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彊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굳세어 쉬지 않음.《周易》
自求多福(자구다복)
- 많은 복은 스스로 구해야 한다.《詩經》
慈悲無敵(자비무적)
- 자비로우면 적이 없다.
自勝者强(자승자강)
- 자기를 이기는 것을 强이라 한다.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道德經》
慈顔愛語(자안애어)
- 자비로운 얼굴, 사랑스런 말.
自重自愛(자중자애)
- 제 몸을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 사랑함.
積德爲福(적덕위복)
- 덕을 쌓으면 복이 된다.
積德種善(적덕종선)
- 덕을 쌓고 선을 널리 행함.
積小成大(적소성대)
- 작은 것을 모아 큰 것을 이룸. 티끌 모아 태산. 積塵成山.《荀子》
正道無憂(정도무우)
- 바른 길로 가면 근심이 없다.
正道無敵(정도무적)
- 바른 길이면 적이 없다.
正道正行(정도정행)
- 바른 길, 바른 행동.
正善如流(정선여류)
-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
正心大道(정심대도)
- 바른 마음, 큰 길
正心修己(정심수기)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몸을 닦음.
正心修德(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正心正行(정심정행)
- 바른 마음, 바른 행동.
正正堂堂(정정당당)
- 태도나 수단이 바르고 떳떳함.
諸行無常(제행무상)
-《불》우주 만물은 항상 변전(變轉)하여 잠시도 상주(常住)함이 없음.《俱舍論》
切磋琢磨(절차탁마)
- 뼈를 자르고[切], 상아를 갈며[磋], 옥을 쪼고[琢], 돌을 갊[磨].
'학문과 덕행을 힘써 닦음'의 비유. 如切如磋如琢如磨.《詩經》
中正仁義(중정인의)
- 중용(치우치지 않음)·바름·어짊·의로움.《近思錄》
志石心鏡(지석심경)
- 뜻은 돌처럼 굳게, 마음은 거울처럼 맑게
至誠感天(지성감천)
- 지극한 정성은 하늘을 감동하게 함.
至誠無息(지성무식)
- 지극한 정성은 쉬는 일이 없다.《中庸》
止於至善(지어지선)
- 지극한 선에 머물러 있음. 대학의 삼강령(三綱領 :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 중의 하나.《大學》
至仁無親(지인무친)
- 지극한 어짊은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知足不辱(지족불욕)
-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道德經》
知足常樂(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道德經》
知足者富(지족자부)
-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老子》
知行合一(지행합일)
- 지식과 행위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라는 뜻으로,
명나라 왕양명(王陽明)의 학설. 주자(朱子)의 ‘선지후행(先知後行)’설에 대한 반대 개념.
眞心盡力(진심진력)
- 참마음으로 있는 힘을 다함.
眞心出死(진심출사)
-《불》참마음은 생사를 초월함.
責任完遂(책임완수)
- 맡아서 해야 할 일을 다함.
處變不驚(처변불경)
- 변을 당해도 놀라지 아니함.
處染常淨(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처하여도 항상 깨끗함. 연꽃의 상징.
天道無親(천도무친)
- 하늘의 도는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天道無親 常與善人.《道德經》
川流不息(천류불식)
- 냇물은 흘러 쉬지 않는다. 군자의 덕을 비유한 말. 川流不息 淵澄取映.《千字文》
天長地久(천장지구)
- 하늘과 땅은 길고 오래다.《道德經》
天天想新(천천상신)
- 날마다 새롭게 생각하라.
天下泰平(천하태평)
- 걱정·근심없이 크게 평안함.
淸廉潔白(청렴결백)
- 마음이 맑고 깨끗함.
淸心正行(청심정행)
- 맑은 마음, 바른 행동.
淸香滿堂(청향만당)
- 맑은 향기가 집안에 가득함.
初志一貫(초지일관)
- 처음의 뜻을 끝까지 관철함.
寵辱不驚(총욕불경)
- 총애(寵愛)나 치욕(恥辱)에도 놀라지 않음.《菜根譚》
春華秋實(춘화추실)
- 봄의 꽃과 가을의 열매. 문사(文辭)와 덕행(德行)의 비유.《顔氏家訓》
忠信篤敬(충신독경)
- (말은) 참되고 미덥게 하고, (행동)은 도탑고 공손히 하라. 言忠信行篤敬.《論語》
忠禮傳家(충예전가)
- 충성과 예의를 가정에 전함.
忠孝敬睦(충효경목)
- 충성·효도·공경·화목. 晉州鄭氏 宗訓.
他山之石(타산지석)
- 다른 산에서 나는 거친 돌도 자기 옥(玉)을 가는 데 소용이 됨. 남의 하찮은 언행도
나의 지덕(知德)을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 他山之石 可以攻玉.《詩經》
擇善固執(택선고집)
- 선을 택하여 굳게 지킴. 誠之者, 擇善而固執之者也.《中庸》
擇言篤志(택언독지)
- 말은 골라 하고, 뜻은 돈독하게 함. 擇言篤志, 所以居業也.《近思錄》
破邪顯正(파사현정)
-《불》사도(邪道)를 깨뜨리고 정도(正道)를 나타냄.《三論玄義》
庖丁解牛(포정해우)
- 솜씨가 뛰어난 포정(요리인)이 소의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뜻으로,
'기술이 아주 뛰어남'을 칭찬하는 말.《莊子》
被褐懷玉(피갈회옥)
- 누더기를 입고 옥을 품고 있음. 재덕을 깊이 감추고 드러내지 않음의 비유.
知是以聖人被褐懷玉.《道德經》
學行一致(학행일치)
- 배움과 행함이 꼭 맞음.
恒産恒心(항산항심)
- 변치 않는 재산이 있으면 변치 않는 마음이 있다.《孟子》
香遠益淸(향원익청)
- 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 학문을 향하여 뜻을 세움.
虛心平意(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평안히 함. 애증호오(愛憎好惡)가 없는 공평무사한 태도를 이름.
虛心合道(허심합도)
- 마음을 비워 도에 합치함. 虛心合道, 爾療病.《東醫寶鑑》
螢雪之功(형설지공)
- 여름에는 반딧불, 겨울에는 눈빛에 비추어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된 말로,
애써 공부한 보람.《晉書》
虎視牛行(호시우행)
- 범처럼 보고, 소처럼 행하다.
浩然之氣(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차 있는 크고 굳센 원기(元氣).
곧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孟子》
弘益人間(홍익인간)
-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함. 단군(檀君)의 건국이념.《三國遺事》
和氣滿堂(화기만당)
- 온화한 기운이 집에 가득함.
禍福無門(화복무문)
- 화복이 오는 문은 정해져 있지 않다는 뜻으로,
각자가 행한 선악(善惡)에 따라 화와 복을 받는다는 말.
和信家樂(화신가락)
-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겁다.
和義淸正(화의청정)
- 화목·의리·맑음·바름.
和而不同(화이부동)
- 화합하나 뇌동(雷同)하지 않음. 和而不流.《論語》
孝友文行(효우문행)
- 효도·우애·학문(學文)·행동.
孝忍知愛(효인지애)
- 효도·인내·지식·사랑.
孝悌忠信(효제충신)
- 효도·우애·충성·신의. 仁義禮智 孝悌忠信.
斅學相長(효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敎學相長.《王陽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