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연구에서 발달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크게 분류하면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로 나눌 수 있으며 사회정서적 발달은 사회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로 나누기도 한다.
발달 단계
인간의 발달은 어머니의 뱃속에 있는 시기인 태내기(태아기), 갓 태어난 영아기, 젖 먹는 시기인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전기(청장년기), 성인 중기(중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하며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이 있다. 유아기까지는 신체 독립과 언어 습득 및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고,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성인기부터는 경제적 자립 및 독립 개체로서 살아가는 것이며 노년기는 삶을 돌아보고 마무리하는 시기다.
발달의 원리
발달의 원리는 동화와 조절로 이루어지는데 이때 동화란 새로운 경험을 기존 도식에 맞추는 것이고 기존의 도식과 맞지 않을 때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조절이라고 하며 기존 도식을 더 복잡하고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는 조직화 과정을 거친다.
신체적 발달
신체적 발달은 생물학적 발달이라고 하며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머리에서 하부로 발달하고 중심에서 말초로 진행된다. 물론 개인차가 있으며 타고난 유전과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고 이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어 특정한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경험을 하지 못하게 되면 발달에 결손이 생길 수 있다.
인지적 발달
인지적 발달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발달하는 인지 과정을 의미한다.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발달하는 인지로 사고, 이해, 문제 해결 능력의 발달 과정을 의미하고 시기별 발달하는 단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있다.
사회정서적 발달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은 타인과 상호작용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 정서발달이란 자기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며, 사회성 발달이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정서적 발달이 중요한 것은 전 생애를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면 대인관계 문제나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사회정서발달 이론
*정신분석 이론
*역할이론
*자극-반응이론
*형태(게슈탈트) 이론
*장이론
사회정서발달의 분류
*애착의 발달
*정서의 발달
*기질과 성격의 발달
*자기이해와 정체감의 발달
*성차와 성역할의 발달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
*도덕성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
*사회화와 가족의 영향
*또래관계와 놀이
*가족 외적 영향
*성취동기와 성취행동
*사회정서발달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