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로 올라서는 지름길 하나가 재성을 재로 보는 것 외에 그밖의 십성을 재성으로의 변화를 볼줄 아는 것입니다. 언제 관살이 재가 되고, 언제 록이 재가 되고, 언제 식상을 재로 사용할 수 있는지, 즉 이것은 명리공부의 화두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건업 선생이 힌트를 주시고 있습니다. -학산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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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人이 말하기를: “ 財는 命(목숨)을 기르는 근원이며, 官은 立身의 근본이 된다.”고 하였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일생에 풍부한 財富가 있는지와 없는지와 혹은 어떤 종류의 직업에 종사하여 財를 도모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命理學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것은 모두 先天에서 정해진 것이라고 본다. 본편에서는 財富를 보는 법과 갖가지 取財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면, 이 중에서 우리들은 맹파명리의 높은 차원의 신묘한 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제1절 재부를 보는 법(財富看法)
맹파명리에서는 財富를 보는 것에 대해서 다만 財星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고, 팔자 중에 다른 神도 특정한 상황에서는 마땅히 財로 본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애기는 아래의 몇가지 상황이 있는데 분류하여 말하겠다.
1. 록신(祿神)을 財로 보는 경우
록(祿)은 의록(衣祿), 먹고 마시는 것, 형수(亨受: 받아누림) 등의 뜻인데, 고대에서는 봉록(俸祿)에 해당하며 자기가 누려 쓰거나, 혹은 점유한 물건이니 재부(財富)라고 이해 할 수 있다. 命中에 祿이 점하고 있는데, 食傷으로 泄하는 것이 없고, 또 팔자에 財가 없을 때는 祿을 마땅히 財로 본다.
甲祿은 寅에 있고, 乙祿은 卯에 있고, 丙祿은 巳에 있고, 丁己의 祿은 午에 있고, 庚祿은 申에 있고, 辛祿은 酉에 있고, 壬祿은 亥에 있고, 癸祿은 子에 있다. 祿은 나타난 福인데, 그 조건은 바로 印이 祿을 生해주어야 한다. 祿은 또한 신체가 되며 신고(辛苦)의 뜻을 나타낸다. 祿으로 財를 취하는 것은 신고(辛苦)로 財를 구하는 것이다.(주: 祿이 財가 되면 印을 기뻐하며 食傷이나 劫財를 꺼린다.)
예) 건조
丙 丁 丁 癸 壬 癸 甲 乙 丙 -3대운-
午 巳 巳 卯 子 丑 寅 卯 辰
이조는 목화(木火)가 강세(强勢)이다. 丁火와 丙火는 같지 않은데, 丙火는 너무 지나치게 旺하여 소멸하는 것이 두렵고, 丁火는 단지 한 종류의 빛인 고로 旺한 것이 두렵지 않다. “적천수”에서 丁火에 대해 말한 것은 旺해도 불기운이 세차지 않고 쇠(衰)해도 다하여 꺼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고로 위의 팔자는 잘못된 팔자가 아니다.
록신(祿神) 午火를 사용(用)하니 祿을 財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 午위에 丙이 앉아 있는 까닭에 巳도 또한 丁 자기의 것이다. 그러므로 印이 祿을 生하고, 祿으로 財를 삼아 형수(亨受:받아누림)하는 命이다. 어떤 일도 할 필요가 없이 부인에 기대서 생활하며 부인이 아주 능력이 있고, 2000만 위앤이 있다.
寅運에는 자기도 또한 일을 했지만, 후에는 다시 일을 하지 못했다. 甲寅運으로 行하면 午祿이 生하여 도우니 이 運에 得財함을 나태된다. 運中의 印은 本局중의 印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관위(官位:관직,벼슬)가 없다고 추단 할 수 있으나, 그러나 권력은 있으니 마땅히 기업의 官이다. 실제로 이 運중에서 큰 공사(公司:회사)의 부총리(부지배인)를 하였고, 천만의 富가 있었다. 癸丑運으로 가니 丑午穿으로 祿이 傷하여 다시는 경영에 종사하지 못하였다.
[한주: 午祿은 마땅히 財로 보며 時의 祿은 귀록(歸祿)이 된다. 卯가 巳를 生하고 癸卯가 대상(帶象)인 때문에 권력은 있지만, 官은 없음을 설명한다. 癸丑運으로 가면 부인의 福을 누리는데 巳가 부인이기 때문이다. 午도 또 부인으로 본다(巳=丙). 丑運으로 가면 巳丑으로 財를 拱하는 까닭에 부인의 福을 누린다.
분석1: 팔자의 財星이 너무 弱하고, 火의 克을 받는다. 그래서 巳中의 戊土 상관이 당연히 妻이니, 즉 巳가 妻이다. 丁巳는 복음이니, 복음은 달아난다는 의사인데, 他宮 비겁으로 들어가, 離婚의 象이다. 또 丙午時를 보니, 午中의 己土는 2번째 妻이다. 戊辰年에 결혼하였는데, 戊辰은 妻가 到位함을 표시한다. 寅運에 이르러 巳를 穿하여 분거(分居)하였다. 癸酉年에 離婚하였다. 甲戌年에 제2번째 妻가 출현하였다. 寅午戌 三合局이 한자리[육친이 헤어졌다 다시 만나는 것]로 모이는 象이다.
분석2: 앞에서 강의한 예인데, 2번 결혼이다. 비겁이 重重하고 또 투출(透出)하여, 도화(桃花)를 범한 것이 아닙니까? 실제로 절반의 도화(桃花)도 없다. 왜냐하면 이조의 칠살 계수(癸水)가 투간(透干)하여, 칠살은 능히 비겁을 制할 수 있다. 그래서 비겁이 旺한 사람은 모두 桃花가 있는 것이 아닌데, 어떤 七殺은 그것을 制하고자 하나 곧 制할 수 없을 것이다(?). 스스로 공제(控制:통제,제어)능력이 아주 강하다.
분석3: 巳巳祿으로 이루어진 局이니, 당연히 一家로 본다. 殺(관리자)이 虛透하여, 丁火가 旺을 기쁘하고, 丙火는 기쁘하지 않으니, 祿을 당연히 財로 본다. 甲寅運에 발재(旺午火를 生함)하였고, 癸丑運에는 일을 하지 못했다. 丑中에 癸殺과 辛財가 있다.
분석4: 丁火는 旺을 기쁘하고, 局中의 癸卯를 泄하는데, 卯는 印이니 학문이고 문서이다. 泄한 것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으니 학문이 갈수록 높아졌다. 印破午(午火 비겁은 손발), 좌측 어깨를 다침, 법률을 공부함(법학박사), 條文을 파함.
고급반 해석: 원국의 팔자에 財가 없고, 殺星이 허투(虛透)하였다. 당연히 비견.록신이 재부(財富)이다. 午祿이 財가 가능하다. 甲寅運의 寅運에, 午火를 생기(生起)하니, 일을 하여 돈을 벌었다.
祿이 財가 되고 더불어 관살.재성도 당연히 財가 되는 것은 서로 모순이 아니다. 丑運에 午를 穿하여, 자기는 다시 돈을 벌지 못하였다. 자기는 학교에 다니고 단 巳가 丑을 拱하여 처가 돈을 벌었다.
건조:
丁 庚 丙 丁 辛 壬 癸 甲 乙 -6大運-
丑 申 午 未 丑 寅 卯 辰 巳
이 조는 八字에 財가 없으니, 祿을 財富로 보는 것이 당연하다. 부인의 福을 누리며, 국에 가득찬 것은 官殺이니, 祿을 當財로 삼으니, 신고(辛苦)로 財를 구한다. 시상의 丑은 祿의 庫이며, 門戶上에 있으면서 祿을 보호하므로, 旺한 관살의 克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 사람은 아주 능력이 있으며, 운수회사를 차려 돈을 버는데, 申이 운송이며 주로 자동차이기 때문이다. 癸卯運에 재성이 祿과 合하니 10년간 발재하였다. 癸卯運이 좋은데 祿이 財를 제주(制住:制하여 머물게 함)하는 大運이므로 得財한다. 고로 祿으로 財를 삼는 것과 財로써 財를 삼는 것이 모순되지 않는다.
甲辰運氣의 戊寅年에 자동차 사업에서 6만위앤을 배상하였다. 壬運은 무탈하였고, 寅運은 壞되어, 당뇨병을 얻어 일을 하지 못하였다. 寅運에는 또 형제가 손(損)는 象인데, 丙戌年의 象이 좋지 않았는데, 이는 비겁이 絶地에 임하고 또 冲을 만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