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푸른교육공동체의 목적
생태주의푸른교육공동체는 생태주의를 삶에서 실천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고자 합니다.
- 푸른교육공동체는 생태주의적 인간으로의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 푸른교육공동체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 그리고 환경과 환경의 올바른 관계를
회복하고자 함께 한다.
- 푸른교육공동체는 생태적 관계에 존재하는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각자의 다양성을
모아 함께 어우러진 경계 없는 지역 공동체로서의 삶의 공간을 만들어간다.
푸른교육공동체는 민교육을 실천하는 대안학교를 만들고자 합니다.
- 그 안에서 미래의 건전한 생태주의적 사회인이 자라납니다.
- 그곳은 올바른 인간관계의 형성이 가능한 공동체적 작은 학교의 모습입니다.
- 그곳에서는 학생과 교사와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民교육이 숨쉽니다.
푸른교육공동체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생태교육센터’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 지역의 초․중․고등 학생들이 생태적 삶의 중요성과 지역 생태계의 소중함을 자각하고 체험합니다.
- 지역생태운동을 주도할 생태자원활동가와 지역생태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그리고, 생태주의 삶을 생활에서 실천하고 이웃으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푸른교육공동체의 지난 시간입니다.
-2002년 6월
- 푸른교육공동체 준비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 생태교육센터를 하남시의 지원(보조금과 토지사용허가)하에 개소하였습니다.
- 2002년 6월 - 10월
- 생태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험운영하였습니다.
- 나무고아원과 하남 한강수변의 나무들,귀화식물들, 곤충들, 수서생물들, 새들을 주제로 하는 생태답사 및 관찰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 사이버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www.cafe.daum.net/glcom)
- 2002년도 10월 - 현재
- 생태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 ‘하남시 주부생태자원활동가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대안학교 모임을 추진하며 김희동 선생님을 교장선생님으로 모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