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이런...전용카페에 아무도 안찾아주고...
천안.청양지역 여려분! 카페 활성화 시켜보자구여~~~]
1. 언제부터 커피를 마시게 된 걸까?
커피가 인류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 것은 약 6-7세기경으로 지금으로부터 수천 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그 유래에 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아비시니아(지금의 이디오피아)의 어느 양치기 목동 '칸디아'의 전설!
서기 600년경.
어느날 양치기 칼디아는 야생나무에 열린 빨간 열매를 먹은 양들이 평소와 다르게 껑충거리고 들떠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호기심이 생긴 칼디아는 자신도 그 열매를 직접 먹어 보고나서 자신도 기분좋은 흥분상태에 빠지는 곳을 알게 됐는데...
이것을 계기로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게 됐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커피를 접한 사람은 고종황제.
1896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커피를 마셨다는데.
그후 독일인 손탁여사가 중구 정동에 커피점을 차린 것을 시작으로 개화기와 일제시대에는 명동과 충무로, 소공동, 종로 등에 커피점들이 자리잡게 됐습니다.
커피의 감미로운 향을 닮아서인지 그 유래에 관한 이야기마저 감미롭게 느껴지진 않는지?
그럼... 각국의 커피는 어떤 특유의 향과 맛이 있는지 알아보자구요!
2. 커피 한잔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나라마다 독특한 문화가 있듯 커피도 산지에 따라 특유의 향과 맛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기후 다른 토양에서 자라 놀라우리만치 다양한 원두커피의 세계. 커피 한잔으로 세계여행을 떠나보자구요!
* 브라질
세계 최대의 커피 산지로 전 세계 생산량의 30%를 차지합니다.
대부분 아라비카종이며 그중 '브라질 산토스'는 중후한 맛과 독특한 향으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콜롬비아
브라질에 이어 세계 제2의 생산국이며, 마일드 아라비카종의 대표적인 원두로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맛.
남성적인 중후한 맛을 지닌 세계적인 커피입니다.
* 과테말라
향이 매우 독특하며 자주적이면서도 높은 산도를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고지대산은 산미와 풍부한 맛이 있고 저지대산은 향이 좋다고 합니다.
* 이디오피아
커피 원산지답게 아직도 야생의 코피나무에서 열매를 따고 있습니다.
모카 아라비카종의 생산지로 특유의 향과 산미를 지니며, 여성의 부드러움이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자바와 수마트라에서는 아라비카종이 생산되는데...
수마트라섬에서 재배되는 커피는 품질이 매우 우수하여 '만데린'이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 자메이카
세계에서 가장 질좋고 값도 비싼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이 바로 이곳에서 생산됩니다.
부드럽고 향기로우며 적절한 산도가 어우러져 그 맛에서 세계 일품으로 평가받고 있답니다.
* 케냐
유럽에서 특히 인기가 높은데 신맛이 약하고 와인향 같은 고유 향과 함께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크기가 작아 집에서도 볶기가 좋습니다.
3. 커피에 관한 Q&A
* 커피잔 밑에 남은 커피 가루는 몸에 해롭거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 진 않나요?
아니요!
보리차 가루나 누룽지와 흡사한 것으로 섬유질 성분이라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오히려 숯과 같은 역할을 해 물의 독소를 흡수한다고 좋게 보는 견해도 있다네요.
그러니까 커피가루가 남은 커피는 그만큼 추출 시간이 짧아 카페인이 적겠죠.
* 커피 맛에 카페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데...
아니에요.
카페인은 맛도 향도 없는 걸요.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와 그렇지 않은 커피 맛의 차이는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랍니다.
* 커피를 보관할 때 꼭 기억할 일은?
신선도!
신선한 공기는 원두의 가장 큰 적이니까요. 따라서 공기에 노출이 적어야 맛이 오래 유지됩니다.
되도록 일주일이나 이주 일 분량씩 사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죠?
* 카페인이 원두 자체에 더 많이 함유된 커피도 있나요?
그럼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몇 가지 종류는 로브스타 원두에는 아라비카 원두의 두 배 이상이 들어있다구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캔 커피나 인스턴트 커피는 아라비카보다는 로브스타 원두인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 향 커피가 카페인이 더욱 많은 건 아닌가요?
헤이즐넛이나 마카다미아넛 향 같은 향 커피는 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향을 덧입혀 판매하는 경우가 많죠. 또한 아라비카보다 카페인이 많은 로브스타 원두를 많이 사용하므로 다른 커피와 카페인 양을 비교하면 같거나 더 많을 수 있답니다.
* 원두 커피와 인스턴트 커피중 어느 것에 카페인이 더 많죠?
어떤 원두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같은 조건이란 전제 하에서는 원두커피에 더 많아요.
* 커피메이커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
계속 뜨겁게 켜 놓고 커피를 졸이는 경우는 없도록 하세요.
가끔씩 커피없이 물을 걸러내 세척을 해주고 최소한 두 세달에 한번은 물때 세척용 세제 3/4컵과 물 6컵을 섞어 물통에 30분쯤 놓아둔 뒤 충분히 끓이고 다시 맑은 물로 두 차례 이상 끓여 충분히 헹궈주어야 물때가 제거된답니다.
4. 커피를 마시면 살이 찌나요? 커피의 칼로리는 과연?
* 아메리칸 커피
가장 일반적인 커피로 설탕이나 프림을 주로 넣습니다.
커피 7+프림 28+설탕 30=75칼로리
* 비엔나커피
오스트리아 빈에서 유래됐다는 비엔나 커피는 역사만으로도 300년이 지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빈에는 비엔나 커피라는 이름의 커피가 없다고 합니다. 설탕을 넣고 커피를 따른 다음 휘핑 크림을 듬뿍 얹고 스푼으로 젓지 않고 마시는 거죠.
커피 7+생크림 45+설탕 30=82칼로리
* 카페오레
우유 커피라는 프랑스 말 그대로 우유가 많이 들어간 프랑스식 밀크커피를 말합니다. 독일에서는 미르히카페라고도 부르죠. 이탈리아에서는 카페라테라고 불리고요. 카페오레에 휘핑크림을 얹고 코코아 가루를 뿌리면 하와이언 밀크 커피, 구기자를 넣으면 중국식 우유커피, 소금과 꿀을 더하면 서인도풍 밀크커피가 된답니다.
커피 8+우유 40+설탕 30=78칼로리
* 헤이즐넛
원두에 헤이즐넛 향을 입힌 커피로 고소한 향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커피 7+향 1+설탕 30=38칼로리
* 카푸치노
병정모자라는 이탈리아 말의 커피 카푸치노는 모자처럼 컵 위로 올라오는 거품 때문에 지어진 이름입니다. 이탈리안 타입의 진한 커피인 카푸치노는 설탕을 한 두 스푼 넘은 다음, 컵에 커피를 120밀리미터 정도 붓고 휘핑 크림을 얹어 만든답니다. 크림 위에 계피가루를 뿌리고 기호에 따라 레몬이나 오렌지 껍질을 가늘게 썰어 얹기도 하며, 계 피 막대기로 휘저어 마시죠.
커피 7+우유 30+설탕 30=67칼로리
* 에스프레소
이탈리안 타입의 에스프레소는 원두에서 뽑아낸 진하고 응축된 커피의 정수를 일컫는 말로 보통 커피보다 1/4 가 량밖에 되지 않는 물에 비슷한 양의 커피가 사용됩니다.
커피 8+설탕 30=38칼로리
첫댓글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언제가는 본명을 알게 될 날이 오겠지요?...기다리겠습니다.
청양에 엘삐노사장님이신데! ㅋㅋ 안녕하세요 사장님! 청양대학생입니다. 신세 많이 졌었는데... 주방에도 막들어가고... 언제 함 가야하는데... 같은 1회 바리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