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격 강의
♣ 食神本屬洩氣. 以其能生正財. 所以喜之. 故食神生財. 美格也. 財要有根. 不必偏正疊
出. 如身强食旺而財透. 大貴之格. 若丁未癸卯癸亥癸丑. 梁丞相之命是也. 己未壬申戊子
庚申. 謝閣老之命是也
식신은 본디 설기하는 것이다. 정재를 능히 생하기 때문에 좋아한다. 그러므로 식신생
재가 되면 좋은 격국이다. 재성이 뿌리가 있어야 하는데 財와 貨가 중첩해서 투출할
필요는 없다. 신강하고 식신이 왕하고 재성이 투출하면 대귀하는 격국이다. 예를 들면
양승상 명조와 사각로 명조가 그렇다.
癸 癸 癸 丁 : 梁丞相 명조
丑 亥 卯 未
庚 戊 壬 己 : 謝閣老 명조
申 子 申 未
-> 식신격의 용신법은 세 가지이다. 하나는 재성을 용신으로 쓰는 식신용재격이고, 하
나는 편관을 용신으로 쓰는 식신대살격이고, 하나는 財나 殺이 없어서 식신 자체를 용
신으로 쓰는 印食 양육격이다. 식신격에 식신 자체를 용신으로 쓰는 경우를 原堂이 印
食 養育格이라고 명명했는데, 印比食으로 흐르는 삼상격에 식상이 용신으로, 신강한
가상관격이거나 신약한 식신패인격을 말한다. 이는 총명한 머리를 활용하는 학자명이
다.
-> 식신격은 食財 對 印比를 비교하지만, 그러나 핵심은 日主 對 食神만을 비교한다.
왕쇠 판정의 핵심이다. 뒤에 식신격 행운론에서 말하기를 財重食輕하면 食財運이 좋다
고 하는 대목이 나오는데, 이게 바로 그 증거이다. 財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신약해지
더라도 식신이 약하면 食財運이 좋은 것이다. 바로 日主 對 食神만을 비교하는 것이
다. 日主體 對 格局用을 비교 계량하는 것이다.
-> 식상격에서 재성의 역할은 식상의 거친 설기력을 재성이 설기유통시켜서 설기력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의의가 있다. 설사를 심하게 하면 몸이 축나고 지치는데, 설기력을
설기시키면 설기력이 부드러워지니 몸이 축날 정도로 심하게 설기되지 않기에 좋은 것
이다. 실생활에서는 총명한 재능이 사람을 건방지게 할 수가 있는데, 그 재능을 돈으
로 환산하는데 활용한다면 건방진 생각은 버리고 돈벌기 위해서 친절하게 재능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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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것이다.
-> 식상격에서 인수의 역할은 식상의 과도한 설기력을 억제한다는 의미도 있지만,(이
개념은 식상견관을 방어하는 病藥 개념도 포함돼 있다) 그것보다는 설기시킬 원료를
공급는 것이다. 똥을 싸기 위해서는 밥을 먹어야 하는 것이다. 먹지 않고서야 어찌 똥
을 누을 수가 있을까? 공부하지 않고서야 아는 게 없는데 어찌 실력을 발휘할 건덕지
가 있을까? 건강한 사람이 설사하면 시원함을 느끼는 정도일 것이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설사하고나서 축 늘어져 기진맥진해질 수 있는 것이다.
-> 신약한 식상격에서 식상이 강할 때 천간 비겁은(지지는 日根이니 제외) 식상만 더
욱 강하게 하여 제일로 흉한 존재가 된다. 재성은 식상을 설기시켜 부드럽게 해주는
것인데, 비겁은 재성을 극제하여 흉하기도 하다.
@@@ 原理學堂은 왕쇠 강약 판정시 상대적 신강약 개념과 절대적 신왕쇠 개념을 구
분해서 말하고 있다.
(1) 상대적 신강약 - 일주와 비겁과 인수를 합친 것이 식상과 財貨와 관살을 합친 것
보다 강하면 신강하다고 보고 약하면 신약하다고 본다.
(2) 절대적 신왕쇠 - 일주가 지지에 통근한 것이 전체의 20% 이상이 되면 신왕하다고
본다.(천간 비겁은 제외) 오행학이니 일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20%만 되면 일단 스스로
를 돌볼 힘이 있다고 보기에 건왕하다고 보는 것이다. 고전에서 말하는 신강이란 이것
을 말하는 것이다.
(3) 일주 격신 비교 - 일주와 격국간에 상대적으로 비교할 때는 勝者勝 원칙과 受生者
又旺 원칙을 감안한다.
(4) 고서에서는 왕쇠 개념과 강약 개념에 대해서 용어를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고 있
다. 원리학당은 일간 자체가 절대적으로 강하냐 약하냐를 볼 때는 왕쇠 개념으로 일주
가 아군과 적군으로 구분하여 상대적으로 비교할 때는 강약 개념으로 쓰고 있으나, 항
상 그런 것만은 아니다. 가끔 일주가 절대적으로 왕할 때도 신강이라고 표현한다. 글
전체를 보고 새겨서 이해해야 한다.
癸 癸 癸 丁 : 梁丞相 명조
丑 亥 卯 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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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승상 명조는 연해자평에서 비천록마격으로 설명하고 있다. 난강망에서도 인용하
고 있다. 구체적인 설명은 연해자평을 참고하라.
-> 본명은 일주도 亥丑 공합으로 身旺하고 식신도 亥卯未 木局으로 格旺하다. 재성은
자좌 未中에 통근하여 왕한데, 본명은 식상의 旺氣를 洩해주는 재화가 용신인데 강하
면 더 좋겠지만 우선 있다는 점이 좋다. 왕기는 유통돼야 부드러워지기 때문이다. 본
명은 세개의 癸水가 용신 丁火를 치는 점이 病으로 작용하고 藥을 얻을 때 대발할 수
있는 병약론이 적용되는 명조이다.
-> 木氣의 설기가 심하면 아무리 많은 水氣가 있어도 금방 소진될 것이다. 그럴 때는
금방 소진될 水氣보다는 마르지 않는 샘물의 원천인 金氣가 필요한 것이다. 하여 본명
에 丑土는 金庫로서 아주 중요한 존재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