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의 대학에 입학하시려면 입학지원서(Antrag)를 쓰시고 필요한 서류들을 첨부하셔서 여름학기 지원 시에는 매년 1월 15일까지, 겨울학기에 지원할 경우에는 매년 7월 15일까지 원하는 독일 대학에 서류를 보내시면 됩니다.
대학에 입학지원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소정의 입학지원서 1통, 고등학교로부터 최종 학력까지의 영문 성적 및 졸업 증명서 각 1통, 대학입학 성적증명서 1통, 어학능력 증명서 1통 입니다.
지원한 대학 중 입학허가를 준 대학의 허가서(Zulassung)가 오면, 그것을 가지고 재정 보증에 관한 서류와 함게 독일 대사관에 가서 학업비자를 신청하여 발급 받은 후 독일로 유학을 가시면 됩니다.
2. 비자 신청시 재정 보증서를 첨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재정 보증서는 월수입 280만원 이상이고 재산세를 내고 있는 가까운 친인척 중 한 사람이 유학생의 재정적 보증을 해준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보증인이 되실 분은 재산세 과세 증명서를 발급 받으신 후 대사관에 유학지망생과 직접 가셔서 소정의 서류를 작성하시고 창구에서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 당 3부까지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비자 신청 시 원본 한 부를 제출해야 하므로 2부 이상 발급 받으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재정 보증서에 관해 가장 많이 문의를 받는 부분은 보증인이 꼭 친인척이어야 하냐는 것입니다. 제가 경험해 보니 실제로 그 보증인의 월수입이 얼마인지를 증명할 필요가 없고, 그 사람이 유학생 본인과 친인척 관계인지를 증명하는 절차는 없습니다(원칙은 가까운 친인척이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재정 보증인의 제일 중요한 조건은 재산세를 내느냐 하는 것입니다. 서류 작성 시 보증인의 수입이 월 280만원 이상(연봉 3300)이며 친척 중 한 명인 것으로 쓰시면 됩니다.
정확히는(2007년 1월 현재기준)
1. 자영업자인 경우 소득금액증명서 : 세무서 발급, 연 3360만원이상
2. 근로자인경우 근로원천증명서 : 월소득 280만원 이상
3. 장학증서 : 단체, 기업,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는 경우
첫댓글 어학은. 영어와 독일어 모두 가능해야 하는 것인가요 ?
전공에 따라 요구 할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독일어 기초 내지 중급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