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는 올해부터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회사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전에는 발생하지 않았던 거래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이 포인트 적립비용, 배송료, 제품 포장비, 매출카드결제에 대한 회계처리 등이며 이에 대한 적절한 계정과목과 회계처리가 궁금합니다.
1. 포인트 적립비용
포인트 적립시점에는 회계상 수익비용 인식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별도의 회계처리는 필요하지 않으며, 누적 점수의 사용시점에 매출할인 등 매출차감항목으로 회계처리를 하면 됩니다.
2. 배송료
전자상거래에서 자주 발생하는 비용 중으로 하나로 인터넷 상에서 제품 등을 판매하고 이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판매관리비 구분의 운반비계정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3. 제품포장비
물건을 판매하고 운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각종 포장 관련 비용은 이를 포장비계정(판관)으로 처리합니다.
4. 카드결제
매출 중 카드부분은 카드매출 시 매출채권으로 계상 한 후 입금시점에 매출채권과 상계처리 하면 됩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회계처리]
제품 500,000원을 자사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하였으며, 결제는 카드로 이루어지고 당사에서는 구입가의 5%를 포인트로 적립시켜준다.
1) 판매시
(차) 매출채권 550,000 / (대) 매출 500,000
부가가치세예수금 50,000
2) 카드대금 입금시
(차) 보통예금 539,000 / (대) 매출채권 550,000
(차) 지급수수료 11,000
* 550,000원의 2%로 가정
3) 적립금 사용시점
(차) 매출할인 27,500 / (대) 매출 27,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