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NLY USE FOR TESAFRP-
국제전도폭발
복음제시개요
테사에프알피
I. 서론
가. 그들의 일반생활
나. 그들의 교회배경(종교배경)
다. 우리 교회(그들이 받은 인상)
라. 간증 : 교회간증 혹은 개인간증(질문 2의 대답을 누설하지 않았다.)
마. 두 가지 진단질문
·질문I - (당신)은 (당신)의 신앙생활에서 오늘이라도 이 세상을 떠난다면 천국(영생)에 들어갈 것을 확신하고 계십니까?
·요일 5: 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제가 영생 얻은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또한 (당신)도 어떻게 하면 그것을 알 수 있는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그러면 먼저 이것을 좀 더 분명히 해 줄 질문을 하나만 더 드려도 되겠습니까?
·질문2 - 만일 (당신)이 오늘 이 세상을 떠나 하나님 앞에 가서 섰는데 그가 (당신)에게 "내가 너를 나의 천국(영생)에 들어오게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겠느냐?"고 물으신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제가 (당신)의 대답을 바로 이해했는지 알고 싶군요. 그러니까 (당신)은 하나님께 (그의 대답을 반복한다)라고 대답하시겠다고 했는데 맞습니까?
·(당신)을 처음 보는 순간 저는 당신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으리라고 기대했었는데 (당신)의 대답을 듣고 보니 과연 (당신)이 이제까지 들은 것 중에 가장 기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겠군요.
II. 복음
가. 은혜
1. 천국(영생)은 값없이 주시는 선물입니다.
·롬 6: 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2. 그것은 돈이나 공로나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엡 2: 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친구의 선물" 예화
<영생은 순수한 선물처럼 값없이 받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아무리 많은 돈을 내고 공로를 쌓고, 종교적인 행위로 어떤 자격을 얻는다 해도 그것으로 천국의 영생을 얻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선생님의 소중한 친구분이 귀한 선물을 준비해 가지고 와서 선생님을 깜짝 놀래주려고 하는데, 선생님이 즉시 지갑을 꺼내들고 선물값의 얼마를 갚기 위해 돈을 만지작거린다면 얼마나 모욕적인 행동이겠습니까? 선물은 값없이 거져 받아야만 선물인 것입니다. 한푼이라도 댓가가 지불된다면 그것은 선물이 아닌 것입니다. 천국의 영생을 얻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주제전환 : 이것은 성경이 인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나. 인간
1. 인간은 죄인입니다.
·롬 3: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죄의 정의
우리들은 대개 죄라는 것을 살인이나 강도, 도둑질 같은 것으로만 생각하지요. 그런데 성경은 죄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어요. 남을 속이거나 욕을 하는 등,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 뿐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지 않거나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지 않는 등,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죄라고 합니다. 또 이런 행동으로 짓는 것만이 아니라 거짓말, 교만, 미움이나 시기 같은 말이나 생각으로도 죄를 지을 수 있다고 말씀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죄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
·"하루 세 번의 죄"예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이런 기준에서 하루에 10번이나 5번, 아니 단 3번만 죄를 짓는다고 가정해 보죠. 아마 이런 사람은 걸어 다니는 천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천사와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가 1년이면 줄잡아 1,000번 이상, 만일 이 사람이 70년을 살고 80년을 산다면 7만 번이나 8만 번 이상의 죄를 짓게 되지요. 이런 범죄기록을 가진 상습범이 형사법정에 산다면 틀림없이 중형을 받게 될게 분명하겠지요. 그렇다면 이와 같이 죄인 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가 있을까요? 성경은 우리에게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 중에 과연 그 누가 성경의 이런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겠습니까요?
·마 5: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2. 죄인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썩은 계란이 들어간 요리" 예화
선생님, 제가 만일 선생님이 보는 앞에서 싱싱한 계란 다섯 개에 썩은 계란 한 개를 섞어 요리를 만들어 드린다면 (선생님)은 그 요리를 맛있게 드실 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집니다. 우리에게 있는 선하고 악한 생각이나 행위를 섞어서 하나님께 드리면서 "이것이 나의 삶이니 받아 주세요"라고 한다면 하나님께서도 기쁘게 받으실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온전함을 요구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 인간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어떤 선행을 근거로 구원을 자신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런 인간에 모습에 대해 성경은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잠14:12)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인간은 스스로의 그 어떤 노력이나 행위를 가지고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저나 (선생님)이나 어느 누구도 왜 행위를 가지고는 자신을 구원할 수 없는가를 이해하시겠지요?
주제전환 :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에 대해 말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다. 하나님
1.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요일 4: 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2. 하나님은 또한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만 합니다.
·출 34: 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은행강도" 예화
예를 한번 들어보죠 어떤 무장 강도가 은행을 털다가 붙잡혔습니다. 그런데 돈도 다 돌려주었고 사람도 해치지 않았어요 그렇다고 판사가 그 강도를 그대로 내어준다면 그를 공의로운 판사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 세상의 판사도 법의 기준 때문에 이런 범법자를 벌해야 한다면 하물며 의로우시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더 우리의 죄를 벌하셔야만 하겠습니까?
성경에서 형벌 받을 자를 결단코 면죄치 않고 벌하시겠다고 말씀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주제전환 : 하나님은 이 문제를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해결하셨습니다.
라. 그리스도
1. 예수그리스도는 무한하신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이십니다.
·요 1: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20: 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 그는 우리의 죄값을 치르시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실 천국(영생)의 처소를 마련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죄를 기록한 책" 예화
제 오른 손에 있는 이 책이 저와 (선생님)의 삶을 아주 상세히 기록해 둔 책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책에는 저와 (선생님)이 지은 모든 죄, 우리가 한 모든 행동과 말들, 심지어는 우리 마음에 스치고 지나간 모든 생각들까지도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는 이 책이 하나님 앞에서 펼쳐지고 하나님께서는 여기에 기록된 대로 우리를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른 손으로 책을 들어 올리면서)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지요. 이 책에 기록된 저와 (선생님)의 죄가 (이때 책을 왼손 손바닥 위에 올려놓는다) 문제라는 겁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손등을 쓰다듬으면서)사랑하시지만 저와 (선생님)의 죄와 (선생님)의 죄(왼손 손바닥 위의 책을 가리키면서)는 미워하셔서 반드시 벌하셔야만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오른 손을 위로 들어 올리면서) 그의 사랑하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이제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저와 (선생님)의 모든 죄가 (왼손을 바라보면서)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 예수그리스도께로 옮겨졌습니다. (오른 손으로 시선을 옮기면서) 예수님께서 친히 십자가에 달려 그 자신의 몸으로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신 것입니다.
·"테텔레스타이" 예화
이렇게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을 때 예수님께서는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 원문에서는 이 말이 테텔레스타이 라는 말로 표현되어 있는데 이 말은 상업용어로서 "완불되었다. 빚이 갚아졌다"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모든 죄 값을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다 갚아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 값을 대신 담당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천국을 선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선물을 받는 방법도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레이스" 글자풀이
주제전환 : 이 선물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마. 믿음
천국(영생)문을 여는 열쇠는 믿음입니다.
1. 구원(영생)을 얻는 참 믿음이 아닌 것은 단순한 지식적 동의나 일시적 / 현세적 믿음입니다.
·단순한 지식적 동의
단순한 지식적 동의라는 것은 마치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장군이 역사상 존재했던 실제인물로 믿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그 예수님이 지금도 살아 계셔서 우리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 주시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아요.
·귀신들
약 2: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마 8: 29 이에 저희가 소리질러 가로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
이런 믿음은 귀신들도 가지고 있지요 성경에 보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라는 말씀이 있어요. 귀신들도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자기들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분이었기 때문에 구원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와 같은 단순한 지식적 동의는 구원 얻는 참 믿음이 아닙니다.
·일시적 / 현세적 믿음
잘못된 믿음 중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돈 문제, 건강문제, 자녀문제 같은 것 때문에 현세적인 것을 위해 일시적으로 가지는 믿음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믿음은 바로 그 문제가 해결되면 더 이상 예수님을 의지하지 않게 됩니다. 구원얻는 믿음은 아니지요
구원 얻는 참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오직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16:31)고 말씀하고 있지요. 구원을 위해 예수님만을 신뢰하는 것이 구원 얻는 참 믿음이라는 뜻입니다.
2. 구원(영생)을 얻은 참 믿음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행 16: 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의자" 예화
이 의자를 가지고 구원 얻는 참 믿음에 대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어서서 의자를 가리키며) (선생님), 여기에 의자가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죠? -예 이 의자가 저를 편히 쉬게 해 줄 수 있다는 사실도 믿으시죠? - 예, 그러나 저는 아주 단순한 한 가지 이유 때문에 편히 쉬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이 의지에 앉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단히 송구스럽지만 이 의자를 예수그리스도라고 가정하지요. 한동안 저는 이 의자가 여기 있다는 사실을 믿었던 것 같이 예수님이 살아 계시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또 이 의자가 저를 편히 쉬게 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믿었던 것 같이 예수님이 저를 도와주실 수 있다는 것도 믿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정문제, 건강문제, 자녀문제 등 일시적이고 현세적인 문제들이 생길 때마다 그 문제들을 예수님께 맡겼습니다.
그러나 저의 구원을 위해서는 여전히 제 자신을 예수님께 맡기지 못했습니다. 참 힘들고 피곤했습니다. 그때까지도 제 자신의 선행으로 천국에 들어갈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영생을 얻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저의 구원을 위해서 이 모든 문제를 안고서 제 자신을 예수님께 맡겼습니다. (의자에 앉으며 잠시 여유를 가지라) 그래 비로소 저는 영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편안하고 기뻤는지 모릅니다.
(선생님) 앞에서 (선생님)은 천국에 들어갈 이유에 대해 "내가 열심히 착하게 살면서 좋은 일을 많이 해서"라고 대답하셨는데 (선생님)의 그 대답에는 누가 강조되고 있습니까? 바로 (선생님) 자신이었지요?
대 : 예
전 : 그러니까 (선생님) 자신을 신뢰하셨다는 것이지요?
대 : 예
전 : 그러나 영생을 얻으려면 신뢰의 대상을 (선생님) 자신에게서부터 예수님에게로 옮기셔야 합니다. 마치 제가 의자 위에 있는 것처럼 (선생님) 자신을 예수님께 맡기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경건생활의 동기" 예화
그리스도인들이 이렇게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살아도 되겠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바르게 살려고 애쓰는 동기는 구원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구원받은 자로서 우리가 받은 그 영생의 선물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거지의 손" 예화
한 가지 더 부연하자면 믿음은 어떤 왕이 주는 선물을 받기 위해 내민 어느 거지의 손과 같습니다. 저는 전에 깨끗하지 못하고 무가치하고 누추한 저의 이 손을 내밀어 만 왕의 왕 되신 하나님으로부터 영생의 선물을 받았습니다. 그때 저는 이 선물을 받을 자격이 없었어요. 물론 지금도 마찬가집니다. 그러나 저는 영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혜로 얻은 것이지요.
III. 결신
가. 확인질문 : 이해가 되십니까?
나. 결신질문 : 이 영생의 선물을 받기 원하십니까?
다. 결신설명 : 이것은 일생에 가장 중요한 결정이 되는 만큼 다시 한 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영생의 선물을 받기 원하신다면....
1. 신뢰의 대상을 옮기십시오.
2. 부활하여 살아계시는 그리스도를 영접하십시오.
3.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십시오.
계 3: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4.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영접하십시오.
5. 회개하십시오.
라. 결신기도 : 참으로 (당신)이 이렇게 하기를 원하신다면 제가 기도 인도를 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먼저 (당신)을 위해 기도한 다음에 저를 따라서 한마디씩 기도하시면 됩니다.
1. 그를 위해 기도한다(이해하고 믿고 회개하도록).
2. 그와 함께 기도한다(한번에 한마디씩 복음의 부분들을 개인적으로 적용하도록).
3. 그를 위해 기도한다(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마. 구원의 확신
1. (당신)이 방금 하신 일에 대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2. 요 6: 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3. 확신질문(진단질문1)
4. 하나님의 "이유"(진단질문2)
IV. 즉석양육
가. 하나님의 가족으로서의 환영
나. 양육 소책자 : 함께 선장해요.
1. "이것을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2. "영적 생일카드"를 읽는다.
3. "이것이 바로 (당신)의 결정입니까?"
4. 결신자의 서명
5. 전도자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
다. 성장의 방편
1. 성경(7일 후 재방문 약속)
·요한복음
·하루 한 장씩
2. 기도
3. 예배
4. 교제
5. 전도
라. 교회 예배 참석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