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적정품질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고, 생산자는 제품의 성과를 유지하고 품질 이미지를 고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증기관과 제조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소정의 품질기준에 따라 시험, 검사하여 합격된 제품에 Q마크를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Q마크 종류는 국내 소비자를 위한 일반 Q마크, 적정 품질상품으로 환경오염방지저공해 상품에 부착하는 환경 Q마크, 그리고 외국의 소비자 보호를 위해 수출품에 부착하는 수출 Q마크로 구분됩니다.
Q마크 품질인증을 맡고 있는 인증기관은 ISO 국제수준의 검사기준을 적용하여 공장심사와 제품검사를 실시하여 우수하다고 인증되는 업체를 선정합니다.
인증업체는 품질관리를 위하여 연구원에 외관검사 및 시험분석을 신청하거나 자체시험실 및 검사원을 이용할 경우는 연구원과 사전 협의하고 비교시험을 통하여 기준의 적합성을 검증하게 됩니다.
시험검사결과를 품질관리 대장에 기록·유지하여 불량품의 재발을 방지하고 소비자 크레임 발생시 품질관리 데이터의 추적이 가능하므로 생산자 또는 소비자의 책임 소재가 가려져 분쟁의 해결이 쉬우며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Q마크가 표시된 제품에 하자가 생기면 수리, 교환, 대금의 환불 등 보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