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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슬라이딩 탄성 받침(외부 열 차단 방식 적용)◈
저고형 탄성 받침 지진, 내진, 면진, 특수 강구조 건축물 적용.
교량 탄성 받침의 KS F4420 .6518 표준과 탄성 받침 KS 인증 제품 교량 구조물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대한 문제점.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4420 . 6518 표준은 탄성 패드 고무, 보강 철판 구성 원자재 품질에 대한 표준이며,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탄성 패드 열 경화 노화 고무 철판 재료 분리등 손상에 대한 표준 기준 없이 시공 되고 있어 교량 구조물의 교량 받침 처짐, 신축이음장치 파손 보수 교체 공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잦은 보수 공사로 인하여 교량 구조물의 피로 가중으로 하부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교량 받침 콘크리트 타설 시공에 탄성 패드 손상.
교량 구조물 교좌 장치 설치에 있어 콘크리트 타설 방식과 용접 고정 시공 설치 방식(고정 볼트 받침 포함)을 병행하여 설치 하고 있다. 교량 받침 콘크리트 타설 시공에 있어 보강 철근과 Stud Bolt 를 용접 고정 한다. 받침의 사양이나 하중에 따라 앵커의 수가 4개에 수십개에 이르는 받침도 있다. 앵커 고정 용접 설치로 탄성 패드를 거치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하는 것이 탄성 패드의 경화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공 방법이다. 용접 시공에 따른 패드 손상으로 일체형 탄성 받침 들뜸현상, 탄성 패드 부반력 상실 이탈, 탄성 패드 균열, 패드 처짐, 열 경화 탄성력 상실, 열 경화로 인한 금속 디스크 받침 처짐 고무판 경화 완충 장치로서 외부 변위에 대응 할 수 없으며, 탄성 받침 설치 구조물 보다 금속 받침 설치 교량 구조물에 균열 파손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탄성 패드 KS 품질 인증 제품은 교량 구조물 설치 시공에 대하여 용접 열 변형에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제품이며, 설치 시공 방법에 따라 콘크리트 타설 탄성 받침 표준, 용접 시공 탄성 받침 손상에 대한 표준을 개별 제정 하여야 한다. 또한, 용접 시공에 손상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 탄성 받침이나 용접 열 차단 System 형식의 교좌 장치를 설계 적용 하여야 하며, 교좌 장치의 제품 개선이 필요하다.
교량 받침 용접 고정 설치에 대한 탄성 패드 손상. 교량 구조물 하부 균열 현상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 4420 . 6518 기준 표준은 탄성 패드 원자재 표준으로 탄성 고무 패드에 대한 품질만을 KS 인증 표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탄성 패드, 상, 하 Shoe Plate로 구성 되어 교좌 장치라 명칭하고 있다. KS 인증 표준에 교좌 장치는 100% 콘크리트 타설 방식으로 설치 시공 되어야 KS 인증 품질 기준에 준하는 정상적인 탄성 받침이 교량 구조물에 설치 되어 외, 내부 변위를 수용하여 정상적인 완충 장치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교량 구조물 교좌 징치 설치에 있어 일반적으로 90% 이상 용접 고정 설치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좌 장치 상, 하Shoe Plate와 Sole Plate 고정 시키는 방식으로 Bass Plate 자체에 용접 시공을 하게 된다. 용접 시공 부에 발생 되는 온도는 상시 3500℃~5000℃ 고열이 발생하며, 최대 6000℃ 이른다.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 4420 . 6518 KS 탄성 고무 패드 제품 인증 표준 기준은 용접 설치 시공에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받침 설치 시공에 따른 용접 고열로 인하여 기존 KS 인증 탄성 받침은 보수 교체 공사와 동시에 열 경화 노화 보강 철판 재료 분리등의 변형 손상 된 교좌 장치가 교량 구조물에 설치 시공 되었던 것이다. KS 인증 제품 표준과 용접 시공 고열에 겯딜 수 있는 턴성 패드 표준이 아니 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재 용접 설치 시공 교좌 장치는 열 변형의 손상 된 받침이 국가 기반 시설을 지탱하고 있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변형 된 받침 설치로 받침 처짐, 패드 균열, 패드 이탈, 신축이음장치 단차 충격 진동 굉음 발생 후타 콘크리트 크렉 오수 유입 신축이음 파손 이탈, 받침부 콘크리트 박리 철근 노출 부식 백태 현상, 받침 외,내부 부식 거동 불능, 고정 볼트 부식 파손, 이동 제안 키 탈락, 상판 거더 과다 회전 방호벽 콘크리트 파손, 거더 쏠림 현상과 하부 콘크리트 파손 균열, 고열에 겯딜 수 없는 KS 인증 표준 탄성 받침으로 인하여 1개 지역 지자체 126개 교량 하부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관계 부처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한국기술표준원, 대한토목학회, 서울시건설본부, 각지방 견설본부, 각지방도로관리 사업소, 시청, 도청, 공기업, 설계 엔지니어링사등 탄성 받침 용접 설치 시공 신축이음장치 볼트 조립 방식에 관련하여 신중한 검토와 자재 개선이 요구 되며, 시공상 자재 손상에 대한 표준이나 특별 시방서가 개정 되어야 현재 교량 구조물에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허명:슬라이딩 탄성받침 (탄성 받침 열 변형 차단 방식, 탄성 패드 이탈 방지 방식)
Bridge Sliding Elastomeric Bearing (특허제:10-1201957호)
※탄성 받침 이탈 방지.
Prevent Slippery Pad System (특허제:10-1338774호)
◈대우건설 광교 푸르지오 주상 복합 현장 (고열 차단 타공 방식 적용)◈
(수직 하중:30Ton* 수평 이동량:±100)
◈탄성체 외부 열 차단 방식, 경화, 노화 방지, 탄성 받침 최적의 조건 유지.
◈탄성 받침 고열 차단, 용접 용 (공냉 방식 적용) 설계 적용 하중 650Ton
(구조물 내진용 슬라이딩 탄성 받침으로 강 구조물 중량물 파이프랙 설치 공사 적용)
삼성 탕정지구 파이프랙 공사 적용 (수직 하중 구조 검토 780Ton * 수평 이동량 ±80)
발주처: 삼성건설, 시공사: 대주 중공업
◈탄성 받침 열 경화 방지 (삼성 탕정 파이프 랙 설치 공사 현장 적용)
상, 하부 구조물 고정 방식으로 용접 접촉면은 5000℃~6000℃의 열이 발생 되며, 탄성체에 열은 치명적 일 수 있으며. 또한 경화, 노화, 고무 보강 철판 재료 분리등 변형 상태로 설치가 마무리 된다, 이로서 수직, 수평 하중에 견디지 못하며, 상부 구조물의 수평력 상실로 구조적인 변위, 변형에 거동 수용 할 수 없게 된다. 슬라이딩 탄성 받침 열 차단 방식을 적용 하므로서 이를 모두 해결 할 수 있다.
(설계 수직 하중(780Ton) 발주처:삼성건설, 시공사:대주 중공업)
◈탄성 받침 열 경화 방지, EM 방식(양방향,용접용) 롯데 백화점 범계역 가설 공사◈
용접 설치 방식으로 강 구조물은 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해 온도 변위가 비교적 크며, 회전, 수축율, 부반력등에 상응 하도록 상부 하우징을 부착 하였으며, 구조물 이탈 방지 및 이동 제안 방식 하부 하우징 키 적용 함으로서 한층 내진, 면진 안전성을 높였다.
(발주처: GS 건설)
◈열 경화 방지 탄성 받침, 용접용 상,하 고열 시트 타공판 적용 방식 (일방향)
◈적용 하중 80Ton 이동 범위 ±100 (부반력, 이동 제안 키 적용)
☆한화 건설 소래 역사 주상 복합 현장 (양방향)
▣슬라이딩 탄성 받침의 특징▣
※특허명:슬라이딩 탄성받침( Bridge Sliding Elastomeric Bearing ) (특 허 제:10-1201957호)
건축물, 콘크리트, 강교, PC교, RC교,철도 교량에 적용 되며, 교좌 장치 신설, 보수 공사로 인한 용접 고열로 탄성 받침의 변위와 변형을 방지 하며, 교량 구조물의 상판으로 부터 인위적, 자연적인 지열(태양 열, 대기 상온)이 교량 하부로 전달 되어 결로 현상으로 콘크리트(백태 현상), 스틸, 교좌 장치 표면 부식의 요인으로 구조물의 내구연한을 단축하는 원인으로 부각 된 바 있다.
슬라이딩 탄성 받침은 교좌 장치 상, 하부 철판에 고열 차단 씨트(Goar-Text), 공냉 방식, 타공판, EM 씨트등 구조물 형식에 적합한 타입을 선정 구조 검토 적용 함으로서 교량 상부 구조물의 자연 (태양 열, 용접 열) 인위적으로 발생 되는 열을 탄성체에 차단 함으로서 탄성체의 경화, 노화를 방지하며, 구조물 교량 받침으로 최적의 탄성력을 유지 하도록 기술/개발된 제품이며, 신설 보수가 용이 하며, 패드 교체가 용이 하도록 싸이드 부반력 하우징 키를 볼트 체결 방식을 적용 함으로서 교체가 간편하다.
종래 적용 설치 제품으로 내진, 면진, 탄성 받침등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함은 물론 내구연안 연장 경제성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
◈슬라이딩 패드 PTFE, 보강 철판, 합성 고무(Neoprene Rubber Pad)◈
구조물 받침으로 합성 고무로 내진, 면진, 포트 받침, 탄성 받침, 스페리컬, LRB등 다양한 받침들의 구성으로 Natural Rubber 공중 합체로서 내한 -40℃ , 상온 60℃ 구조물 상판 지열(태양 열, 대기 상온) 공기 접촉에 고무 특성상 경화, 노화가 점차적으로 진행 한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기존 교좌 장치의 개요▣
강교, 콘크리트교, 철도교, PC교, RC교, 건축 강 구조물에 적용 되는 교량 구조물 받침으로 탄성 받침, 롤러 베어링, LRB, 포트 받침등은 1979년 전후로 선진국으로 부터 수입 되어 국내 교량에 적용 설계 설치 되어 왔으며, 해외 특허 실효로 국내 기업이 교량 형식에 관계 없이 설계 업체의 선정 적용으로 35년전 교량 받침의 제원 규격을 신설, 보수 교량 구조물 받침에 적용 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좌 장치 설치 시공 용접 열, 직 간접인 지열(태양 열, 대기 상온)
외부 열 2중(Gore-Tex , 타공 판 시트)차단 방식 적용.
▣지열(태양 열), 용접 열에 의한 탄성 받침의 변위▣
교좌 장치 신설, 보수 설치 시공에 콘크리트 타설 방식, 볼트 체결 방식, 전기 용접 방식이 적용 되며, 상,하부 플레이트에 3000℃~4000℃의 용접 열이 발생 하게 된다.이로서 용접에 발생 된 고열은 탄성 받침에 전달 되며, 탄성체는 Neoprene 고무, 철판으로 구성 되어 가황 가류 융착한 제품이며, 교좌 장치 설치 시공에 따른 용접열에 1차 데미지를 입은 상태로 감독관의 유관 검사로 설치 시공이 마무리 된다. 교량 상판으로 부터 지열(태양열) 대기 상온 등이 탄성체에 지속 전달 되며, 고무의 경화, 노화, 보강 철판, 고무의 재료 분리등 손상 된 상태로 탄성 받침으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구조물의 휨모멘트, 회전, 수평, 수직 하중, 온도등의 변위에 대응 하지 못하며 탄성 받침 Shoe Plate에서 이탈, 콘크리트 박리, 부반력 키 파손, 디스크 받침 누스로 염화 나트륨 유입 내부 부식 거동 불능 등으로 교량 구조물에 피로를 가중 시키는 원인이 된다.
◈형식 : 콘크리트, 용접 적용 가능.
※특허 명 : 슬라이딩 탄성받침 (탄성 받침 용접 열 변형 방지.)
Bridge Sliding Elastomeric Bearing (특허 제:10-1201957호)
※탄성 받침 이탈 방지.
Prevent Slippery Pad System (특허 제:10-1338774호)
◈탄성 받침 열 경화에 따른 신축이음 장치 문제점◈
강교, 콘크리트교, 철도교, PC교, RC교, 건축 강구조물에 적용 되는 완충 장치로 합성 고무 (Neoprene Rubber), 보강 철판 등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신설 보수 설치 시 용접 열에 의한 경화, 노화, 철판 고무 박리 탈락 현상이 발생 되며, 탄성 받침으로 기능을 상실 하는 경우 이며, 교량 구조물 상판으로 부터 자연 지열(태양 열), 대기 상온, 설치 용접 열 등의 직, 간접으로 탄성 받침에 전달 되어 지며, 탄성체의 열화로 부반력 상실 구조물의 크리이프, 수직, 수평 하중, 내하력, 전단 계수, 회전등의 변위, 변형에 대응 하지 못하게 됨으로 고정 볼트 부식, 고정 볼트 파손,부반력 키 탈락, 탄성 받침 이탈, 보강 콘크리트 파손등의 문제점이 발생 하고 있다. 탄성 받침의 열 변형으로 구조물 거더 처짐 현상, 거더 밀림 현상, 자중 과다 회전 대각 방호벽 난간부 파손 심각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서 교량 상판 신축이음장치의 단부에 단차가 발생 한다, 차량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으로 후타 보강 콘크리트 파손으로 잦은 보수 공사로 구조물의 피로 가중과 신축이음장치, 교량 구조물의 내구연한을 단축 시키는 원인이다.
jk-슬라이딩 탄성 받침(탄성체 열 경화 방지 차단 방식)
◈JK 슬라이딩 탄성 받침의 구성 및 특징.
탄성 받침 열 차단 방식. 탄성 받침 열 경화 방지
1.일방향 (가동, 교축), 양방향, 고정단
2.상, 하부 철판 플레이트.(용접용 Type, 앵커 스터드 볼트 Type적용 가능,)
3.이동 범위 제안 상판 하우징 키 부착.
4.구조물 부반력 하부 하우징 키 부착.
5.열 차단부 상, 하부 플레이트 A.고열 차단 시트(Gore-Tex), B.공냉 방식, (특허 제10-1201957호)
C.진공 고열 타공 시트 방식, D.고열 차단 EM 방식
6.탄성 받침 이탈 방지 고정 하부 플레이트, 홈 적용,
7.탄성 받침 합성 고무(Neoprene Rubber), PTFE 에칭 가황 접착, 보강 철판
8.경제성, 안전성, 내구성, 시공성
9.내진, 면진 등의 변위, 변형에 거동 기능 수행함.
10.이동 범위 제안 하우징 키 볼트 체결 방식으로 패드 교체 용이함.
11.교좌 장치 신설 보수 콘크리트 타설 방식, 상, 하부 플리이트 용접 설치 방식 가능.
12.구조물 형식에 설계 변경이 가능함.
13.설치 시공전 상,하 플레이트 수평 레벨 고정 판(설치 시공 후 탈피).
14.이동 방향 인식판 부착.
15.탄성 패드 변형에 따른 이탈 방지 고정 패드 적용. (특허제:10-1338774호)
합성 고무 소재로 제작 된 받침은 2중 공중합체로 물성상, 화학적 공기 접촉, 대기 상온으로 부터 충분히 경화, 노화 등의 변위, 변형이 발생 하며. 탄성 받침이 아닌 내부 고무판 삽입 일반 고무판, 우레탄 판, 라텍스 판등의 소재는 열에 취약 하므로 구조물 받침으로 부적합한 소재 이다. 강,구조물 형식의 교좌 장치는 열 경화, 노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 되며, 금속 받침은 상, 하 철판 맞 댐 형식의 지지대로 외부로 부터 전달 되는 변위에 전혀 수용 할 수 없는 구조물을 금속 받침대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차량 주행시 구조물의 소음, 진동을 유발 시키는 원인으로 판단 된다.
금속 받침 적용 구조물에 예를 들어 모노셀이나 NB Joint등의 고무 신축이음장치를 적용 하였을 경우 거더가 교대부에 붙는 경우는 없으며, 고무재 신축이음장치는 충격 흡수 완화와 전단 키 역활까지 수반 할 수 있는 뛰어난 신축이음장치라 나름대로 판단 한다.
상판 강재형 신축이음장치는 포트 받침 내부 부식과 고무 패드 경화 노화 탄성 패드 이탈시 거더의 처짐으로 신축이음장치의 단부 교대부와 거더의 단차로 신축이음장치의 이탈로 되풀이 되는 보수 공사로 예산 낭비 인명 사고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교량 자재 개발 개선만이 피로 가중으로 인한 붕괴를 미연에 방지 예방 할수 있다.
교량 받침 용접 설치 시공에 탄성 패드 열 경화.(Metal Arc Welding)
교량 받침 Shoe Plate는 용접 구조용 압연 강재 SM 490 철판 자재를 사용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간혹 설계 엔지니어링사와 협의 하여 SS400 철판을 사용 하기도 한다. 교량 받침 상,하 철판 Sole Plate와 Shoe Plate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용융지 모재가 녹는 쇳물 부분이며, 용적은 용접봉이 녹아 모재로 이행 될때 쇳물이다. 사용 용접봉 Φ6~Φ10 인 경우 용융지의 온도 최대 6000℃ 이르며, 실제 용접 온도는 3500℃~5000℃의 고열이 발생 하게 된다. 특히 느린 속도에서 열전도의 용접인 경우 용접 비드의 외관이 양호 하더라도 용접 열 취부 영향부의 철판 열화 범위는 더욱 넒어지며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 탄성체 열 경화 , 노화 , 보강 철판 고무 재료 분리 등으로 손상 된 탄성 받침이 설치 시공 된다. 따라서 교량 구조물의 POT 베어링 내부 고무판 용접 시공 후 준공 전 열 변위 변형 손상 KS 품질 기준 표준에 적합한 완충 장치 제품 설치 유, 무에 대하여 측정 되어야 하며, 시공 설치 결함은 내구연한 단축 교량 구조물 받침 파손 상, 하부 균열이 발생하는 원인이다.
(대한민국 교량 구조물에 지진 대응 충격 흡수 완충 장치를 고정 설치 하는데 있어 교량 받침에 직접 용접 고정 시공 가능 구조가 아니며, 교량 받침 탄성 부재나 고무 철판 접착은 열에 매우 치명적인 하자가 발생하는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갖고 있어 용접 시공부터 열 변형 하자 손상 받침 설치는 상식적인 기초이다. 교량 받침 제조의 외부 열은 변형 변위의 원인으로 기초적인 기술로 생산한 탄성 받침 제품에 SHOE PLATE 나 SHOE PLATE에 STUD BOLT 용접을 하지 않는 이유는 용접 시 열에 고무와 철판 박리 탈락 탄성 받침 고무 철판 재료 분리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교량 받침 일체형, POT 받침에 용접 시공 하는 경우 열화 손상 방지 가능한 기술까지는 접근조차 하지 못한 상황이며, 볼트 체결 분리 방식 유지 보수 용이 차원에서 설치 하고 있는 실정이다. 볼트 체결 방식의 교량 받침 용접 시공은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시대 변화에 따라 1970년대 수입 제품 POT 받침, 탄성 받침 COPY에서 탈피하여 교량 받침 생산 기술은 오랜 시간 시행 착오를 통하여 많은 기술이 축적 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21세기부터 대한민국 기반 시설 교량 구조물에는 국내 기술의 제품들이 설계 적용 설치 되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기간 시설이 되기를 바래본다.)
기존 교량 받침 교좌 장치로 Bass Plate 자체에 직접 용접 시공에 있어 탄성 패드 열 변형에 대하여 탄성체 열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이 아니며, 교량 구조물 받침 설치 시공에 열 변형 경화 된 탄성 받침이 완충 장치로서 국책 사업 교량 구조물에 설치 되어 왔다, 용접 고정 방식의 탄성 받침의 경화 손상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장비가 없으며, 감리 감독관의 외형 유관 확인으로 설치 시공 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량 받침 용접 설치 시공 이후 교량 구조물의 변형 변위 현상.
교좌 장치 용접 설치 시공에 탄성 패드 경화는 패드 파손, 부반력 상실 패드 이탈, 고정 볼트 부식 또는 파손, 이동 제안 키 탈락, 거더 과다 회전 방호벽 콘크리트 파손, 거더 밀림 현상, 받침부 콘크리트 박리. 일체형 탄성 받침 들뜸 현상, 거더 처짐, 신축이음장치 단차 소음 진동 후타 콘크리트 크렉, 신축이음부 오수 유입 받침 외, 내부 부식 받침 거동 불능등 신축이음장치 보수 교체 공사 교량 받침 교체 보수 공사가 반복해서 발생 하고 있으며, 잦은 보수 공사로 하여금 교량 구조물의 피로가 가중 되고 있다. 교량 구조물의 년 식에 따라 붕괴 안전 사고의 위험과 재 건설에 현재 보다 더욱 많은 예산이 편성 되어야 할 것이다.
※신축이음장치의 기본 구성을 벗어나 교량 구조물의 상부로 부터 발생되는 변위를 받침이 전체 수용 할 수 없으며, 거동에 따른 신축, 수축, 회전, 진동, 지진, 내진, 면진, 전단 키 역활을 신축이음장치가 병행하게 된다. 신축이음장치와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의 구성 자재로 상호 관계에 있으며, 받침의 설치 시공에 따른 자재 손상으로 처짐이나 거동 제안 시 신축이음장치 단부 단차가 발생 되어 돌출로 인한 상판 탈락과 신축이음 중앙부 함몰로 이어져 대형 참사가 발생하게 된다.
고무 신축이음장치는 표면 마모로 유관으로 확인 가능하나 상판 강재형 신축이음장치는 순간적인 충격에 상판이나 제품 자체가 도로상에 돌출 된다는 점이다.
(교량 받침, 신축이음장치 자재 1% 손상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 합니다.)
교량 상판 강재형 신축이음장치 이탈 현장에 생명을 위협 받았으며, 국민 누군가 희생 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사진을 공유 하려는 것이다,
전문 생산 기업이 아닌 비전문 기업의 무작위 적인 공급 설치를 차단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량 받침으로 한국 도로 공사 표준, 한국 기술 표준원의 KSF 4420, 6518. KS 인증 제품은 탄성 고무 패드 원자재에 대한 표준이며, 설치 시공에 용접 고열에 탄성 패드 손상에 대한 표준이 아님을 검토 하여야 하며, 용접 시공에 있어 받침의 내부 구성 자재의 열화로 인한 소성 변형에 대하여 면밀한 분석과 표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량 구조물 교량 받침 파손, 신축이음장치 이탈, 하부 균열에 대한 원인 파악과 해결 방안에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책 사업에 조달 되고 있는 교좌 장치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에 용접 시공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이 아닌 상태에서 시공사의 임의 시공 되고 있어 교량 구조물에 상판 균열, 하부 교각, 받침 파손, 신축이음장치등의 유지 보수 보강 보강 공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어 예산 낭비와 유지 보수의 장비 사용에 따른 진동이나 충격이 구조물에 전해져 교량의 내구연한 단축과 안전을 안심 할 수 없는 사태에 이르고 있어 용접 시공에 열 변형 손상 되지 않는 교량 받침과 설치 시공 열 손상에 대한 근본적인 KS표준 기준이 마련 되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교량 받침 정부 조달 KS 품질 인증 제품을 교량 구조물에 용접 고정 설치 할 수 있는 받침의 구조가 아님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정부 조달 기업의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을 교량 구조물에 용접 설치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알고 있는 관련 부처 학계 설계사의 적극적인 검토가 절실히 요구 된다.
대한민국 정부 조달 교량 구조물, 철도, 건축 구조물 받침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을 교량 구조물에 SOLE PLATE에 100% 직접 용접 시공 하고 있어 용접 고정 설치 구간에 용접 열로 인하여 받침 경화, 노화, 철판 고무 재료 분리 박리 등의 치명적인 열 손상 데미지가 발생한 상태에서 40년간 정부 조달 기업 제품으로 국책 사업에 사용 되고 있다. 정부 조달 기업의 교량 받침 KS 품질 인증 기업의 제품은 국가 기술 표준원 교량 받침 제품에 대하여 KS 품질을 인정하고 있다.
국책 사업에 교량 구조물 교량 받침으로 설계 되어 건설사가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 자체에 직접 용접 고정 설치 시공 하고 있으며, 정부 조달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을 용접 시공에 용접 취부에서 고열이 발생하여 탄성 패드, 일체형 상, 하 고무 철판에 전달 되어 고무 철판이 분리 박리 되는 하자가 발생하게 된다. 탄성 패드의 전달 되는 경우 경화, 노화, 탄성 패드 내부에 삽입 되어 있는 보강 철판과 접착 부분이 재료 분리 박리 등으로 고무가 들뜨는 형상이 발생하게 되어 있다.
국책 사업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시공에 탄성 패드나 일체형 접착 부분을 분리 시키는 치명적인 열 손상 된 변형 받침이 교량 구조물을 지지하게 된다. 국책 사업에 설계 시공 되는 KS 품질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설치 시공에 발생 되는 고열에 탄성 패드 , 일체형 접착면 탈락 열 변형이 발생 하게 하게 되어 있으며, 교량 받침 용접 고정 시공에 교좌 장치의 열 손상을 방지 혀여 교량 받침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이 아니며,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을 용접 고정 설치 시공상에 용접 열에 탄성 패드의 손상을 방지 하는 열 변형에 대한 KS 인증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국책 사업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에 100% 용접 시공 되고 있으며, 교량 받침 용접 시공에 교좌 장치의 열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시공이 가능한 구조의 제품도 아니며, KS 품질 인증의 조달 교량 받침이 용접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인식 되어 21세기에도 기준이나 표준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첨단 도로라는 명칭 하에 교량 구조물에 설치 되고 있다. 용접 시공 설치 된 교량 구조물의 안전 점검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
교량 구조물에 공급 되고 있는 정부 조달 KS 인증 기준이 제품에 대한 인증이며, 용접 시공에 대한 인증 기준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1970년대 일본, 미국 기업의 기술의 교량 받침이 조달 제품으로 공급 되기 시작 하였으며, 용접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제조사의 KS 품질 인증 기준 만으로 관련 부처, 설계사, 시공사가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시공상 받침의 데미지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교량 구조물에 설치 하여 왔으며,지진, 내진, 면진, 진동, 충격, 수직 하중, 수평 하중, 내하력, 크리이프, 부 반력, 자중, 회전등의 외적 변위나 교량 구조물의 신축 수축 온도 내적 변위를 모두 수용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하고 있다는 사실에 할 말을 읽을 뿐이다.
국책 사업 정부 조달 제품으로 KS 품질 인증은 교좌장치 , 교량 받침을 표준 기준으로 하고 있다.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을 용접 고정 설치 시공하고 있어 고열에 교량 받침 열 손상에 대한 방지 제품이나 기준 표준이 전혀 마련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 되어 왔으며, 열변형 변위가 발생한 받침을 시공한 교량 구조물에는 상판 거더 균열, 상판 처짐, 교각 크렉, 받침 파손, 고정 볼트 부식 탈락, 신축이음장치 교체 보수 등의 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보수 교체 보수 보강 공사가 년 중 행사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고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 되는 만큼 인재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
전문 기업의 특화 제품만이 정부 예산을 절감 할 수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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