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이 크로스컨트리용으로 2x10단 구동계를 선보였다. 새로운 MTB그룹의 이름은 'XX'로 브레이크와 크랭크세트도 스램의 브랜드로 발표했다. 로드 바이크 컴포넌트인 '레드'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카세트 스프라켓을 썼고 아비드 일릭서를 한층 더 경량화 시킨 브레이크를 달았다.
오랫동안 산악자전거의 구동계는 3장짜리 체인링이 표준이었다.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자전거에 1~2장의 체인링이 쓰이긴 하지만 훨씬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크로스컨트리, 올마운틴 자전거에는 3장의 체인링이 9단 또는 8단 스프라켓과 조합되었다. 22T 전후의 작은 체인링과 34T 전후의 중간 체인링 그리고 44T 전후의 큰 체인링으로 구성되는 크랭크셋트의 단점인 중복 기어비를 극복하려는 시도는 90년대 시작 되었다. 1997년 '리치'에서 2장의 체인링과 9단 스프라켓을 조합한 '2 by 9'을 선보였고, 이후 뒤 10단의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 레이스에 출전시켰으나 대중화 되지는 못했다. 캐논데일도 XC 레이스용 톱모델에 잠시 44T와 29T 의 2장짜리 체인링을 설치했으나 일반적으로 쓰이는 3장짜리 체인링용 카세트 스프라켓을 써 고강도 훈련을 소화한 선수가 아니고는 높은 기어비를 소화해 내기가 어려웠다.
2장의 체인링 그리고 10단 스프라켓
27단 구동계가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체인링 뿐 아니라 시프터와 디레일러, BB와 체인까지 완전히 새로 설계해 탄생한 2단 체인링 시스템이 등장했다. 1장의 체인링을 줄이는 대신 카세트 스프라켓을 한 장 늘린 2 x 10 드라이브 트레인 '스램 XX'다. 로드바이크처럼 앞 2단, 뒤 10단의 기어를 갖춘 XX는 처음으로 브레이크와 크랭크 세트까지(휠세트 제외) 완전한 라인업을 갖춘 MTB 부품 그룹이다. 'XX' 이전에는 스램 브랜드로는 앞뒤 디레일러와 카세트 스프라켓, 체인, 쉬프터까지만 생산되었다. 'XX'는 구동부품과 브레이크 뿐 아니라 서스펜션도 '락샥XX' 시리즈를 통해 컬러를 매치시키고, 전용 유압식 리모트 컨트롤러를 '매치메이커X'를 통해 하나의 클램프에 달 수 있게 했다. 모든 'XX' 시리즈의 고정 볼트는 톡스 T25볼트로 통일해 하나의 공구만 필요해 정비 또한 쉽다. 쉬프터와 크랭크 세트, 브레이크와 앞뒤 디레일러, 카세트 스프라켓과 체인을 합친 무게가 2,300g이 채 되지 않아 경량화를 노리는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예상된다.
'XX' 크랭크 세트
'스램XX' 더블 체인링 크랭크세트는 26~39T와 28~42T, 30~45T의 세 가지가 있다. 각각의 체인링 조합에 4가지의 BB 옵션이 제공된다. 30mm의 오버사이즈 BB를 쓰는 BB30모델이 694g, 외장 BB컵을 쓰는 GXP 모델은 754g 이다. 세라믹 베어링과 카본 스파이더를 사용해 무게를 줄였다. 체인링 수가 줄은만큼 체인링 자체를 두껍게 만들 수 있는데, XX의 체인링을 줄인만큼 양쪽 크랭크 암의 폭인 Q팩터가 156mm로 줄어들어 뒤틀림에 강해져 페달링 효율이 높아졌다. T수가 더 많은 체인링 2장만을 사용하기 대문에 BCD 또한 확장되었다. 큰 체인링의 BCD는 80mm이다. 크랭크 암의 길이는 170mm와 175mm 두 가지.
XX 카세트 스프라켓
크랭크세트와 함께 XX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인 카세트 스프라켓은 스램의 로드바이크용 컴포넌트 톱모델 레드의 파워돔 기술로 만들었고, 11~32T와 11~36T 두가지가 있다. 8장의 ㅣ체인링은 하나의 크롬-몰리브덴 스틸 블록을 CNC로 깍아 만들었는데, 하나의 카세트가 완성되는 데는 무려 9시간이 걸린다고. 2장의 큰 체인링은 7075 알루미늄으로 만들었고 교체가 가능하다. 11~32T가 185g. 11~36ㅆrk 208g으로 매우 가볍다.
XX리어 디레일러
케이지의 길이가 10장의 체인링에 적합하도록 설정된 XX 리어 디레일러는 티타늄 스프링과 카본 케이지, 마그네슘 이너 링크, 실드 베어링을 쓴 세라믹 풀리등 호화 사양이다. 티타늄과 알루미늄 T25볼트가 사용되었고 무게는 181g 이다.
XX트리거 시프터
좌우 한 쌍에 183g인 XX 트리거 시프터는 2단 체인링과 10단 카세트 스프라켓에 맞춰진 전용 제품으로 카본 보디와 레버를 단 것이 특징이다. 클램프는 6061 알루미늄이고 볼트는 7075 알류미늄이다.
P/S 자전거 생활
첫댓글 오~ 한번 느껴보고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