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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 준비에 대한 지침서
1) 1급 시험과목은 3과목이고, 시간표는
- 1교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 2교시 :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 3교시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 1급 시험 시행 최초 시험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의 6과목 +2과목선택(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학교사회복지 등) 으로 이루어지다 사회복지법제와 지역사회복지의 과목이 필수시험과목으로 지정되면서 선택2과목이 없어지게 되었다.
☞ 제도가 변경되게 된 계기
·관리운영의 어려움: 1과목 출제 시 3명으로 총 22과목에 출제위원 66명+위원장 1명의 총 67명이 한 자격시험의 출제위원이 되는데 이에 따른 다수의 인원 관리의 운영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정과목에서 과락이 많아서, 가급적 2-3과목을 묶어서 한 과목으로 하였다.
현재 과목이 정해진 이유는 10개의 필수과목 중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현장실무경험 관련 과목으로 두 개의 과목은 필수과목으로 포함시키지 않았다.
: 과목을 묶어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이제 과락으로 떨어지는 사람은 거의 없고, 대부분 평균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에 떨어진다. 240문제중에서 144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한다.
* 과락측정
- 수강해야할 이수과목으로는 8과목이라면, 법적 시험과목은 3과목이다.
- 평균점수 60+90+90=240문항 중 144문항이상 맞추면 합격이다. 각 문항당 1점씩 계산한다.
* 시험공부방법
1) 사회복지개론부터 공부할 것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개론 안에 과목의 열쇠가 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사회복지발달사나 사회보장론을 함께 공부할 것을 권유한다.
예)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과목을 공부하다보면 근본적인 뿌리를 묻게 된다는 점에서 보면 실제 그 뿌리이야기가 공부중인 교재에서는 1~2줄로만 기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출제위원의 측에서는 학생이 사회복지발달사정도는 알고 있어야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출제를 한다는 것이다. 공무원시험을 볼 때에도 사회복지학에서 개념이 2문항, 발달사가 3문항, 실천이 5문항, 정책이 3문항, 행정은 7문항 등으로 발달사가 중요하다.
* 1회 시험에서의 불합격요인
- 과락탈락자는 사회복지정책론에서 많았는데, 이는 정책론 문제의 상당수가 사회보장론에서 출제되었다. 그런데, 사회보장론을 가르치지 않는 학교가 많았다.
- 사회복지정책론을 공부할 때 핵심은 의사결정이다 라는 것이다.
: 사회복지정책의 의사결정의 핵심적 내용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이다.
- 1회 시험에서는 사회복지 정책론에서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중심으로 출제되었는데, 그런 중요한 내용을 다루는 사회보장론은 실상 선택과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사회복지 정책론에서 사회보장론을 빼면 시험문제를 출제할 것이 없어진다.
하지만 9급 공무원시험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암기해야한다.9급 공무원은 90%정도 핵심 업무의 주된 내용인 것이다. 바로 그것은 취직과 동시에 행해질 업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 즉, 사회보장론은 필수로 공부해야 한다.
- 2007년 난이도가 높아졌다. 법제와 행정론이 더 어려웠다. 왜 어려웠을까?
: 응시생은 시험출자의 마음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 사회복지개론이나 사회보장론, 사회복지발달사, 노인복지, 아동복지, 청소년복지등의 기본적인 베이스가 담긴 교재를 먼저 공부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험과목에 노인복지는 없지만, 노인복지 관계 법의 내용을 사회복지법제론이나 행정론에서는 낼 수 있다.
- 출제위원 또한 관련강의과목에 치중된 것을 법과 관련하여 문제를 만든다고 한다.
- 법제에서 기본법령에 모·부자 복지법, 가정 학대·범죄의 피해방지, 성매매방지및 피해자보호 등 관한 법률 등을 출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는 노인복지나 아동복지나 청소년 복지와 관련된 법과의 초점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어려울 수밖에 없다.
★ 법제과목을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1~2년, 2~3년 안에 바뀐 법령을 꼼꼼히 공부해야 한다.
- 8과목의 집중적 공부가 아닌 전 과목부터 구석구석 공부할 필요가 있다.
▶ 왜 좋은 교재로 공부해야 하나?
① 출제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한 해 출제자가 25명인데, 전국에서 사회복지 대학, 대학원 등 통 털어 500개 정도 되는데 누군가 해당되는 분야를 대표할 만한 학자에게 출제를 부탁한다.
예) 사법고시나 행정고시에서도 조순의 경제학, 이기백의 한국사, 등 교재공부의 통념이 있다. 그것은 저자가 출제자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사법고시, 행정고시출제를 가장 많이 한다.
또한 시험문제를 한 책에서 20%이상 출제를 금지하고 있다. 최소한의 5권이상의 책을 참고하고 있다.
- 가령,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재를 5권 이상 참고하여 시험문제를 낸다는 것이다.
- 그렇기 때문에 시험 준비에 있어 교재선택은 잘 알려진 인터넷 서점에서 교재 명을 검색하여 그 교재의 순위 내에서 1~3위, 5위안의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 대학 내에서 관련학과의 교수님이 직접 편집한 교재를 공부하는 것보다는 잘 알려진 유명한 책을 검색하여 순위안의 책으로 공부함이 바람직하다.
; 그것은 다른 출제자도 그 책으로 출제하기 때문이다.
- 시험을 출제할 때에는 출제의 근거를 남기게 된다.
- 그 후에 정답시비에 있어 근거로 들게 된다. 자기 머릿속에 있는 것을 출제하는 것은 불가하기 때문에 책에 있는 대로 출제하여 근거를 남기게 되는 것이다.
- 공무원 시험의 경우에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한다.
해당분야의 유명교수에게 의뢰를 하게 된다. 예를 들어,
10명이 20문항출제 총 200문항이 된다. → 여기에서 20~30문제선정(출제위원이 출제한 문제는 선정할 수 없다. 단, 2006년도에 시험문제를 선정했는데 2007년으로 바뀌어 법 개정 시 선정위원이 리모델링을 할 수는 있다. 미심쩍은 부분은 책을 보고 다듬으면 된다.)
- 즉, 해당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책으로 공부한다. 그것은 대표적인 책의 내용에서 동시에 다루어진 내용을 출제하지 동시에 다루지 않는 내용은 잘 출제하지 않는다.
※ 시험공부를 하는 요령
- 시험출제자의 마음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 공무원시험의 경우는 과정중심으로 문제은행식이다.
: 교수님이 미리 출제→현장에서 선정위원이 선정→선정위원이 교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시험지 완성
- 1급 시험은 현장에서 출제위원이 출제, 출제위원간에 선정, 다른 출제위원의 검토 등으로 시험지가 만들어진다.
: 선정과정을 가볍게 거치고 수정과 보완을 통해 시험지가 완성된다. 출제는 1~15장으로 구성되고 모든 장에서 고루 출제된다. 1과목당 30문항으로 이루어진다.
▶ 출제위원간의 각 장에 중요하다는 부분을 고려하여 각 장마다에 시험문제 배정을 먼저 하게 된다.
첫 장은 개념으로 시작하여 1문제, 3~12장이 가장 중요한 핵심 장으로 2-3문제씩, 마지막은 주관적 견해가 들어간 장으로 1~2문제 정도를 내게 된다.
- 3명이 출제한다는 것을 가정해보면 30문항을 출제하도록 한다.
출제 위원당 30문제씩 출제한다면 총 90문항이 된다. 여기서 45문항을 선정하고 나머지는 버려지게 된다. 다듬는 과정에서 30문항과 예비문항 5문항 정도 둔다. 다른 과목간의 검토과정에서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30문항을 선정한다.
★ 시험문제는 모은 단원에서 2문제는 기본 한 문제정도로 나오게 된다. 중요한 단원에서는 3문제 별로 중요하지 않는 단원에서는 1문제로 출제되게 된다. 나오지 않는 경우는 희박하다. 그리고 예상문제를 출제시 책을 참고하게 된다.
※ 출제 시 주의사항
40%→60% 기준이하 상·중·하로서 출제의 난이도가 (30,40,30)%나 (20,30,40)%의 난이도로 출제된다. 과락을 방지하고, 너무 점수가 높게 나오는 것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즉, 상·중·하 (20.40.40)%나 (30.40.40)%로 출제하게 된다. 하의 40%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사람이면 누구나가 다 맞을 수 있게 출제된다고 한다. 쉬운 문제는 국어문제이다. 문항을 잘 읽으면 답이 나온다.
- 과목별 편차를 고루하게 한다.
; 합격자의 경우 62%에서 합격이다는 가정 하에 예를 들어 보면 공무원 시험에서 사회복지는 65점으로 합격 농업직공무원은 95점으로 합격한다면 너무 큰 편차를 불러오게 되어 합격점의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수험생이 40점이상을 맞고, 전체 평균은 60점이며, 합격자의 평균은 80점정도 나오도록 시험의 난이도를 조정한다.
※ 시험문제를 만들어 올릴 때?
① 기본형3+조합형2문항으로 만들어서 올린다.
② 50초안에 한 번 읽고 생각하며 답을 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문제를 출제한다.
③ 군더더기의 말과------ 다음 중 보기에서 고르시오. 라는 말은 붙이지 않는다. 예) ~하는 것은? 이라는 명확하게 출제한다.
④ 가장 문장이 간결하게 출제한다.
⑤ 학자의 이름이 문제에 나올 경우 반드시 영문표기를 해준다.
⑥ 해당분야를 대표할 시험문제를 출제한다.
⑦ 시험문제 출제 시 헷갈리게 하는 [매력적인 오답]을 두어도 좋을 것 같다.
(지침서 아랫부분에 나와 있음)
⑧ 문제를 출제하고 답인 부분에 정답표기로 (***)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 과제 : 자신이 지정받은 장에서 문제를 기본형3+조합형2문항을 출제하여 8월 31일 오전까지 카페의 1급시험게시판에 올린다. 반드시 한글파일에서 작성하여 오타의 부호 등을 체크한 후 카페에 복사해서 올리는 것으로 한다. 자신이 올린 것은 강의시간에 출력하여 오면 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시험공부는 전체를 알면 부분을 알기 쉽다. 시험문제도 마찬가지로 전체를 물어본다.
그러면 우리는 전체를 알게 되면 부분도 알게 될 것이다. 즉, “전체”를 파악해야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핵심은 [환경 속에 있는 인간인 환경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인간이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배움]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 어떻게 하면 인간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살 수 있는가?
=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 환경이 가지고 있는 특성?
= 인간, 환경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목표 :
①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속의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대표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정신역동이론, 인지행동이론, 체계이론, 생태이론 등)
② 개인, 가족, 조직, 사회, 문화
③ 인간의 생애주기(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
하지만, 사회복지학에서는 모든 인간이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주는 지보다는 특별히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등에 관심을 가진다.
ex1)아동복지
-가족 = 요보호 아동 ⇒ 가족환경과 밀접한 관련(부모)
-친구 = 아동 청소년: 친구의 영향
-직장 = 성인은 직장의 영향
-지역사회의 영향
문화의 환경 차이도 있는데 인간과 관련지어 이야기 할 수 있다.
ex2) 우리나라가 둔감한 부분이 있는 성희롱!
어릴 때부터 어르신들은 얼마나 컸는지 본다며 성기를 만지는데 우리나라는 거의 허용적 이나 외국의 같은 경우는 큰 성희롱에 해당하면 법적인 제재를 받는다.
●생애주기에 관한 것
(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 각 주기별의 발달과업, 얼마나 이행했는지를 묻는 것이다.
※ 쉽게 말해,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핵심은 인간과 환경의 특징, 그리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해 공부한다는 것이다.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살펴보는 이론?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적 접근 이론 (기본적으로)
체계이론 : 모든 관계가 얽히고 설켜 있다.
ex) 광주천이 오염되는 이유?
- 밥을 먹고 소화를 시키면 똥이 되고, 똥이 흙과 섞이면 거름이 되며, 거름은 다시 밥을 만들어주지만,
- 밥을 먹고 소화를 시켜면 똥이 되고, 똥을 수세식 변소에 누면 물과 섞여서 똥물이 되고, 거름을 보충하기 위해서 비료를 뿌리면, 식물이 병충해에 약해져서 농약을 친다. 농약을 친 음식을 먹으면 질병에 걸리지 쉽다. 이처럼 모든 현상은 서로 얽히고 섥혀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이론이 체계이론이다.
전통사회 : 사회복지가 별로 필요하지 않는다.(다 같이 가난하기 때문)
현대사회 : 잘 사는 사람은 잘 살고 못사는 사람은 못 산다.
ex) 빌게이츠 → 마이크로소프트사 (전 세계의 돈들은 모으는 부자인데, 사람들이 컴퓨터를 쓰지 않으면 그 돈을 벌 수가 없다)
∵ 서로 서로 연결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연결이 되어 있다.
핵심 : 투입 → 과정 → 산출 → 환류
ex) 왕따 당한 학생이 있다. 그러면 거의 대부분 왕따 당한 학생만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l 왕따를 당하는 학생 (피해자)
l 왕따를 시키는 학생 (가해자)
l 그 주변의 환경
모두를 변화시켜야 한다.
∴ 사회복지학 공부도 마찬가지로 모든 과목들이 연결되어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론을 자기생활의 변화에 적용시켜라. 미시체계 - 거시체계
성장과 발달(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이론
-모든 과목은 각 장별로 2문제가 기본이고 중요하면 1문제 추가, 덜 중요하면 1문제가 덜 나온다. 각 과목별로 총 15장 중, 각 장별로 2문제씩±1문제
ex) 예컨대, 이론 중에서- 정신역동이론이 나온다면
1) 주요학자 (프로이드, 에릭슨, 융, 안나 프로이드)
2) 주요개념, 이론의 내용
3)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인행사보다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 문제로 나올 확률이 높음
※ 즉, 주요학자, 주요개념, 이론의 내용에서 시험문제가 많이 나온다.
(예, 프로이드가 말한 인간의 발달단계/너무 기초적이다) 사회복지 1급 문제는 한번 낸 문제는 다시 내지 않는다. (예, 프로이드가 말한 인간의 발달단계/이미 나왔다)
첫 번째 해에는 기초적인 문제가 나왔다.
ex) 여우가 포도를 먹으려고 하는데 손이 닿지 않아 따먹지 못한다. 하지만 여우는 저 포도는 신 맛이 나서 먹지 않는다고 한다. 방어기제- 합리화
두 번째 해에는 어떤 생애주의 특정시기의 나열해 놓고 그 시기에 어디에 해당하는지의 문제가 나온다.
최근에는 한 학자의 주장보다 두 학자의 주장을 섞어서 낸다.
(예,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섞어서)
인지행동 대표적인 학자 ( 피아제, 스키너, 반두라, 파블로프, 왓슨)
(실제로 나온 문제들 ↓)
- 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강화
- 반두라 : 관찰, 모방에 의한 학습
∴ 세 학자를 섞어서 문제를 낼 것이다. (피아제, 스키너, 반두라)
다 이해하면서 공부해야지 문제를 풀 수 있다.
l 생애주기에서 문제를 낸다.
특히 아동, 청소년기에 대한 문제가 많다.
대부분의 학자가 연구한 부분이다.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이 부분이 나중에 성장을 해서 전생애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현재는 장년기와 노년기에 관심을 가지는 편이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연구를 하고 행동양식을 바뀌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렇게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생애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외울 것도 많다.
생애주기에서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또한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이다.
시험문제를 세련되게 내는 방법
* 기본형은 답이 한 개 이며, 조합형은 답이 복수일 수 있다.
* 요즘에는 문제 해결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문제를 여러 유형의 문제로 만들어 보면,
→ 기본형 문제의 예시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새롭게 도입된 급여는?
① 생계급여 ② 의료급여 ③ 자활급여 ④ 주거급여*** ⑤ 해산급여
→ 조합형 문제의 예시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새롭게 도입된 급여는?
가. 생계급여 나. 주거급여 다. 의료급여 라. 긴급급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이 문제의 해결방법은 우선 답을 빨리 구분하여 아닌 답은 과감하게 소거한 다음에
명백하게 답인 것을 구분하여 [정답]을 찾으면 된다.
→ 문제 해결형 문제의 예시
1. 이웃 사람이 화재를 당해서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게 되었다. 누구와 상담해야 할까요?
① 동사무소 장 ② 동사무소 사회복지사*** ③ 구청장 ④ 보건소장 ⑤ 소방서장
∴ 이 문제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판단하는 문제이며, 이론적 근거와 지식이 필요로 한다.
요즘 이러한 문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시험을 출제하는 입장에서 문제를 출제하라
시험공부를 할 때 모든 단원을 읽을 때마다 이런 곳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출제되겠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내어본다.
* 문제를 출제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출제하지 않는다.
* 문제의 완성도를 높여라.
* 인간발달에 있어 어떠한 문제가 나오는가?
태내기
* 유전과 관련된 문제, 다운증후군(21번째 염색체가 없는 것)
* 특정한 증후군에 대해 설명해 놓고 틀린 것 찾기?
맞는것을 고르시오?
이것은 무엇이나?
→ 매 해마다 출제 되고 있다.
* 신생아들의 반사 - 바빈스키 반사, 모로반사, 빨기반사 등
어떠한 반사가 먼저 일으키는가?
반사의 순서대로 짝지어진 것은?
반사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라.
* 유아, 아동, 청소년에서 시험문제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학자들이 이 시기를 많이 연구하였기 때문이다.
콜버그- 도덕성발달
피아제- 인지이론(특정기시의 특징을 설명해 놓고 이 시기는 무슨 시기 인가?)
각 시기의 특징을 섞어 설명해 놓고 옳은 것은?
* 시험 문제에 혼란이 있기 때문에 2~3번 체크해서 내라
*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특징 - 자아정체감형성, 2차 성장, 사회성 발달
청소년기 발달 과업은?
(조합형) - 하비거스트 발달과업 중 아닌 것은?
* 중년, 노년기에서 문제가 나오고 있다.(사회가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서)
* 신체적, 성적, 사회적 특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시험은 기본적에서 응용할 수 있는 것들이 나온다.
* 학자들이 알리고 있는 것
* 아니마와 아니무스와 같은 개념을 외워라!
* 연령별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 출제자의 마음에서 공부하면, [정답]이 보인다.
사회복지조사론 과목의 상세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과학과 조사연구방법
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및 방법 2) 사회조사방법의 중요성, 한계성, 윤리성
2. 사회조사방법의 기본 개념
1) 변수, 개념, 조작적 정의 2) 가설, 이론
3. 사회조사방법의 형태와 절차
1) 사회조사방법의 형태 2) 사회조사방법의 절차
4. 척도구성
1) 척도구성의 기본요건, 분류기준 2) 유형별 척도구성 절차
5. 질문지 작성
1) 질문지 작성의 중요성 2) 질문지 작성 절차
6.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의 의의 및 측정방법 2) 타당도의 의의 및 측정방법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표본추출
1) 표본추출의 의의 및 바람직한 표본의 요건
2) 표본추출(확률 및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 3) 표본의 크기
8. 실험
1) 인과관계와 관련된 개념 2) 내적 타당도 및 외적 타당도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 4) 실험설계 유형(단일사례설계, 준실험설계, 실험설계)
9. 질문지조사 및 면접조사
1) 질문지조사의 의의, 장단점, 자료수집방법의 유형
2) 면접조사의 의의, 장단점, 종류, 절차
10. 관찰 및 내용분석
1) 관찰의 의의, 장단점, 종류, 절차
2) 내용분석의 의의, 장단점, 단위와 카데고리, 절차
11. 욕구조사
1) 욕구조사의 의의, 필요성, 욕구의 식별 및 분류
2)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 자료수집 방법
12. 평가조사
1) 평가조사의 의의, 목적, 종류 2) 평가조사의 절차
13. 질적연구의 설계 및 연구전통
1) 질적연구의 의의, 장단점, 설계 2) 질적연구전통
14.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1)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2) 질적연구의 자료분석
15. 조사보고서 작성
1) 조사보고서의 양식과 문제 2)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강의내용>
* 우리가 하는 조사의 대부분은 양적 조사이다.
예: 시민에게 광주대학교 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라고 질문했을때의 답변은
밤 야경 건물, 사회복지학과 등등의 반응이 나온다.
양적조사는 수치로 나타낼 수 있고, 질적조사는 의견이나 사실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다
* 양적조사는 무엇이며, 어떻게 다루느냐가 관건이다.
* 사회복지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 제정당시 "왜 가난한가?"에 대한 조사를 할 때
노동능력이 없다, 게으르다 등등의 다수의 의견을 통해
노동능력이 없는 빈민은 구빈원에 보내고, 노동능력이 있는 빈민은 노역장으로 보냈다.
그런데, 19세에 도시 빈민을 조사한 결과 일할 능력이 있지만 일자리가 없어서 가난한 사람,계절적으로 가난한 사람, 열심히 일해도 임금이 낮아서 가족이 많아서 가난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공공근로, 최저임금제, 가족수당 등이 생겨났다.
* 그러므로 조사에 의해서 원인이 다르므로, 각각의 해결방법이 나온다.
* 연구를 할 때 대부분의 연구방법은 관찰과 비교이다.
* 관찰에 근거하여 비교를 한다.
예) 오늘 날씨는 작년에 비해서 더운가?(시간적 비교)
미국의 주가가 올라서 한국의 주가가 올랐다. (지역간 비교)
*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의 가난한 사람은 몇명인인가? - 빈민을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민기초생활 수급자의 수(가난한 사람들을 어떠한 기준으로 나누는가에 따라 다르다.)를 빈민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한다.
*증명: 가설이 필요 = 가설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중요
*조작적으로 어떻게 정의 하느냐? 조작적 정의 - 왜곡될 수도 있다.
*척도- 중요
명목-서열-등간- 비율 (비율척도가 가장 고급 척도이다)
* 척도는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척도를 사용해야 하며, 비율척도는 사회복지에서 잘 사용되기 어렵다.
* 질문지 작성
* 신뢰도와 타당도는 매 시험마다 출제되는 문제이다.
신뢰도: 다시 조사해도 그 결과가 나올 것인가? 타당도: 그 조사가 타당한 조사인가?
과거의 연구분석이나, 전문가에게 질문지를 의뢰한다. 타당한 것인지?
*표본추출: 전체를 대표하는 표본을 찾는데 주력하고, 경제적인 추출방법을 사용한다.
어떻게 하면 모집단의 특징을 잘 반영할 것인가?
단순무작취 추출 - 잘 사용되지 않는다. 비용의 문제 등으로
사회복지조사론에서 배우는 내용의 대부분은 [양적 조사]를 어떻게 하면 과학적으로 설계할 것인지이고, 뒷부분에 질적 조사에 대해서도 약간 다루어진다.
* 실천론, 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복지에 주된 대상으로 보고 있다. 즉,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가 전체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 정책론, 행정론, 법제론 => 개인이나 집단보다는 사회제도를 바꾸는데 관심이 있다.
ex) 결혼목적으로 필리핀 여성들이 한국에 이주해서 한국말이 서툴러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필리핀 여성에게 한글과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것이 전자라면, 유학비자를 발급할 때 토플점수를 고려하듯이 한국어 테스트를 해서 합격된 사람만 결혼비자를 주는 방향으로 법, 제도를 변화시킨다면 정책적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ex) 과거에는 읍, 면, 동에서 수급자에게 쌀을 직접 지급해 드렸지만 이제는 시, 군, 구청에서 수급자에게 자동이체로 돈을 지급해 준다. (제도를 바꿈으로써 업무의 효율성도 증가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의 내용은 크게 세 범주로 나누어져 있다. (1장~5장 / 6장~9장 / 10장~15장)
교과목 지침서상 각장에서 2문제가 출제되는데, 흔히 1) 2) 제목에서 한문제정도는 나온다. 고 보면 된다. 3)과 4)가 있는 곳에서는 해당 장에서 3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다.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2)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가치갈등
4.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실천의 장 2)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개관
1) 개인(체계)과 문제 2) 가족(체계)과 문제 3) 집단(체계)과 문제
6.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통합적 접근
1)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기반 2)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 사회체계 및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적용
7.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1) 관계형성의 중요성 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8. 의사소통기술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목적 2) 기본적 의사소통기술
3) 사례나 역할극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연습
9. 면접
1) 면접의 목적 2) 기본적 면접기술 3) 사례나 역할극을 활용한 면접기술 연습
10.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접수 및 자료수집
1) 실천과정의 개요 및 구성 2) 접수 및 참여유도 3) 자료수집
11.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정
1) 사정의 목적 2) 사정의 도구-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1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계획수립
1) 목표설정 2) 계약
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1) 직접적 개입 2) 간접적 개입 3) 점검
14.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종결 및 평가
1) 종결 2) 평가 3) 프로그램평가 설계
15.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2) 사회관리의 과정
3) 사례관리자의 역할 4) 사례관리 적용 연습
1장 - 개념이 정해져 있지 않고, 통일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1문제 정도 나온다.
2장 - “반드시 나온다. 늘 나오는 시험문제이다.”
ex) 메리 리치몬드, 구빈법, 인보관 운동, 펄만, 토인비홀, 헐하우스 등 핵심적인 것은 반드시 알아둘 것
ex) 특정시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맞는 것은? 틀린 것은? 많이 나왔다. 지금도 많이 나온다.
3장 - 반드시 나온다.
“윤리강령”에 대해서 꼭 나온다.
요즘에는 한국윤리강령뿐만 아니라 미국윤리강령도 간혹 한 문제씩 나온다.
가치관련에서는 “가치갈등” 이 나온다. 어떤 게 근본적인 가치인가?
4장 -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현장 (정신보건, 사회사업, 의료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문제가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반드시 나온다.
다양한 역할은 구분해서 각 역할의 핵심을 꼭 알아둔다.
ex) 중개자, 옹호자, 조정자, 중재자 들이 대개 나온다.
5장 - 개인, 가족, 집단의 핵심적인 문제와 특징을 알아둔다.
6장 - 통합적 접근 => 체계이론, 생태이론의 주요개념을 알아둔다.
ex) 항상성 등 하위체계, 하위체계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둔다.
7장 - “비즈텍” 관계형성 7가지 특징을 꼭 알라. 거의 매해 나왔다.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8장 - 의사소통 =>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의사소통 방법, 기술에 대해 알아둔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해서 알라. 특히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시험에 잘 나온다. 비언어적 메시지가 중요하다. 비언어적 메시지가 굉장히 많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빨리 알아내야 한다. 그래야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일치하지 않을 때 판단할 수가 있다.
9장 - 개방형질문, 폐쇄형질문에 대해서 알아둔다.
10장/11장 - 항상 나온다.
접수는 간단히 나오고, 대개 사정, 개입이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온다. 사정의 도구(가계도, 생태도)
12장 - 최근 강조되고 있는 계약에 대해서 알아둔다.
목표설정, 측정가능, 계량화
과거에 성과측정은 노력에 의해 측정 되었지만 현재는 목표달성도가 얼마냐? 에 두고 있다.
13장 - 직접적, 간접적 개입이 있다.
14장 - 성과가 충족돼서 종결하는 게 아니라 그냥 끝나서 종결하는 것이다.
15장 - 최근 들어 강조되고 있다. 매번시험에 나온다. 토탈적인 서비스를 주기 위해 사례관리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크게 1) 사회복지실천모델, 2) 가족에 대한 접근, 3) 집단에 대한 접근, 4) 지역사회에 대한 접근으로 나뉨. 그중 지역사회복지는 별도의 과목이 있기에 실천기술론은 주로 실천모델, 가족접근, 집단접근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사회복지사가 개인, 가족, 집단이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어떤 방법으로 도울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가르친다.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사의 윤리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2.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정신역동모델
1) 정신역동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3.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심리사회모델
1) 심리사회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4.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인지행동모델
1) 인지행동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5.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행동수정모델
1) 행동수정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기법
6.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과제중심모델
1) 과제중심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
* 각 모델의 철학, 기본개념, 개입목표와 과정, 개입기법에 대해서 공부하기 바란다. 교재를 꼼꼼히 읽어서 각 모델의 특징을 공부하고, 각 모델에서 강조하는 기법을 공부하기 바란다.
각 모델마다 강조점에 차이가 있는데 심리사회모델은 개인의 심리적 변화를 강조하고, 행동수정모델은 행동의 변화에 강조점을 둔다. 행동수정모델은 먼저 행동을 변화시켜 그럼 마음도 변화될 것이라고 본다.
또한 인지행동모델은 인지, 고정관념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예를 들면, 매 맞는 여성을 위한 사업을 할 때
많은 남편들은 “아내가 맞을 짓을 했다”고 하는데 사회복지사는 아내에게 “세상에 맞을 짓이란 없다”는 것을 가르친다.
7.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변화 3) 가족문제 4) 가족생활주기
8.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가족문제사정
1) 가족기능과 구조 2) 가족원의 의사소통 3) 가족규범과 역할 4) 가족사정도구
9. 가족사회복지 실천기법
1) 가족개입 초기과정 2) 가족개입 중간과정
3) 가족개입 종결과정 4) 가족개입 사례연습
* 한국 사회에서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어떻게 바뀌는 지, 가족사회복지실천의 기법 등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바란다.
가족은 일생동안 두가지 유형의 가족을 경험하게 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하나는 본인이 태어난 가족(출생가족)이고, 다른 하나는 본인이 만든 가족(출산가족)이다.
미국은 부부중심가족이고 출산가족을 강조하여 다양한 가족이론을 펼치고 있는데, 한국은 출생가족이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부계중심가족에서 양계(부계와 모계/ 부계와 처계)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부부중심가족으로 바뀌고 있지만 원가족과 얽혀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가 힘들다.
10. 집단사회복지실천기법
1) 집단의 개념과 유형 2) 집단 지도력의 요소와 유형
11. 집단의 역동성
1) 집단성원 상호작용 2) 집단의 규범과 역할 3) 집단의 치료효과
12. 집단발달단계
1) 시작단계: 집단의 형성 및 탐색 2) 초기단계: 저항다루기
3) 중기단계: 응집력과 생산성 4) 종결단계: 통합과 종결
* 집단사회복지에 대한 문제도 꼭 나온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문제에는 초기에 사회복지실천과정으로 맞는 것은?과 같은 문제가 나왔다. 답은 “모집 - 오리엔테이션 - 탐색시험- 문제해결 - 종결”이다. 하지만, 이제는 복잡한 문제가 나온다. (각 시기의 특징)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호소문제에서 출발한다. (호소문제와 진짜 문제는 다를 수 있다)
ex) 내담자에게 처음 무슨 일로 왔는지를 물으면
“환절기라서 그런지 목이 아파서 왔습니다.- 첫번째 호소문제”라고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진짜 문제가 다른 것일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가 다루는 문제 중에는 복지대상자가 불법적으로 하였거나, 부도덕적인 일을 한 경우도 들어야 할 때가 있다.
13.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1) 집단이론에 따른 집단프로그램 2) 적용대상에 따른 집단프로그램
사회복지사가 집단과 일을 할 때에는 집단의 역동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늘 찾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집단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연구해봐야 한다.
어떤 방법을 이끌어내는지?
학부제인 학교에서는 기존 학생회를 통해서 역동이 생기기보다는 관심을 갖이 하는 소모임 활동을 하면 공부할 의욕이 생길 수가 있다.
예컨대, 사회복지개론의 첫 시간에 과제로 “나는 누구이고 왜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가?”에 대해서 과제물을 제출하게 했다. 이는 수강생 집단의 역동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었다. 흔히 MT에 가면 조를 짜고 구호도 만들고 게임을 하다보면 자기 조가 이겨야 하는 승부욕으로 집단의 역동이 생기기도 한다.
학교에서 이론으로 배운 것을 삶의 현장에서 직접 실천해보기 바란다.
14. 지역사회개입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분석 3) 지역사회조직의 유형 4) 지역사회개입방법
15. 사회복지실천 기록
1) 기록의 목적과 유형 2) 기록의 내용 3) 사례기록 연습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몰래 녹음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몰래 녹음하면 명예훼손 당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늘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실제 기록을 할때 어떤 방법으로 종합적으로 할 것인가? 문서작성 하나를 하더라도 향후 기록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한다. 예컨대 2007년 10월 2일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예상문제집을 정리했다면 파일명을 071002실천기술론예상문집.hwp라고 할 수도 있고 실천기술론예상문집071002.hwp라고도 할 수 있다. 숫자를 앞에 두면 자동으로 파일을 만든 날짜별로 파일이 정리되고, 제목을 앞에 두면 해당 제목별로 문서가 순서대로 정리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숫자를 앞에 둘때 문서찾기가 훨씬 쉽다.
지역사회복지론의 교과목 지침서는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 개념과 유형에 대한 이해
1) 지역사회의 개념: 유사개념과 비교 2) 지역사회의 유형: 다양한 유형구분 시각 검토
2.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접근방법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3) 기타 관련 개념
3. 지역사회복지 역사 개관
1)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2)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4.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이해
1)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2) 구조기능론과 권력(힘) 관련 이론
3) 교환이론과 사회구성론 4) 다원주의와 엘리트주의 이론
5.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가치, 윤리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 원칙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6.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에 대한 이해
1) 전통적 실천모델론: 로스만의 모델론 2) Weil과 Gamble의 모델론
3) 모델론의 최근 변화
7.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1) 문제 확인 2) 욕구 사정 3) 계획 및 개입 4) 평가 및 종결
8.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역할 2)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별 역할
9.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1) 욕구 사정 2) 옹호/대변 3) 연계 4) 조직화
5) 지역사회 교육 6) 자원개발/동원 7) 협상/갈등조정
10.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1)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2) 지방자치와 정치참여 3) 지방자치와 사회복지전달체계
11. 지역사회복지계획
1)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의의 2) 지역사회복지계획의 방법과 절차
3) 지역사회복지계획의 구성
12. 지역사회복지 추진체계
1) 지역사회복지관과 재가복지봉사센터 2) 사회복지협의회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
4) 자원봉사센터 5) 자활후견기관 6) 기타: 주민자치센터, 지역아동센터, 주민복지문화센터
13.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이해
1)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의의 2)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흐름
3)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유형과 사례
14. 지역사횝고지실천의 특수분야
1) 농촌지역사회 2) 빈곤지역사회 3) 기타 특수한 문제를 지닌 인구집단
15. 지역사회복지 환경변화와 과제
1) 환경변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쟁점 2) 한국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제
지역사회복지론의 전체 내용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장~ 5장 -> 지역사회는 무엇이며, 그 실천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6장~ 9장 -> 지역사회 실천이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어떤 과정과 절차로 사회복지사가 일을 하는지 알아야한다.
10장 ~ 15장 -> 지역사회복지를 둘러싼 환경들이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알아야 한다.
15개 장에서 30문항이 출제되고, 각 장에서 2문제씩 출제된다고 보면 맞다. 따라서 고루 공부하고, 중요한 부분을 좀 더 중점해서 공부해야 한다.
우선, 지역사회복지는 왜 지역사회복지라는 개념이 사회복지에서 중요하게 대두되었는지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사회복지는 아동복지와 빈민을 위한 복지를 주로 다루었다. 즉, 개인이나 가족을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특정 개인이나 가족만을 변화시켜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인식한 사람들에 의해서 지역사회조직이 대두되었다. 즉, 지역사회 주민들이 조직화하여 그 지역사회의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을 동원하여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지역사회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를 한 마디로 지역을 통째로 변화시킨다고 보면 된다.
지역사회복지가 발달된 이유도 이러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어느 한 가난한 동네가 생활비가 더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동네의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했을 경우, 그 동네 사람들은 다른 동네로 이사를 가 버리고 또 그 자리에 다른 가난한 사람들이 이사를 온다. 그러면 그 동네는 다시 가난해지는데, 이는 반복된다. 이러한 가난한 동네를 통째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러한 생각에서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복지가 발전하게 되었다.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각성하여 지역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이슈화를 시켜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복지를 하는 사람들은 사회조사에 대한 기초지식과 사회행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고 운동역량을 키워야 한다.
지역사회복지는 주민들이 함께 하는 것으로 그 뿌리가 인보관운동이다. 지역사회복지에서 가장 상징적인 용어는 “인보관운동, 토인비홀, 헐하우스” 등이다. 이처럼 지역사회복지에서는 역사적으로 다루는 중요한 사건은 반드시 시험에 나온다.
지역사회복지론에서 다루는 다양한 이론과 기술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예컨대, 지역사회복지실천 이론으로 다원주의 이론과 엘리트주의 이론이 있다.
다원주의 이론은 사회는 구성원들이 공동의 가치에 대해서 서로 수용하고 공동의 관점으로 인해 가치도 동의되면서 사회가 유지된다고 본다. 이해관계가 다양하지만 서로가 이익을 주장하는 가운데 이익은 조정되고 결국 공동의 이익으로 발전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엘리트주의 이론은 힘 있는 사람들이 기준을 만들고 질서를 유지하기 때문에, 결국 세상은 힘이 있는 사람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좌우한다고 본다. 이처럼 두 이론은 사회를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고,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나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하는 기법도 다르게 인식한다.
지역사회복지의 6장~9장에선 기존의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지역사회복지에 꼭 필요한 기법인 옹호, 대변, 연계, 조직화 등을 배워야 한다. 개별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 등에 비교하여 지역사회복지는 훨씬 역동적이다. 사회복지사는 이해당사자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전략들이 필요하다. 예컨대,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를 제기해서 이를 정책화 시키는 능력이 매우 절실하다.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왕이면 비용은 적게 들고 효과를 배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 “문제확인-> 욕구사정-> 계획-> 개입->종결”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각 과정에서 배운 전략들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