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년 신입원아 모집요강✦✦✦✦✦✦✦✦✦✦✦✦✦✦✦✦✦✦✦✦✦✦✦✦✦✦✦✦✦✦✦✦✦✦✦✦✦✦✦✦✦✦✦✦✦✦✦✦
동화나라유치원
☙ 교 육 계 획 안 내 ❦ 유치원 수업 내용을 자세히 이해하시고 뒷바라지를 하여 주시면 원아들의 교육효과는 기대이상으로 커지며, 교사, 학부모, 원아가 한마음 한 뜻으로 삼위일체가 되어 더 좋은 교육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유치원 교육 철학은?☀ 1.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들을 만들고 싶습니다. 유아들이 성인이 될 21세기에는 암기하고 모방하는 지식을 지닌 것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모든 정보는 컴퓨터에서 얼마든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조직 사회에서는 매력적인 인성을 가진 자, 리더십과 설득력이 있는지, 남이 해내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21세기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기르고 싶습니다. 내가 누구보다 존중받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절대로 빗나가지 않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살아야 될 이유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지요, 진정으로 이들을 사랑하는 교사들만이 자존감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답니다. 3. 감성지수가 높은 아이로 키우고 싶습니다.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슬픔과 기쁨을 느낄 줄 알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고운 아이로 키우고 싶습니다.
☀ 토론식 열린 교육 수업과 교사중심 수업의 비교분석 ☀
☀ 토론식 열린 교육 수업방법 ☀
일반적으로 교육기관에서는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토론식 열린 수업은 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이들이 일일 꼬마선생님이 되어봄으로 직접 수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교사는 중재역할을 합니다)
1. 원아끼리 가장 알고 싶은 사물에 대하여 다수결 원칙으로 주제를 결정합니다. 본인들의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택함으로 매우 즐거워합니다.
2. 꼬마 선생님은 순번대로 정하여지며, 차트 또는 관련책자를 준비하여 예상 질문에 관한 답변을 연습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실물이 없으면 모형이나 사진, 그림도 가능함(꼬마선생님 순서는 약 한 두 달에 한번 꼴로 순서가 돌아옴) * 아동은 실물이 있으므로 많은 흥미가 유발되며, 흥미가 클수록 학습효과는 극대화 될 수밖에 없습니다. * 꼬마선생님의 차례가 돌아올 때마다 남에게 인정받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므로, 발표력과 자신감이 향상됩니다.
3. 다른 유아들은 주제에 관련해 궁금한 점을 꼬마선생님께 질문을 합니다. (교사가 더욱 다양한 질문을 유도하므로 창의력이 발전됩니다.)
☀토론식 열린 수업의 연결수업
모든 사물에 관한 상황, 또는 문제 상황을 제시해주면서, 어떻게 상황을 전개해 갈 수 있을지에 관하여 표현을 해보게 함으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창출되어진다. (창의력, 사고력 신장수업)
* 언어, 수, 과학, 조작 모든 영역을 놀이화하여 머리를 쓸 수 있도록 유도하여, 언어, 수, 과학, 사회를 재미있게 놀이하는 가운데 익혀가도록 제작되어있습니다. * 주 2-3회 정도 사용방법과 규칙을 알게 하며, 자유선택 놀이 시 주로 사용되며 여러 반이 돌려가며 교구를 교환하여 사용하게 됩니다.(교구 수는 약 수백여점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➀ 산책 및 자연활동 ➁ 1년간 실시할 자연관찰 프로그램 * 농작물 관찰 : 무. 배추, 감자, 깻잎을 자라는 과정을 관찰케 하며, 직접 꼬마농부가 되어 곡식을 수확함으로 가정에서 엄마와 함께 요리를 해서 먹어보도록 한다.(연 4,5회 가량 가정으로 수확한 곡식을 가져가게 함)
* 과 학 : 주 1회 과학실험을 통하여 과학적인 사고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예) 물과 불의 성질, 공기, 온도 등을 실험을 통해 알게 된다. * 요 리 : 토론식 주제인 실물재료로 나물, 부침, 주스 만들기, 팝콘 아이스크림 등을 만들어 먹어본다.
* 주 1회 그리기, 평면작업, 입체 만들기로(격주로 실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맘껏 그림으로 표현해 보게 하여 만들기, 꾸미기, 접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 색종이 접기와 만들기 - 격 주로 실시
* 무지개연 수업 경쾌한 명곡 음악을 들으면 무지개 모양의 연으로 리듬과 박자에 맞춰 놀이하는 독일에서 도입된 프로그램 * 계 이 름 단계별로 쉬운 동요를 계이름으로 노래 불러봄으로 계이름 위치를 알게 되며 지속적 훈련 시 청음감각이 발달되어진다. * 청 음 수 업 피아노 소리를 듣고 음높이와 계이름을 알아맞히도록 유도한다. * 연령별 악기수업 : 5세 - 리듬악기, 6세 - 실로폰, 7세 - 멜로디언
- 듣 기 : 토론식 열린 수업은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가능함으로, 듣기훈련이 되어 질 수 있다. - 말하기 : 매일 질문하고, 답하는 연습을 일 년간 지속함으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 읽 기 : 한글 소리 합성법을 통해 글자가 형성되는 원리를 알도록 한다. 주입식 방식이 아닌 노래하듯이 재미있게 저절로 익혀지도록 한다. * 5세 받침 없는 글자를 터득시킨다. * 6세 : 한글 완전획득과 쓰기를 터득시킨다. * 7세 짧은 글짓기, 독후감, 창작동시, 논술력 향상을 도모한다. = 한글교육 : 취학 준비를 위한 언어교육이 결코 아니며 글을 읽고자 하는 호기심과 창의력 발달을 꾀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 쓰 기 : 언어전달 방법으로 인하여 쓰기를 모색한다. (언어전달은 단어, 또는 문장을 엄마께 전달토록하며, 암기력,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교사는 언어 전달한 내용을 카드로 만들어 매일 반복 기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창작동시 만들기 사물에 관하여 관찰을 유도한 다음 아름다운 언어, 재미있는 생각을 떠올리게 한 후, 동시를 꾸며보도록 한다. * 속담, 격언알기 속담, 격언을 통하여 기본적인 윤리를 알게 되며,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는데 도움을 삼도록 한다.
이보영 Talking kids의 영어 토킹 전문 교재와 교육프로그램으로 가르칩니다. 이보영 Talking kids 전문교재로 중요단어와 문장을 익히고 토킹북으로 확인 및 연습을 한 후 피닉스 연습 및 원서 읽기 학습에 들어갑니다.
착한 아이 인사법을 수시로 지도하며, 바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주 1회 칭찬하고픈 내용을 엄마가 언어전달 노트에 적어 보내주고, 원에서도 착한행동을 스티커를 붙여줌으로 칭찬하여 주는 착한아이 왕을 뽑아 지도자 역할을 해보게 한다.
일방적으로 누구나 의례적으로 하는 형식적인 사랑 이외에 선생님께 존중받고 사랑받는 느낌을 갖게 해주는 사랑표현 방법으로 자존감을 극도로 높여준다. - 매주 1회 선생님과 포옹하여 속삭이기, 너만을 사랑해 노래불러주기, 손바닥 터치하기, 간지럼 태우기, 손등에 사랑해 써주기 등….
KT영재 한국 영재 전문교육원에 프랜차이즈를 납입하여 실시 (전문 영재교육기관에서 주 2회 18만원을 받고 실시하는 고급 교육) * 교육방법 : 1. 두뇌발달 촉진을 위한 교재인쇄물을 주 2-3회 실시하여,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킴 2. I. Q. 검사 시 실시되는 천재 블록을 교육하여 점차 빠른 시간에 맞출 수 있도록 유도하여 I. Q. 증진시킴
7개의 퍼즐조각(칠교놀이)을 이용하여 I. Q.를 증진하며, 델타샌드 모래놀이를 수영장에서 3주에 1회 실시합니다.
아이짐 체육 놀이기구를 이용한 유아체육 및 신체발달 증진 (강당 및, 대운동장이용)
태권도교육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며 대근육 발달과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세계화, 국제화에 맞추어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한자교육실시 (7세반은 학기말 8급 한자 검정 시험 실시)
자신감과 어휘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1교실 : 오르다 교구수업(교구와 활동지를 병행하여 게임을 통한 놀이수업) 2교실 : 마그네틱수업(막대자석과 구슬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놀이수업) 3교실 : 카프라 수업(카프라를 이용하여 집중력 및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놀이수업) 4교실 : 유아체육수업(유아들의 신체발달에 맞게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기초체력 증진 프로그램) 5교실 : 젠가 블록, 보드게임교실(비례, 대칭 있는 구조들을 이해하는 젠가 블록과 스릴만점의 다양한 보드게임 프로그램) 6교실 :‘책 읽는 친구들’독서교실(도서관을 이용하여 책을 읽고 도서 목록표를 작성하여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프로그램) 7교실 : 색종이 접기 교실 (연령별로 구성된 색종이 접기 프로그램) 8교실 : 레고닥타 교실(독창적인 모형을 응용, 발전시켜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프로그램)
☀ 연 령 별 특 별 활 동 ☀
* 가 베 반 : I. Q, E. Q, C. Q.를 동시에 높여 주는 놀이교육(주 2회 실시) * 한 글 반 : 읽기 쓰기 터득을 목표로 수준별로 개인지도하며, 원에서 실시하는 한글교재를 토대로 진도를 나감 (주 2회 실시) * 미 술 반 : 그리기, 만들기, 색종이 접기, 물감, 평면작업...을 미술 전문교재로 함(주 4회 실시) * 몰펀 블록반 : 과학의 원리와 놀이를 접목시킨 창의 교구로서 사각뿐만이 아니라 삼각, 원형, 링크가 있어 상상 하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창의력과 지능개발에 많은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주 2회실시)
* 영어초급반 : 이보영 Talking kids 수업으로 말문을 다듬고, 읽고 쓸 수 있는 준비를 하며 간단한 손유희 및 리터러시 교수법을 활용하여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의 4영역을 골고루 발달시키도록 하는 수업 (주 4회 실시하여 영어실력이 탁월이 신장되어지며, 영어발표회 실시) * 수 학 반 : 수준별 난이도가 있는 교재를 사용하여 1:1대응, 분류, 도형, 패턴, 덧셈과 뺄셈, 연산 등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활동합니다(주 2회 실시). * 맛있는 생각(사고력 증진프로그램)반: 한솔교육이 만든 교육기관 전용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맛있는 생각’은 아이들의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을 통합적으로 키워줍니다. 한솔교육만의 차별화된 교재와 교구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넓고 깊게 생각의 크기를 키워줌(주 2회 실시 ) * 과학실험교실반 : 과학현상을 생활 속에 밀접하게 연결하여 과학형상에 관심을 갖고 호기심과 과학적 경험을 심어줌 (주 2회 실시 )
* 영어중급반 : 이보영 Talking kids 수업으로 말문 열기 준비를 하며 재미있는 활동을 통한 영어 노출시간을 갖으며 영어도 우리말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업으로 영어 듣기와 문자노출을 제공하며 기본적인 라임송 또는 쉬운 2,3단어의 회화수업을 체계적인 복습활동으로 학습의 성취도를 높이는 수업임 (주 4회 실시. - 영어발표회 실시) * 독서표현활동반 : 논술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프로그램으로 놀이와 독서를 접목하여 다양한 표현활동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주제에 맞는 교재로 사고의 폭과 길이를 키워주고 다양한 교수자료로 수업함(주 2회 실시 ) * 바둑교실반 : 집중력과 인내력을 키워가며 특히 사고력과 두뇌 발달과 창의력 발전에 효과적임(주 2회 실시) * 바이올린반 : 바이올린은 소근육 발달과 음감향상에 효과적이고, 특히 손끝 사용으로 인하여 두뇌발달촉진 (주 2회 실시 )
☀ 3년간 실시하는 행사 ☀ 부모님께 보여주기 위한 행사가 아닌, 교육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행사만 진행함
- 3월 : 입학 오리엔테이션, 쑥 캐기, 교사 비디오 모의 수업 - 4월 : 농작물 씨앗심기 및 관찰, 올챙이 잡기, 달리기 대회 - 5월 : 어린이날 교사연극, 소풍 겸 놀이월드 캠프, 시장놀이 - 6월 : 예절한마당(엄마참석), 앵두 따러가기, 딸기밭 견학 - 7월 : 곤충 잡이 대회, 자전거 경주대회, 반별 체육대회, 자동차면허시험 - 8월 : 수영하기, 냇가 물놀이 - 9월 : 교구 워크숍(엄마참석), 소풍 겸 바닷가 캠프, 기차여행, 과학 워크숍(엄마참석) - 10월 : 토론식 열린 수업 발표회 및 참여수업(엄마참여) 농작물(고구마, 배추, 무) 수확하기, 송편 빚기 - 11월 : 김장하기, 사과, 배 밭 견학, 아빠 참여수업(아빠참석) - 12월 : 산타잔치, 박물관 견학
* 행복한 날의 축제 (연3회실시) -휴지축제, 동화책축제, 물의축제, 운동축제, 요리축제, 전래 놀이 축제, 신문지 축제, 과일축제, 풍선축제, 밀가루 축제, 동물축제 등 (틀에 박힌 정규수업을 탈피하고 축제주제를 통하여 맘껏 창의적인 놀이를 하여 행복함을 만끽하도록 한다.)
* 행복한 날의 캠프(연3회실시) 3년간 돌아가며 실시되는 캠프의 종류는 회남 가족별장 캠프, 대청댐 가을 추수캠프, 무주리조트 캠프, 청주 동물원, 청주 어린이 회관 캠프, 전주 동물원 캠프, 장태산 캠프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