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 | 도서명 | 저자 | 출판사 | 분야 |
1 |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 | 슈테판 츠바이크 | 바오 | 사회 |
2 | 관촌수필 | 이문구 | 문학과 지성사 | 한국문학 |
3 | 침묵의 봄 | 레이첼 카슨 | 에코리브르 | 사회정치 |
4 |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존전략 | 박규리외 3인 | 행복에너지 | 경제 |
5 | 열두 발자국 | 정재승 | 어크로스 | 인문교양 |
6 |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 유현준 | 을유문화사 | 건축학 |
7 | 키워드 인문학 | 안광복 | 한겨레에듀 | 철학 |
8 | 미움받을 용기 | 고가 후미타케외 | 인플루엔셜 | 심리학 |
9 | 백범일지 | 김구 | 돌베개 | 역사 |
10 | 사피엔스 | 유발 하라리 | 김영사 | 인문일반 |
11 |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 설민석 | 세계사 | 역사 |
12 | The Giver | Lois Lowry | Hachette Book | 외서 |
13 | The Old man and the Sea | 어니스트 밀러 헤밍웨이 | Scribner Book company | 외서 |
14 | 파인만의 과학이란 무엇인가? | 리처드 파인만 | 승산 | 자연과학 |
15 | 부분과 전체 | 베르터 하이젠베르크 | 서커스 출판상ㅎ회 | 자연과학 |
16 | 위험한 과학책 | 랜들먼로 | 시공사 | 자연과학 |
17 | 처음 만나는 뇌과학 이야기 | 양은우 | 카시오페아 | 심리학 |
18 | 이기적 유전자 | 리처드 도킨스 | 을유문화사 | 생명과학 |
19 |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69권실베스터가들려주는행렬이야기 | 신경희 | 자음과 모음 | 수학 |
20 |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75권존내쉬가들려주는의사결정이론이야기 | 유소연 | 자음과 모음 | 수학/과학 |
21 | 거의 모든 것의 역사 | 빌 브라이슨 | 까치글방 | 자연과학 |
22 | 사소한 것들의 과학 | 마크 미오도닉 | 엠아이디 | 자연과학 |
23 | 발견하는 즐거움 | 리처드 파인만 | 승산 | 자연과학 |
24 |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공간도형이야기 | 이지현 | 자음과 모음 | 수학 |
25 | 최재천의 인간과 동물 | 최재천 | 궁리출판 | 동물/곤충 |
26 | 수학, 생각의 기술 | 박종하 | 김영사 | 수학 |
27 | 세상은 수학이다 | 고지마 히로유키 | 해나무 | 수학 |
28 |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 이광연 | 한국문학사 | 수학 |
2. Unique(고유한 자기발견)
- 전공연계 심홭탐구 자율동아리를 통한 학문적 자아발견
(1) 목적: 자율동아리를 통하여 학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하여 깊이있는 연구활동과 토의 및 토론활동을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기 분야에 대한 깊이를 더하고 의미있 는 진로선택을 할 수 있다.
(2) 운영방법
① 관심이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어 동아리반 형성
② 반드시 지도교사를 두어 학술적 조언을 주기적으로 받음
③ 매주 토요일을 활용하여 활동함.
④ 활동한 내용은 학술글, 학술신문 등으로 제작하여 전학년이 공유함.
(3) 3학년 학술자율동아리 현황
연번 | 관련학과 | 동아리명 | 동아리 수 |
1 | 사회학 및 정치외교학 | SOCIO, 정경유착 | 2 |
2 | 인문사회 | PㆍPㆍH | 1 |
3 | 경영 경제학 | TESAT!, 베스트셀러 | 2 |
4 | 학습 및 교육 | 기가스터디, The Teacher 가온누리 | 3 |
5 | 경찰행정학 | 경찰께 경례 | 1 |
6 | 간호학 | 나이팅게일 | 1 |
7 | 사회복지학 | With us, for them | 1 |
8 | 언론정보학 | 신방과 | 1 |
9 | 컴퓨터공학 | Code Study Re-cording외 4팀 | 6 |
10 | 전자공학 | 제목미정 2팀 | 2 |
11 | 물리 | 메카트로닉외 2팀 | 3 |
12 | 건축 | 제목미정 2팀 | 2 |
13 | 생화학 | 전지현외 1팀 | 2 |
14 | 수학교육 및 수학 | 교집합외 2팀 | 3 |
15 | 천체물리학 | UVBV | 1 |
16 | 일반과학 | 100분 과탐, 메카니즘, PEBC | 3 |
17 | 통계학 | 제목미정 1팀 | 1 |
18 | 수의학 | 제목미정 1팀 | 1 |
19 | 반도체, 에너지공학 | 제목미정 1팀 | 1 |
20 | 생명공학 | S-Agric외 1팀 | 2 |
21 | 기계공학 | 기계다짐 | 1 |
22 | 항공서비스학 | 날아오르다 | 1 |
|
|
| 39 |
3. Mpathy(공감)
- 학급 특별활동을 통하여 꿈에 대한 공감과 더불어 함께 성장
(1) 목적: 학급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품을 함양하고, 진로에 대한 대화를 통하여 더불어 함께 꿈을 키우고, 더불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여유로운 마음의 역량을 기른다.
(2) 운영방법
① 매주 월요일 1교시 자율활동 시간에 운영
② 학급별로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
(3) 3학년 학급별 특별활동
학반 | 활동명 | 구체적인 활동 |
3-1 | *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Habit Maketh Man” | ▣ 학생 스스로 2개월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습관을 정한다. ▣ 주제는 학습, 운동, 봉사, 독서 등에서 진로와 관련 있는 것을 선택한다. ▣ 습관 주제 설정, 실천 과정,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정리-제출한다. |
3-2 | * 1일 1개 영어 명언 외우기 및 실천하기 | ▣ 다음날 아침 영어 명언을 외우는 2명의 학생에게 사탕 보상 ▣ 월말에 한달 동안 학습한 명언 실천 사례 발표하기 |
* 1일 1개 역사적 사건 및 시대적 배경 익히기 | ▣ 월말에 한달 동안 학습한 역사적 사건으로 역사 스토리 텔링 발표하기 | |
* 독서 릴레이 및 독서 토론 | ▣ 학급 게시판에 북보드 만듬 ▣ 본인의 이름란에 자신이 읽은 책제목과 저자를 견출지에 적어 붙인다 ▣ 한달동안 다독한 학생에게 보상 ▣ 월말에 같은 책을 읽은 학생들끼리 같은 조를 편성하여 독서 토론을 실시한다. | |
3-3 | * 친구 칭찬하기 (담임 장학생) | ▣ 짝수 달에 한 번 반 친구들의 투표로 장학생을 선발함 ▣ 선발 기준 - 다른 친구들이 꺼리는 선행을 먼저 실천한 친구 - 수업 및 교내 생활에서 선생님들로부터 칭찬을 자주 받는 친구 -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탁월한 친구 ▣ 혜택: 담임 표창장과 소정의 상품 |
* 감사일기 쓰기 | ▣ 수요일 6교시 ▣ 감사한 대상과 감사한 내용 적기 ▣ 자신, 부모님, 멘토/멘티, 반 친구, 선생님, 주위 사람, 사물, 상황, 과거 | |
* 모둠 활동 (멘토 및 멘티 활동) | ▣ 모둠을 학생들이 스스로 구성한다. (4명) ▣ 수요일 6교시에 4명이 앉아,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며 공부함 ▣ 멘토 및 멘티 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록(4명이 돌아가면서 실시) ▣ 모둠 안에서 1:1로 멘토 및 멘티 결연 | |
* 시사토론 | ▣ 그 주에 발간된 한국경제신문 생글생글을 조금씩 읽는다.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관심 분야에 대해서 깊이 사색하고 자료를 모은다. ▣ 모둠원끼리 모여 자유 토론을 한다. ▣ 모둠 구성원이 돌아가며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한다. ▣ 토론 내용을 입력한다. ▣ 주제는 매주 월요일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게시한다.(4-5개) | |
3-4 | *면접 연습 | ▣ 자신들의 적성에 관한 미래 면접을 준비함. 공통된 희망학과끼리 모여 함께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면접관들은 돌아가면서 면접을 진행함. 면접관의 역할을 맡은 학생은 친구들의 부족한 점을 찾아주고 장점을 본받을 수 있음. 면접 준비자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점을 채우며 강점을 잘 요약하여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
*1분 라디오 (진로 독서 활동) | ▣ 자신의 진로나 적성에 맞는 책을 읽고 친구들 앞에서 그 책에 대한 1분 소개를 함.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말을 조리 있게 요약하여 발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음. | |
*진로 소개 발표 | ▣ 공통된 희망학과 친구끼리 모여 진로에 대해 함께 조사하고 ppt를 만들어 소개함. 발표 내용으로 자신의 목표 대학, 진로에 대한 계기, 자신의 목표 성취를 위해 보충해야 할 점 등을 간략하게 발표함으로써 미래 진로 계획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계기가 됨. | |
*마니또 | ▣ 1주~2주마다 서로의 마니또를 뽑아 어색했던 친구와의 관계를 가까이 할 수 있음. 이 활동을 통해 학업에 관련된 것을 도와주고 힘든 3학년 생활을 서로 의지하며 이겨낼 수 있는 활동임. | |
*함께 쓰는 편지 | ▣ 한 명의 친구를 대상으로 반 전체가 다 같이 편지를 씀. 편지에는 평소에 하지 못했던 말이나 친구를 칭찬하는 말, 친구의 장점을 꼭 포함시켜 친구들 간의 우정을 돈독히 하고 편지를 받는 사람의 자신감과 긍정적 사고를 기를 수 있게 함. | |
3-5 | * 희망 직업인 인터뷰 | ▣ 목적 :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직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급의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관련정보를 공유하고 진로 계획을 세우고자 함. ▣ 방법 : - 서면, 전화, 이메일, 대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인과의 인터뷰 실시. - 자율 활동 시간을 활용해 월 2회 인터뷰 및 직업과 관련된 조사 내용을 ppt 형태로 발표. - 직업의 장단점, 조건 등을 다른 친구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 공유. |
* 우리 반 북 토크 | ▣ 목적 : 자신이 평소 감명 깊게 읽은 책이나 진로와 관련하여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의 내용과 작가를 소개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리고 책에 나오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자 함. ▣ 방법 : - 매월 초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책을 학급에 게시. - 매월 말 추천한 책의 작가와 내용을 소개하고 자신의 책에 대한 생각과 소감을 발표. - 발표 후 추천 책을 읽은 학생들과 내용과 관련된 생각을 서로 공유. | |
* 이 달의 Nweton | ▣ 목적 : 현재 또는 과거 그 달(月)에 이슈가 되었던 과학적 업적들을 소개하는 내용의 잡지를 B4 크기로 만들어 학급에 게시함으로써 이과반 학생으로서 가져야할 과학적 지식과 소양을 키우고자 함. ▣ 방법 : - 매월 첫째 주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과학 이슈 조사 및 소개 자료 제작. - 매월 둘째 주부터 학급에 게시하고 소개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 - 매월 마지막 주 게시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탐구. | |
* 칭찬합시다. | ▣ 목적 : 반을 위해 봉사하거나 친구들에게 선행을 베푼 학생들을 서로가 칭찬하고 감사하는 시간을 통해 화목한 반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함. ▣ 방법 : - 매월 초 자신이 칭찬해야할 사람을 각각 지정. - 매월 말에 자신에게 지정된 친구에게 칭찬하는 시간을 가짐. - 지정된 친구 외 투표를 통해 그 달의 “칭찬맨”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 | |
3-6 | * 네이버 캐스트를 활용한 흥미 분야 탐색(NCIS : Naver Cast for Interesting field Search) | ▣ 진로가 유사한 학생들끼리 그룹 짓기 ▣ 네이버캐스트 → 건축, 과학, 인문학, 경제학 등 다양한 주제 중 자신의 그룹이 원하는 주제를 한 가지 선택 → 내용 발표하기 ▣ 기대효과 : 진로 관련 지식 증진, 발표 능력 및 독해력 향상 |
* 내 인생 신문 만들기 | ▣ 4~5인 1조가 되어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공유 ▣ 자신만의 인생 신문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 ▣ 기대효과 : 학급 게시를 통해 학우들 사이의 친밀도 향상,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한 평가와 반성 | |
* 예체능(미술) 계열 진로 희망 학생 | ▣ 반 학우 캐리커쳐 그리기 → 사물함에 이름표 대신 부착 ▣ 기대효과 : 미술 진로 분야의 전문성 향상, 학우들 사이의 친밀도 향상 | |
* 다독다독 | ▣ 학급에 독서 그래프를 게시하여 책을 읽은 후 표시 ▣ 책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작성한 후 제출 ▣ 2달에 한 번 씩 다독자를 선발함 ▣ 선발된 학생은 발표자료를 제작하여 학우들에게 발표 → 이달의 독서왕 선정 ▣ 5권 단위로 읽은 학생들에게 보상을 줌 ▣ 기대효과 : 학급 독서 분위기 형성, 자율활동 기록을 통한 생활기록부 ‘독서’란에 대한 신뢰도 제고 | |
3-7 | *‘시를 잊은 그대에게’ (릴레이 시 낭송) | ▣ 방법 - 월요일 자율 시간을 활용해 함께 감상하고 싶은 시를 가져와 친구들 앞에서 낭송한다. - 매 주 한 명씩 돌아가며 준비해오며 시는 한 편씩 준비해온다. ▣ 기대 효과 - 자연계 학생들에게 부족한 ‘감수성’을 자극한다. - 지친 고3 수험생활에 공감과 위로를 받을 수 있는 기회 부여한다. - 모든 학생들이 친구들 앞에서 시를 읽어주며 발표 기회를 통해 자신감을 확립한다. |
* ‘칭찬’은 ‘우리’를 춤추게 한다(칭찬 릴레이) | ▣ 방법 - 월 1회 자율 시간을 활용해 한 달간 있었던 학급일에 대해 익명으로 1인당 1명씩을 추천한다. - 매월 첫째 주에 DJ를 선정해 친구들의 제보 내용을 배경 음악과 함께 읽어준다. ▣ 기대 효과 - 서로 칭찬을 주고받으며 친구들에 대한 관심을 키워간다. - 칭찬을 받는 학생들은 자존감을 높이게 된다. | |
* 교학상장 프로젝트 (학습 멘티-멘토제) | ▣ 방법 - 매주 수요일 6교시는 공식적인 질문 시간으로 선정하여 궁금한 것은 친구들끼리 서로 묻고 가르쳐줄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 각 과목별 멘티를 선정하여 해당 과목 학생들 중심으로 모여서 함께 학습한다. ▣ 기대효과 - 가르치고 배우며 학업 능력을 신장시킨다. - 공식적인 질문 시간을 운영하며 나머지 자습시간의 분위기를 정숙하게 유지한다. - 멘토-멘티로 적극적으로 활동한 학생들의 경우 소감문을 바탕으로 그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기재할 수 있다. | |
*개인 연구 포트폴리오 제작 | ▣ 방법 - 금요일 7교시를 활용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나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고 소주제 중심으로 나누어 2주에 한 번씩 탐구한 후 그 결과물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누적한다. - 누적된 결과물은 학기말에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 기대효과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 밀도 있는 탐구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포트폴리오 준비 과정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 전공 적합성이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 | |
3-8 | *도서 아나바다 | ▣ 지도방법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책 중 이미 읽은 책 또는 급우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을 학급에 1년간 기부하여 학급문고를 운영 - 학급문고 관리 학생을 지정, 도서대여장부와 서평을 적을 수 있도록 해 여러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함. ▣ 기대효과 - 기부자가 추천이유를 작성해 도서대장 앞에 기재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 - 친구들의 관심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도서에 대해 토론해봄으로서 급우간의 유대감 향상 - 독서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
*홀짝전 | ▣ 지도방법 - 홀수/짝수 팀을 나눠 분기별로 팀별 대항전을 진행 - 경기 종목은 차후 학급회의를 통해 결정(예시; 축구, 농구, 6평 한국사, 영어듣기 등) - 학기말 우승팀에게 상품증정 ▣ 기대효과 - 학급의 친목을 도모와 스트레스해소 | |
*지식채널 8 | ▣ 지도방법 - 관심분야가 비슷한 학생들로 조를 나눠 관심분야에 대한 10분 이내의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하여 발표 - 학급평가를 통해 우수발표조의 프리젠테이션을 뽑아 ‘이달의 지식’으로 선정 및 시상 ▣ 기대효과 -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학습의욕 고취 | |
*꿈의 벡터 찾기 | ▣ 지도방법 - 꿈 찾기 로드맵그리기, 포트폴리오 제작 등을 통해 진로탐색 - 분기별 우수 포트폴리오를 선정해 교실에 게시 및 학급 표창 ▣ 기대효과 - 학습 및 진로에 대한 동기유발 | |
3-9 | *Think Enjoy Discussion | ▣ TED에 들어가서 좋은 영상 찾아와서 반 애들한테 틀어주기 + 생각할 거리나 질문 제시하기 (주제는 진로랑 관련되어도 되고, 창의성이나 성실성, 끈기와 꾸준함 등의 좋은 자질에 대한 주제도 좋음) ▣ 기록하기: 1) 왜 그 영상 골랐는지, 2) 그 영상의 줄거리 짧게, 3) 영상을 통해 배우거나 느낀 점 |
*학급 문집, 학급 뉴스페이퍼 만들기 | ▣ 관심있는 소재를 골라서 조사해서 칠판 옆 전지에다가 자신의 기사 붙이기) | |
*진실과 거짓 | ▣ 영화에 나온 과학, 허구인지 실제인지 알아보고 발표하기 ex) 닥터 스트레인지, 인터스텔라 | |
3-10 | *Dream Story (드림 스토리) | ▣ 자신의 꿈 또는 진로와 관련된 스토리(계기)를 작성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우는 연습을 함. (담임이 소장하고 있으며 여름방학 전에 한번, 수능 한달 전에 한번 읽어보게 함으로써 마음을 다잡게 하려함.) |
*Math Writing (매스 라이팅) | ▣ 매주 금요일 7교시에 진행할 예정으로 수학 용어와 관련된 3행시 짓기 발표를 통하여 가장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인 학생에게 상품 수여(ex. 맥도날트 세트) (다소 딱딱하게 생각할 수 있는 수학과목에 대해서 흥미를 돋울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며, 글짓기를 통하여 언어능력 향상 도모) | |
3-11 | *세상의 꿈들이 궁금해 | ▣ 모둠(연관 있는 진로를 생각하는 친구들)을 구성하고, 진로 연관 주제에 대해 조사 및 발표. |
*나의 꿈을 말하다 | ▣ 진로관련 기사를 스크랩하여 이에 대한 내용과 자신의 소견을 발표. | |
3-12 | TED강연분석 | ▣ TED강연을 듣고 관련된 이론을 공부 한뒤 함께 생각할 주제를 제시하여 토의함 |
과학 연구 동향 분석 | ▣ 현재 과학연구 동향을 논문을 통해 분석하고 자신이 해보고 싶은 연구 방향을 발표 | |
진로 저널지 분석 | ▣ 진로와 관련한 잡지를 읽고 그곳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가치관 및 방향성을 정리 | |
과학 토론 활동 | ▣ 윤리적 시각으로 과학을 바라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가져야할 자세를 정리 | |
친구 칭찬하기 | ▣ 분기별로 선행이나 봉사를 한 친구를 추천하여 선정함. | |
멘토 및 멘티 활동 | ▣ 1:1 멘토 멘티를 구성하여 수시로 궁금한 것을 묻고 설명하며 공부함. |
4. In-Go프로젝트(공부 속으로)
- 토요 자율학습 100시간 프로젝트
(1) 목적: 토요일 자율학습을 통하여 부족했던 학습에 대한 보충을 하고, 끈기있는 학습태도 를 기른다.
(2) 운영방법
①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자율학습
② 기간
1차 | 2차 |
3월 2일 ~ 6월 1일 | 6월 8일 ~ 8월 31일 |
③ 위 기간 중 100시간을 채운 학생에 한하여 ‘극기 인증서’ 발급
④ 2회 모두 인증서를 발급받은 학생에 한하여 상품 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