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 침묵-한용운(<님의 침묵>1926)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려 갔습니다. /임의 부재(기)
날카로운 첫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이별 후의 슬픔(승)
-기와 승의 표현상의 특징과 효과-점층적 반복을 통해 상황의 절박감을 강조하였다.(-갔습니다.-갔습니다. -떨치고 갔습니다. 등의 반복과 날아갔습니다.-사라졌습니다 등을 통해서)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새 희망에의 의지(전)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임에의 정진(결)
* 깨치다 : '깨뜨리다'의 방언
* 지침 : 시계, 나침반, 계량기의 바늘
* 님의 침묵 : 영원한 진리의 말 없는 말. 초월적인 존재의 음성.
* 정수박이 : '정수리'의 뜻. 머리 위에 숨구멍이 있는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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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는 조국을 상실한 시대에 '님'에 대한 그리움을 연가풍으로 노래한 작품이다. 전 10행의 산문율을 지닌 시로 종결어미는 모두 경어체를 사용하여서 어조를 띰으로써, 애절한 사랑의 정감이 더욱 깊게 느껴지게 한다.
산문의 정의
글쓴이 : [章]
엔 싸이버 백과사전에서 말하고 있는 산문의 정의를 올려드리지요.
산문
운문에 대하여 운율(韻律)이나 정형(定型)에 의한 제약이 없는 보통 문장.
따라서 넓은 의미로는 모든 문서류나 일상의 회화(會話)까지 모두 산문에 속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문예용어로 산문문학을 뜻한다.
근대의 소설 ․희곡 ․평론 ․수필 ․일기 ․서간 ․각종 논문 ․역사 등이 산문에 속한다. 그리스나 로마에서 산문은 역사 ․지지(地誌)․철학 등 주로 비순문학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데 사용하였고, 시를 비롯하여 희곡 ․평론 ․소설까지도 대부분 운문으로 서술하였다. 산문에 의한 문학은 운문문학보다 뒤떨어져, 고대 그리스는 BC 6세기, 유럽은 중세 후기에 비로소 확립되었다. 그러나 현재 문학의 주류는 오히려 산문이며 이것은 18세기 이후에 소설이 급격하게 발전했기 때문이다.
운문과 산문의 명확한 구별은 매우 힘들다. 세밀하게 보면 산문에도 산문율이라고 하는 시적인 리듬이 담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운문이라고 하더라도 무운(無韻)인 것도 있다. 그러므로 근래에는 형식적인 자구의 제약에 관계 없이, 감정에 호소하여 감정의 고양약동(高揚躍動)을 일으키게 하는 문장을 시라고 하고, 오성(悟性)에 호소하여 서사적 ․논리적인 파악을 하게 하는 문장을 산문이라고 분류하게 되었다.
산문이란 영어의 프로즈(prose)에 해당되는 말이며, 프로즈의 어원은 라틴어의 프로루수스(prorusus)이다. 따라서 산문적이라고 하면, 어감이나 억양이 풍부하고 감정과 심상(心象)의 약동이 가득 찬 시에 대하여, 무미건조하고 진부한 사물의 형용에 사용된다. 헤겔은 이러한 의미의 산문적 현실의 출현에서 근대 사회의 특징을 보고 있으며, 루카치도 이 사상을 계승하여 자본주의 사회에서 산문적 현실과 시적 이상의 분열에서 근대예술의 곤란한 운명과 과제를 보고 있다.
사실 유럽 각국에서 산문의 발달은 운문보다 훨씬 뒤떨어지고 있으며 산문이 운문에 비견할 수 있는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이다. 그리고 이렇게 된 배경으로는 사회생활의 확대와 분화, 이에 수반되는 미지의 사실에 대한 흥미와 실천도덕의 관심, 저널리즘의 발달 등 산문적 현실의 대두가 있었기 때문이다. 19세기 이후 산문은 소설이나 수필이라는 문학형식과 함께 근대문학의 주역으로서 발달하였다. 산문은 외형적인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문장이기 때문에 명석한 관념과, 사물과 언어와의 정확한 대응을 기하는 긴장된 정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문체에 대한 자각과 국어의 순화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산문시
조지훈은 그의 [시의 원리]에서
- 산문시는 자유시의 일부분으로서 거기서 출발하여 자립한 것이니 표현력이 왕성한 시인에 있어서만 걸작이 기대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산문시는 그 형식에서보다 내용에서 시가 되느냐, 하나의 평범한 산문이 되느냐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미묘한 음악의 미는 발휘되지 않더라도 내용의 조리는 산문과는 달리 시 정신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라야 비로소 산문시가 되는 것이다.
라고 했다.
산문시의 생성 동기는 대개 그 시인 개인의 독특한 사정과 시적 방법의 문제에 달렸다고 하겠으나, 그 시
인으로 하여금 처해있는 그 사회가 치열한 시 정신을 부여할 때 흔히 쓰여진다
예를 한번 볼까요
1) 조지훈 <봉황수(鳳凰愁)> 주제 : (퇴락한 고궁을 보며)망국(亡國)의 비애를 노래함.
벌레 먹은 두리기둥 빛 낡은 단청(丹靑) 풍경 소리 날아간 추녀 끝에는 산새도 비둘기도 둥주리를 마구 쳤다. 큰 나라 섬기다 거미줄 친 옥좌(玉座)위엔 여의주 희롱하는 쌍룡 대신에 두 마리 봉황새를 틀어 올렸다. 어느 땐들 봉황이 울었으랴만 푸르른 하늘 밑 추석을 밟고 가는 나의 그림자. 패옥 소리도 없었다. 품석(品石) 옆에서 정일품(正一品) 종구품(從九品) 어느 줄에도 나의 몸둘 곳은 바이 없었다. 눈물이 속된 줄을 모를 양이면 봉황새야 구천(九天)에 호곡하리라.
2) 신동엽 <산문시[1]>
스칸디나비아라든가 뭐라구 하는 고장에서는 아름다운 석양 대통령이라고 하는 직업을 가진 아저씨가 꽃리본 단 딸아이의 손 이끌고 백화점 거리 칫솔 사러 나오신단다. 탄광 퇴근하는 광부들의 작업복 뒷주머니마다엔 기름묻은 책 하이덱거 럿셀 헤밍웨이 장자(莊子) 휴가여행 떠나는 국무총리 서울역 삼등대합실 매표구 앞을 뙤약볕 흡쓰며 줄지어 서 있을 때 그걸 본 서울역장 기쁘시겠오라는 인사 한마디 남길 뿐 평화스러이 자기 사무실문 열고 들어가더란다. 남해에서 북강까지 넘실대는 물결 동해에서 서해까지 팔랑대는 꽃밭 땅에서 하늘로 치솟는 무지갯빛 분수 이름은 잊었지만 뭐라곤가 불리는 그 중립국에선 하나에서 백까지가 다 대학 나온 농민들 추럭을 두대씩이나 가지고 대리석 별장에서 산다지만 대통령 이름은 잘 몰라도 새이름 꽃이름 지휘자이름 극작가이름은 훤하더란다. 애당초 어느쪽 패거리에도 총쏘는 야만엔 가담치 않기로 작정한 그 지성(知性) 그래서 어린이들은 사람 죽이는 시늉을 하지 아니하고도 아름다운 놀이 꽃동산처럼 풍요로운 나라, 억만금을 준대도 싫었다 자기네 포도밭은 사람 상처내는 미사일기지도 탱크기지도 들어올 수 없소 끝끝내 사나이나라 배짱 지킨 국민들, 반도의 달밤 무너진 성터가의 입맞춤이며 푸짐한 타작소리 춤 사색뿐 하늘로 가는 길가엔 황토빛 노을 물든 석양 대통령이라고 하는 직함을 가진 신사가 자전거 꽁무니에 막걸리 병을 싣고 삼십리 시골길 시인의 집을 놀러 가더란다.
산문시.. 참 재미있는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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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 시 <병원(病院)>문학감상
<병원(病院)>
【시 전문】- 윤동주
살구나무 그늘로 얼굴을 가리고, 병원 뒤뜰에 누워, 젊은 여자가 흰 옷 아래로 하얀 다리를 드러내 놓고 일광욕을 한다. 한나절이 기울도록 가슴을 앓는다는 이 여자를 찾아오는 이, 나비 한 마리도 없다. 슬프지도 않은 살구나무 가지에는 바람조차 없다.
나도 모를 아픔을 오래 참다 처음으로 이곳에 찾아왔다. 그러나 나의 늙은 의사는 젊은이의 병을 모른다. 나한테는 병이 없다고 한다. 이 지나친 시련, 이 지나친 피로, 나는 성내서는 안 된다.
여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옷깃을 여미고 화단에서 금잔화(金盞花) 한 포기를 따 가슴에 꽂고 병실 안으로 사라진다. 나는 그 여자의 건강이 아니 내 건강도 속히 회복되기를 바라며 그가 누웠던 자리에 누워 본다.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
【해설】
이 시는 윤동주가 연희 전문학교 재학 중인 1940년에 쓴 것이다. 그 당시는 일제의 탄압이 점차 가혹해지던 답답하고 암울한 때다. 지식인들은 마치 병원에 입원한 환자처럼 밀폐된 공간에서 극한적인 삶을 살아야만 했다.
애초에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제목을 <병원>으로 붙일 예정이었을 정도로 이 작품은 윤동주의 내면세계를 잘 보여 주고 있는 시다.
여기에 설정된 배경인 '병원'은 고독한 밀실의 심상과 통하는 것으로 당시의 암울한 시대 상황과 관련이 있다. 등장 인물인 '여자'는 '나'와 동일시(同一視)된 인물로 현실적 상황에 견디지 못하여 지쳐서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환자다. 의사의 치료를 기다리고 있으나 그도 병의 원인을 모른다.
【개관】
▶ 성격 : 서경적(敍景的), 산문적
▶ 심상 : 묘사에 의한 시각적 심상(1연과 3연)
▶ 운율 : 산문율
▶ 제재 : 병원의 정경(情景)
▶ 주제 : 상황 극복의 기원
▶ 특징 : 정경의 묘사가 뛰어남(제1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