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 마운티아 뉴오토78.
7. 마운티아 맥스와이드.
8. 투스카로라 마카루 2룸 오토캐빈.
9. 버팔로 더쉘.
10. 코베아 그레이트 파빌리온.
11. 투스카로라 마카루 육각오토텐트.
12. 투스카로라 덱스터 리빙쉘.
13. 코베아 와이드 빅돔.
14. 아웃웰 몬타나.
15. K2 위그웜.
16. 네파 캠프피크.
17. 블랙야크 랜드케이브.
18. 몽벨 헬리오스돔.
>> 취사구
요리는 야외생활의 또 다른 재미 캠핑스토브, 코펠, 쿨러, 칼, 도마 등
스토브와 식기, 코펠 등은 요리를 위한 필수도구다. 이들 취사도구 역시 캠핑용이 따로 있다. 작은 스토브와 코펠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알파인 캠핑과는 장비 구성에서 차이가 크다. 스토브는 보통 화구가 두 개인 것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작은 것을 예비용으로 쓴다.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제품이 무난하나, 겨울철에는 휘발유 스토브가 확실히 화력이 뛰어나다.
코펠은 사람 수에 맞춰 준비한다. 스테인리스로 만든 캠핑용 코펠은 무겁고 크지만 부식에 강하고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알루미늄 소재의 코펠은 가볍고 수납이 쉽지만 충격에 약해 찌그러지거나 피막이 벗겨지기 쉽다. 코펠은 재료의 차이가 가격의 높고 낮음을 결정한다. 티타늄이 제일 비싸고 알루미늄이 가장 저렴하다.
아이스박스라고 하는 쿨러(cooler)는 야외에서 음식물을 보관하기 위한 필수 장비다. 특히 여름철에는 건조식품이나 캔류를 제외한 모든 음식을 쿨러에 보관해야 변질을 막을 수 있다. 조금 넉넉하다 싶을 정도로 큰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요리를 위해 필요한 장비는 이 밖에도 많다. 칼과 도마, 가위, 국자, 뒤집개 등도 조리에 필요한 장비다. 수저와 컵, 양념통, 물통 등도 빠져서는 안 될 품목들이다. 이런 제품들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을 그대로 가져다 써도 좋지만, 아무래도 수납과 편이성에서 전문 브랜드 제품을 따라갈 수 없다. 한꺼번에 구입하려 하지 말고 차근차근 준비하도록 한다.
>> 야외용 가구
야외생활의 편리함을 극대화 접이식 테이블과 의자로 수납도 쉽게
오토캠핑과 알파인캠핑의 눈에 띄는 큰 차이점이 바로 테이블과 의자의 사용이다. 야외용 가구는 아무리 접이식이라 해도 부피가 크기 때문에 차에 싣고 다니기 부담스럽다. 하지만 휴대용 테이블과 의자는 야외생활의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비다. 매트리스를 사용해 좌식 생활도 나쁘지 않지만, 입식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은 야외용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안하다.
야외용 가구는 수납의 편이를 위해 접이식이 대세를 이룬다. 하지만 너무 가볍고 작은 것은 내구성을 보장할 수 없다. 오토캠핑 장비 가운데 가장 재구입 비율이 높은 것이 바로 가구다. 애초에 든든하고 내구성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지출을 줄이는 첩경이다.
오토캠핑이 즐거우려면 밤을 잘 준비해야 한다. 도시와 달리 야외의 밤은 훨씬 어둡다. 조명기구가 필수다. 야외용 조명기구는 가스랜턴, 휘발유랜턴, 손전등, 헤드램프 등이 있다. 가능하면 종류별로 최소 한 개씩 준비하도록 한다. 조명구를 여러 곳에 설치하면 활동범위도 그만큼 넓어진다. 가스나 휘발유 랜턴은 반드시 여분의 심지를 준비하고 사전에 점검해야 한다. 만약 캠프지에 도착했는데 랜턴을 쓸 수 없다면 보통 큰 문제가 아니다.
벌레가 많은 여름철에는 밝은 휘발유랜턴은 조금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식탁 위에는 작은 랜턴을 켜두도록 한다. 밝은 쪽으로 벌레가 몰려들어 식탁 부근은 상대적으로 쾌적해진다. 텐트 속에는 LED램프나 손전등으로 안전한 조명을 한다.
캠프파이어는 오토캠핑에서 빠질 수 없는 즐거움이다. 하지만 모닥불을 피우면 지면을 태우게 되고 그 흔적이 남아 자연이 훼손된다. 따라서 불을 피울 때는 화로를 이용한다. 바닥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은 물론 이를 이용한 요리도 가능하다. 뒤처리도 깨끗하고 불을 옮기는 것도 쉽다.
야외에서 안락한 취침을 원한다면 품질이 뛰어난 침낭과 매트리스가 필수다. 침낭은 이불로도 대체할 수 있지만 수납과 성능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접었을 때 축구공만 한 침낭으로도 한겨울에 안락하게 잘 수 있는 것은 보온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침낭은 외부의 찬 기운을 차단하고 사람의 체온을 보호해 내부의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1. 투스카로라 챔프패딩침낭.
2. 투스카로라 머미다운침낭.
3. 코오롱 어텍 EX.
4. 아웃웰 필로우.
5. 아웃웰 프리미엄 싱글 매트.
6. K2 프로이센 500.
7. 롤 발포매트.
8. 뉴대청마루.
9. K2 2인용 매트리스.
10. 투스카로라 바론배딩침대.
11. 아웃웰 프리미엄 더블매드.
12. 에어매트리스.
13. PET 고급돗자리.
>> 악세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