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lassic pilates를 사랑하고 늘 궁금해서 파해치고 싶은 the root pilates입니다.
지난주에 다녀온 워크샵이야기를 하려고 이렇게 블러그를 열었습니다.
올해들어 워크샵이 계속 연달아 이어지고 있어 돈은 줄줄세고 있지만 너무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우리는 필라테스라는 method를 모두 다른 신체를 가진 client에게 어떻게 적용시켜야할까요?
어느방향으로 나가가야 할지 뚜렷한 목표설정을 하고 점진적인 발전을 통해 최종적이 목표달성을 어떻게 그려나가야 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Progression & Way to thing where to go>
이렇게 좋은 주제로 the control pilates에서 이현선생님의 워크샵이 있었습니다.
어제 함께한 내용을 간략하게 아주 간략하게 정리해 보려구여^^
Progression & Way to thing where to go
●Goal
지금 내 앞에 있는 client가 필라테스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 방향으로 내가 필라테스의 method로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고민하는게 저희가 해야하는 일이죠.
●Spine shape
척주의 움직임
round, flat(tall), arch, twist, side
사람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움직임은 이렇게 단순한 5개의 척추움직임이 아닌, 다양한 spine shape가 통합되어 만들어 내는 움직임입니다.
필라테스는 이러한 일상의 움직임을 심플하게 만들어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고, 그 움직임들을 통합시켜 움직임을 좋게 만들어 일상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method입니다.
우선 Beginner 동작을 한번 볼까요?
< Mat>
▪ Hundred
▪ Roll Up
▪ Single Leg Circles
▪ Rolling Like a ball
▪ Single Leg Stretch
▪ Double Leg Stretch
▪ Spine Stretch Forward
<Reformer>
▪ Footwork
▪ Hundred
▪ Leg Circles & Frogs
▪ Stomach Massage Series : Round, Straight, Reach
▪ Short Box Series : Round, Flat, Side to Side, Tree
▪ Elephant
▪ Keeling Knee Stretches Series : Round, Arched back, Knees off
▪ Running
▪ Pelvic Lift
(단, 협회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Beginner 동작을 보니 어떠신가여?
대부분 round shape동작들이 많이있죠.
보통 beginner 에게는 power house(center)를 강화 할수 있는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작은 움직임에서 부터 (프레임 안에서) 시작해 컨트롤 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 움직여 몸통의 안정화를 시킵니다. 이렇게 어쩔수 없이 강화 할수 밖에 없는 동작들로 센터를 강화하고, 내가 어디를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인지를 발달시키는 단계입니다.
그렇다면 그다음 단계인 Intermediate는 어떤 동작들일까여?
아쉽게도 조셉은 Beginner동작과 Full sequence는 있지만 중간에 순서를 명확히 구분해 놓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배운 파워필라테스나 로마나필라테스등의 협회는 Intermediate의 sequence가 있지만, 이건 조셉이 구분해 놓은것이 아닌 교육기관인 협회들이 필요에 의해 구분해 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Beginner system을 통해 power house를 강화시키는 목적을 달성했다면 이제는 어느 방향으로 client를 성장시켜 나가야할까여?
이사람 몸은 무엇이 필요할까?
이사람에게 적정한 레벨은 어디일까?
그리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보는 눈이 있어야합니다.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많이 움직여봐야하고 많이 옵져해봐야 합니다.
많이 움직이며 나에게 시도해보고, 경륜이 많은 선생님들을 보고 배움으로 많은 고민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client를 Goal로 지도하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무엇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점점더 정확한 판단으로 이끌어 갈 수 있어야합니다.
적정한 레벨에 맞춰 점진적인 발달을 하기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sequence를 어떻게 점진적으로 add시켜야 할까요?
Beginner에서 Full sequence로 가기위해 조셉은 다양한 기구를 통해 individual part를 했겠죠?
그러면서 각자마다 다양한 Intermediate 순서를 만들어 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우리는 Intermediate sequence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여?
이글을 읽는 분들에게 고민거리(연구과제?)하나 안겨드립니다^^
기준점이 너무 없다면 앞선 필라테스 선배님들의 sequence를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sequence를 만들어내길 응원합니다.

pilates를 사랑하고, pilates로 도움을 드리기위해, pilates를 공부합니다.
THE ROOT PILATES
#더루트필라테스#필라테스#클래식필라테스#파워필라테스#powerpilates#빈티지필라테스#미사필라테스#하남필라테스#미사역필라테스#망월동필라테스#필라테스기구#필라테스강사#산전산후필라테스#맨즈필라테스#그라츠#gratzpilates#pilatesdesigns#강사레슨#강동필라테스#더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