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장씨제학공파 선대조(장윤서.장윤화)에 대한 오류를 밝힌다.
ㆍ우리 씨족사에 기록하기를 초휘윤서 개휘윤화라 했다.
ㆍ1960년도에 발간한 단양장씨감모록에도 동일하게 기록하고 있다.
ㆍ함양박씨 박초의 토헌집 및 벽제서원지 기념행사(1998년)에 우리 집안을 대표하여 참석하고 기부금을 냈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장윤화를 우리의 조상(단양장씨)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ㆍ장윤화는 역사 기록에 흥덕장씨요 흥덕장씨감사공파의 파조다.
ㆍ이러 함에도 불구하고 장윤화의 업적을 단양장씨로 미화가필하여 씨족사에 기록하고 있다.
ㆍ장윤화가 우리의 선대조상이라 하면 우리는 단양장씨가 아니라 흥덕(흥성)장씨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ㆍ우리 씨족사 선대조 장윤(장손.예산입향조)께서는 1540년 진사방 급제 기록에 소고선생과 함께 합격한 내용이 나오는데 여기에는 본관이 단산(단양)으로 나온다.
ㆍ영주 입향조 장진께서도 1582년 생원진사시에 본관을 단양으로 기록하였다.
※결론
우리 단양장씨제학공파의 본관은 단양(丹陽)이요. 단양대종회7개파 중에 제학공파가 맞다.
근세에 일부 종인들이 씨족사를 고증함에 있어 타관성씨 개인 문집을 근거로 흥덕(흥성)장씨 장윤화의 업적을 미화가필하여 우리 씨족사를 미궁에 빠뜨린 죄를 범하였으니 통탄할 일이고 지탄 받아 마땅할 것이다.
●선단양 후단양 이 또한 웃기는 씨족사다.
●단양장씨의 근원은 경.유.연우 흥원3조의 뿌리를 두고 9세에서 파생된 효원(孝元)께서 분관시조가 되시고 이어서 7개파로 갈라져 씨족사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에도 일부 얼빠진 종인이 조작된 씨족사(족보)를 맹신하고 있는 실정이니 이를 어찌한단 말인가! 안타깝다기 보다 불쌍하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