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속한 교회 목사님 또는 기관책임자의 장학 추천서를 제출하면
등록비의 50%(5만원)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독서코칭아카데미 신청서.hwp
청년독서코칭아카데미 연구계획(2012-여름).hwp
장학추천서.hwp
I. 청년독서코칭아카데미 연구계획(2012-여름)
과 정 |
주 |
강 의 주 제 |
모둠활동 |
과 제 도 서 (독서보고서-보고서양식 참조)/독서토론 |
월/일 |
개강 |
1 |
공개강의: 읽기능력이 평생을 결정한다 |
인사 |
과정 안내 / 인사 / 소개 |
6/21 |
독
서
의
기
초 |
2 |
1강: 독서의 성경적 이해
2강: 글쓰기 이해(1) |
독서토론
발표 |
(비문학감상문) 어떻게 천천히 읽을 것인가 (제임스 사이어/이레서원)
<권장도서> 영적성장으로 가는 즐거운 책읽기 (데이비드 매케너/생명의말씀사) |
6/28 |
3 |
1강: 독서와 리더십 계발
2강: 글쓰기 이해(2) |
독서토론
발표 |
(비문학감상문)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이지성·정회일/다산북스)
[권장도서] 독서불패 (김정진/새성) |
7/5 |
4 |
1강: 독서전략으로서의 마인드 맵 이해
2강: 마인드 맵의 실제 |
독서토론
발표 |
(비문학감상문) 내가 걸은 만큼만 내 인생이다(강풀 외/한겨레출판) |
7/12 |
독
서
기
술 |
5 |
1강: 비문학독서기술(I) |
디베이트(1) |
(마인드 맵)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모티머 J. 애들러 외/멘토)1-2부
(비문학감상문) 인간이란 무엇인가(빅터 프랭클/서문당) |
7/19 |
6 |
1강: 비문학독서기술(II)
<영상학습토론> 나무를 심은 사람 (장 지오노/두레) |
디베이트(2) |
(마인드 맵)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모티머 J. 애들러 외/멘토)3-4부
(비문학감상문) 사막에 숲이 있다 (이미애/서해문집) |
7/26 |
7 |
1강: 문학 독서기술 (I)
- 서사의 이해
<영상감상토론> 강아지똥 (권정생 원작) |
독서토론
발표 |
(마인드 맵) 서사문학의 이해 (오탁번,이남호/고대출판부)
(문학감상문) 아낌없이 주는 나무(쉘 실버스타인/혜원) |
8/2 |
8 |
1강: 문학 독서기술 (II)
- 서사적 공간적 이해
2강: 나의 서사 쓰기(1)
- 마인드 맵 |
독서토론
발표 |
(문학감상문) 꽃들에게 희망을(트리나 파울루스/혜원) |
8/9 |
9 |
1강: 성경 서사적 읽기의 실제
2강: 나의 서사 쓰기(2)
- 작성하기 |
독서토론
발표 |
마태복음 5-7장
(문학감상문) 예수라면 어떻게 하실까? (찰스 쉘던/두날개) |
8/16 |
수료 |
10 |
수 료 식
수료자격: 출석 80% 및 독서 과제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
과정참여
소감문 |
나의 서사 발표 |
8/23 |
※ 모임일정은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II. 과정안내
“독서능력은 곧 영향력입니다.”
1. 본 과정은 독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과정입니다.
2. 분야별 독서기술을 익혀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종합적 독서교육과정입니다.
3.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활동을 통한 통합적 독서교육과정입니다.
4. 삶의 변화와 성숙을 지향하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독서교육과정입니다.
5. 영향력 있는 삶으로 이끄는 전인적 독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1. (취지) 이 과정은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청년들에게 독서능력을 향상시켜 정보사회에서 자기주도적이고 변혁적인 삶을 살고자하는 이들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청년독서코칭아카데미에서는 책읽기 코칭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자기발견과 능력계발, 그리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더 나아가 세상에 거룩한 영향력으로 변화시키는 삶을 살도록 돕는 전인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 (구성) 강의 학습은 독서의 이론적 기초(동기부여), 독서의 기술, 글분석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구성영역) 독서를 몸으로 익혀야할 습관으로 인식하고 총체적 독서학습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즉 읽기 학습영역(요약훈련), 발표 학습 영역과 쓰기 학습영역(독서감상문 쓰기와 발표), 글 분석 영역(짧은글, 서사, 영상 분석 학습), 듣기, 말하기영역(강의와 토론)을 통하여 책을 통한 자신의 성장을 체험하도록 합니다. 그러한 성장의 체험을 가지고 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성장하도록 돕는 독서학습교육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서가 하나의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열정과 지식, 그리고 구체적 기술을 가지고 일정 기간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과제) 이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각자 독서저널 / 자료스크랩을 해야 합니다. 독서저널은 독서습관을 위한 훈련을 위해 매우 중합니다. 각자 형편에 맞는 스타일을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5. (수료기준) 출석은 80%이상(10회 중 8회 이상), 과제물은 전체 80% 이상 제출하여야 합니다. 결석하면 학습 결손이 발생하여 도저히 진도를 따라 갈 수 없게 됩니다. 결석할 때는 미리 연락하여 강의안과 강의녹음을 통해 개인적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과제물은 해당 주간에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6. (독서기술 활용) 이 과정을 통해서 익힌 독서 기술들은 독후감 쓰기와 요약, 그리고 독서일지 쓰기를 통해 부단히 적용해야 합니다.
7. (교재구입) 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책은 개별 구입을 원칙으로 합니다.
8. (반운영) 효과적인 반 운영을 위해 자치회를 구성합니다(간식 및 기타 행정적인 사항 담당)
9. (글쓰기 지도) 본인의 과제를 제출하면 강사로부터 세밀한 지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질의응답) 기타 질문 사항은 담당 강사의 홈페이지나 이메일로 하십시오.
∙ http://cafe.daum.net/visioncommunity
(안중덕 원장: jd-an@hanmail.net)
11.(수료증)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분들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12.(계속과정) 이 과정을 수료하신 분은 샘터교육문화원 다니엘독서대학의 “독서코칭과정”(이론중심/독서지도교사3급)과 “독서코칭 전문과정”(실기중심/독서지도교사 2급)에 참여하여 전문적인 독서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14.(수료후 지원) 과정을 마친 후 청년독서클럽을 조직하여 지속적인 독서활동을 지원합니다.
<샘터교육문화원 - 다니엘독서대학>
▶ 주소: (608-810)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3동 565-7번지 샘터교회
▶ 전화/팩스: (051) 611-3036(대표) / 628-6009 (도서관)
▶ 휴대폰: 안중덕 원장 010-2693-8017
담당연구원 안기천 전도사 010-9822-0795
▶ E-mail: jd-an@hanmail.net
▶ 인터넷 카페: http://cafe.daum.net/vision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