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의 의미
행 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1. 믿음은 하나님의 작정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1) 살후 2: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 처음부터 우리를 택한게 먼저이고 그 결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는 말씀이다. 믿어야 택하심을 받는다는 말씀이 아니다. 믿음은 선택의 결과이다
2) 요 6:65 또 가라사대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면 누구든지 예수님한테 올수도 없고 믿지도 않는다. 반대로 아버지께서 오게하여 주신자 즉 택하심을 입은자들은 반드시 예수님께 나오고 믿는다
3) 요6: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예수님한테 올수도 없고 믿지도 않는다. 아버지께서 이끈자들은 택하심을 입은 자들이다.
4) 갈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 이 말씀 또한 태어나지도 않았고 믿음도 없는 상태에서 미리 택정하셨다는 말씀이다
5) 롬 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 그 자식들이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고 하나님도 모르고 신앙도 없는 상태에서 이미 택하심을 받았다는 말씀이다
2. 오직 제한된 수에게만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되었다. 만일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예외 없이 작정하셨다면 ‘작정’이라는 말이 무의미하여 필요없기 때문이다.
1) 요 13:18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2) 롬 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3) 갈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4) 엡 1:4-5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3. 하나님의 ‘작정’은 단지 땅에서 축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영생이다. 단지 섬김을 위한 작정이 아니라 구원 그 자체를 위한 작정이다.
1) 살후 2: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 택한자들은 반드시 믿고 구원을 받는다는 말씀이다
2) 딤후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하신 자를>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저희로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로다
--> 택하신 자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
3) 요 6: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 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 내개 주신 자 즉 예정된자들은 하나도 잃어 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어 구원을 받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다.
4) 요 6:39-40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 내게 주신자들만이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예수님을 믿어 영생 구원을 얻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다
4. 작정된 자는 ‘다’이다. 빠지거나 더함이 없이 아주 틀림없이 ‘다’ 믿을 것이다
1)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2) 요 6:65 또 가라사대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 반대로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신자들은 전부 다 예수님께 올 수 있다
<추가 성경적 증거>
요 8:47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 하나님께 속한 자 즉 예정(작정, 선택, 내게 주시자)된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반드시 다 나온다
결론은
1. 믿음은 하나님의 작정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다.
2. 오직 제한된 수에게만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되었다. 만일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예외 없이 작정하셨다면 ‘작정’이라는 말이 무의미하여 필요없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의 ‘작정’은 단지 땅에서 축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영생이다. 단지 섬김을 위한 작정이 아니라 구원 그 자체를 위한 작정이다.
4. 작정된 자는 ‘다’이다. 빠지거나 더함이 없이 아주 틀림없이 ‘다’ 믿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