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철맞아 살 통통 오른 꽃게와
‘보양식’의 대표주자, 장어의 한판 대결!
질문 순서는 꼭 대본 순서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답변을 보고 대본 작업은 추후 작업할 예정입니다.
<꽃게 관련>
Q.5월은 ‘꽃게’가 제철이라고 한다. 꽃게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답변: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 고서에 나오는 것을 많이 인용해 주시면 좋구요, 여기에 따른 효능 설명)
동의보감을 보면, 꽃게는 가슴에 맺힌 것을 풀어주고 소화를 잘되게 해주며, 출산 후에 배가 아픈 증상을 낫게 해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산후 여성에게 매우 좋습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면서 상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팔다리 근육을 다친 경우에도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꽃게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재료가 있다면?
꽃게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해줄 수 있는 음식재료는 얼큰한 고춧가루 양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꽃게 피해야 하는 사람, 체질이 있다면?
꽃게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위장이 차가와서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Q.피해야 할 음식, 과일, 채소가 있나?
예로부터 꽃게와 감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실제 조선시대 경종임금은 꽃게와 감을 같이 먹어서 죽음에 이르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장어 관련>
Q.예로부터 ‘스태미너’하면 ‘장어’를 꼽았는데, 그 이유는?
동의보감을 보면, 옛날에 어떤 여자가 노체병 즉, 허약해서 죽는 병에 걸렸는데, 집안사람들이 그 여자를 관에 넣어 강물에 띄워 보냈답니다. 마침 어부가 그 관을 건져내어 그 여자에게 뱀장어를 많이 끓여 먹였더니, 그 병이 다 나아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실제 허약하고 손상 입은 데 국으로 끓여먹으면 아주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Q.장어꼬리가 정력에 좋다는 말이 있는데, 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마 꼬리 부분이 운동량이 더 많기 때문에, 그런 속설이 나온 것 같습니다.
Q.장어 파김치쌈 요리에서 장어와 파김치의 음식 궁합은?
(화면을 보면 장어는 찬 음식, 파김치는 따뜻한 음식이라면서 궁합 얘기를 하던데 근거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장어는 양기를 돋우지만, 굳이 분류하자면 찬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따뜻한 파김치와 궁합이 맞습니다.
Q.장어를 초벌구이할 때 복분자를 넣던데, 술을 넣으면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
장어의 별명은 ‘양기어’입니다. 양기를 일으키는 물고기라는 뜻이지요. 실제 음경을 일으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복분자와 궁합이 잘 맞으며, 술의 상승하는 기운 또한 잘 맞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장어 피해야 하는 사람, 체질이 있다면?
장어는 성질이 비교적 차갑기 때문에 위장이 차가와서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환상의 요리 궁합
(위의 음식과는 상관없이, 대표적으로 서로에게 잘 맞는 궁합 요리들 알아 보는 코너)
-몇가지 정말로 궁합에 좋은 요리 예를 들어 주시구요,
-속설, 혹은 잘못된 궁합의 예도 들어 주시면 저희가 표로 만들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요리궁합은 모든 것이 잘 맞을 수도,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성질이 반대인 경우는 서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궁합이 좋고,
성질이 비슷한 경우에는 그 효능이 증폭되기 때문에 궁합이 좋다고 얘기할 수 있겠지요. 궁합부분은 조금 더 생각해보고 보충 메일 보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