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사회는 나날이 발전하고 인간은 보다 풍부한 창조성을 발휘하며 살아가야 하는 문화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시대적, 개인적 필요에 의해 글 쓰기를 통한 표현의 기회는 더욱 늘어날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능력이 자기표현력인 것이다. 자기 생각, 감정을 글로 써서 남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은 특히 자라나는 아동기에 그 기초를 닦아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꾸거나 풍성한 정서를 쌓는 기회는 많이 제공 받을수록 유익함이 있다. 그것은 한 사람이 자신이 귀한 가치를 지닌 존재이며 가치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 받을 때 삶의 의미를 느끼고 올곧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들이 행여라도 소외 받지 않고 자기 존재성을 찾아가며 따뜻한 인간성을 교감할 때 우리 사회의 미래는 밝고 행복해질 것이다. 미래의 주역으로서 어떤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살아가는 지혜가 어느 때보다 요청되는 시대가 바로 요즘이다. 따라서 자기 표현의 능력을 지닌 자라야 독창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양질의 삶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임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사용’과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의 신장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창의적인 언어 사용 능력이 국어 교육의 긍극적 목표라는 것을 명쾌히 드러낸 것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것은 글 쓰기 창작 교육이 보다 더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동의 생활 경험을 언어나 문자로 자유롭게 표현시켜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효과적으로 돕는 힘이 바로 창의적인 언어 표현 능력이다. 현장의 실태를 보면 글 쓰기 수업이 아동의 생각을 키우고 개성있는 상상력으로 끌어내는데 역부족이 있다. 아동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글 쓰기 흥미를 유발하고 창작 의욕을 드높여 진솔하고도 개성있는 내부 언어를 터뜨리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문학적 상상력과 개성있는 표현을 중시하는 아동시 쓰기에서 흥미유발과 다양한 표현활동은 더욱 필요한 활동이다. 아동의 입장에서 볼 때 산문에 비해 분량이 짧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시 쓰기를 쉬운 작업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산문 같은 문장을 행과 연을 지어 그럴싸하게 나타내면 동시가 되는 줄로 아는 아동이 꽤 있다. 이러한 시 쓰기의 오류를 바로잡아 짜임새 있는 시를 완성해 내는 능력을 길러줄 필요를 느꼈다. 한 두명의 지도보다는 창작 동아리를 조직하여 집단적 활동을 통해 창작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다 확산된 생각과 사고력을 끌어냄으로써 질 높은 작품을 꾀해갈 수 있으리라는 믿음에서다. 풍부한 상상력을 토대로 개성있는 시를 낳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시 쓰기 지도가 뒷받침 되어야 함을 거듭 확인하게 되었다.
Ⅱ. 문예창작 동아리 운영
1. 조직
단편적이고 일시적이며 체계성이 부족한 글쓰기 지도를 지양하고 보다 집중력있게 지속적인 쓰기 지도를 가하기 위하여 ‘문예창작 동아리’반을 편성 운영하였다. ‘문예창작 동아리’는 계발부서인 ‘문예부’와는 별도로 본교에서 처음 시도하는 상설 활동반이란 점에서 학교 당국의 주목을 받으며 출발했다. 동아리 활동이 주로 개별 지도로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 비추어 무리한 인원이 아닌 문예에 취미와 특기를 지닌 10명 이내의 소수 희망자로 구성하였다.
구성
5년 4명, 6년 3명
7명
일시
매주 월, 수, 목(3일간)
오후 3-5시
화, 금, 토는 집에서 과제 글쓰기 부여
장소
2-2 교실
자료 활용이 손 쉽고 지도교사의 광범위한 지도력이 가능함
준비물
아동: 필기구
교사: 원고지, 본보기글 자료집, 작품집 파일, 인터넷 자료
원고지와 초안지는 충분량을 교실에 준비하여 사용함.
자료집은 집으로 대여 허용.
2. 창작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1학기는 기본 소양과 기초기능 다지기 과정으로 주로 시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이론과 실제를 연마해 가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짰다. 2학기는 창작력 심화를 도모하기 위해 글제를 부여한 뒤 자신의 역량을 총집결하여 창작에 임하게 하는 활동을 펼쳤다. 그리고 통합적 쓰기 지도를 통해 시 쓰기의 능력을 완성해 가도록 하였다.
주
주제
내 용
준비물, 유의사항
1
시의 특성
시의 특성, 구조 이해
자료제시기, 새생활 바른글
2
다양성 탐색
소재, 구조의 다양성
아동문예지도 이론과 실제
3
창작과정 탐색
취재-구상-기술-교정-평가
원고지. T.V
4
창작단계 밟기
취재단계 글감 찾기 요령
새생활 바른 글, 글쓰기길잡이
주
주제
내 용
준비물
5
창작과정(1)
구상방법 찾기
우리들의 글쓰기 선생님,
새생활 바른글
6
창작과정(2)
시상전개, 기술하기 요령
새생활 바른글, 글짓기 교실
7
창작과정(3)
교정 및 평가, 감상요령
새생활 바른글, 글짓기 교실
8
의성어, 의태어 활용
의성어,의태어 활용에 의한 수식하기
새생활 바른 글, 교사용 지도서
9
시창작 단계
효율적인 시 창작 단계
쓰기교육의 전략(국어교육연구회)
10
좋은 시와 좋지 않은 시
좋은 시와 그렇지 않은 시의 구별
쓰기교육의 전략(국어교육연구회)
11
시 감상(1)
좋은 시 분석하며 감상
어린이낭송시집, 글쓰기길잡이
12
시 감상(2)
아동시 이해하기
아동시 모음집, 신문 자료
13
시 감상(3)
아동시 입상작 살피기
아동시 모음집, 인터넷 자료
14
패러디
패러디 방식 활용
패러디 연구 논문(교육대학원)
15
비유(1)
직유와 은유
아동문예 지도의 이론과 실제
16
이미지
이미지의 이해
아동문예 지도의 이론과 실제
17
의인화
의인화 아동시 탐색
아동문예 지도의 이론과 실제
18
평가
글제 부여, 창작, 평가
원고지, 초안지, 자료제시기
Ⅲ. 시 창작 지도 사례
1. 창작과정 훈련
일반적인 운문 쓰기 과정을 밟아 쓰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강화하였다. 기대만큼 궤도에 오른 아동은 주제설정과 취재구상을 묶어 동시에 그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주문하였다.
동기유발
→
주제설정
→
취재구상
→
표현.기술
→
퇴고.정서
→
감상.평가
감동의 취재
→
창작
→
감상. 평가
‘시 다운 생각’은 깊은 마음의 움직임에 의한 절실한 정감에서 드러난다. 곧 개성있는 자기만의 느낌을 말한다. 좋은 시의 열쇠는 그러므로 취재. 구상 단계에서 거의 결정된다고 해도 틀림이 없다. 실제 창작 지도시 취재. 구상 단계에서 흥미로운 동기유발과 시 쓰기의 방향을 잡아주기만 잘 해도 거의 기대수준에 미치는 작품을 쓰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단계의 긴밀한 지도가 왜 중요한가를 말해주는 대목이다. 아동의 입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쓸까 하는 두려움을 해소하고 자신감 속에 개성있는 시를 자기다운 언어로 써 갈 수 있는 초기환경이 그만큼 중요하다.
2. 기술 전 지도의 강조점
①지도의 핵심을 짜내어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동기 강화 지도를 한다.
②아동들에게 글을 쓰는 목적과 글감 인식을 분명히 하게 한다.
③쓰기 의욕을 지속시키기 위한 대화법, 직관법, 명상법, 연상법, 상상확대법 등 을 통한 장면의 재현을 환기시킨다.
④새로운 예문이나 교재를 발굴하여 새롭게 글쓰기에 접근해 가도록 배려한다.
⑤교사와 아동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아동의 내면 세계, 심리 상태를 깊이 파악 하는 교사의 헤아림이 중요하다.
⑥구성, 설계한 내용을 토대로 일관되이 시상을 전개해가도록 배려한다.
3. 글감 찾기
취재. 구상 단계에서 특히 글감 찾는 안목이 중요한 것은 좋은 글감에서 좋은 글이 씌여지기 십상임을 경험을 통해 익히 알고 있어서이다. 그러므로 아동들로 하여금 항용 취재장을 지참케 지도함은 매우 바람직하며 그 때 그 때 글감을 메모해두는 습관을 갖게 주문하였다. 대체로 현장에서 쓰기 지도시 글감 고르기 과정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일방적인 글제 부여는 억지 글이 되어 바람직하지 못하다. 일반적으로 글감을 고를 때 계절별로 고르기, 하루를 셋으로 나누어 아침, 낮, 저녁(밤)으로 고르기, 혹은 본 일, 들은 일, 한 일, 생각한 일 등으로 분류하여 글제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이 있다. 글감이 골라진다 하더라도 뚜렷한 인상을 남긴 글감이 아니라면 역시 좋은 글을 기대하기 어려움이 있다. 글감은 참신성이 있으면서 자기만의 독창성을 드러내고 개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안목을 길러주도록 배려하였다.
가정이나 학교, 그리고 마을이나 자연에서 자주 대면하거나 경험하게 되는 글감들을 뽑아 계절별로 분류하여 표를 작성한 뒤 동아리 아동들에게 배부하여 활용토록 하였다. 그리고 글감잡기를 할 때 여러 유사한 경험이거나 다른 아동들에게서도 발견되리라 생각하는 글감은 피하고 독특한 자기만의 경험이 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태도를 취하게 했다.
[예] 손
*내 손이 하는 일- 공을 치는 일. 지금도 쑥쑥 자라는 손
*할머니 손-아기 궁둥이를 닦아주는 손
*엄마 손- 쌀 항아리를 박박 긁어 파는 손
*오빠 손- 클릭클릭하는 손
*친구 손- 장난을 치려고 발버둥을 치는 손
*선생님 손-분필가루를 묻힌 하얀 손
*마술사 손-계절을 몽땅 감추고 있어 꽃도 눈도 바람, 새도 꺼내놓는 신비한 손
*예수님 손- 늘 가난한 손. 병든 자, 약한 자를 어루만지는 손
구분
한 일
본 일
들은 일
생각한 일(느낌)
봄
삼일절
국기게양
새학년
내 동생
입학식
학용품
청소
편지
꿈
나무 심기
신체검사
자연관찰
용돈
소풍
어린이날
졸음
내 짝
새교실
일학년
나비
새싹
봄햇살
제비
진달래꽃
폐품 이용
경로잔치
석가탄신일
아지랑이
꽃집
만세운동
참새
담임선생님
일기예보
물소리
건강
이순신 장군
방정환
종다리
뻐꾸기 울음소리
새 봄
세금
날씨
물자 절약
새 희망
몸
발명
공중도덕
부모님
어버이은혜
세월
시간의 흐름
여름
군경유가족 위문농사 일
제헌절
통신표
여름방학
물놀이
광복절
수재민 돕기
포도밭
피서
현충일기념식
농촌 일 돕기
무궁화꽃
장마
물난리
뭉게구름
바다
반딧불
태풍
별
그늘
배
호국안보 정신
6․25 이야기
피난 경험담
개구리 소리
매미
천둥
파도 소리
바람 소리
통일
법과 규칙
질서
휴전선
가뭄
교통 도덕
태극기
나무
열대야
가을
개학날
과제물 전시
추석
개천절
운동회
학예회
독서
수학여행
가족 기행
체험학습
기차
성묘단
병원
보름달
철새
허수아비
서리
단풍잎
은행잎
첫 눈
들꽃
가을 하늘
단군 할아버지
한글창제
응원 함성
탈곡
결핵 예방
수출
풀벌레 소리
서리내리는 소리
나의 결심
이산 가족
세종대왕
친구
학생의 길
낙엽
나의 비밀
전학 간 친구
푸른 하늘
겨울
불우이웃 돕기
크리스마스 날
겨울 밤
군밤 구워 먹기
설날
세배
감기
팽이치기
눈 길
눈싸움
집배원 아저씨
카드
소포
소방관 아저씨
썰매
스케이트
새달력
연
졸업
전화
부엉이
불조심
산타 할아버지
문풍지 소리
신문 배달
찹쌀떡 장수
크리스마스캐롤
인권 평등
나의 집
자선 남비
구세군
새 해
나의 소망
입시 시험
4. 구상 단계의 표현 방식
구상 단계의 표현 방식에서 특히 강조되는 것은 글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허기 위해 어떤 주제 밑에 어떤 순서로 언어를 조직하여 정밀하게 전개해 나갈 것인가를 설계하는 일이다. 많은 아동이 이런 절차를 밟지 않고 곧바로 시를 써가는 경향이 많은데 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같은 설계는 꼭 필요한 작업이다. 이런 구상만 제대로 갖춰도 시의 절반은 이미 성공한 셈이다.
①보여주기
시각적 이미지와 감각어를 활용하여 시적 장면을 그림처럼 보여주기만 한다. 작 자는 말을 숨기고 있지만 독자의 반응과 공감을 은근히 끌어내고자 하는 전략이 깃들어 있다.
②들려주기
주로 대화체 표현을 통해 청각적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는 방식이다. 화자가 시 적 장면을 적극적으로 감정을 담아 들려준다. 독자를 보다 생생한 시의 장면 hr 으로 끌어들이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③보여주면서 들려주기
보여주기와 들려주기가 지닌 양면적 효과를 최대한 누리면서 보다 입체적인 시 의 감동을 유발시켜 독자의 반향과 울림을 거두려는 전략이다.
5. 다양한 예문 자료 활용
적절한 소재, 의미와 형식 구성이 조화를 이룬 작품성을 확보한 본보기글은 교사의 백마디 말보다 때로는 아동에게 훨씬 파급 효과를 미치는 법이다. 글쓰기 지도시 잘 된 본보기글을 통해 교사역을 내맡겨도 전혀 손색이 없는 것은 감수성이 예민한 아동들이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수월하게 좋은 점들을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소화해내는 장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시간 내에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업무에 바쁜 교사의 수고를 덜어주는 잇점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양질의 아동 작품들을 폭넓게 다량 확보하여 적시에 자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창작동아리 지도에 활용한 본보기 글 자료는 다음과 같다.
자료명
펴낸 이
자료명
펴낸 이
꽃축제 입선작
북구청
엑스포 감상작품
과학재단연합회
전국 건강글짓기대회 입상작
새싹회
무등산사랑 글쓰기 한마당
무등산보호단체 협의회
우리들의 세금
국세청
우리들 꿈동산
생명보험 글짓기
인권의 날개
국제인권운동 지부
현장글쓰기 모음
새교실사
물 글짓기 모음
수자원공사
국민연금과 함께
연금관리공단
5월의 제비꽃
5․18 재단
푸른별 사랑아이들
동원육영재단
겨레의 얼을 찾아서
독립기념관
통일의 열쇠
민족통일중앙협의회
대나무를 바라보며
담양시사랑회
함께 그리는 통일
경찰청
빛사랑 문학상
한국전력 전남지사
책이랑 도란도란
광주시 동부교육청
그밖에 신문자료로 ‘어린이동아’, ‘소년조선일보’, ‘소년한국일보’, 등을 활용했으며 어린이잡지로는 ‘어린이 동산’, ‘어린이문예’ , ‘소년’ ‘소년문학’, ‘아동문예’ 등을 활용하였다.
6. 시 쓰기 오류 경향 교정 활동
반복되는 시 쓰기에서 일정한 자기의 틀과 습관을 가지게 된 아동들은 당당히 자기 목소리를 내보임에 따라 자기 스타일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자기가 어떤 오류를 범하는지 스쳐지나가거나 모르고 넘어갈 때가 적지 않다. 이 때 교정 작업이 필요하다. 잘못을 지적하고 교정은 작업은 이원화하여 지도해 가면 좋다. 우선 자기 스스로 교정을 하고 다시 동아리 상호간 바꾸어 읽어가며 교정하는 활동이다. 여기서 일차 지적된 곳을 바로 잡게 한다. 다음은 최종적으로 교사가 글을 살펴서 전체적으로 오류 경향을 하나하나 지적해 준다. 해당 아동은 다시 고쳐서 써 본다. 동아리 아동 간에 교정 활동을 할 때 좋은 시의 관점표를 보면서 지적해가도록 지도했다.
① 자기와 아동 상호간 교정
좋은 시
좋지 않은 시
아동의 생활이 담긴 시
어른스럽게 꾸며 쓴 시
주제가 명확하고 의미가 투명한 시
주제가 불분명하고 의미가 불투명한 시
아동의 상상력이 잘 나타난 시
상상력이 부족하고 구태의연한 시
새로운 표현이 드러난 시
남이 표현한 것을 빌어 쓴 시
압축이 잘 돼 간결미가 있는 시
언어를 길게 늘여 지루한 시
놀라운 발견을 다룬 시
흔한 이야기를 재탕한 시
생생하고 신선도가 느껴지는 시
전혀 신선감이 없고 무덤덤한 시
자기만의 독특한 경험을 쓴 시
상투적인 일을 진부하게 드러낸 시
긴장감을 일으키는 시
긴장감이 떨어지는 시
연과 행의 가름이 자연스러운 시
연과 행이 제멋대로 된 시
리듬이 살아있고 낭송에도 알맞은 시
리듬감각이 없어 딱딱한 시
공을 들여 정성껏 쓴 시
대충 안이하게 모방하여 쓴 시
감각적인 이미지가 살아있는 시
감각적 이미지가 죽어있는 시
② 마무리 교정
최종적으로 교사의 교정을 받게 하였다. 일반적인 교정 원칙을 밟았다. 즉 부가의 원칙, 삭제의 원칙, 구성의 원칙이 그것이다.
*부가의 원칙: 쓰고자 하는 바를 만족하게 썼는가? 다시 말하면 요구 조건이 충족되었는가? 의도와 전략이 제대로 채워졌는가를 살핀다. 그러면서 불비한 부분, 빠뜨린 부분을 첨가, 보충하면서 표현을 상세하게 한다,
*삭제의 원칙: 글 쓰는 사람의 솔직한 심정이 나타났는가? 가식이나 허식은 없는가를 살핀다. 그리하여 불필요한 부분, 지나친 부분, 조잡하고 과장이 심한 부분 등을 삭제하면서 표현을 긴장시키거나 간결하게 한다.
*구성의 원칙: 글의 순서를 바꾸어 효과를 더 높일 수 없는가? (행과 연) 문장 전개의 구성상 고칠 부분을 발견하여 주제 전개에 맞게 부분적 양상을 고쳐 나간다.
이 세 원칙은 결국 덧붙이고 빼고, 바꾼다는 개괄적인 것으로서 아동의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적용해 가고자 하였다. 특별한 것은 동아리 회원의 이메일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과제학습으로 부여한 작품을 교사의 이메일로 보내게 하여 교사가 오류를 지적하고 교정하여 다시 송부함으로써 보다 입체적이고 편리하게 시 쓰기 지도를 가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ㄱ. 낱말 교정
*어법과 문법에 맞게 고치게 한다.
*오자, 탈자가 나온 것을 고치게 한다.
*문맥의 흐름에 맞는 언어로 고치게 한다.
*주절과 종속절의 관계에 맞는 어휘로 고친다.
*수식어, 의성어, 의태어의 적합성 여부를 따져 더 적절한 어휘로 바꾸게 한다.
ㄴ. 띄어쓰기
새 맞춤법 통일안에 의하여 띄어쓰기를 교정하도록 하였다.
ㄷ. 행과 연 가르기
* 리듬에 따라 나누기: 7․5조, 4․4조 등의 운율을 살려 반복함으로써 그것을 바탕으로 행을 세워나가게 한다.
*의미에 따라 나누기: 시상을 세우고 의미를 제시하며 시상을 고조시켜 전개하 고 시상의 마무리를 짓는 일련의 의미 전환에 따라 나눈다.
*이미지에 따라 나누기: 시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에 따라 행과 연을 세워 나간다.
*시간, 장소에 따라 장면별로 연을 달리 하게 한다.
ㄹ. 주제와 연관이 없는 쓸데없는 연 삭제하기
ㅁ.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더 필요한 연을 부가한다.
ㅂ. 한 숨에 그려낼 수 있는 길이의 시어는 한 행에 나타내게 한다.
ㅅ. 문장 부호를 상황에 맞게 나타내도록 한다.
ㅇ. 행과 연의 길이를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게 다듬도록 한다.
ㅈ. 원고지 쓰는 법에 맞게 행과 연을 배열하도록 한다.
③ 교정 완료시
ㄱ. 동아리 전체 앞에서 낭독을 하게 하여 시의 맛을 교감하게 하였다.
ㄴ. 어린이 잡지, 어린이 신문, 학교 신문 등에 투고하여 활자화 하는 기회를 가 짐으로써 시 쓰기 의욕을 북돋았다.
ㄷ. 시화로 재구성하여 학교 복도 및 환경게시판에 게시하도록 권장하였다.
ㄹ. 위와 같은 실천이 이루어짐에 따라 동아리 회원의 창작 의욕이 강화되고 선 의의 경쟁이 뒷 따라 작품의 질이 더욱 향상되었다. 자기 작품에 한껏 자신감 을 갖게 되고 애착심을 보였으며 시 쓰는 즐거움을 누리게 된 것이다. 또한 자 신의 시 쓰기 실력을 객관적으로 가늠할 수 있게 되어 창작의욕이 시간이 갈 수록 높아지는 것을 지켜 볼 수 있었다.
ㅁ. 스크랩북 활용
운문 작품을 즐겨 읽는 습관을 갖게 하려는 일환으로 폭 넓은 연관 작품을 동 아리 회원 스스로 수집하여 스크랩하며 감상하는 기회를 갖도록 유도했다. ‘동 심의 메아리’ 스크랩을 만들어 스기 자료로 활용케 했으며 자신이 생산한 작품 들을 모아둠으로써 시 쓰기 성장 과정을 지켜 볼 수 있도록 했다. 책이나 신문 에 게재된 모범 작품들을 복사하여 첨부하게 하고 자주 읽으며 느낌을 발표하도록 했다.
7. 아동시의 다양성 맛보기
아동시 감상 기회를 가질 때 각각의 시들이 지닌 다양성을 맛보도록 주문했다. 다양성이란 소재의 다양성, 구조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다양성을 수용함으로써 늘 새로움의 시를 창작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시 쓰기에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①소재의 다양성
ㄱ, 자연 현상
자연의 역동성, 순수성, 불변성 등 신비한 질서와 이법의 발견을 통해 놀라운 자연의 세계를 의미화 함
ㄴ. 일상과 사물
매일 부딪치는 주위의 사물을 시적 대상으로 하여 그 의미를 찾아보거나 친 밀한 관계 맺기를 시도함
ㄷ. 생활 감정
생활 체험을 마음 안에 끌어 들여 내면의 인식 작용을 진솔하게 표출함
ㄹ. 상상과 연상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소재로 취하여 환상 장치를 통해 동화적 상상력을 펼쳐 보임
ㅁ. 역사 의식
역사 체험의식을 긴장감과 간절한 언어로 형상화 함
ㅂ. 생명 현상
신비로운 생명 탄생의 비밀과 창조의 세계에 대한 경외로움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지켜봄
ㅅ. 의인화
순수 직관력과 동신적 상상력으로 바깥 세계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 거리감을 없애고 동화함
ㅇ. 대화체
마음의 움직임을 분위기 있게 나타내고자 시적 대상과 자연스런 대화를 나누 며 따뜻한 교감을 드러냄
ㅈ. 상징 장치
두 대상의 유사성보다 좀더 고도의 언어의 결합을 통해 감춰 둔 원관념을 일 깨움
② 구조의 다양성
ㄱ. 가
한 단락으로 의미의 시작과 끝을 마무리 지음
ㄴ. 가-가1
첫 연에서 엳은 느낌, 의미를 한번 더 연장함
ㄷ. 가-가1-가2(가-가1-가2-가3)
반복의 효과와 리듬감을 추구
ㄹ. 가-나
첫 연에서 시상을 일으킨 뒤 호흡을 달리 하여 둘째 연에서 마무리 함
ㅁ. 가-가1-나
시상을 세우고 다시 시상을 반복한 뒤 호흡을 바꿔 마무리 함
ㅂ. 가-나-나1(가-나-나1-나2)
ㅁ의 구조와 대조적임. 첫 연에서 일으킨 시상을 둘때 셋째 연에서 받치고 마 무리 함
ㅅ. 가-가1-나-나1
첫째 둘째 연에서 시상을 세운 후 호흡을 바꿔 셋째 넷째 연에서 반복 마무 리 함
ㅇ. 가-나- 가1-나1
가-나 형을 한번 더 되풀이 한 형태로 주제를 선명히 하는 효과가 있음
ㅈ. 가-나-다
처음-가운데-끝의 3단 구성으로 기장 많이 시용하는 형태
ㅊ. 가-나-다-라
가-나-다 형이 발전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를 거느림. 기-승-전-결의 의미 체 계를 띰
이러한 아동시의 다양성은 언어 표현이 다채롭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감성을 시 쓰기를 통해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달리 말하면 현장에서 시 쓰기가 비교적 자유로운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얘기도 된다. 그러나 어느 특정한 틀에 갇혀 편협한 시 쓰기를 강요 받는다면 위험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열린 지식정보화 사회,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문화시대에 걸맞게 시의 틀이나 시의 소재도 다양하게 발전해 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독특한 개성, 창의력, 자기다운 표현력은 획일적인 틀을 벗어날 때라야 가능해진다.
Ⅲ. 결언
좋은 시를 쓰는 일은 좋은 심성과 고운 정서를 개발해내는 일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아동의 생활과 아동의 사상, 아동의 감정이 반영되는 시 쓰기가 되어야 한다. 시 창작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언어의 표현 기능 외에도 더욱 소중한 가치로서 밝고 고운 심성을 가꿀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시 창작 교육은 결국 개성 있는 표현, 풍부한 감정 표출을 통해 따뜻한 인간성과 올곧은 성장, 진실된 삶의 태도를 가꾸는데 그 일차적 가치가 있다.
현장에서 시 쓰기 지도시 보다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창작 동아리를 조직 운영하였는 바 실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특히 시 쓰기에서 취재, 구상 단계에서 밀도 있는 지도가 아동의 작품의 완성도를 결정할 만큼 중차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아리 회원끼리의 선의의 경쟁이 작품의 질을 향상시켰다고 하는 성과 말고도 아동 각자의 창작의욕이 시간이 흐를수록 증폭되는 미래적 효과까지 거두게 된 것이다. 여러 다양한 본보기글 자료들은 동기유발자료로서 적절하였으며 그 장점들을 취함으로써 내용면에서 형식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대수준으로 향상을 보여 주었다.
참신한 개성과 아동 특유의 시적 상상력을 끌어내는데 주안점을 두고 일반적 시 창작 단계의 절차를 밟았다. 이는 무턱대고 글제를 부여하여 원고지를 메꾸게 하는 낡은 창작 교육에서 벗어나 딱딱한 고정관념과 낡은 틀을 뚫고 시 쓰기 작업을 정교화 하는데 보탬이 되었다. 참신함과 특유의 직관력을 살리는 시 쓰기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아동시 세계를 열어가려면 잘 설계된 창작활동이 필수적이란 것을 거듭 확인하게 되었다.
운문 지도과정, 활동 프로그램 설계, 단계별 지도 과정 구안 등을 통한 목표 있는 지도가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해진 결과이다. 글감 찾는 안목, 사고력 촉진을 위한 발문, 구상 단계의 표현 방식, 다채로운 예문 활용 등이 동아리 아동들의 창작 의욕을 환기시켜 시 쓰기 기술을 한 단계 끌어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금년 문예 창작동아리는 동부교육청의 학생종합예술제에서 동시 금상, 산문 금상을 수상하였다. 광주. 전남 자모백일장 대회에서는 대상인 시 교육감상을 수상하였으며 최우수상, 우수상까지 차지하였다. 광주시민백일장에서 우수상, 교육대학의 학예술 잔치에서도 여러 명이 차상, 차하에 입상하였다. 북구주민지치위의 백일장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속속 거두게 되었다. 처음 시도한 창작 동아리 운영이 일부 시행착오도 있었으나 아동들의 창작 능력을 크게 향상 시킨 것을 의미있게 평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