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속죄에 대한 반증 (누구든지, 세상, 모든사람, 아무도 멸망치 않고,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누구든지>
1. 행 2: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요일 4: 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 여기서 말하는 ‘누구든지’ 는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자라고 제한을 두고 있다. 그러기에 복음을 듣고 주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이다. 그러기에 ‘누구든지’ 는 ‘아무나’가 아닌 ‘믿는 자’를 말하는 것임을 주의해야 하며 누구든지는 아버지께서 이끌고 오게 하여 주신자, 내개 주신자, 성령으로 거듭난자들을 의미한다
1) 요 6: 65-66 또 가라사대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2)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3) 요 6: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4) 요 6:39-40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2. 요 10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 여기서 누구든지는 이세상 모든 개개인을 말씀하신게 아니라 3절의 자기양들 이라고 제한 시킨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요 10:2-3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세상>
1. 요 3: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요 4: 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 세상은 세상중에 내개 주신자들(우리)만 의미한다. 그들은 원래 아버지의 것이였고 세상중에 택함을 입은자들이다
1) 요 17: 6-9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저희는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지금 <저희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께로서 온 것인줄 알았나이다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며 저희는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2) 요일 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3) 요 15: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4) 요 14: 22 가룟인 아닌 유다가 가로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게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2.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 성경은 예수님께서 [자기 양을 위하여] 또는[자기 백성을 위하여] 죽으셨음을 분명히 말하고 있다. 따라서 요일2:2의 말씀은 이러한 성구들과 모순되지 않게 해석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요일2:2이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성구에서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라고 할때의 [우리]는 사도 요한이 이편지를 쓰고 있는바 자기와 그편지를 받을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온 세상] 역시 사도 요한과 온 세계에 흩어져 있는 양들 즉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로 보아야 한다.
1) 요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2) 요 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3) 요 10: 25-2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어늘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4)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모든 사람>
1. 딤전 2:1-4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어떤 계층의 인간들에게 대해서도 구원의 길을 막으시지 않았다는 말씀이지 예외없이 모든 개개인들을 말씀하신게 아니다
2. 롬 8: 32-34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 성경을 잘 보면 "모든 사람"이란 낱말의 앞뒤에는 반드시 "우리" 혹은 "너희"라는 제한된 술어가 병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들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3. 롬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 이 성구에서 [많은 사람]은 영어 성경에서 [모든 사람들]으로 표현 되었는데, 그 문맥으로 보아 앞에 있는 많은 사람은 문자 그대로 전인류를 의미하나 뒤에 있는 [많은 사람]은 전인류를 뜻하지 않음이 명백하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르렀다고 할때 그것은 참된 의미에서 전인류를 가리키지만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고 말할때 그 많은 사람은 전인류가 될수 없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전인류가 의롭다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4. 히 2:9-11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간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만물이 인하고 만물이 말미암은 자에게는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에 저희 구원의 주를 고난으로 말미암아 온전케 하심이 합당하도다 <거룩하게 하시는 자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 모든 사람은 아버지께서 예수님|께로 이끈 자들만을 말하며 이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다
1) 요 6: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2) 빌 1: 28 아무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를 인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저희에게는 멸망의 빙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빙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니라>
<아무도 멸망치 않고>
1. 요 3:16∼1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 이 구절은 하나님이 주신 독생자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이 나와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독생자를 믿고 구원을 얻는 다고는 나와 있지 않다. 즉 단순히 독생자를 믿는 자는 구원을 받는 다는 사실이 나타나 있는 것이다.
2. 요 6:35-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
-->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사람들은 아버지께서 내개 주신 자들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1. 겔 33:11 너는 그들에게 말하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의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 이 말씀은 하나님의 심판의 공평함과 의로움을 강조하시면서 하신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악인의 멸망을 기뻐하시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 회개를 촉구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은 의롭고 공평하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의롭게 살라고 명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가 그가 세상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기를 원하신다는 그의 적극적 의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1) 잠 16: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2) 벧전 2: 8 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3) 요 12:39-40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추가 성경적 증거>
롬 10:12-13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 "누구든지"가 뭘 뜻하는지 그 바로 앞 구절에서 밝히고 있다.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그러므로 여기서 “누구든지”는 불특정 다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이 이방인들에게도 평등하게 적용된다는 의미로 “누구든지”라고 말씀한 것이다.
요일 3: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니라
-->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와 우리를 알지 못하는 세상이 구별됨을 알 수 있다
요 17: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요 17:14-16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요일 4:5 <그들은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그들의 말을 듣느니라>
요일 3:13 형제들아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여도 이상히 여기지 말라>
고전 11: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6:2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결론은
보편속죄(누구든지, 세상, 모든사람, 아무도 멸망치 않고,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에 대한 구절을 해석할때 주어진 본문을 문맥과 한 장 전체, 앞뒤 전후문맥을 살피고 해석해야 한다. . 또한 그 구절과 상반된 말씀이 없는지를 살펴봐야 하며 성경은 성경적으로 해석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구절들은 보편적의미가 아닌 제한적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