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春丁火總論(삼춘정화총론)
正月丁火(정월정화)-1
正月丁火,甲木當權,乃爲母旺,非庚不能劈甲,何以引丁,先庚次壬.丁火不離甲木,無甲則丁火無所附麗,甲木不離庚金,非庚劈甲,不能引丁,(木火不靈活)正月寅宮自有甲木,故先庚,然亦不可無水,無水木火太炎,氣不中和,故以庚壬財官爲用.
1월의 정화(丁火)는 갑목(甲木)이 권리를 잡아서 모(母)가 왕성(旺盛)하여 경(庚)이 아니면 벽갑인정(劈甲引丁)을 할 수 없으니 먼저는 경(庚)을 쓰고 다음에 임(壬)을 쓴다. 정화(丁火)는 갑목(甲木)을 떠나지 못하는데, 갑(甲)이 없으면 정화(丁火)는 의지할 곳이 없다. 갑목(甲木)은 경금(庚金)을 떠나지 못하는데, 경(庚)이 갑(甲)을 쪼개지 않으면 정(丁)을 끌어당길 수 없다. (목화가 원활하지 않음) 1월은 인궁(寅宮)에 자연히 갑목(甲木)이 있으므로 먼저 경(庚)을 쓰고, 그러나 수(水)가 없어서도 안 되는데, 수(水)가 없으면 목화(木火)가 지나치게 뜨거워 기(氣)가 중화(中和)하지 못한다. 따라서 경임(庚壬)의 재관(財官)으로 용신(用神)을 하게 된다.
如壬透化木,弱復生旺,合此身伴帝王,但不宜庚破格,有庚不過秀才.丁壬化木喜逢寅,以得寅月寅時爲妙,合此者,必主大貴,見庚金破格,仍用財官,儒士而已.正月丁火,不離甲庚,獨有化木成格,喜甲忌庚,見庚則不成化格也.或有庚及壬癸,得己出干制之,雖不由科甲,亦有異途恩封.
[1월의 丁火는] 가령 임(壬)의 투출(透出)로 목(木)으로 화(化)하면 약(弱)이 다시 생왕(生旺) 하는데 신(身)이 제왕(帝王)을 짝하여 합(合)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庚)이 있어서 파격(破格)을 하면 좋지 않으니 경(庚)이 있으면 수재(秀才)에 불과(不過)하다. 정임(丁壬)으로 화목(化木)하여 인(寅)을 만나면 좋은데 인월(寅月) 인시(寅時)를 얻으면 뛰어난데 이것에 해당하면 반드시 대귀(大貴)하고, 경금(庚金)으로 파격(破格)이면 재관(財官)으로 용신(用神)을 하니 선비에 불과(不過)할 뿐이다. 1월의 丁火는 갑경(甲庚)을 떠나지 못하는데 오직 화목(化木)으로 성격(成格)을 하면 갑(甲)은 좋으나 경(庚)을 꺼리니 경(庚)을 보면 화격(化格)을 이루지 못한다. 만일 경(庚) 및 임계(壬癸)가 있는데 기(己)가 투간(透干)하여 이를 제(制)하면 비록 과갑(科甲)은 아닐지언정 이도(異途)로 은택을 받아 봉해진다.
承上見庚化木不成而用財官,用財生官,忌見戊土傷官,若見己土不足以制壬癸,惟食神生財,輔爲富中取貴,不由正途也.或一派壬癸,不得寅時,又無庚金,必致困窮.
위를 이어서, 경(庚)을 보면 화목(化木)을 이루지 못하니 재관(財官)으로 용신(用神)을 하는데 재(財)를 용신(用神)으로 하여 관(官)을 생(生)하니 무토(戊土)의 상관(傷官)을 보면 꺼린다. 만약 기토(己土)를 만나면 임계(壬癸)를 제(制)하기에 부족하니 다만 식신생재(食神生財)로 도움이 되어 부(富)한 가운데 귀(貴)함을 취하니 정도(正道)는 아니다. 만일 일파(一派)의 임계(壬癸)가 있는데 인시(寅時)를 얻지 못하고, 또 경금(庚金)도 없으면 반드시 곤궁(困窮)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