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DAY ^^
당신도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 주는 사람입니다.
당신 덕분에 행복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이 있어 위안이 되고 감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이 주는 그리움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은 귀한 존재입니다.
당신 덕분에 그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 나를 다스려 뜻을 이룹시다 -----
샘님들~~벌써 4월이 가고 철쭉 향기가 가득한 5월이 시작 되네요!!
힘내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4월의 끝자락에서--- 원장 정 영 란
GLOBAL TIMES ^^
재가센터 요양평가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철저한 자기관리와 급여제공 서비스계획에 따라 성실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제공 시 복장(앞치마)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시간 변경 되실 경우
- 장기이용급여 제공시간 변경 사유가 서비스제공 시간 전에 한하여 수정가능하고, 전일 변경된 서비스 제공은 인정이 안되니, 일정을 불가피하게 수정하여야 할 경우
- 서비스 제공 전일이나, 당일 서비스 제공 전 문자나 전화로 사무실에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결재(스마트폰 결재)
- 3월부터 전자결재를 하지 않는 요샘께서는 1주에 마다 요양기록지를 사무실에 제 출 하셔야 합니다.
- 기록지 작성과 제출에 번거로움이 있음을 인지하시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태그결재 시간준수 사항
- 태그 결재 시 근무시간 전후 15분을 넘기지 마시고 결재하시기 바랍니다.
(종전 30분 전후를 기준으로 하였던 것을 15분으로 수정)
근무시간 엄수
- 근무시간중에 요양보호사는 병원진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근무지 이탈로 인정 서비스제공 급여가 100% 환수조치 됩니다.)
- 불가피하게 진료를 받을 경우 센터에 즉시 보고하여 일정을 취소하도록 해야 합니다.
바우처
⇒ 카드 소지자에 대해서 특별관리(시청)하고 있으며, 소급결재자에 한하여 위치 추적과 거리를 측정을 실시 불법여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중복 결재되는 경우 급여 환수는 물론이고 센터는 감사대상이 됩니다.
또한 요양보호사는 사실 확인서를 작성하고 건보에 출석하여 심의를 받아야 하므로
절대 이런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바우처 기록지 작성 시 소급결재 사유 꼭 기록하세요.
방문간호 서비스 실시
⇒ 방문간호 서비스는 방문요양 대상자가 이용하는 병원에서 주치의 발행한
간호지시서를 발급받아 글로벌에 신청하면 간호서비스가 진행됨
@ 대상자 ⇒ 이용병원 ⇒ 간호지시서 신청 ⇒ 발급 ⇒ 간호서비스신청(글로벌)
⇒ 현재 방문요양과 바우처를 병행하여 간호사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샘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일정표관리준수사항
- 일정표를 요샘께서 가져 가시면 안됩니다.
- 일정표는 반드시 대상자 가정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 대상자 가정 냉장고에 부착요함)
2016년도 건강검진서실시
- 2016년도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건강검진 결과지에는 계측검사 요 검사 혈액검사 영상검사(엑스레이)가 반드시 있 어야 합니다. 없으면 건강검진을 하지 않은 것으로 됩니다.
개인정보관리 준수
- 대상자 개인정보를 외부에 유출시켜서는 안 됩니다.
- 법적인 책임을 감수해야 하므로 각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자 사생활(가정사항)에 절대 개입해서 안 됩니다.
보고사항 체계확립
- 응급사항 시 센터에 즉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처리 문제가 발생 할 경우 즉시 센터를 통해서 해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사안은 요양보호사가 직접 결정해서는 안 되며 센터의
지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근무시 주의사항
1. 근무 시 전화사용 금지
2. 신분증 및 앞치마 착용
3. 대상자와 상거래 금지
4. 상태관리 기록지 철저 관리
5. 대상자 유인행위 시 퇴사 및 퇴직금 지급 불가함
6. 대상자 변화에 대하여 센터에 수시보고
치매환자의 의사소통 기본원칙
1. 천천히 확실하고 짧은 문장을 반복하여 이야기한다(반복은 환자의 안정)
2. 산만하지 않은 장소에서 이야기한다.
3. 날짜, 장소, 사람에 대해 인식하는 지남력을 일깨우는 말로 대화를 시작
4. 어른의 예의를 갖추어서 말하는 것이 좋다.(어린아이처럼 대하지 말라)
5. 낮은 톤을 사용하여 말한다.
6. 부드럽고 쉬우며 즐거운 기분으로 이야기 한다.(비언어적인 수단 사용)
7. 지시 할 때 시간을 충분히 준다.
8. 환자에게 한번에 한 가지씩 하도록 요구한다.
9. 환자와 다투지 않는다
10. 한 가지 문제로 계속 흥분하면 상황이나 말을 전환한다.
11.언어 소통이 안될 때에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사용한다.
12.좋은 행동을 할 때 칭찬을 해드린다.
13.나쁜 행동을 할 때 위험한 행동이 아니라고 판단이 되면 못 본 척 한다.
14. 좋았던 시절을 활용한다.
15.잘못한 것을 정정하거나 올바른 표현을 복창시키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16.눈높이를 맞추어 눈을 보고 천천히 이야기한다.
17.손이나 어깨를 살며시 잡고 얘기해도 좋다.
18.환자의 말을 무시하지거나 가르치려하지 말라(ex,물건을 도둑 맞았다 ..등)
19.논리적이 아니라 감각적으로 이해한다.
20.바쁠 때나 안절부절 못 할 때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도 좋다.
치매환자를 위한 운동
1.걷기 : 굽이 낮고 푹신한 신발, 느리게 30분 정도 산책
2.춤추기 : 스트레칭, 국민체조, 에어로빅 등
3.균형잡기
4.와상의 경우 잔존운동 능력 향상을 통해 욕창예방 체위변경 등
5.두뇌운동:
1)유산소운동 : 심호흡하기(넷을 세면서 들어 마시고, 일곱을 세면서
숨을 참고, 여덟을 세면서 숨을 길게 내쉰다.....4회반복)
2)문장 속에서 같은 글자 찾기훈련
6.공간지각능력 향상운동 : 공주고 받기, 바닥에 선 그어놓고 걷기
7.손 근육 동작 활용 운동 : 뜨개질, 콩 고르기, 바느질 등
“ 글로벌은 복지 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