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계 |
9세 |
10-14세 |
15-19세 |
20-24세 |
비고 |
총계 |
366,361 |
23,380 |
101,447 |
105,710 |
129,824 |
|
남 |
188,104 |
12,320 |
56,138 |
54,365 |
65,281 |
|
여 |
178,258 |
11,060 |
51,309 |
51,345 |
64,543 |
|
( 2002.12.31현재, 2003년 광주광역시 시정백서)
2) 청소년 행정
- 청소년 행정은 1964년 내무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청소년 위원회가 설치되었고, 1977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청소년대책위원회로 확대되었음. 1988년 체육부 산하에 청소년국이 신설되었으며, 1990년 독립된 행정부처로 체육청소년부로, 1993년에는 문화체육부로, 1998.2.28 문화관광부로 개칭되는 등 시대적 정치적 흐름을 많이 반영하고 있음.
- 근래 들어 영유아 관련 업무 및 가족에 관계된 문제를 여성부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청소년관련 업무까지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광주광역시의 경우 1999.8.9 시 조직개편에 따라 문화관광국 산하에 기존의 청소년과와 체육진흥과가 통합된 체육청소년과로 개편되었으며, 체육지원, 생활체육, 청소년육성, 청소년보호, 체육청소년시설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각 구청에서는 총무국 산하의 주민자치과에서 청소년 행정을 다루고 있으며, 사회산업국 산하의 사회복지과에서는 사회보장, 복지정책,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재활지원을 하고 있음.
- 전체적인 복지 측면에서 볼 때 광주광역시 복지여성국의 사회복지 정책과도 공유하는 부분이 많은데, 복지여성국 산하 사회복지과에서는 복지정책,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관련 일을 하며, 여성정책과에서는 여성정책, 여성복지, 보육아동에 관한 일을, 보건위생과에서는 보건행정, 위생, 예방의학, 정신보건, 건강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광주시의회의 경우 상임위원회에는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교육사회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있는데 사회복지 분야의 일은 교육사회위원회 주관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3) 청소년육성기금
- 청소년 건전한 육성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확보를 위하여 시 일반회계 출연금으로 1988년부터 1995년까지 10억원 목표 기금이 1996년말 13억 3천 1백만원으로 초과 달성하였음.
- 기금의 확대를 위하여 1997년부터 2001년까지 5년간 매년 6억원씩 시비를 출연, 40억원을 조성하기로 하였으나, 1997년 5억, 2001년 1억, 2002년 1억원의 출연에 그치고 있음.
4) 광주광역시 문화관광국 2004년 업무계획
- 문화관광국에서는 2004년 청소년 문화 및 복지와 관련하여, 청소년 건전육성 지원, 청소년 문화 존(Zone) 사업, 상담실 운영 활성화, 유해환경 정화활동 강화 업무를 중점 계획 중임.
(1) 청소년 건전육성 지원
- 청소년 자원봉사센터(광주 흥사단), 인권센터(YMCA) 운영: 총 313백만원
- 주5일제 대배 청소년 수련활동지원: 20개 단체, 25백만원
- 청소년 수련시설 프로그램 운영지원: 9개소, 91백만원
- 빛고을 청소년대축제 지역축제로 육성: 80백만원
- 빈곤청소년 및 산업체 학생 장학금 지원: 40백만원
(2) 청소년 문화 존(Zone) 사업
- 사업기간 및 예산: 2004.3 - 12월, 총 4억원
- 6개 청소년수련관(시․동․서․남․북․광산구)
- 과학문화체험 존: 시 수련원, 동구수련관
복합문화체험 존: 서구수련관, 남구수련관
영상문화체험 존: 북구수련관, 광산구수련관
(3) 상담실 운영 활성화
- 개설: 1990. 2. 6일, YMCA 위탁운영
- 상담방법: 개인면담, 전화․사이버 면담, 학교방문 집단상담 등
-소요예산: 218백만원
(4) 유해환경 정화활동 강화
- 청소년유해업소 단속
-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운영
- 운영비 지원: 41백만원
5) 복지 자원
(1) 청소년 수련․이용시설
- 수련시설의 경우 학생들이나 청소년들이 숙박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반면 이용시설은 필요시 이용하는 곳임.
- 청소년 문화의 집은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의 표현기회 제공과 정보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청소년 전용 문화․휴식 공간으로, 시 청소년 수련원 내에 빛고을 청소년 문화의 집, 동구 청소년 수련관 내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서구 상무지구에 서구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음.
합계 |
수련시설 |
이용시설 | ||||||||
수련원 |
수련관 |
유스 호스텔 |
문화의 집 |
공부방 |
비정규학교 |
체육시설 |
공연장 |
도서관 |
박물관 | |
174 |
1 |
4 |
1 |
3 |
16 |
9 |
109 |
16 |
10 |
5 |
(2) 청소년 수련원 및 수련관 현황
-청소년 수련시설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생활권 수련시설로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으며, 자연권 수련시설로는 청소년 수련원, 청소년 야영장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각국의 청소년들이 여행 중 이용할 수 있는 유스호스텔이 있음.
구분 |
운영 주체 |
위치 |
주요시설 |
비 고 |
시 청소년수련원 |
살레시오수도회 |
화정동 |
극장,생활관,천문대,체육관,운동장 |
|
동구 청소년수련관 |
삼동청소년회 |
학동 |
수영장,체육관,문화의집 |
|
서구 청소년수련관 |
YMCA |
금호동 |
체육관,공연장,도서실,강당 |
|
남구 청소년수련관 |
인애재단 |
봉선동 |
수영장,회의실,상담실,취미교실 |
|
북구 청소년수련관 |
무등청소년회 |
문흥동 |
체육관,공연장,상담실,예절실 |
|
광산구 청소년수련관 |
YMCA |
월계동 |
체육관,공연장,상담실,영상실 |
|
(3) 공부방 현황
-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청소년들에게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자원봉사자들을 통한 학습지도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음.
- 청와대 빈부격차완화 및 차별시정 전담팀은 보건복지부, 여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지역아동센터(공부방)를 현재 700여개소에서 1,500개로 확대할 예정임.
구분 |
계 |
동구 |
서구 |
남구 |
북구 |
광산구 |
비고 |
공부방 |
16 |
2 |
4 |
2 |
5 |
3 |
|
(4) 비정규학교 현황
-환경이 어려워 정규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면서 배우고자하는 청소년들에게 배움과 진학의 기회를 제공함.
구분 |
계 |
동구 |
서구 |
남구 |
북구 |
광산구 |
비고 |
비정규학교 |
9 |
3 |
1 |
1 |
3 |
1 |
|
-야간: 광주희망청소년학교, 빛나리배움터, 사랑의 교실, 등불야간학교, 무등야학, 연지학당
주․야간: 광주학당, 푸른학당, 사랑의 배움터.
(5) 산업체 부설 특별 학급 및 학생수 현황
- 산업체에서 근무 하면서 배우고자하는 종업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남고등학교, 광주기계공고(총 2개교)에 특별학급이 있음.
구분 |
학급수 |
학생수 |
비고 | ||||||
계 |
1 |
2 |
3 |
계 |
1 |
2 |
3 |
| |
계 |
14 |
4 |
5 |
5 |
362 |
121 |
114 |
127 |
|
여 |
3 |
1 |
1 |
1 |
87 |
31 |
22 |
34 |
|
남 |
11 |
3 |
4 |
4 |
275 |
90 |
92 |
93 |
|
(6) 지방청소년위원회 및 지도위원
- 지방청소년위원회는 지방자치단체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시 단위 청소년관련 전문가, 육관기관, 청소년단체의 임직원으로 구성되며, 청소년 지도위원은 청소년들의 보호와 선도를 위하여 동별로 위촉하고 있음.
구분 |
합계 |
시 |
구 |
동별 | |||||
계 |
동구 |
서구 |
남구 |
북구 |
광산구 | ||||
지방청소년위원회 |
90(6) |
15(1) |
75(5) |
75(5) |
15(1) |
15(1) |
15(1) |
15(1) |
15(1) |
청소년지도위원 |
822 |
|
|
822 |
134 |
141 |
144 |
245 |
158 |
* ( )는 위원회 수
(7) 청소년 종합상담실
- 청소년의 정신건강, 진로, 학습, 이성, 왕따, 폭력문제들을 상담하기 위한 청소년 종합상담시른 1990년 개설된 후 광주 YMCA에 위탁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상담요원 8명이 상담실 및 각급 학교를 순회하며 상담에 임하고 있음.
(8) 기타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쉼터, 사단법인이나 재단법인의 청소년 단체들이 청소년보호육성의 동질성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음.
3. 청소년복지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청소년복지 정책부서의 전문화
- 참여정부의 청소년에 대한 배려는 대통령 주재 청소년 특별회의 개최로 나타나고 있으며, 시대적 변화에 따라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2003-2007)에서는 청소년의 자율참여와 권리증진을 바탕으로 하되, 지역사회 변화와 발전을 위한 청소년과 어른의 파트너십을 지향함.
-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청소년 주무부서가 체육청소년부에서 문화체육부로, 문화관광부로 개칭되는 등 청소년 육성이나 보호 차원이기보다는 체육이나 문화 관광의 부서에 끼어있는 형태로, 보다 체계적이며 적극적 정책 추진이 어려움.
- 근래 들어 영유아 관련 업무 및 가족에 관계된 문제를 여성부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청소년관련 업무까지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어떻게 보면 청소년 관련 업무를 보다 넓은 가족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도 바람직하며, 여성부가 아닌 다른 명칭으로 하되 이를 포괄하는 것이 청소년 복지 관련 정책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이라고 여겨짐.
- 광주광역시의 경우, 청소년복지를 다루는 문화관광국의 경우 핵심 시책인 5대 벨트(문화예술벨트, 체육레저벨트, 역사관광벨트, 민주인권벨트, 시가문화벨트)나 5대 축제, 5대 현안사업에 청소년 복지는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청소년 육성 및 보호는 극히 적은 하나의 부속 업무에 그치고 있음. 따라서 청소년 관련 업무를 체육업무와 복지업무로 구분하여 과를 나누는 것이,청소년 복지업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거나 발전시켜나가는데 필요하다고 여겨짐.
2) 청소년복지 예산의 확보
- 청소년 건전한 육성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확보를 위한 청소년 육성 기금은 1996년말 13억 3천 1백만원으로 초과 달성하였으나 이후 기금의 확대를 위하여 1997년부터 2001년까지 5년간 매년 6억원씩 시비를 출연, 40억원을 조성 계획에는 1997년 5억, 2001년 1억, 2002년 1억원의 출연에 그치고 있음.
- 2002년의 경우 총34건의 사업에 251백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청소년의 권리보장과 자율적인 참여확대(3건)에 97백만원,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문화․체육중심의 수련활동 체제구축 사업(27건)에 131백만원, 국제화․정보화시대의 주도능력 배양사업(4건) 등에 23백만원을 투자하는 등 청소년의 문화창출과 시설확충 사업을 실시함.
- 광주광역시 문화관광국의 2004년 계획에 따르면, 순수 청소년 복지예산은 4대 주된 엄부에 총 12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나 이 예산은 기존의 청소년 복지의 유지 수준에 그치고 있는 형평임. 따라서 청소년 육성 및 보호에 관한 업무의 확대 및 미래를 위한 투자가 지속되어야 하며, 이는 청소년복지 관련 주된 부서나 과의 개편과 더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임.
(1) 청소년 건전육성 지원
- 청소년 자원봉사센터(광주 흥사단), 인권센터(YMCA) 운영: 총 313백만원
- 주5일제 대배 청소년 수련활동지원: 20개 단체, 25백만원
- 청소년 수련시설 프로그램 운영지원: 9개소, 91백만원
- 빛고을 청소년대축제 지역축제로 육성: 80백만원
- 빈곤청소년 및 산업체 학생 장학금 지원: 40백만원
(2) 청소년 문화 존(Zone) 사업 : 총 4억원
(3) 상담실 운영 활성화: 218백만원
(4) 유해환경 정화활동 강화: 41백만원
3) 청소년복지 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대책
(1) 주5일제 수업의 효과적 대처
- 주5일제 수업 시행에 대한 교육인적자원부 기본방향은 첫째 공공부문 및 일반 공무원의 실시 이후 교육부문의 특수성 및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시행하되, 2005년 3월부터는 모든 학교에 월1회 주5일 수업을 실시하고, 차차 월2회 등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며, 둘째, 늘어나는 여가시간을 평생학습사회의 실현과 연계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것임.
- 주5일제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일수 감축으로 인한 학력수준 저하, 청소년을 받아줄 수 있는 인프라의 부족에 따른 우려, 맞벌이 부부 자녀들의 생활지도, 빈부격차에 따른 문화소비의 양극화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음.
- 따라서 청소년 수련시설이나 관련 단체들은 주5일제 수업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특히 금요일 저녁에서부터 일요일까지의 가족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나 학습을 겸한 창의적 프로그램이 필요함.
- 주5일제 수업은 여유 있는 시간의 활용에 대해 청소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인프라의 개발 즉 청소년들이 마음 놓고 보낼 수 있는 여가문화시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음.
(2) 학교사회복지사 파견 확대
- 학교 내의 부적응학생이나 왕따, 학교폭력의 문제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나 이의 해결은 요원한 상황임. 교육인적자원부의 경우 학생들의 상담을 위해 전문상담과정을 개설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이수하게 하였으나 연수에 그칠 뿐 학교의 잡무와 학생들의 비협조로 무위에 그치고 있음.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상담하며, 필요시 가정 방문 그리고 지역사회의 복지관이나 청소년단체의 지원을 얻을 수 있는 통합적인 학생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교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음.
- 현재 서울, 부산, 대전 등 30여 곳에서 인적자원부의 지원이나 공동모금회의 시범사업으로 진행 중이며, 지난 5월부터 전국 16개 교육청 산하 초중고 48개교에 학교사회복지사가 시범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음. 광주의 경우 월곡초등학교, 천곡중학교, 전남공업고등학교, 전남의 경우 장성사창초등학교, 순천남산중학교, 광양실업고등학교에 사회복지사가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상주하고 있음. 전남의 경우 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4개교가 추가로 시범 사업에 참여할 예정임.
- 교육열이 높은 광주광역시의 경우에도 학교의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대안이 요구되며, 빈곤지역이나 부적응 학생이 많은 학교들을 대상으로 교육청의 시범사업 내지는 공동모금회의 시범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파견이 증대되고 있음.
(3) 수련원 및 수련관의 특화사업 활성화
- 시 수련원과 5개구 수련관 완공으로 하드웨어적 시설은 갖추어 졌으나, 인건비 및 시설비 등의 부족으로, 자체 유지를 위한 수익성 위주의 프로그램이 많음. 특히 청소년 수련관에 청소년이 아닌 일반인이나 초등학생 위주의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되고 있음.
- 수련시설의 기능보강을 위한 투자와 인건비, 사업비의 지속적 지원과 더불어 수련관에서는 청소년이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
- 빛고을 청소년 문화 존 사업의 경우 시의 지원에 힘입어 다수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 이러한 지원이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 지원으로 이어져 지역의 청소년들이 수련관에서 재능을 개발하며 관심 있는 전문기술을 익히는 학습과 수련 그리고 놀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문화존 구분 |
수련 시설 |
프로그램 |
대상인원 |
과학존 |
시 청소년수련원 |
천문우주광장 과학탐구마당 지하철문화콘서트 |
9,000명 3,500명 2,500맹 |
동구 청소년수련관 |
애니메이션체험교실 생태체험학습 |
1,700명 800명 | |
복합존 |
서구 청소년수련관 |
신세대문화 아카데미 인라인스포츠마당 |
8,400명 5,600명 |
남구 청소년수련관 |
효사랑운동 전통문화광장 |
7,000명 3,500명 | |
영상존 |
북구 청소년수련관 |
인터넷방송체험마당 창작문화광장 |
3,000명 1,400명 |
광산구 청소년수련관 |
영상문화광장 청소년문화독립선언 |
7,000명 7,000명 |
(4) 교정시설에 대한 관심 제고
- 교정이란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인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는데, 교정시설은 교도소와 같은 수용시설과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과 같은 보호시설로 구분됨. 소년원은 소년교도소와는 전혀 다른 곳으로, 소년원에서는 학과 수업이나 컴퓨터 수리, 자동차 정비 등 전문 직업훈련을 받고 사회에 나오게 됨.
- 소년보호사건대상은 우범소년(12-20세 미만), 촉법소년(12-14세 미만), 범죄소년(14-20세 미만)으로 구분되며, 청소년의 비행은, 법원에 형사처벌을 받는 범죄와는 달리 보호처분을 받게 되는데 이 보호처분은 개인신상에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사회의 낙인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기 때문에 다시 사회에서 정상인으로 생활할 수 있음.
- 광주광역시 교정시설은 소년원(광주 고룡정보산업학교, 광산구), 소년분류심사원(화정동), 보호관찰소(화정동)이 있음.
- 소년원의 경우 장기 2년동안 보호를 받을 수 있는데, 부모들이 한번도 면회를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함. 이들 비행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관심이 없을 때 비행이 아닌 범죄의 나락으로 떨어질 우려 있음
- 비행 청소년들이나 보호시설에 있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사회복지학계에서는 교정복지에 대해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며, 범죄예방자원봉사위원(검찰청 위촉)의 활동 활성화 그리고 종교계 또는 시민단체에서 소년원생과 자매결연 혹은 월1회 면회 등 실천적 관심이 요구됨. 실시
(5) 청소년 참여의 증진
- 청소년 대책이나 정책 마련 시 청소년들이 배제되는 등 그동안 청소년의 권리가 유보되어 왔으나, 현재는 청소년의 권리보장 및 참여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음. 즉 청소년과 어른이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전체사회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음.
- 청소년 의회의 지속적 운영: 2003년 광주 흥사단에서 주축이 되어 지역청소년단체와 함께 출범한 청소년 의회는 광주시내에 거주하는 13세에서 18세의 30명의 청소년 의원이 2년 임기로 활동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방의회와 시정에 건의 하는 등 청소년의 지위 향상과 사회 참여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 청소년인권센터 확대 운영: 현재 YMCA 운영 중이며, 청소년의 권리침해에 대해 적극 적 대처, 인권침해에 대한 상담과 위기 대응, 인권교육, 인권관련 정보 교환 등의 활동을 하고 있음.
- 청소년 창안제 지속 운영 및 아이디어의 활성화 : 어른들의 입장에서 본 청소년이 아니라 청소년 자신들의 입장에서 본 각종 사회개혁이나 문화와 복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하는 청소년 창안제는 2003년 제4차 시행에 총 92명 참여, 신선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청소년 정책에 반영되어야 함.
4. 결론
청소년복지란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게 하여 이 사회의 곳곳에 필요한 인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사회제도적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복지를 추진함에 있어 어떤 패러다임에 의해 정책을 실시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다를 수밖에 없다. 과거 청소년문제 예방단계를 넘어 청소년 개발을 정책에 청소년의 참여를 지향하며,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공동노력에 우리 청소년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과 성인의 파트너십 단계가 될 때 우리 청소년복지는 더욱 성숙된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는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육성기본계획 그리고 국민과 시대가 바라는 청소년 정책을 세워 나가야 할 것이며, 특히 청소년 복지가 어떤 부서의 부차적인 업무가 아닌 실질적인 업무가 되도록 부서의 신설 또는 개편이 요구된다.
동일한 요구로, 광주광역시에서도 광주시 전체 인구의 26%를 차지하며, 앞으로 중추적 역할을 해 나갈 청소년들에 대한 복지가 보다 체계화된 조직의 틀 속에서, 그리고 충분한 예산 배정 속에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이 계속 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한편 광주광역시가 가지고 있는 청소년 수련관, 각종 이용시설 등 각종 복지 자원을 잘 활용하여 바람직한 수준에 도달하는 청소년 복지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특히 새롭게 대두되는 주5일제 수업과, 학교사회복지사 제도, 문화 존을 통한 청소년 수련관의 활성화, 교정복지에 대한 관심, 청소년을 문화와 사회의 주체로 대우하며 사회변혁에 참여 시키는 파트너십 등과 가족과 학교 그리고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빈곤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모든 청소년에 대해 깊이 있는 관심과 그 관심의 적극적 실천이 우리 모두의 의무가 아닐까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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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외성(2003), 사회복지정책강론, 양서원.
광주 흥사단(2002), 청소년과 함께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2002년도 청소년정책 지역 토론회 자료집.
___________(2003), 주5일 수업제도의 도입에 따른 청소년 정책의 방향, 2003년도 광주광역시 청소년정책토론회 자료집.
광주광역시 문화관광국(2004), 2004 주요업무계획보고, 내부자료.
__________ 시민복지국(2004), 2004 주요업무계획보고, 내부자료.
광주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2003), 광주사회복지편람.
광주광역시(2003), 시정 백서.
문화관광부(2003), 청소년 백서.
손순용(孫淳龍)
학력 순천매산고등학교 졸업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인사관리)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원 졸업(사회복지)
동신대학교 박사과정 재학 중(사회복지)
경력 전) 대우캐리어주식회사 근무(인사, 교육파트)
현) 광주 청소년문화복지연구소장
광주광역시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지도교사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회복지협의회 교육단장
광주대학교, 보건대학, 광주여자대학교 출강
저서/논문
“사훈과 경영전략 일치성 연구”(1994)
“중학생 자원봉사교육 프로그램 모형연구”(2001)
“외국인주부의 인권과 복지에 관한 연구”(2003,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제7차 교육과정과 자원봉사활동」(200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사회복지」(2004,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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