |
대시패널 내외부 |
엔진룸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바람소리를 차단합니다. |
루프 |
우천시 발생하는 빗소리 및 태양열을 차단합니다. |
선반 |
카오디오의 음질을 보호하고 패널 떨림 현상을 방지하여 전체적인 음질을 향상 시킵니다. |
좌우 전면 펜더 |
고속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패널 내부의 공명현상으로 발생하는 소음 방지와 패널의 떨림 현상을
방지합니다. |
언더 보디 및 휠하우스 |
언더보디와 타이어 마찰소음을 방지하고 휠하우스에 이물질이 부딪쳤을 경우 발생하는 소음을 방지합니다. |
부위별 방음제 선택하기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소음이 발생하는 곳과 원인을 분석하여 음이 전해지는 방법(공기에 의한 잔음과 차체진동에 의한 잔음)에 따라 방음제를 선택하여 방음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철판을 타고 들어오는 진동음은 보닛 위에 특수 방음 고무 패드를 부착해주면 간단히 잡을 수 있으며 작업시 철판과 패드 사이에 공간이 있으면 진동이 심해지던가 방음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차체 철판 진동에 의한 소음과 바람소리 등은
특수 합성 고무를 재질로 만든 제품들이 효과가 좋으며 도어, 바닥판, 휠하우징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미세섬유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방음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천장이나 도어, 보닛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방음 외에도 단열효과가 뛰어난 폴리우레탄 성분의 단열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도어와 바닥에는 소음감소와 부식방지를
위해 언더 코팅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바닥은 전기 배선이나 시트 등을 다루므로 작업시 주의해야 합니다.
품 목 |
종 류 |
특 징 |
패드류 |
알루미늄 패드 |
한면은 접착제, 다른 면은 알루미늄 섬유처리로 패널진동 방지 및 열 차단효과 |
고무 패드 |
플로어용 패드로 압축 고무재질이며 하체로부터 올라오는 소음 차단효과 |
스폰지 패드 |
10mm 두께의 고밀도 폴리우레탄 재질로
스피커 주위의 올림현상 및 루프의 진동 소음과 열 차단효과 |
언더 코팅류 |
수성 |
환경 친화적 제품으로 고무와 플라스틱 재질이며 용제 성분이 함유되지 않아 냄새 없음 |
유성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금속면에 흡착성이 탁월하고 내열 온도가 높음, 작업성
탁월 |
보조 재료 |
부틸 테이프 |
도어의 탈 부착시 내부 비닐커버를 탈거 후
재 부착시 사용 |
스폰지 테이프 |
좁은 공간의 밀폐시 사용, 바람소리 차단 |
실링 테이프 |
트렁크 라이닝 빗물 유입 방지 및 패널 내외부 부착으로 패널 떨림 방지 |
스프레이 실런트 |
패널 연결 부위 및 판금작업 후 연결 부분의 강화 및 방음, 부식, 떨림 방지를 위해
사용 |
강력 접착제 |
차량의 끊임없는 진동으로 인해 패드가 떨어질 우려가 있는 부위에 사용 |
Deflex Power Pad
영국 Deflex Accustic사의 미국 보급원인 CASCADE사의 Deflex Power
Pad는 홈오디오용 흡음제로 개발한 Deflex Panel을 자동차에 적용해 만들어낸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흡음제는 물에 노출되는 상황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파워패드는 전세계를 통틀어 유일하게 물을
흡수하지 않고 소리만을 흡수하는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그 원리는 일단
흡음이라는 재료의 특성상 중고역대의 해상도가 매우 향상되며
Advanced Polymer로 제작된 파워 패드의 표면 가장자리(Verge)는 스피커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줍니다. 파워패드는 스피커의 수직 운동시 일어나는 웨이브를 효과적으로 이용합니다. 일종의 공기 역학으로 파워패드는 스피커 뒤에서 일어나는 백 웨이브를 잡아 공기막을 형성하고
그것에의해 스피커의 콘이 제어되면 스피커를 구동하는 제3의 힘이 되는
것입니다. 즉, 파워패드의 Verge가 스피커를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베이스가 많이 들리고 정확하게 끊어지는 음색이 구현되고 댐핑팩터 수치도 향상됩니다. 또한 인클로우저 내의 공진과 스탠딩 웨이브로 인해 일어나는 Re-Touch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피커를 안전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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