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와 믿음은 제외하고 구원만이 하나님의 선물인가?
은혜와 믿음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엡 2: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이 말씀을 구원만이 하나님의 선물이고 은혜와 믿음은 선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은혜, 믿음, 구원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다.
1. 성령을 받는 것이 하나님으로 부터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 수 있다
1) 고전 2: 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로로부터 온 영(성령)을 받는것이(선물)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것(선물)들을 알 수 있다
2) 딛 3:6-7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성령님을 풍성히 부어 주시는 것(선물)이 은혜를 힘입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고전 12:11 이 모든 것은 같은 한 성령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성령님은 자기가 원하시는 대로 각 사람에게 이런 은혜의 선물>을 나누어 주십니다
--> 성령님은 원하시는 대로 각 사람에게 은혜의 선물을 나누어 주신다.
4) 롬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은혜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선물이다.
5) 엡 4:7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 은혜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선물이다.
2. 그리고 성령님을 통해 은혜를 주셔야만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믿을 수 있다
1)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 하나님의 영(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님을 진실로 믿을 수 없다.
2) 빌 1: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그를 <믿게 하려 하심이라>
--> 은혜를 먼저 주셔야만 믿을 수 있다.
3) 고전 12: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 성령으로 믿음을 주신다.
4) 살후 2: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은혜)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5) 롬 10:17 그런즉 이와 같이 <믿음>은 <들음>에서 오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오느니
-->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이 생긴다
3. 그래서 믿음도 선물이 되는 것이다.
1) 롬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믿음도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선물이다.
2) 고전 12: 9-10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 믿음도 성령님을 통해 주시는 은사이다.
3) 약 1: 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 믿음도 은사이며 아버지께서 주시는 선물이다
4. 순서를 보면 택정(택함, 작정)이 먼저 이고 그 다음 은혜로 부르시어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는 것이다. 택정(택함, 작정), 은혜, 믿음, 구원은 서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물이다.
1) 갈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 이 말씀의 순서를 보면 어머니의 태로부터 택정이 먼저이고 그 다음 은혜로 부르심으로 되어 있다
2) 살후 2: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 이 말씀의 순서를 보면 처음부터 택하심이 먼저이고 그 다음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은혜) 그리고 믿음 마지막 구원으로 되어 있다
3) 행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 이 말씀의 순서를 보면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자가 먼저이고 그 다음 믿음이 나온다.
4) 엡 2: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순서가 은혜, 믿음, 구원 순으로 되어 있다
<추가 성경적 증거>
갈 5: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 믿음이 성령의 역사임을 말씀하고 있다
마 16:16-17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예수님은 베드로의 신앙고백적 믿음을 그의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 하늘 아버지께서 그렇게 믿도록 해주신 것이다
행 18:27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니 형제들이 저를 장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하여 영접하라 하였더니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이 생긴다
롬 1: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찌어다
-->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이요 성령의 교통하심이다
<관련 성구>
요일 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 먼저 믿어야 하나님께로 난 자로 인정하는게 아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성령으로 거듭난 자)라야 예수님을 진실로 믿는다.
<참고>
갈 3:14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 이는 일견 믿음의 전제를 성령으로 규정한 앞의 설정과는 모순돼 보이나, 사실은 인과관계의 메커니즘을 달리 채용한 데서 온 결과이다.
결론은
구원만이 하나님의 선물이고 은혜와 믿음은 선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은혜, 믿음, 구원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다. 성령을 받는 것이 하나님으로 부터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성령님을 통해 은혜를 주셔야만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믿을 수 있다 그래서 믿음도 선물이 되는 것이다. 순서를 보면 택정(택함, 작정)이 먼저 이고 그 다음 은혜로 부르시어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는 것이다. 택정(택함, 작정), 은혜, 믿음, 구원은 서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