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10
토익이란 무엇인가?
Q. 토익이란 무엇인가요?
TOEIC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Q. 토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1. 구성: Listening Test
시간: 45분
배점: 495점
1) Part: 1
Part 별 내용: 사진 묘사
문항수: 10
2) Part: 2
Part 별 내용: 질의 응답
문항수: 30
3) Part: 3
Part 별 내용: 짧은 대화
문항수: 30
4) Part: 4
Part 별 내용: 설명문
문항수: 30
2. 구성: Reading Test
시간: 75분
배점: 495점
1) Part: 5
Part 별 내용: 단문 공란 메우기 (문법/어휘)
문항수: 40
2) Part: 6
Part 별 내용: 장문 공란 메우기 (문법/어휘)
문항수: 12
3) Part: 7
(1) Part 별 내용: 1개의 지문 독해
문항수: 28
(2) Part 별 내용: 2개의 지문 독해
문항수: 20
3. 구성: total
시간: 120분
배점: 990점
Part: 7 parts
문항수: 200문제
----
Q. 토익은 어떤 분야에서 출제되나요?
TOEIC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실용영어 평가 시험입니다. 따라서 전 세계의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들이 TOEIC 문제로 출제됩니다.
비즈니스: 계약, 협상, 마케팅, 세일즈, 비즈니스 계획, 회의
제조: 공장관리, 조립라인, 품질관리
금융과 예산: 은행, 투자, 세금, 회계, 청구
사무실: 임원회의, 위원회의, 편지, 메모, 전화, 팩스, e-mail
인사: 구인, 차용, 퇴직, 급여, 승진, 취업지원과 자기소개
구매: 쇼핑, 물품주문, 선적, 송장
전문기술분야: 전기, 기술, 컴퓨터, 실험실 관련 장비, 기술 설명
주택/기업 부동산: 건축, 설계서, 구입과 임대, 전기와 가스 서비스
여행: 기차, 비행기, 택시, 버스, 배, 티켓, 일정, 호텔, 예약, 연기와 취소
오락: 영화, 연극, 음악, 미술, 방송
건강: 의료보험, 진료, 치과, 개인병원, 종합병원
@@p11
Q. 토익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토익 접수는 방문 접수와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 한국 TOEIC위원회 사이트(www.toeic.co.kr)에서 접수 일정 및 시험 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시험 볼 때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신분증: 반드시 규정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만료전의 여권, 공무원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필기구: 연필, 지우개 (볼펜이나 사인펜은 사용할 수 없음)
Q. 시험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오전 9:20까지 입실. (9:50이후에는 입실불가)
09:30∼09:45 답안지 작성 및 오리엔테이션
09:45∼09:50 휴식
09:50∼10:05 1차 신분증 확인
10:05∼10:10 문제지 배부 및 파본 확인
10:10∼10:55 듣기 평가(Listening Test)
10:55∼12:10 독해 평가(Reading Test)
Q. 토익 성적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토익 시험일로부터 20일 후 오후 9시부터 인터넷과 ARS로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익 성적표는 우편으로 받거나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받을 경우 성적 발표 후 약 7∼10일 정도가 소요되며,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경우 성적 발표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인터넷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토익 성적은 시험 실행일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p12
RC 미리 보기, Part별 학습법
1. Part 5 단문 공란 채우기
Part 5는 불완전한 문장을 완성시키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101-140번까지 총 40문제가 출제되며, 문법을 묻는 문제가 약 25문제, 어휘를 묻는 문제가 약 15문제 정도 차지합니다.
1) 문법을 묻는 문제
Although Ms. Fields doesn't seem very -- in making investment decisions, she provides a balance to her risk-taking partners.
(A) cautious
(B) cautiously
(C) cautioning
(D) caution
decision: 의사결정
balance: 조화, 균형
provide: 공급하다
investment: 투자
seem: 처럼 보이다
cautious: 신중한
cautiously: 신중하게
caution: 신중
번역: 투자 여부 결정시 필드 씨는 그리 신중해 보이지는 않지만, 물불을 가리지 않는 동료들에게 균형감을 준다.
해설: 빈칸 앞의 동사 seem은 2형식 동사로서 보어를 필요로 합니다. 주어 Ms. Fields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는 형용사 보어 (A) cautious(신중한)가 정답입니다.
2) 어휘/어구를 묻는 문제
Burbank Electronics will -- its current product brand names and hire additional employees up to five years after the merger.
(A) grant
(B) receive
(C) retain
(D) inquire
current: 현재의
product: 상품
hire: 고용하다
merger: 합병
additional: 추가적으로
grant: 주다
retain: 유지하다
inquire: 문의하다
employee: 직원
번역: 버뱅크 전자는 합병 후 5년까지는 현 제품명을 계속 사용할 것이며, 직원도 추가 고용할 것이다.
해설: 빈칸 뒤에 나온 its current product brand names를 목적어로 취해 ‘현 제품명을 계속 사용하다’라는 내용을 완성하는 타동사 (C) retain(계속 유지하다)이 정답입니다.
@@p13
2. Part 5 문제 비율 및 학습법
문법 20%
어휘/어구 40%
품사/어형 40%
1) 문법을 묻는 문제
문장 구조 및 특정한 문법적 지식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빈칸에 알맞은 품사를 묻는다거나 접속사, 비교급, 관계대명사 등과 같이 하나의 문법 카테고리 내에서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2) 어휘/어구를 묻는 문제
다양한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어휘의 기본 뜻을 묻지만 뉘앙스나 어법을 묻는 고난이도 문제들도 출제됩니다.
* 다양한 품사를 비롯하여 문장 구조 등 영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부족하거나 불확실하게 알고 있는 문법 내용은 바로 찾아보면서 확인하고 넘어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기초가 탄탄해야 어려운 문법들도 잘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p14
3. Part 6 장문 공란 메우기
Part 6은 하나의 주제를 나타내는 지문 안에서 불완전한 문장을 완성시키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공란 아래에 제시되어 있는 4개의 보기 중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141-152번까지 4개의 지문에 각각 3개의 문제가 출제되어 총 12문제가 출제되며, 한 지문에 문법과 어휘를 묻는 문제가 함께 출제됩니다.
----
141. Skis and other equipment may be -- at the service counter by the west
(A) purchased
(B) rented
(C) left
(D) picked up
equipment: 장비
purchase: 구입하다
rent: 빌리다
142. annex exit to the slopes. This includes skis and bindings, boots and poles only, Personal belongings will not be --.
(A) sold
(B) accepted
(C) distributed
(D) repaired
binding: 구속력 있는, 동여매는
personal belonging: 개인물품
accept: ~을 받다
distributed: 분배하다
repair: 수선하다, 수리하다
143. A receipt and claim check will be given but this service is provided as a convenience only and the management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lost or damaged goods. Use it -- your own risk.
(A) in
(B) at
(C) with
(D) on
----
management: 경영, 관리, 관리자
assume: 추측하다
responsibility: 책임, 의무
damage: 손상, 피해
risk: 위험, 도박
convenience: 편의, 편리
해설: 141. Personal belongings(개인 소지품)는 받지 않는다는 말과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물건이 파손되는 것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여기에서의 서비스는 물건을 맡아 두는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C) left(맡겨지는)가 된다.
142. 이곳은 스키 관련 장비만 맡겨두는 곳으로 개인의 소지품은 받지 않는다고 해야 하므로 문맥상 정답은 (B) accepted(받아들여지는)가 된다.
143. 이 물품 보관 서비스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단지 물품을 맡아만 두는 서비스로 물건의 분실, 파손에 대해서는 개인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을 나타낸 어구로서 ‘at one’s own risk(스스로 책임지고)’가 적당하다. 정답은 (B) at이다.
@@p15
4. Part 6 문제 비율 및 학습법
문법 10∼20%
품사/어형 20∼30%
어휘/어구 60%
하나의 자문 안에 풀어야 할 문제가 3개나 있어 심적 부담감을 느낄 수 있지만, 출제 유형은 Part 5의 문법 및 어휘를 묻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가끔 전체 자문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도 등장합니다.
* Part 6의 전반적인 학습법은 Part 5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Part 5에서 출제되는 문법 내용을 잘 익히고 넘어가면 Part 6에서도 거뜬히 풀 수 있습니다. 지문 안에 빈칸이 있는 곳의 전, 후 문장을 중심으로 읽고 문제를 푸는 것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토익 공부를 할 때에는 전체 자문의 흐름을 파악하며 독해 연습을 함께 병행해 나가야 합니다. Part 7의 장문 독해를 위해 많이 읽고 꾸준히 공부하세요.
@@p16
5. Part 7 독해
Part 7은 1개의 지문과 서로 연관되어 있는 2개의 지문을 읽고 질문에 적절한 답을 선택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53-180번까지는 1개의 지문이, 181-200번까지는 2개의 지문이 제시됩니다.
1) 1개의 지문
Questions 153-154 refer to the following notice.
----
Help Wanted
Kirkland Gazette, The Kirkland Gazette, a small local newspaper, is looking for a qualified candidate to perform management duties in its accounting department. We are looking for a responsible person who is team-oriented and knowledgeable about the affairs of the Kirkland community. Candidates with over S year of experience in accounting are strongly preferred. The position comes with a lucrative salary and excellent benefits. Interested parties should send a CV, cover letter, and two letters of recommendation to Vivian Dans, Chief Editor, at vdans@kirklandgazette.net.
----
153. What position is being advertised?
(A) Newspaper editor
(B) Head journalist
(C) Accounting manager
(D) Community event spokesperson
qualified: 자격 있는, 적격의
journalist: 기자, 얼론인
editor: 편집자
candidate: 후보자, 지원자
perform: ~을 수행하다
spokesperson: 대변인, 대표자
department: 매장
responsible: 책임 있는
person: 사람, 개인
knowledgeable: 아는 것이 많은
community: 공동사회, 지역사회
strongly: 튼튼하게, 강하게
position: 위치, 장소
lucrative: 유리한
salary: 급료, 봉급
excellent: 우수한
benefit: 이익, 이득
recommendation: 추천, 권고
degree: 등급
ability: 능력
travel: 여행하다
experience: 경험
personality: 개성, 성격
154. What is mentioned as a requirement for the job?
(A) A college degree
(B) The ability to travel
(C) Experience as a manager
(D) A responsible personality
해설: 153. 어떤 직위가 광고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첫째 문장에서 찾을 수 있는 a qualified candidate to perform management duties in its accounting department라는 부분에 accounting department를 바탕으로 (C)가 정답임을 알 수 있다.
154. 이 직책에 필수 사항으로 언급된 것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제로 전체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지원 자격 가운데 responsible person이 언급되기 때문에 책임감이 강한 성격(personality)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를 답으로 혼동할 수 있는데, Candidates with over 5 years of experience in accounting은 관리자로서의 경력과는 차이가 있으며 우대되는(preferred) 사항이지 필수 조건(requirement)은 아니다.
@@p17
6. Part 7 문제 유형
어휘 문제 10%
주제 확인 문제 30%
유추 문제 10%
전체 정보 확인 문제 15%
특정 정보 확인 문제 35%
----
1. 유형 1
1) 문제종류: 주제 확인 문제(목적, 출처 등)
2) 출제 비율: 30%
3) 세부 출제 유형
What is the main purpose of this e-mail?
2. 유형 2
1) 문제종류: 특정 정보 확인 문제(장소, 시간, 이유, 방법 등 특정 정보 확인)
2) 출제 비율: 35%
3) 세부 출제 유형
What is Steve asked to do?
When are they having a banquet?
How are packages currently taken?
Why didn't they go to the conference?
Where is the overseas branch located?
banquet:
branch:
located:
banquet: 연회
branch: 지점
conference: 협의, 상의, 회의
overseas: 대외적인, 국제적인
3. 유형 3
1) 문제종류: 전체 정보 확인 문제(틀린 정보 찾기 등, 지문의 전체 정보 확인)
2) 출제 비율: 15%
3) 세부 출제 유형
What is true about the advertised event?
Which of the fellowing does NOT prove Bob's nationality?
prove: 증명하다
nationality: 국적
4. 유형 4
1) 문제종류: 유추 문제(미래의 행동, 사건 추측)
2) 출제 비율: 10%
3) 세부 출제 유형
Which company is Mr. Kim probably applying for in the end?
What did Mr. Kim fail to mention in his e-mail to the first e-mail sender?
mention: 언급하다
sender: 발송인
probably: 아마도
5. 유형 5
1) 문제종류: 어휘 문제
2) 출제 비율: 10%
3) 세부 출제 유형
The word “appreciate” in paragraph 2, line 3 is closest in meaning to
----
appreciate: 가치를 인정하다, 높이 평가하다
paragraph: 문장의 절, 단락
@@p18
2) 2개의 지문
Questions 181-185 refer to the following notice.
----
1. Dear Ms Ling:
I am Director of Human Resources for Patterson-Finley Corp. We recently interviewed and have some interest in hiring a young man named Terrance Cawley. He has applied for a mid-level management position in our Accounting Department. In his resume he not only indicated that he had been employed by your company for two years as a cost accountant, he also listed you individually as a personal reference. Could/trouble you to provide whatever information you can regarding Mr. Cawley's employment with you and for any personal comments regarding his manner and character you might care to make? Thank you.
Dennis Kerrigan
individually: 개인적으로
accountant: 회계사
personal: 개인의, 자신의
reference: 참고, 참조
recently: 요즘, 최근에
director: 지도자, 지휘자, 감독
resource: 자원, 물자
capacity: 건물 등의 정원
policy: 정책, 방침
permit: 허락하다, 허용하다
quality: 특성, 특색
punctuality: 정확함, 꼼꼼함
prospect: 전망, 조망, 경치
official: 공무원
personally: 스스로, 직접
toil: 수고하다, 고생하다
terrance: 지구인
delight: 기쁨, 즐거움
equally: 동등하게, 균등하게
charming: 매력적인
recommend: 추천하다
potential: ~에 가능성이 있는
2. Dear Mr. Kerrigan:
Mr. Cawley did indeed work here for two years in the capacity he told you. Beyond that, our company policy does not permit any comment regarding the quality of his work, work ethic, punctuality or pro-motion prospects at the time he left. I may not say anything in this regard in an official sense. Personally I can toil you that Terrance was a delight to have on our staff. He was well-liked by every-one and we were all very sorry when he decided to leave us. Should you decide to hire him I am sure you will be equally satisfied with his charming personality.
Laura Ling
----
181. Why is Dennis Kerrigan writing?
(A) to recommend a potential employee
(B) to apply for a position
(C) to get information about someone
(D) to try to hire Ms Ling
185. Why does Ms. Ling not comment on Mr Cawley's work?
(A) She does not know about it.
(B) It is against company policy.
(C) She does not wish to.
(D) Mr. Kerrigan did not ask her to.
해설: 181. 대의 파악 문제. 첫 번째 편지의 “Could I trouble you to provide∼character you might care to make?”에서 데니스 케리건이 고용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 이전에 그가 일을 했던 회사의 링 씨에게 그의 업무 태도나 성격 등에 대해서 질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답은 (C) 이다.
185. 세부 내용 확인 문제. 두 번째 편지의 “Beyond that, our company policy ∼ in an official sense.”에서 답을 알 수 있다. 링씨는 콜리 씨가 근무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줄 수는 있지만 그의 업무 능력, 노동관, 시간 엄수, 승진 전망 등에 대해서는 회사 정책상 코멘트를 할 수 없다고 했기 때문에 답은 (B)이다.
@@p19
7. Part 7 지문 비율 및 학습법
기타 15%
form/schedule/document with chart 5%
e-mail/letter/fax 40%
advertisement/information/notice 10% article/news repon 30%
1) 단일 지문
이메일, 편지, 회람, 공지, 안내문, 광고, 기사, 송장, 초대장 등의 다양한 양식이 출제됩니다.
2) 복수 지문
편지, 이메일 연계 지문, 공지 연계 자문, 광고 연계 지문, 기사 연계 지문, 양식 연계 지문 등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연관성 있는 지문들이 짝을 이루어 출제됩니다. 글의 주제나 목적, 출처 등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를 묻는 문제와 사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art 7은 특정 단어나 어구 등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패러프레이징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는 Part 5, 6, 7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문법과 어휘를 전반적으로 꾸준히 공부해야 독해 실력도 향상됩니다.
@@p20
학습 스케줄
8주 완성: 차근차근 여유 있게 끝내기
1st week
Day 1: 토익이란 무엇인가?
Day 2: 기본문법
Day 3: 문법 Chapter 1
Day 4: 문법 Chapter 2
Day 5: 1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2nd week
Day 1: 문법 Chapter 3
Day 2: 문법 Chapter 4
Day 3: 문법 Chapter 5
Day 4: 문법 Chapter 6
Day 5: 2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3rd week
Day 1: 문법 Chapter 7
Day 2: 문법 Chapter 8
Day 3: 문법 Chapter 9
Day 4: 문법 Chapter 10
Day 5: 3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4th week
Day 1: 문법 Chapter 11
Day 2: 문법 Chapter 12
Day 3: 문법 Chapter 13
Day 4: 실전 평가 Part 5, 6
Day 5: 4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5th week
Day 1: 패러프레이징
Day 2: 독해 Chapter 1
Day 3: 독해 Chapter 2
Day 4: 독해 Chapter 3
Day 5: 5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6th week
Day 1: 독해 Chapter 4
Day 2: 독해 Chapter 5
Day 3: 독해 Chapter 6
Day 4: 독해 Chapter 7
Day 5: 6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7th week
Day 1: 독해 Chapter 8
Day 2: 독해 Chapter 9
Day 3: 독해 Chapter 10
Day 4: 독해 Chapter 11
Day 5: 7주차 오답노트 만들기
8th week
Day 1: 실전 평가 Part 7
Day 2: 실전 평가 (Part 5, 6, 7) 오답 노트 만들기
Day 3: 최종 평가 Part (5, 6)
Day 4: 최종 평가 Part 7
Day 5: 최종 평가 (Part 5, 6, 7) 오답노트 만들기
@@p21
4주 완성: 시작한 김에 화끈하게 끝내기
1st week
Day 1: 기본문법 + 문법 Chapter 1
Day 2: 문법 Chapter 2
Day 3: 문법 Chapter 3
Day 4: 문법 Chapter 4
Day 5: 문법 Chapter 5
2nd week
Day 1: 문법 Chapter 6
Day 2: 문법 Chapter 7
Day 3: 문법 Chapter 8
Day 4: 문법 Chapter 9
Day 5: 문법 Chapter 10
3rd week
Day 1: 문법 Chapter 11
Day 2: 문법 Chapter 12
Day 3: 문법 Chapter 13
Day 4: 패러프레이징 + 독해 Chapter 1
Day 5: 독해 Chapter 2, Chapter 3
4th week
Day 1: 독해 Chapter 4, Chapter 5
Day 2: 독해 Chapter 6, Chapter 7
Day 3: 독해 Chapter 8, Chapter 9
Day 4: 독해 Chapter 10, Chapter 11
Day 5: 최종 평가
@@p22
목차
[PART 5·6: 문법]
기본문법 26
1. 8품사
2. 구와 절
3. 문장의 구성 요소 및 5형식
Chapter l 명사 38
1. 명사 자리
2.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3. 한정사와 명사
Chapter 2 대명사 46
1. 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대명사
Chapter 3 형용사와 부사 56
1. 형용사의 역할 및 종류
2. 부사의 역할 및 종류
3. 혼동하기 쉬운 형용사와 부사
Chapter 4 동사의 종류 66
1. 자동사
2. 타동사
Chapter 5 동사의 시제 76
1. 단순시제
2. 진행시제
3. 완료시제
Chapter 6 수일치 86
1.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2. 주의해야 할 수일치
Chapter 7 능동태와 수동태 94
1. 능동태와 수동태의 개념 및 형태
2. 문장 형식에 따른 수동태
3. 자주 출제되는 수동태 구문
Chapter 8 to부정사와 동명사 104
1. to부정사의 개념 및 역할
2. 동명사의 개념 및 역할
3.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Chapter 9 분사
1. 분사의 개념 및 역할
2.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구분
3. 현재분사와 동명사의 구분
4. 분사구문
Chapter 10 전치사 126
1. 전치사의 개념 및 역할
2.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3.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4. 시험에 잘 나오는 기타 전치사
Chapter 11 접속사 136
1. 접속사의 개념 및 종류
2.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
3. 종속접속사
Chapter 12 관계사 146
1. 관계대명사
2. 관계대명사 what과 that의 구분
3. 관자부사의 개념 및 종류
Chapter 13 가정법 156
1. 가정법의 개념 및 종류
2. 기타 가정법
3. if의 생략과 도치
실전 평가 Part 5·6 166
@@p23
[PART 7: 독해]
패러프레이징 176
1. Paraphrasing(패러프레이징)이란?
2. Paraphrasing의 기법들
3. Paraphrasing에 자주 사용되는 유의어
4. 기출 문제에 사용된 Paraphrasing 예시
Chapter 1 이메일, 편지 186
1. 이메일
2. 편지
Chapter 2 회람, 공지 194
1. 회람
2. 공지
Chapter 3 안내문 202
1. 안내문
Chapter 4 광고 208
1. 광고
Chapter 5 기사 214
1. 기사
Chapter 6 기타(송장, 초대장 등) 220
1. 송장
2. 초대장
Chapter 7 편지, 이메일 연계 지문 228
1. 편지 연계 지문
2. 이메일 연계 지문
Chapter 8 공지 연계 지문 242
1. 공지 연계 지문
Chapter 9 광고 연계 지문 250
1. 광고 연계 지문
Chapter 10 기사 연계 지문 258
1. 기사 연계 지문
Chapter 11 양식 연계 지문 266
1. 양식 연계 지문
실전 평가 Part 7 274
최종평가
@@p25
Part 5·6 Grammar
기본문법
Chapter 1-13
실전 평가 Part 5·6
@@p26
기본문법
1. 8품사
사람마다 외모와 성격이 모두 다르듯이 단어도 각각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어의 성격은 그 특징에 따라 8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를 8품사라고 합니다.
1) 명사
톰(tom), 서울(Seoul)…과 같은 이름, 나무(tree), 새(bird), 호랑이(tiger)…와 같이 사물을 지칭하는 말, 아름다움(beauty), 연구(research), 완성(completion)…과 같이 성질, 동작, 상태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정의하여 나타내는 말을 모두 명사라고 부릅니다.
Q. 다음 중 명사는 무엇일까요?
(A) apply
(B) applicable
(C) applifation
(D) applying
답: c
apply: ~에 지원하다
applicable: 적용할 수 있는
research: 연구
completion: 완성
2) 대명사
어떠한 사람이나 사물 등의 명사를 대신하여 지칭하는 말을 대명사라고 부릅니다. ‘나, 너, 그/그녀, 그것(들)’ 등과 같은 단어들이 여기에 속하지요. 대명사는 문장 속에서 쓰임에 따라 ‘격’ 변화를 하는데,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로 형태가 변화합니다. 그런데 대명사에는 I, you, he, she, it, we, they(인칭대명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을 의미하는 none, ‘일부, 어떤 사람, 어떤 것’을 의미하는 some도 모두 명사를 대신하기 때문에 대명사로 쓰일 수 있습니다.
Q. 다음 중 대명사로 쓰일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요?
(A) every
(B) all
(C) him
(D) some
답: a
@@p27
3) 동사
영어에서 동사는 크게 일반동사와 be동사,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동사는 ‘말하다, 먹다, 자라다, 만나다’ 등과 같이 사람이나 동물의 동작을 나타냅니다. be동사는 주어의 존재(∼가 있다)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고, be동사 뒤에 형용사나 명사가
나와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거나 주어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Q. 다음 중 동사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A) is
(B) did
(C) go
(D) nice
답: d
4) 형용사
형용사는 명사의 성질이나 상태를 표현해 주는 단어로, 명사를 수식하거나 서술하는 역할을 합니다. 문장을 통해서 알아볼까요?
수식: He is a kind man. 그는 [친절한] 남자이다. (kind가 man을 꾸며줌)
서술: The man is kind. 그는 [친절하다]. (man -> kind)
Q. 다음 중 빈칸에 들어갈 수 없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I saw a -- box on the table.
(A) big
(B) white
(C) heavy
(D) receive
답: d
receive: ~을 받다
@@p28
5) 부사
부사는 명사를 제외한 품사들을 꾸며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동사나 형용사, 다른 부사, 부사구, 문장 전체를 꾸며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는 너를 무척 사랑해’라고 할 때, ‘무척’은 ‘사랑해’라는 동사를 꾸며 주지요. 이러한 단어가 바로 부사입니다. 부사는 주로 형용사에 -ly를 붙여서 만들지만, 그렇지 않은 형태의 부사도 많이 있습니다.
I love you very much. 나는 너를 무척 사랑해.
해설: much는 I love you를 수식하는 부사. very는 much를 수식하는 부사입니다.
Q. 다음 중 부사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A) quickly
(B) usual
(C) never
(D) always
답: b
quickly: 신속히, 빨리
usual: 보통의, 통상의, 일쌍의
always: 언제나, 항상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대명사, 동명사)를 앞에 나오는 단어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며, 장소, 방향, 시간, 이유, 소유 등을 나타냅니다. 또한, in front of, in spite of, due to 등과 같이 두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전치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Q. 다음 중 빈칸에 들어가기에 적합한 단어는 무엇일까요?
the room's size: the size -- the room
(A) in
(B) at
(C) of
(D) for
답: c
of: ~의
in spite of: ~에도 불구하고
due to: ~에 기인하는
@@p29
7) 접속사
접속사는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대 그리고 나’에서 ‘그대’와 ‘나’를 연결해주는 ‘그리고’라는 연결어가 접속사입니다. 전치사는 명사를 연결할 때 사용하지만, 접속사는 다양한 품사의 단어, 구, 절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You and I. 그대 그리고 나. (명사 + 명사, 접속사: and)
I love you but I can't marry you. 나는 너를 사랑하지만 너와 결혼할 수 없어. [절(주어 + 동사∼) + 절(주어 + 동사∼), 접속사: but]
Q. 다음 중 품사가 다른 하나는 무엇일까요?
(A) or
(B) but
(C) including
(D) although
답: c
including: ~을 포함해서
8) 감탄사
감탄사는 특별한 의미 없이 그저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입으로 내는 소리를 의미하며, 주로 감탄부호(!)와 함께 쓰입니다. ‘아!’ ‘어머나!’ ‘아이쿠!’처럼 말이죠. 영어에서는 ‘Oh, oops, wow, bravo, well’ 등과 같은 단어들을 감탄사라고 합니다. 참고로 ‘축하합니다’라고 할 때 쓰는 ‘Congratulations!’도 감탄사로 취급한다는 것을 알아 둡시다.
Q. 다음 중 well이 감탄사로 쓰인 문장은 무엇일까요?
(A) I speak English very well.
(B) Well, I can't go now.
(C) She is well now.
(D) My business is going well.
답: b
congratulation: 축하합니다
@@p30
2. 구와 절
“도랑물 모여서 개울물, 개울물 모여서 시냇물, 시냇물 모여서 큰 강물, 큰 강물 모여서 바닷물”이라고 부르는 동요가 있죠. 영문법에서는 단어와 단어가 합쳐져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어떠한 품사의 기능을 하는 것을 ‘구’라고 합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하나의 덩어리가 (주어+동사)의 관계가 아니면 ‘구’, (주어+동사)의 관계이면 ‘절’이라고 합니다. 구와 절은 각각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하며, 하나의 문장 속에는 여러 개의 절이 접속사를 통해 연결되어 존재할 수 있습니다.
1) 명사 역할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합쳐져 ‘∼하는 것, ∼하기’란 의미를 가지면 명사구 또는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명사구와 명사절은 명사와 마찬가지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명사구: She wants to drink some water. 그녀는 [물을 마시는 것]을 원한다. (to drink some water가 명사구)
명사절: I know that she wants to drink some water. 나는 [그녀가 물을 마시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that she(주어) wants(동사) to drink some water가 명사절)
2) 형용사 역할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단어가 합쳐져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형용사구 또는 형용사절이라고 합니다. 형용사가 명사 앞에 위치하여 명사를 수식하는 것과는 달리 형용사구나 형용사절은 명사 뒤에 위치하여 명사를 수식합니다.
형용사구: I need a book to read during the weekend. 나는 [주말 동안 읽을] 책이 필요하다. (to read during the weekend가 형용사구)
형용사절: I will buy a book that I will read during the weekend. 나는 [내가 주말 동안 읽을] 책을 한 권 살 것이다. (that I(주어) will(동사) read during the weekend가 형용사절)
3) 부사 역할
부사가 문장 전체를 수식하거나, 명사를 제외한 동사, 형용사, 부사 등 다른 단어들을 수식하듯이, 여러 단어가 합쳐져 부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부사구 또는 부사절이라고 합니다.
부사구: She is sleeping in my room. 그녀는 [내 방에서] 잠을 자고 있다. (in my room이 부사구)
부사절: She is sleeping because she is very tired. 그녀는 [매우 피곤하기 때문에] 잠을 자고 있다. (because she(주어) is(동사) very tired가 부사절)
@@p31
Quiz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구인지 절인지 표시해 보세요.
1. The restaurant is planning [to open a new branch] [in the city center].
to open a new branch: 구
in the city center: 구
center: 센터
restaurant: 식당
2. I bought the computer [which we saw bef].
which we saw before: 절
3. [Before the conference], my boss told me [that I have to sit next to the president].
Before the conference: 구
that I have to sit next to the president: 절
conference: 협의 회의, 협의회
president: 대통령, 학장, 사회자
sit: 안다
boss: 사장, 지배자
4. [To improve the company image], [TTK Co. changed its logo].
To improve the company image: 구
TTK Co. changed its logo: 절
improve: 개선하다, 증진하다, 향상시키다
company: 회사
image: 이미지, 느낌
5. She bought a red skirt [with a pocket].
with a shite pocket: 구
pocket: 호주머니, 지갑, 옷에 달린 안주머니
6. It is true [that Mr. Greene visited the client] several times [in order to sell the product].
that Mr. Greene visited the client: 절
in order to sell the product: 구
several: 몇몇의
product: 생산물
client: 의뢰인
in order to 동사원형: ~하기 위하여
7. [The purpose of this meeting] is to understand [what the employees think about the new policy].
The purpose of this meeting: 구
what the employees think about the new policy: 절
purpose: 목적, 용도
policy: 정책, 방침
employee: 고용인
@@p32
3. 문장구성 요소 및 5형식
앞에서 문장의 가장 기본이 되는 품사와,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구와 절을 살펴봤습니다. 단어와 구, 절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 문장인데요. 영어에서는 문장을 5가지 형태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문장형식은 동사의 손에 달려 있는데요.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에 따라 형식이 달라집니다. 그럼, 문장형식을 알아보기 전에
문장을 이루는 기본요소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문장을 이루는 기본 요소
1. 주어
1) 개념
문장을 이끄는 주체
우리말 ‘은, 는, 이, 가’에 해당
He is singing. 그는 노래하고 있다. (주어: He)
2) 위치
주로 문장의 맨 앞
2. 동사
1) 개념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것
우리말 ‘∼하다. ∼이다’에 해당
He sings well. 그는 노래를 잘 부른다. (동사: sings)
2) 위치
주로 주어 뒤
3. 목적어
1) 개념
동작이 행해지는 대상
우리말의 조사 ‘을, 를’이 붙는 단어에 해당하며, 동사 뒤에 위치
He is singing a folksong. 그는 포크송을 부르고 있다. (목적어: folksong)
2) 위치
동사 뒤
4. 보어
1) 개념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 상태, 신분 등을 보충 설명해주는 것
주어를 보충 설명하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면 목적보어
His song made her happy. 그의 노래는 그녀를 행복하게 했다. (목적보어, 보어: happy)
2) 위치
주격보어: 동사 뒤
목적격보어: 목적어 뒤
5. 수식어
1) 개념
꾸며주는 것
형용사(구, 절) 역할, 부사(구, 절) 역할
He is a good singer. 그는 훌륭한 가수이다. (수식어: good)
2) 위치
문장 앞, 중간, 뒤 어디에나 올 수 있고, 한 문장에 여러 개도 가능
----
영어 문장은 완전한 문장을 형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무엇이냐에 따라 5개의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1. 1형식
반드시 필요한 요소: 주어 + 동사
사용되는 동사의 종류: 완전자동사
2. 2형식
반드시 필요한 요소: 주어 + 동사 + 보어
사용되는 동사의 종류: 불완전자동사
3. 3형식
반드시 필요한 요소: 주어 + 동사 + 목적어
사용되는 동사의 종류: 완전타동사
4. 4형식
반드시 필요한 요소: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사용되는 동사의 종류: 완전타동사
5. 5형식
반드시 필요한 요소: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사용되는 동사의 종류: 불완전타동사
----
@@p33
1) 1형식 문장 (주어 + 동사)
(주어 + 동사)만 있으면 문장의 필수 의미 단위가 모두 갖추어지는 문장을 1형식 문장이라고 합니다.
Steve won. 스티브가 이겼다.
해설: 1형식 문장은 보어나 목적어 없이 오직 ‘주어(Steve) + 동사(won)’만으로도 완전한 하나의 문장이 성립됩니다. 이런 경우의 동사를 완전자동사라고 합니다.
Jane runs very fast. 제인은 매우 빨리 달린다.
해설: 위의 문장에서 주어는 Jane, 동사는 runs입니다. very fast는 ‘매우 빠르게’란 의미로 단지 동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할 뿐이며, 생략되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수신어는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2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주격보어)
우리말은 ‘나는 예쁘다’와 같이 (주어 + 형용사)로 문장이 완성될 수 있지만, 영어에서는 반드시 동사가 필요합니다. ‘예쁘다’와 같은 형용사가 주어를 보충 설명해주기 위해서는 앞에 동사가 있어야 합니다. ( -> I am pretty.) 이와 같이 ‘주어 + 동사 + 주어를 보충해 주는 말(주격보어)’의 구조를 가진 문장을 2형식 문장이라고 합니다.
해설: 2형식 문장은 ‘주어 + 동사(불완전 자동사)’의 기본 형태에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 신분 등을 나타내는 주격보어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위 문장의 경우 ‘주어 + 동사’인 She is만 있다면 ‘그녀는 ∼이다.’가 되어 의미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어인 she를 보충 설명해 줄 단어, 즉 보어 smart(형용사)가 오는 것입니다.
She became a doctor. 그녀는 의사가 되었다.
위의 문장들은 주어 + 동사까지만 해석한다면 ‘그녀는 되었다’가 되어 의미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무엇인지, 무엇이 되었는지’를 밝혀줄 단어가 하나 필요한데, 이러한 단어를 ‘보어’라고 부릅니다. 형용사 또는 명사가 보어로 사용되며, 2형식 문장은 반드시 보어가 필요합니다.
3) 3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목적어)
“나는 배운다.”라는 문장은 어딘가 어색하죠? 바로 ‘배운다’의 대상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동작의 대상이 되는 단어를 목적어라고 하는데, 목적어가 필요한 문장을 3형식 문장이라고 합니다.
She learns English. 그녀는 영어를 배운다.
해설: 주어 she와 동사 learn만 두고 보면 ‘그녀는 배운다’가 됩니다. 뒤에 나오는 English는 ‘∼을’에 해당하는 목적어입니다. 이와 같이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지는 문장을 3형식 문장이라고 부릅니다. 3형식 문장에 사용되는 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며,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를 타동사라고 부릅니다.
I study English every morning. 나는 매일 아침 영어를 공부한다.
해설: 3형식 문장의 기본 형태인 ‘주어 + 동사 + 목적어’에도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식어는 문장 형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문장에서 every morning이 없어도 ‘주어 + 동사 + 목적어’인 I study English.만으로도 완벽한 3형식 문장이 성립됩니다.
@@p34
4) 4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목적어가 하나만 있어도 되는 3형식과 달리 4형식 문장은 목적어 2개가 필요합니다. 4형식 문장에서 쓰는 동사들은 ‘∼에게(간접목적어)
…을(직접목적어)주다’와 같이 동작의 방향이 있어 무엇인가를 타인에게 ‘주는’ 의미를 갖는 동사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동사를 ‘수여 동사’라고도 하며, 수여동사에는 ‘give(주다), send[보내(주)다], ask(묻다), bring(가지고 가다), offer(제공하다), lend(빌려주다), show(보여주다) 등이 있습니다. 3형식 문장과 혼동된다면, ‘4형식 문장은 목적어를 2개 간직하고 있다’라고 기억해두세요.
The man gave me a book. 그 남자는 나에게 책을 한 권 주었다.
해설: 위의 문장은 The man gave a book to me.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바꾸어 쓴 문장은 더 이상 4형식 문장이 아니라 3형식 문장이 됩니다. to me는 (전치사 + 대명사)로 앞의 내응을 수신하고 있기 때문에 이때는 ‘부사구’가 됩니다. 간접목적어는 간접목적어 자리에 있을 때에만 그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5) 5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2형식 문장에서 주어를 보충해주는 보어가 필요하듯이 5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를 보충하주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목적보어’라고 하는데요,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 등을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명사, 동사, 형용사, 분사와 같은 다양한 품사들이 목적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My father made me a doctor. 나의 아버지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해설: 이 문장을 해석해 보면 ‘아버지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가 됩니다. me = doctor라는 관계가 형성되는데, doctor는 목적어인 me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하는 목적보어이다.
My father made me happy. 나의 아버지께서는 나를 행복하게 해주셨다.
해설: 위 문장에서 형용사 happy는 목적어 me의 상태를 서술하는 목적보어입니다. 이와 같이 목적보어로는 명사와 동사뿐만 아니라 형용사도 올 수 있습니다.
@@p35
Quiz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문장요소를 ‘주, 동, 목, 보’로 써 보세요.
Ex.
She(주) studied(동) English(목).
1. The show starts at 8 p.m.
그 쇼는 8시에 시작한다.
The show: 주어
starts: 동사
2. Kelly is an engineer.
켈리는 기술자이다.
Kelly: 주어
is: 동사
an engineer: 보어
3. The movie made my girlfriend cry.
그 영화는 나의 여자친구를 울게 만들었다.
The movie: 주어
made: 동사
my girlfriend: 목적어
cry: 목적격보어
4. This article doesn't have a title.
그 기사는 제목을 가지고 있지 않다.
This article: 주어
doesn't have: 동사
a title: 목적어
article: 독립된 기사
5. My manager brought me a mobile phone.
나의 매니저는 나에게 모바일 전화를 사주었다.
My manager: 주어
brought: 동사
me: 간접목적어
a mobile phone: 잭접목적어
mobile: 이동성을 가진
6. The secretary works from 8 o'clock.
그 비서는 8시부터 일한다.
The secretary: 주어
works: 동사
secretary: 비서
7. I got your e-mail last night.
나는 지난 밤에 당신에게 이메일을 받았다.
I: 주어
got: 동사
e-mail: 목적어
다음 문장이 몇 형식 문장인지 써 보세요.
8. The office will close at 9 p.m.
그 사무실은 8시에 문을 닫을 것이다.
답: 1 형식
9. The couple danced in front of the guests.
그 커풀은 손님들 앞에서 춤췄다.
답: 1 형식
10. We must reserve a hotel room before Wednesday.
우리는 수요일 전에 호텔 방을 예약해야 한다.
답: 3 형식
reserve: 예약하다
11. Becoming a lawyer is my goal.
변호사가 되는 것은 나의 목표이다.
답: 2 형식
lawyer: 변호사
goal: 목표
12. I asked him a question.
나는 그에게 질문했다.
답: 4 형식
13. She named her baby ‘Alicia’.
그녀는 그녀의 아기의 이름을 ‘엘리샤’라고 지었다.
답: 5 형식
14. I need a book to read during the weekend.
나는 주말동안 읽을 책이 필요하다.
답: 3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