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업계 사업다각화의 롤모델인 더리본이 회원전용 쇼핑몰 ‘더리본샵’을 오픈하고 회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더리본샵은 총 8개 카테고리, 1000여개의 상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더리본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상조회원 모두에게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생활·가전·주방·식품건강은 물론 최근 K-뷰티로 명성이 높은 여성용 화장품과 남성용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유아용품까지 구비해 회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여러 제품을 준비했다. 각 카테고리별 제품은 국내외 유명 브랜드와 모두 협약을 맺어 회원전용으로 공급한다.
기존의 일반 부금상품은 회원 가입 후 상품이용 시 까지 회비만 납부하는 형태에 머물렀고, 제공되는 멤버십 서비스도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더리본의 회원전용 쇼핑몰은 회원을 유지하는 기간 동안 혜택을 꾸준히 제공해 회원가입의 의의를 더욱 높였으며,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제품을 발 빠르게 쇼핑몰에 선보이며 타 쇼핑몰 대비 활용도와 경쟁력을 두루 갖추게 됐다.
최근 여러 회원전용 쇼핑몰이 새로운 마케팅의 일환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대다수가 인터넷 최저가 대비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 그 쓰임새의 가치가 낮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더리본샵의 모든 제품은 온라인 최저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대 80% 할인으로 매달 납입하는 상조부금보다 더 큰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적립된 마일리지 역시 더리본샵의 제품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회원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여기에 컨시어지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이며 회원전용 쇼핑몰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했다. 컨시어지 서비스는 회원이 원하는 상품을 찾아주는 서비스로,현재 원하는 상품이 없지만 구입을 희망하는 경우 더리본샵에서 회원을 위해 제품을 직접 찾아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개념 서비스이다. 또, 지난 추석에는 명절을 맞이해 다양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는데 많은 회원들이 미리 구매예약을 통해 이용하는 등 열기를 꾸준히 이어갔다.
더리본은 회원전용 쇼핑몰까지 서비스를 전개하면서 사업다각화의 성공은 물론, 서비스 품질개선과 향후 상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제시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리본은 변화하는 시장분위기 속에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기틀을 마련했으며, 업계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전개가 상조의 영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허준 더리본 대표이사는 “더리본은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금의 성장을 이뤄냈다”며 “그동안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자 회원전용 쇼핑몰인 더리본샵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더리본샵은 가입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혜택을 높이고자 인터넷 최저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성했으며, 높은 할인율까지 제공 한다”며 “지난 5월 오픈한 이후 매일 10,000여명의 회원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1일 1000여건이 넘는 주문이 들어올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고 덧붙였다.
한편 상조업계 크루즈여행 서비스를 선도하는 더리본의 ‘판타스틱크루즈’는 매회 조기매진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뜨거운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더리본은 고객 증정 상품을 기존 5종에서 6종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또, 장례서비스인 ‘하얀리본’은 사이버 추모관과 추모영상 서비스를 리뉴얼하는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