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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오경 스크랩 오경개관 연구
우승호 추천 0 조회 44 13.03.23 19: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오경개관 연구

 

♣ 과  목 : 모세오경

♣ 교수명 : 변순복 교수님

♣ 과제명 : 모세오경의 중요성, 정의, 위치, 분류

♣ 이  름 : 이명준, 김선중, 이요셉, 이준열

♣ 제출일 : 2011.9.8

<목   차>

 

제 1 장 성경 연구의 원리와 방법

Ⅰ. 개요                

Ⅱ. 두 가지 큰 원리                                

 1. 성경은 다른 서적들처럼 연구되어야 한다.

 2. 성경은 다른 서적들과는 다르게 연구되어야 한다.

 

제 2 장 구약, 신약, 토라 개론

Ⅰ. 구약 개론

Ⅱ. 신약 개론

Ⅲ. 토라 개론

Ⅳ. 토라를 다섯 부분으로 분류할 때의 각 서론

 1. 첫 번째 부분 : 창세기

 2. 두 번째 부분 : 출애굽기

 3. 세 번째 부분 : 레위기

 4. 네 번째 부분 : 민수기

 5. 다섯 번째 부분 : 신명기

Ⅴ. 한 권으로 본 토라

 1. 토라를 한 권으로  

 2. 한권으로 본 토라 구분

Ⅵ. 토라와 나머지 책들과 연결된 관계

 1. 토라와 선지서의 관계

 2. 토라와 성문서의 관계

 3. 토라와 신약 성경의 관계

제 1 장 성경 연구의 원리와 방법

 

Ⅰ. 개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자유함을 얻는 그리스도인이요(갈 5:1) 현재는 백석대학교에서 미래의 비전을 바라보고 소망하면서 준비하고 있는 학우들로서 이번 학기(2011년 2학기)에 변순복 교수님과 함께하는「모세오경」을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됨을 감사드리며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바이다. 먼저 「모세오경」을 공부하기 전에 성경이 무엇이고 또한 성경을 연구함에 있어서의 원리와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나는 누구이며 나는 왜 사는지, 또한 인생은 무엇이고 죽음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우리는 질문을 하고 고민하듯이 최소한 「모세오경」을 공부를 한다고 하는 학생이라면 또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사람이라면 먼저 성경은 무엇이고 성경은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성경을 연구함에 있어서의 원리와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것을 살펴보고 알아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기 때문이다.

  성경은 기독교 신학과 신앙의 출발점이다. 1547년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큰 공헌은 성경을 모든 기독교인들이 읽을 수 있도록 ‘열려진 성경책’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 당시까지 중세의 카톨릭 교회에서는 성경은 성직자나 극히 작은 수의 교육받은 자만이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그래서 마틴 루터가 종교개혁 후에 가장 먼저 했던 일은 성경을 일반 독일인에게 읽히게 하기 위해서 독일어로 성경을 번역한 일이다. 이것은 일반 크리스천에게 성경을 열어 주는데 대단한 공헌을 한 것이다.1) 성경은 하나님에 관한 책이고 그 주인공은 하나님이시다. 사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안다는 것, 그리고 알기위해 공부한다는 것은 피조물인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알면 얼마나 알 수 있겠느냐의 문제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계속적으로 끊임없이 하나님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성경이라는 말은 아시다시피 영어로 바이블 Bible이다. 이것은 헬라어 비블리온 Β?βλ?ον에서 온 용어로 초기 랍비들이 성경이라는 말 대신 사용한 ‘책들’이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하쓰파림을 헬라어로 번역한 단어에서 유래한 것이다. 성경을 연구하고 배우는 이유는 배운 대로 삶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사람은 성경에서 배운 대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성경을 연구하므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르게 사는 것인지 알게 되고, 하나님께서 그 자신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뜻을 이루어 드릴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2) 또한 하나님과 동행하고 함께하는 삶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이 진정한 기쁨이요, 축복이요, 형통한 삶이자 풍요롭고도 아름다운 삶이기 때문일 것이다.

 

성경의 세 가지 특징

 1. 신적 계시(divine Revelation)를 형상화하고 있다.

 2. 신적 메시지(divine Message)를 담고 있다.

 3. 신적 권위((divine Authority)를 가지고 있다.

 

성경의 구체적 세 가지 목적

 1. 역사적 정보

 2. 교리적 교훈

 3. 영적인 영감

  우리는 성경의 계시를 알아야 하며, 그 메시지에 주의해야 하고, 그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 그리고 성경 내용과 분량, 그 가르침의 자료와 의미, 그 메시지의 요지와 목적에 우리가 익숙해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성경에 대한 적절한 지식의 가치는 모두에게 명백히 드러나는데, 첫째로 성경이 주는 정보와 교훈으로부터 성경이 가지고 있는 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둘째로 성경의 바른 인도하심과 경고로부터 성경의 도덕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셋째로 성경의 교리적이고 경험적인 진리로부터 영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Ⅱ. 두 가지 큰 원리

  첫째는 성경책도 책이라는 관점에서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성경을 연구하는 것이고, 둘째는 성경의 원저자가 하나님이므로 다른 책들과는 다르다는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전제를 따로 떼어놓지 않고 함께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1. 성경은 다른 서적들처럼 연구되어야 한다.

 1) 거시적 방법론(The Telescopic Method) - 망원경적인 방법

  이 방법은 성경에 대한 “조감도”(鳥瞰圖:새가 보는 것과 같은 관점), 즉 본문보다는 각 책들과 나누어진 부분들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성경의 각 권에 접근해 갈 때 다음 세 가지의 질문을 할 수 있다. 그것은 “무엇? 언제? 왜?”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성경의 각 권이 담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보아야 하고, 각 사건이 일어난 일시와 환경에 대한 것들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또한 성경이 담고 있는 내용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그 가운데 담겨 있는 정확한 의미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1) 책별 연구 방법

  창세기, 이사야서, 마태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에베소서, 갈라디아서 등 책별로 분류하여 책별로 나오는 부분을 나누어 연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연구 방법들 중 약간의 힌트에 불과하지만 이 방법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성경의 내용과 그 의미에 친숙해지기 위한 가장 확실하고 풍성한 방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책별 연구는 책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2) 단락별 연구 방법

  책별 연구와 더불어 성경책 각권 속에 나타나는 ‘단락들(sections)’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이는 책별 연구 방법에서 나누어진 부분들을 또다시 여러 ‘단락들’로 나누어 그 단락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얻어지는 유익은 책 전체를 나눈 후에 그것을 또다시 나눈 것이기 때문에, 그 내용에 있어서 더욱 세밀하게 연구할 수 있는 것이다.

  (3) 성경의 통일성 연구 방법

  성경에 익숙해지기 위한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론 중의 하나는 ‘연관성(connections)’과 ‘영적인 발전(spiritual developments)에 대해 연구하는 것으로 성경의 통일성(unity)은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된다. 구약은 그러한 통일성을 세 가지 중요한 직분인 제사장, 선지자. 왕에게서 찾는다. 제사장의 필요가 반드시 토라에서만 필요했던 것은 아니지만 토라에 해당하는 시대에서 우리는 특별하게 발견할 수 있다. 왕에 대한 요구는 여호수아로부터 이어지는 역사서를 연구하는 가운데 점점 드러나며, 선지자의 중요성은 선지서 들에서 특별하게 드러난다. 그래서 창세기에서부터 말라기까지는 이 세 가지 중요한 측면(제사장, 선지자, 왕)의 필요성에 대해 백성들의 영적인 필요(spiritual need)와 연관해서 보고 있다.

  (4) 점진적인 교리 연구 방법

  성경 연구를 통해 신적 계시에 관한 점진적인 교리적 진리들이 다양한 부분에서 우리 앞으로 인도되어질 때, 우리는 성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위대한 진리들을 목격하게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구약에서 신약, 즉 창세기의 최초의 날에서 시작하여 계시록의 마지막 장면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백성에게 계시하셨던 다양한 방법들과 시대들의 표현인 섭리 적 진리(dispensational truth)라 불리는 큰 유익과 이익을 성경을 연구함으로써 얻을 수 있게 된다.

 2) 미시적 방법론(The Microscopic Method) - 현미경적인 방법

  우리가 미시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은 구, 구절, 인물, 관용구, 단어 연구 방법들이 있다.

  (1) 발췌된 부분 연구 방법

  (2) 구절 연구 방법

  (3) 인물 연구 방법

  (4) 관용구 연구 방법

  (5) 단어 연구 방법

 

2. 성경은 다른 서적들과는 다르게 연구되어야 한다.

  우리는 성경을 다른 서적들과 같이 취급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성경이 다른 서적들과 어떤 면에서는 서로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분면 성경은 다른 서적과는 다르며, 성경 그 자체가 스스로 다른 서적과의 차별화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 따라서 성경을 다루는 방법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감동으로 바르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것이 성경만이 가진 독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길이다. 이런 특별한 이유를 기억하면서 우리는 성경을 어떻게 연구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도록 하자.

 1) 성경이 요구하는 질문

  성경을 연구할 때 우리는 반드시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연구해야 한다. 곧 “성경이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각자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 보아야  한다. 또한 성경을 ‘다른 사람을 위해’ ‘사회와 국가, 세계를 위해’읽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설교자들은 자신이 설교할 성도들(대상)을 늘 생각하며 성경을 읽으며, 교사 또한 자신이 맡은 반을 늘 생각하며 성경을 읽게 되고, 일터 CEO는 사업장과 직원들을 위해, 선교사는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영광을 위해 성경을 읽는다는 것이다.

 2) 성경이 요구하는 세 가지

  성경의 바른 연구를 위해 성경은 모든 진실한 독자와 학생들에게 주의(attention), 의지(intention), 기억(retention)을 요구한다. 다시 말해, 마음은 가능한 최선을 다해 성경의 내용에 ‘주의’해야 하며, ‘의지’는 마음이 확실한 결과들을 얻기 위해 배운 바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성경이 포함하고 있는 사상이나 행위 안에 두어야 하고, ‘기억’은 성경이 매일 매일의 삶의 기준이 되도록 하기 위해 그 배운 바를 마음에 잘 간직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경을 연구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고찰(Consideration), 묵상(Meditation), 적용(Application)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가 성경을 연구할 때는 주의하여 고찰해야 하며, 고찰한 것을 마음에 두어 행동에 옮기도록 묵상해야 하고, 그리고 배운 것이 삶의 기준이 되어 나타나도록 적용을 해야 하는 것이다.

 (1) 성경을 탐구해야 한다(요5:39)

  성경에 담겨 있는 보화를 캐내기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해 탐구해야 한다.

 (2) 성경을 묵상해야 한다(시1:2)

  성경을 탐구한 이후에는 그것이 ‘묵상’으로 이어져야 한다.

 (3) 성경을 비교해야 한다(고전2:13)

  성경을 탐구하고 묵상을 한 그 다음에는 반드시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의 지혜가 아닌 성령께서 가르쳐 주시는 것으로 신령한 것을 가지고 신령한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3) 성경이 요구하는 주의할 점

  (1) 성경 연구는 매일 해야 한다.

  (2) 성경 연구는 부지런해야 한다.

  (3) 성경 연구는 직접 해야 한다

  (4) 성경 연구는 명확해야 한다.

  (5) 성경 연구는 즐거워해야 한다. 재미가 있어야 한다.

 

 

 

 

 

제 2장 구약, 신약, 토라 개론

Ⅰ. 구약개론

 

 

<유대인들의 구약 성경 분류>

세 부분

부분별 책들

토라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선지서

전선지서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

후선지서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성문서

지혜서

시편, 욥기, 잠언

오축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 에스더

그 외의 책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

1. 토라(Torah)

  하나님의 ‘가르침’(instructions)

2. 선지서(The Prophets)

  '전선지서‘와 ’후선지서‘로 나뉜다, 여호수아서,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는 역사를 다루고 있고, 후선지서인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외 12권의 선지서는 주로 예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3. 성문서(The Writings)

  토라와 성문서를 제외한 구약성경, 지혜서와 오축, 그 외의 책들로 이루어져 있다.

지혜서는 시편, 욥기 잠언, 오축은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 애가, 전도서, 에스더, 그 외의 책은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이다.

 

Ⅱ. 신약개론

 신약을 구성하는 네 부분 : 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계시록

 신약의 네 가지 요소 : 전기적, 역사적, 실천적, 예언적 요소

 

Ⅲ. 토라 개론

 

Ⅳ. 토라를 다섯 부분으로 분류할 때의 각 서론

1. 첫 번째 부분 : 창세기

 1) 책의 이름

  세상의 시작과 기원, 영어 성경에는 Genesis, 중국어 성경에는 創世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시작에”(??????: 버레이쉬트)라는 단어를 제목으로 사용하였다.

 2) 기록 목적

  하나님의 언약백성 의'시작'(begining)에 관한 기록하였고 창세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 1-11장 : 세상의 역사에 관한 요약.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의 역사.

 (2) 12-50장 : 아브람, 이삭, 야곱 족장에 관한 기록, 히브리민족 형성역사와 야곱가정의 이민역사.

  하나님의 구속계획의 기원과 그 구속받은 사람들의 기원을 성경적인 종교의 기초로서 진술하고 있는 역사서이다.

 3) 내용 분류

  (1) 톨로도트 구조 : 서론을 앞에 놓고 에일레톨도트 또는 쎄이페르 톨도트 라는 표제를 가진 10개의 단락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서론 (1:1-2:3)

   ② 하늘과 땅 (2:4-4:26)

   ③ 아담 (5:1-6:8)

   ④ 노아 (6:9-9:29)

   ⑤ 노아의 아들들(10:1-11:9)

   ⑥ 셈 (11:10-26)

   ⑦ 데라 (11:27-25:11)

   ⑧ 이스마엘 (25:12-18)

   ⑨ 이삭 (25:19-35:29)

   ⑩ 에서 (36:1-37:1)

   ⑪ 야곱 (37:2-50:26)

  이러한 구조는 창세기가 주로 가족 문서들의 편집물로 구성하였다는 것을 알게 한다.

  (2) 영적인 구조

   ① 서론: 인간의 창조와 인간과 관련된 구속의 종교의 기원(1,2장)

   ② 인간의 타락과 그 결과들(3-11장)

   ③ 새로운 시작(12-50장).

  (3) 또 다른 구조

   ① 성경과 창세기의 서론(1-11장)

   ② 세 명의 족장들(12-50장)

    ㄱ. 아브라함

    ㄴ. 이삭

    ㄷ. 야곱

    · 야곱의 가정 역사 1 : 야곱이 하나님께로 돌아옴

    · 야곱의 가정 역사 2 : 야곱 가정의 이집트 이민 역사

 4) 통일성

 ‘선택의 원리’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과 민족이 다른이들로부터 분리되어 구속의 목적이 성취되는가를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창조에 관한 이야기가 아닌, 사람에 관한 이야기들로 기록되었다.

  (1) 아담 - 민족의 시작

   ㄱ. 사건 : 타락 - 죄

   ㄴ. 약속 : 세 개의 요소 - 갈등, 승리, 고통

   ㄷ. 표적 : 그룹들과 화염검 -죄로 인해 분리됨

 (2) 노아 - 민족의 보존자

   ㄱ. 사건 : 홍수 - 심판

   ㄴ. 약속 : 세 개의 요소 - 다스림, 삶의 신성함, 확증

   ㄷ. 표적 : 무지개 - 죄 때문에 분리됨

 (3) 아브라함 - 민족의 복의 근원

   ㄱ. 사건 : 부르심 - 구속

   ㄴ. 약속 : 세 개의 요소 - 땅, 후손, 복

   ㄷ. 표적 : 할례 - 죄로부터 분리됨

 5) 가치

  성경 계시의 기초, ‘그 씨(후손, 3:15)를 통하여 구속의 역사안에 일어나는 모든 것들의 설명이다. 창세기는 유대교 이전의 책이고 인류와 우주의 책이다.

 6) 메시지

  “태초에 하나님이” 창세기는 하나님과 시작들에 관한 책이다. 창세기는 구속을 특별히 강조하면서 창조, 인간, 죄, 구속의 기원을 보여준다.

  (1) 하나님의 현존(presence) 하나님은 창조자, 입법자, 보호자, 심판자, 구속자이시다.

  (2) 하나님의 목적(purpose) 창세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구속이 지배적이다.

  (3) 하나님의 계획(plan)

   ①‘하나님이 최우선‘ 인간은 대행자가 아닌 ’도구‘라고 말한다.

   ② 하나님의 목적은 구원이라는 ‘영적인 복’을 말한다.

   ③ 하나님의 도구로서의 필요조건은 ‘믿음’이다.

   ④ 하나님의 약속(promise) 인류의 계보가 여자의 후손(3:15; 갈 4:4)이면서 야곱에게서 나오는 구원자(49:10; 롬 11:26)인 메시아를 약속함.

 

2. 두 번째 부분 : 출애굽기

 1) 책의 이름 

  영어 성경의 “Exodus"는 ‘출구 또는 출발’이라는 의미. 한국에서는 출애굽기, 히브리어 성경에서는”셔모트” ‘이름들’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출애굽의 내용은 책전체의 일부에 해당한다.

 2) 기록 목적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과 그 언약을 갱신하고 영속시킨 것에 관한 기록

창세기에 이어지는 책, 책의 주된 특징은 ‘해방 또는 구속’

 출애굽기의 주 된 특징

  (1) 구속의 출처와 도구 -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행하심(1-6장)

  (2) 구속의 필요와 실제 - 속박과 유월절(7-12장)

  (3) 구속의 결과와 목적 -  구원과 분리와 섬김(13-40장)

 3) 내용 분류

  (1) 서론 : 일반적인 준비(1-2장)

   ㄱ. 백성들은 해방을 위해 준비 한다.(1장)

   ㄴ. 해방 자가 백성들을 위해 준비 된다.(2장)

  (2) 첫 번째 부분 : 언약에 대한 준비(3:1-18:27)

   ㄱ. 준비되는 해방(3-6장) : 준비

   ㄴ. 실행되는 해방(7-12장) : 능력

   ㄷ. 확증되는 해방(13-18장) : 보호

 (3) 두 번? 부분 : 언약의 공급(19-34장)

   ㄱ. 언약이 제정됨(19-24장) : 가르침

   ㄴ. 언약이 계속됨(25-31장) : 증거막(성막)

   ㄷ. 언약이 위반됨(32-34장) : 시험

 (4) 세 번째 부분 : 언약의 영속성(35-40장)

   ㄱ. 증거막 건립을 위한 지시사항(35:13-6:7)

   ㄴ. 재료들의 준비(36:8-39:43)

   ㄷ. 증거막 건립의 완성 (40장)

4) 예표들(types)

 (1)인물들 : 모세와 아론(히3:1에서 “사도이며 대제사장”)

 (2)장소들 : 이집트(세상), 홍해(능력)

 (3)사물들 : 양(구속), 목초지(훈련), 기둥(보호), 만나(식량), 바위(음료), 증거막(하나님의 현존)

 (4)역사 : 전체적인 역사(고전10:6, 11에서“가르치고, 경고하는 본보기”)

5) 메시지 

  출애굽기의 주된 메시지는‘구속’이다(3:8, 15:13, 19:4)

 (1) 구속의 필요성 : 죄의 종으로 묘사된 예표로서 이집트

 (2) 구속의 계획 : 분리와 제물; 구속과 믿음.

 (3) 구속의 결과 : 승리, 보호, 공급, 인도 시험, 교육, 예배.

 

3. 세 번째 부분 : 레위기

 1) 책의 이름

  영어로는 “Leviticus" 그리스어 ”류이티콘“ 히브리어로 ”바이크라“ ‘그리고 그가 불렀다‘라는 뜻, 제목에서 보면 창세기와 출애굽기와 연결되있음을 알 수 있다.

 2) 기록 목적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언약, 하나님과 관계가 유지되는 예배(제사).

 구별 : ‘악으로부터의 구별’, ‘하나님에게로 구별’

 3) 내용 분류

  (1) 두 부분으로 나눈 내용

   ① 1-16장 :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방법 “중재”

   ② 17-27장 :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성별”

  (2) 네 부분으로 나눈 내용

   ① 1-7장 : 제사들에 관한 법 “화해(속죄)”

   ② 8-10장 : 제사장직에 관한 법 “중재”

   ③ 11- 22장 : 정결에 관한 법 “구별됨”

   ③ 23-27장 : 절기들에 관한 법 : “성별(聖別)”

  * 레위기의 네 단락

  ㄱ. 거룩한 제단에 관한 의식 : 희생(sacrifice)

  ㄴ. 거룩한 사람들에 관한 의식 : 섬김(service)

  ㄷ. 거룩한 장소에 관한 의식 : 구별(separation)

  ㄹ. 거룩한 시간에 관한 의식 : 성화(sanctification)

 4) 특징

  * 토라의 법규

  (1) 언약 법규 : 출애굽기 20-24장

  (2) 제사장들의 법규 : 출애굽기 25-40장과 레위기

  (3) 백성들의 법규 : 신명기

  * 대부분이 율법제정에 관한 내용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라는 구절이 최소 30번 발견됨

 5) 메시지

 구속이후 예배(제사)가 나옴.

 레위기에서 상징되고 강조되어지는 진리들

 ① 중대한 문제 : 죄

 ② 중대한 준비 : 희생

 ③ 중대한 능력 : 제사장직

 ④ 중대한 계획 : 속죄일

 ⑤ 중대한 가능성 : 하나님에게 접근

 ⑥ 중대한 원리 : 거룩함

 ⑦ 중대한 특권 : 하나님의 현존

 

4. 네 번째 부분 : 민수기 

 1) 책의 이름

   "Numbers"이집트를 떠난 이 후의 두 번째 해와, 40년이 지난 후에 인구조사를 한 것에서 유래함. 히브리어로 “버미드바르” ‘광야안에서’라는 의미

 2) 기록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체험기사

 3) 특징

  광야에서 40년 동안의 일들에 관하여 말하고 있고, 출애굽기보다 기록된 내용이 적다.

 4) 내용 분류

 (1) 조직의 편성 : 시내 광야에서 행진을 위한 준비(1-10장)

   ㄱ. 각 지파의 진의 조직(1-4장)

   ㄴ.  진의 정결(5-6장)

   ㄷ. 진의 예배(제사)(7:1-9:14)

   ㄹ. 진의 행진(9:15-10:36)

  (2) 조직의 분열 : 가데스에서 행진이 좌절됨(11-25장)

   ㄱ. 불만족과 불신(11-12장)

   ㄴ. 불순종과 벌(13-14장)

   ㄷ. 훈련과 죽음(15-20장)

  (3)조직의 재편성 : 다시 가데스에서 진행이 갱신됨(26-36장)

   ㄱ. 새로운 인구조사(26장)

   ㄴ. 새로운 경험들(27, 31, 32장)

   ㄷ. 새로운 법들(28-30, 33-36장)

 5) 예표들

  (1) 나실 인의 법(6장)

  (2) 붉은 암송아지(19장)

  (3) 양식(11:7-9, 출16장에 나오는 것과 같은)

  (4) 물(20:11, 출17장에 나오는 것과 같은)

  (5) 구리 뱀(21장)

  (6) 별(24:17, 계 22:16)

  (7) 도피성

 6) 메시지

  (1) 하나님의 목적 : 자신의 백성들이 즉시 가나안을 향해가도록 하는 것.

  (2) 하나님의 요구 : 오직 믿음과 순종

  (3) 하나님의 공급하심 : 희생제물, 제사장들, 구름기둥과 불기둥, 한명의 지도자 등

  (4) 하나님의 실망 : 믿음대신에 불신앙을, 하나님대신에 자신을 선택한 이스라엘백성

  (5) 하나님의 응징 : 38년간 광야에서 생활하도록 하심.

  (6) 하나님의 인내 : 언약을 기억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떠나지 않으심.

  (7) 오늘날 하나님의 부르심 : 다섯가지 경고메시지

   ① 2장 1-4절 : 방랑에 관하여

   ② 3장 6절-4장 13절 : 믿지 않는 것에 관하여

   ③ 5장 11절-6장 21절 : 타락하는 것에 관하여

   ④ 10장 36절-39절 : 멸시하는 것에 관하여

   ⑤ 12장 25절-29절 : 이탈하는 것에 관하여

 

5. 다섯 번째 부분 : 신명기

 1) 책의 이름

  영어성경 "Deuteronomy" ‘두번째 율법’ 히브리어성경으로는 “더바림” ‘말씀들’ 이라는 의미이다.

 2) 기록 목적

  ‘설교’ 혹은 ‘훈계’의 형태를 취한 역사의 요약이다. 회고록.

 3) 내용 분류

 (1) 광야생활의 회고(1:1-4:43)

  ① 서론(1:1-5)

  ② 모세의 설교(1:6-4:40)

   ㄱ. 회고 (1:6-3:29)

    · 호렙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제1장)

    · 가데스바네아에서 헤스본까지(제2장)

    · 헤스본에서 벳브올까지(제3장)

   ㄴ. 권고 (4:1-40)

  ③ 도피성에 관한 지시 (4;41-43)

 (2) 가르침의 요약 (4:44-26:19)

  ① 서론(4:44-49)

  ② 모세의 설교 (5:1-11)

   ㄱ. 일반적인 설교 : 그 땅으로 들어가면(5-11장)

       근본으로서 십계명 낭송(5-6장)

       우상숭배에 대한 십계명 적용, 영적인 생활에 관한 법들(7-11장)

   ㄴ. 특별한 설교 : 그 땅에 있을 때(12-26장)

       종교적 생활에 관한 법들 - 예배(12:1-16:17)

       정치적인 생활에 관한 법들(16:18-20:19)

       사회적 생활에 관한 법들 (21-26장)

 (3) 책임에 대한 재강조 (27-30장)

  ① 양자택일의 연속들

   ㄱ. 축복과 저주

   ㄴ. 순종과 불순종

   ㄷ. 삶과 죽음

  ② 전망 - 그 땅에서의 미래

 (4) 국가적인 의무를 생각나게 하는 사람 (31-34장)

  ① 모세의 예측 (31장)

  ② 모세의 노래 (32장)

  ③ 모세의 축복 (33장)

  ④ 모세의 죽음 (34장)

 4) 특징

 (1) 우상숭배에 대한 경고와 맹세

 (2) 광야 생활 회고와 가나안땅 앞에 서게 된 이스라엘 백성들 하나님과의 연합

 (3) 신명기는 광야생활을 위한 법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스라엘 전체 백성들에게 선포된 법률.

 (4) 민수기의 내용에 대한 부연설명

 (5) 레위기에서 아론의 아들들을 레위지파와 구별하였던 것과 달리 “레위사람 제사장” 이라는 포괄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6) 레위기와 같이 이방인의 ‘오염’(contamination) 에서 보호하는 것

 (7) 신명기만의 내용으로는 부족하고 토라를 한권의 책으로 봐야함

 (8) 통일성에 초점을 맞춘 문체

 5) 메시지 (6:3)

 (1) 순종의 필연성 : 하나님의 법

 (2) 순종의 동기 : 하나님의 선하심

 (3) 순종의 표준 : 하나님의 말씀

 (4) 순종의 동기 : 하나님의 신실하심

 (5) 순종의 양자택일(兩者擇一) : 하나님의 공의

Ⅴ. 한 권으로 본 토라

1. 토라를 한 권으로

 1) 토라의 다섯 부분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학자마다 다른 토라 : 4경(신명기를 제외), 6경(여호수아를 포함), 9경(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3) 하프타라 : 토라와 일치하는 선지서3)의 부분들을 모아 놓은 것을 이야기한다.

2. 한권으로 본 토라 구분

 1) 토라의 부분 

 (1) 큰 부분(3부분) : 서론(창세기1:1-출19:2), 본론(출19:3-민10:10), 결론(민10:11-신34:12)

 (2) 작은 부분(54부분) : 창세기 12부분, 출애굽기 11부분, 레위기 10부분, 민수기 10부분, 신명기 11부분 총 54부분.

 (3) 토라(오경)의 그리스어와 히브리어 제목

  ① 창세기: 그리스어 - 게네씨스, 기원 / 히브리어 - 버레이쉬트, ~의 시작에

  ② 출애굽기: 그리스어 - 엑소뒤스, 출발 / 히브리어 - 셔모트, 이름들

  ③ 레위기: 그리스어 - 류이티콘, 레위 사람의 책 / 히브리어 - 바이크라, 그리고 그가 불렀다.

  ④ 민수기: 그리스어 ? 아리트모이, 숫자들 / 히브리어 - 버미드바르, 광야 안에서

  ⑤ 신명기: 그리스어 - 듀테르노미온, 두 번째 법 / 히브리어 - 더바림, 말씀들 또는 문자들

  이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리스어는 그 서적에 관한 전체적인 주제를 단어로 표현함을 알 수 있고, 히브리어는 그 서적의 첫 번째 단어를 따온 것을 알 수 있다.

 (4)각 토라의 내용과 주제

   1) 창세기

   ① 창세기의 실질적 목적: 삶속의 우리의 목적이 무엇인가, 삶에 있어 궁극적 성공은 어떤 것인가에 관해 알려줌

   ②  창세기의 공통적 문맥: 화려하고, 매혹적이며,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이야기들

   ③ 창세기의 내용 : 역사 그 모든 것의 기초를 제공.

1,2부분(창 1:1~11:32)은 세상과 인류 창조, 인류의 낙원에서 추방과는 사건, 노아와 대홍수사건, 바벨탑 사건 등을 포함하고 있고 3,4부분(창 12:1~22:24)은 아브라함이 모든 피조물 위에 있다는 것이다. 즉, 토라와 관련된 선조들의 삶 위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과, 선조들과 창조에 대한 관계를 밀접하게 설명한다. 나머지 8부분(창23:1~50:26)은 아브라함의 삶에 접근하여 그의 삶을 뒤따르는 자손들과 철학의 발전을 볼 수 있다.

   ④ 창세기의 결론: 창세기는 유대민족의 기원뿐 아니라 모든 인종에 관한 기원을 묘사하는 책이다.

  2) 출애굽기

   ①  출애굽기의 내용

  1-4부분(출 1:1~17:16)은 유대민족이 이집트 땅에 왕의 방문객으로 가서 종의 신분이 된 경위와 자유로운 민족이 된 사건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5-11부분(출 18:1~40:38)은  이집트에서 나와 시내산으로 가는 유대 민족의 유목민 생활이 기술되고 있다.

   ② 출애굽기에서 기술하고 있는 커다란 사건들

    ㄱ. 이집트에게 해를 입혔던 열 가지 재앙

    ㄴ. 유대민족의 구속을 가능케 한 것

    ㄷ. 첫 번째 유월절 축제  

    ㄹ. 이집트의 종에서 홍해를 건너 자유롭게 된것

    ㅁ. 토라와 열 마디 말씀들(십계명)을 받은 것

    ㅂ. 황금으로 된 송아지 우상을 만든 사건

   ③ 출애굽기의 두 가지 주제

   ㄱ. 첫 번째 주제: 노예생활을 시작한지 100여년이 지난 후 자유를 찾는 유대민족에 관한 것이다.

    - 유대민족이 어떻게 선교 사명을 갖게 되었는가에 대한 것이 기술되어 있다.

    - 초창기 유대 민족의 제사장의 나라이며 구별된 민족으로 채택됨으로서 선교적인 성취에 관한 성공들과 실패들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모든 후대에게 영적 성장에 관하여 끊임없이 경고하는 것과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교훈하였다.

   ㄴ. 두 번째 주제: ‘유대 민족의 지도력과 투쟁들, 패배들, 그리고 유대 민족이 단일 민족으로 다듬어 지기 위한 노력 속에서 주어지는 상들에 관한 것이다.’성막을 건축하는 것과 지도자들과 백성들이 가지고 있는 위대한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의 건축과 함께 출애굽기의 마지막으로 연결되어 진다.

   ④ 출애굽기의 부분들

  1~3부분(출 1:1~13:16)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서 노예를 해방하도록 노력하는 모세를 초점에 비춰놓았으며 4~6부분(13:17~27:19)은 유대 민족이 하나님으로부터 명령들을 받기위한 준비, 그리고 그것을 받는 것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7~8부분(25:1~30:10)은 성막의 건축과 성막과 관련된 모든 부분들을 위해 내려주시는 하나님의 가르침을 볼 수 있다. 9~11부분(30:11~40:38)은 유대민족의 인구조사로 시작하여 금으로 만든 송아지 사건, 그리고 언약으로 받은 십계명이 기록된 돌 판들이 파괴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⑤ 출애굽기의 결론

  출애굽기는 단순히 창세기에서의 민족의 발전이 아니라 긴 역사를 통한 유대민족의 책임에 맞는 행동방식과 유대 역사의 모든 것이 과거에 있고, 그 과거를 토대로 앞으로 세워져 갈 미래를 발판삼아 앞으로 간다는 것이 있다.

  3) 레위기

   ① 레위기의 시작

성막을 완성하는 것과 공식적 임명이 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던 출애굽기가 멈춘 그곳에서 시작하고 있다.

   ② 레위기의 중요한 메시지:

    ㄱ. 1~2부분(레 1:1~8:36)에서 성막에서 매일 섬기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동물과 제사와 제사장의 착수에 대한 언급을 한다.

    ㄴ. 제 8일째 날이 시작하는 3부분(레9:1~11:47)에는 아론의 아들 중 나답과 아비후가 하나님의 재앙으로 극적 죽음을 당하게 되는 내용이다.

    ㄷ. 진심에서 우러난 것이거나 영감을 받은 일일 지라도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그 섬김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져야만 되는 것이라는 것.

    ㄹ. 하나님의 화가 그들에게 가혹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대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은 계속해서 믿어야한다.

    ㅁ. 하나님께서 유대 민족을 향한 열심을 알 수 있다.

    ㅂ. 포로시대에 학대를 당하게 될 유대민족을 위해 재앙 이후에도 계속해서 그들의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을 알 수 있다.

   ③ 레위기의 중심주제

    ㄱ. 첫 번째 주제는 거룩함이다. 레위기는 제사, 금지된 음식, 금지된 관계, 구별 될 날 등에 대한 명령이 기술 되어있기 때문에 레위기의 주제는 거룩함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ㄴ. 두 번째 주제는 공동체의 책임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위기 19:18)”에서와 같이 서로에 대한 행위를 다룬 명령들이 두드러지다. 레위기는 모든 것을 거룩하게 되려고 애쓰는 것과 그렇게 되기 위한 과정, 인류의 영적인 수준을 높이는 것에 관한 유태인들의 사명과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ㄷ. 레위기는 개인적이고 국가적인 제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대에 동물 제사에 관한 관념이 거절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토라는 개인적이고 국가적인 제물을 통해 더 높은 사회의식 수준으로 인도하고 있다.

  4) 민수기

   ① 민수기의 내용

  시내 광야에서 멈추었던 이야기가 다시 민수기에서 시작된다. 역사적으로, 레위기와 민수기는 약간의 겹치는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성경을 보면 사건들이 역사적인 순서대로 전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애굽에서 탈출한 유대민족이 시내산에서 진을 치고, 가나안 땅 접경 지역에 도착하기 까지 약 38년간의 유목생활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이 거리는 1년이라는 시간을 소요하면 갈 수 있는 거리라는 것이다.

   ③ 민수기는 이스라엘 땅에서의 삶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그 땅은 그 전에 유목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하나의 구별된 백성을 지탱해주고 가능하게 해 주는 유일한 땅이다.

   ④ 민수기의 극적 사건에서의 메시지

  백성들의 연합을 통하여 정탐꾼, 모세에 대항하여 반역한 사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을 방해한 모세의 과실 등 이스라엘 땅에서 살아가기 위한 적합한 태도에 관하여 배우는 것이다.

  5) 신명기

   ① 신명기의 내용

  신명기는 모세가 죽기 전 유대 백성들에게 마지막으로 설교 한 것이다. 그는 백성들을 비난하는데서 시작하여 그들을 축복하는 것으로 끝내게 된다.

   ② 모세의 경고

  토라를 벗어날 때에 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미리 경고하고 있다. 그는 토라의 가르침을 따라 살 때의 결과(복)을 다시 회고하며 이스라엘에게 토라를 받아들일 수 있음을 강조한다. 모세는 토라에 의한 영적인 삶을 이야기 하며, 토라가 가르치는 영적인 성향을 가진 삶이 참다운 삶의 정의라고 말한다.

   ③ 신명기의 사건

  모세의 죽음에 대한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을 향한 모세의 충성심과 하나님이 모세를 바라보시는 성실성을 이야기 한다. 이를 통해 다른 책들은 유대 백성들의 성장에 관한 책이지만, 신명기는 그 역할에 대한 수준 있는 인도자에 관한 것을 이야기 한다.

   ④ 신명기의 주제:

  신명기는 모든 인류에게 가르침을 주는데, 이는 “모세가 죽을 때에 나이가 백이십 살이었으나, 그의 눈은 빛을 잃지 않았고, 기력은 정정하였다.”에서 알 수 있듯이 기력이 정정하였던 모세가 하나님의 정해주신 사명을 마치고 이 세상을 떠나 하나님께로 간 것을 알 수 있다.

 

Ⅵ. 토라와 나머지 책들과 연결된 관계

  토라는 역사와 인류, 나라와 법, 그리고 모든 것의 시작으로 그 문을 열고 있으며, 또 시작과 범죄 함과 구속함, 그리고 은혜와 심판의 요소가 그 안에 포함되어 있음으로 토라를 나머지 성경 전체의 서론으로 보아도 된다. 토라는 성경 전체를 관통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토라를 이해하지 않고는 나머지 책들을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토라는 모든 것의 시작을 알려주며 차후의 책들은 토라의 시작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지거나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되어질 것들을 다루고 있다. 이런 면에서 토라는 신앙의 원리로 보는 것이다.

1. 토라와 선지서의 관계

  선지서는 역사서(전선지서)라 부르는(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책들과 예언서(후선지서)라 부르는(이사야~말라기)책들을 지칭한다.

  1) 전선지서와 연결된 관계

  전선지서는 토라의 원리에 따른 가르침이 전수되며 기록되어있는 말씀들이 후대와 관련하여서 자주 등장한다.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신 대목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은 토라를 통한 치우침 없는 삶을 원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모세가 토라의 가르침에 따른 삶을 살라는 권고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사기, 사무엘서는 원리(토라)에서 벗어난 삶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순종으로 돌아서면 어떠한 일이 생기는지에 관하여 가르치고 있다. 본문에서 알 수 있듯이 전선지서에서 나오는 왕정, 성전건축 등의 원리를 토라에서 찾아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모세의 율법(토라)을 지키라는 다윗왕의 유언과 요시야의 고백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토라 없이는 전선지서를 바르게 이해할 수가 없다는 것과 전선지서와 토라의 밀접한 관계를 알 수 있다.

  2) 후선지서와 연결된 관계

  전, 후선지서는 토라에 대한 중요성을 동일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사야의 고백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토라에 근거한 하나님의 호칭이나 사상을 통해 모든 고백과 기도를 드린 것을 알 수 있다. 예레미야와 신명기도 또한 관련이 깊은데, 이는 본문에서 나온 문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 표현과 평가를 신명기에 나온 표현과 일치시킨 예레미야서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레위기와 신명기에서 나온 저주들이 선지서에서 많이 인용됨을 알 수 있다. 토라에는 참, 거짓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선지서와 토라의 관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포로시대 전중후를 통틀어 선지자들을 통하여 백성들을 돌이키고자 토라의 원리를 가르치는 장면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은 토라의 원리를 벗어나거나 새로운 것을 지키게 하려고 하신 것이 아니라, 토라의 가르침 안에서 그것을 지키도록 말씀하신 것을 알 수 있다.

2. 토라와 성문서의 관계

  토라는 원리를 보여주고, 선지서는 그 원리를 가르치며, 성문서는 가르친 대로 그 원리를 적용한다. 시편, 욥기, 잠언, 전도서와 같은 시가서나 지혜문학은 이전의 책들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 있지만, 그 사상이나 신학적 논제들은 토라의 원리와 선지서의 가르침 안에서 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편의 내용 가운데에도 토라 읽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으며, 토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어떠한 가르침 안에서 우리는 그 가르침의 근본을 토라에서 찾을 수 있다.(본문참고) 비록 성문서가 다른 책들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 책임에도 불구하고, 성문서나 선지서는 토라의 원리를 벗어나지 않으며, 토라의 원리에 대한 가르침의 적용부분임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말씀을 주시는 것, 그리고 그것을 가르치신 것, 그것들을 삶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볼 때, 토라는 선지서와 성문서를 따라 흐르는 샘의 근원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토라와 신약 성경의 관계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당하실 때, 살인, 간음, 이혼, 거짓맹세 등)과 사도바울의 신학적 토대와 베드로가 기록한 서적의 내용에 토라가 기초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신약 성경의 여러 곳에서 ‘예표론’4)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토라는 나머지 책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토라가 모든 성경의 원리가 되어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선지서와 성문서가, 그리고 신약 성경이 세워졌다는 시각을 가지고 우리는 성경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 「신약개론」, 도서출판 솔로몬 2006, p9

변순복, 「성경연구의 중요성과 창조, 홍수, 바벨탑이야기」,도서출판 정금 2008, p12-13

 


1) 김철, 「신약개론」, 도서출판 솔로몬 2006, p9

2) 변순복, 「성경연구의 중요성과 창조, 홍수, 바벨탑이야기」, 도서출판 정금 2008, p12-13

3) 선지서란 역사서 중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와 예언서(즉,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를 의미한다.

4) 예표론이란 구약과 신약의 통일성과 연속성을 추구하는 신학적-역사적 해석의 한 방법으로서 구약에 나오는 사건들과 인물들 그리고 제도들과 기관들을 신약에서의 사람들과 기관들, 사건들의 예시와 모형으로 해석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출처] 예표론과 알레고리칼 해석|작성자 성산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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