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께살자. 모두가 하늘이다! 함께걷자. 강정에서 서울까지!' 라는 2012 생명평화 대행진 - 광주지역에 참가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청소년영상제작단 동그라미입니다.
대행진을 하기에 앞서 저희 제작단은 너무나 가슴떨리고 감동이었습니다. 저희 제작단도 평소에는 그리 사회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했습니다. 강정마을?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용산참사진실규명?.... 언론에서 지껄이는 소리만 듣고 '아...그냥 저런 이야기구나.'하고 넘어갔었습니다. 그런데, 2012 생명평화 대행진에 참여하기 위해 이곳저곳 정보를 수집하며 알아본 결과 저희가 아는 지식과는 전혀 다른 진실들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평화롭고 아름다운 강정마을의 해군기지설립이 얼마나 부당하고 마을 주민들을 얼마나 아프고 상처입히는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에 따른 수많은 노동자분들의 땀과 노력이 한순간에 날아갔고, 그 댓가는 정말 참혹했다는것... 용산 철거민분들의 아픔과 상처를 전혀 보려고도 하지않는정부...우리 아름다운 4대강을 검증되지도 않은 말로 지껄이며 훼손하는 정부.. 인간의 여가와 취미만을 생각한 강원도골프장설립... 후쿠시마원전사고로도 더이상의 핵발전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것... 정말로 저희가 평소에 알고있었던 것들과 너무나도 다른 면들이 많았습니다.. 창피했습니다..죄송했습니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이제 꿈을 펼쳐나가고 있는 청소년으로서 이런 중요한 일들을 그저 '남의 일' '나와는 상관없는일'이라고 생각했다는것을.. 그래서 저희 제작단은 청소년으로서 어떻게 하면 이번 2012 생명평화 대행진에서 저희처럼 잘 몰랐던 청소년들과 시민분들에게 알릴수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래서 강정마을에 대해 알릴수있는 영상물을 제작해보았습니다.. 영상물을 제작하면서 광주시민분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하러 다녀봤지만 거의 대부분의 시민분들이 강정에 대해서 조차 알지도 못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강정,사라지다'라는 제목으로 영상물을 제작했고 바로 어제 대행진에 참가했습니다. TV에서만 뵙던 문정현신부님, 문규현신부님, 강동균 강정마을회장님을 직접뵈니 가슴 벅찼습니다. 광주역에서 출정식을 마치고 행진을 하면서 행진단원분들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인사도 나누고 하다보니 금남로에 도착해 촛불문화제에 참가했습니다. 촛불문화제에서는 문정현신부님의 말씀과, 근로정신대할머니분들에 대한 말씀, 용산참사 유족분들의 말씀, 제주강정마을에 대한 말씀, 쌍용자동차정리해고에 대한 말씀 등이 이어졌고, 노래와 춤이 함께하는 전혀 딱딱하지 않은 즐겁고도 함께 할 수 있는 촛불문화제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청소년제작단 동그라미는 2012생명평화대행진 및 용산참사, 쌍용자동차정리해고 비정규직노동자 철폐, 제주도강정마을해군기지중단, 용산참사진실규명, 4대강사업중단 및 살리기 등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영상제작물과 행사 참여로서 함께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또래의 청소년들과 아직 진실을 모르시는 분들께 이러한 진실에 대해 널리 알리겠습니다. 비록 하루뿐이였지만 정말로 뜻깊은 시간이였고, 11월3일 서울시청광장까지 모든 행진단원분들과 문정현신부님, 문규현신부님, 강동균회장님, 전재숙할머님께서 몸 건강히 성공적인 행진 마치시기를 기원합니다. 너무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11월 3일 서울로 가겠습니다. 중덕이와 구럼비보러 강정마을로 가겠습니다.
2012 생명 평화 대행진 파이팅!!
함께 살자. 모두가 하늘이다!! 함께 걷자. 강정에서 서울까지!!
- 2012년 10월 7일
광주광역시 시청자미디어센터 청소년영상제작단 동그라미 드림 -
* P.S : 존경합니다. ^_^
첫댓글 님의 후기만으로도 이번 생명평화대행진은 의미가 있는 것 같군요...^^
훈훈한 님들♥ 광주에선 모든 것이 감동이였습니다 사랑합니다♥
광주 너무 멋있었어요 ㅎㅎ서울까지 화이팅~
ㅋㅋ 쵝오였어요.;^^
후기 잘봤어요. 살아있는 멋진 영상 기대할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