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롱베이
바위산 삼천 봉우리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승용차로3시간을 북동쪽으로 달려가 하롱베이에 닿았다.
중국의 절경 구이린을 1만배 정도 뻥튀기하면 얼추 비슷해진다는 다도해였다. 프랑스 식민시대에 세운 하롱1호텔에서 멎었다. 나는 영화 ‘인도차이나’를 찍으며 프랑스 여배우 카
트린느 드뇌브가 머물렀던 208호실에 짐을 풀었다. 1960년대엔 호치민이 찾았던 방이다. 베란다 너머 바다에 3000개가 넘는 석회암 바위섬들이 수평선을 가득 메우고 있다. 서둘러 선창가로 가서 배에 오른다. 1994년 유네스코가 세계의 자연유산으로 지정한 하롱베이였다. 배는 복잡한 선창을 요리조리 빠져나가더니 둥실 녹색 수면을 거침없이 달린다.
배는 가장 가까운 섬, 천궁동에 닻을 내렸다. 1993년 원숭이를 쫓던 어부가 발견한 종유동굴이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 어두운 입구를 들어가니―.
내 한국땅의 좋다는 종유굴은 다 가봤지만 이리 ‘천국’같은 동굴은 처음 보았다. 용왕의
아들과 베트남족 공주가 혼인을 한 곳이라 했다. 사자, 이무기, 표범같은 맹수나 말같은 짐승들이 모두 와서 혼례를 지켜봤다지. 원색적인 조명들은 굴 속을 온통 전설 속 존재들로 채워놓았다. 천장에서 떨어지는 석회수를 할머니들이 받아 피부에 바른다. 그래, 회춘이다. 격동의 현대사를 견뎌낸 베트남 여인들의 회춘이다. 그럴싸하게 급조된 전설 앞에 나는 잠깐 얼이 빠졌다가 밖으로 나왔다.
천궁동을 돌아 남동쪽으로 나아가자 작은 만이 하나 나왔다. 점심시간이다. 이미 많은 배들이 그곳에 정박해 식사를 하고 있다. 소녀 하나가 배를 몰고 와 새우와 게가 가득한 비닐봉지를 내민다. 억세게 재수없는 놈들이다.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이 하롱베이에 사는 어류는 1000종이 넘고, 맹금류와 식물도 다양하다. 소녀는 1달러를 쥐고 멀어져 갔다. 물빛은 녹색이요, 섬은 잿빛 절벽에 진녹색 숲을 뒤집어썼다. 그 3000여 섬 가운데 1000여개에 이름이 붙어있다. 싸움닭섬, 코끼리섬, 개섬, 기타 등등. 이름이 없다 하여 자연이 어디 가는가. 도라 이름하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다(도가도비상도―로자). 수직으로 서서 아열대 꽃향기를 풍기고 있는 거대한 존재들이 바다에 떠 있다는, 그 멍멍한 비현실감만으로도 하롱베이 뱃놀이는 가치롭다. 배는 섬에서 섬으로, 그 뒤편 그림자로 서 있던 또 다른 섬에서 다른 섬으로 유유히 떠갔다. 시간이 얼마나 갔는지 모른다. 배는 ‘숨은 동굴’섬에 닿았다. 또 다른 종유굴이다. 들어갈수록 절경이 숨어있다고 하는 곳이다. 다시 한번 나는 넋이 나가서 정신없이 굴 속을 헤맸다. 동굴에서 나오자 해가 저문다. 1960년대 이 곳을 찾은 소련 우주비행사 티톱을 기념한 티톱섬 꼭대기(420개단)에 오르자 하롱베이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다섯 시간 동안 돌아다닌 게 티끌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섬 뒤에 섬이 있고, 그 섬들 사이에 또 섬이 있고, 섬들 사이에 수상마을이 떠 있다. 배가 떠가고 매들이 날다가 수면으로 곤두박질쳤다. 나비 하나가 하늘하늘 날아가는 하늘 위로 해가 기울었다. 어느덧 천지는 농담 달리한 거대한 수묵화로 변하고 있다. 선선한 바람에 취해, 용들이 만든 대장엄에 취해 선착장으로 돌아왔고, 정신없이 방으로 기어들어와 잠에 빠졌다. “통킹 만에 위치한 하롱베이는 크고 작은 섬 1600여개가 석회석 기둥처럼 솟아올라 장관을 이룬다. 그 깎아지른 듯한 절벽 탓에 대부분의 섬들은 무인도이며 인간의 손때가 묻지 않았다. 아주 빼어난 미적 가치는 물론 생물학적인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유네스코는 1994년 위와 같은 이유로 15만㏊에 이르는 하롱베이 일대를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했다. 높이가 작게는 5m , 크게는 200m에 이르는 섬들 1600여개는 대부분 석회석 지질이다. 그 섬들 가운데 많은 수가 종유굴을 가지고 있고, 베트남 정부는 주로 중국 자본을 들여와 종유굴을 속속 개발 중이다. 바다와 해풍에 침식을 거듭해 섬들은 모두 날카로운 수직절벽 형태를 하고 있다. 어류 1000여종과 야생조류, 그리고 다양한 식물들이 살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하롱베이의 경제적 가치를 인식해 1990년대부터 집중적으로 하노이~하롱베이 교통로를 개발해왔다. 가이드 박뷰장에 따르면 이 고속화도로는 “베트남에서 가장 좋은 도로”라 한다. 몇 년 전만해도 5∼6시간이 걸렸던 거리가 지금은 불과 2시간30분으로 단축됐다. 그 개발의 여파는 환경파괴로 연결된다. 하롱베이로 접근하면 도로 주위에 우뚝우뚝 서 있는 동일한 석회암 산들이 시멘트 원료를 제공하는 광산으로 변해 모조리 파헤쳐지고 있는 풍경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시멘트 공장도 몇 개들어와있다고한다. 100만년 후에는 이석회석이 대리석으로 바뀐다고한다.아득한 옛날, 하롱베이에 외적이 침략해 왔을 때 하늘에서 용들이 내려왔다. 용들은 바다 위에 폭풍우를 쏟고, 격랑을 일으켜 그 외적들을 격퇴했다. 용들은 하늘로 돌아가지 않고 지금도 외적을 향해 눈을 부라리며 바다 속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 용들이 용틀임하면서 쏟아부은 천둥·번개, 그 몸부림이 하롱베이에 떠 있는 섬으로 변했다고 한다. 지질학자들은 섬들을 석회암 지질이 만든 지형이라고 설명하지만, 그 기괴한 형상들은 용들이 만든 게 틀림없다. 그래서 이름도 ‘하룡’, 용이 강림한 곳이다.베트남의 역사는 외세와의 투쟁의 역사다. 하롱베이에 얽힌 전설과 역사 또한 베트남의 지난한 투쟁사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하롱베이에 있는 ‘숨은 동굴’은 베트남판 이순신 장군 격인 쩐후이다오 장군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다. 13세기 전 지구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몽골군이 베트남을 침략했을 때, 침략군은 바로 이 하롱베이로 쳐들어왔다. 그때 이곳을 지키고 있던 쩐 장군은 ‘숨은 동굴’ 안에 군사를 숨겨놓고 때를 기다렸다. 섬들 사이에 있는 좁고 얕은 길목에 촘촘하게 말뚝을 박아 놓은 뒤 썰물 때 몽골군 배가 말뚝 위에 걸리자 이들을 섬멸했다. 숨은 동굴에는 2000여명이 은신할 수 있는 큰 공간이 있고, 곳곳에서 당시 사용했던 나무말뚝이 발견됐다.
수도 하노이에 있는 호안키엠 호수 또한 투쟁사의 일부분이다. 호안키엠은 환검, ‘칼을 돌
려주다’라는 뜻이다. 역시 먼 옛날 외적이 침입해왔을 때 이 호수에서 거북이 한 마리가
나와서 당시 왕에게 칼을 주며 물리치라고 했다고 한다. 왕은 그 보검으로 적을 격퇴했고, 전쟁이 끝난 뒤 거북이가 다시 나타나 칼을 돌려 받고 사라졌다고 한다. 그 호수 한가운데에 성웅 쩐 장군을 기리는 사당이 서 있다. 1964년 8월 4일 하롱베이가 있는 통킹 만에 미군이 함포사격을 개시하면서 베트남전쟁이 시작됐다. 전쟁 11년 동안 베트남은 2차세계대전 동안 퍼부은 양보다 많은 폭탄을 맞고도 결국 미국을 몰아냈다. 용의 전설과 거북이의 전설과 쩐 장군의 역사에 ‘천하무적’ 미국 격퇴라는 또 다른 신화가 보태졌다.
하롱베이 가는 길
시차:한국보다 2시간 늦다. 한국의 낮 12시가 베트남은 오전 10시. 화폐단위:‘동’. 1달러는
1만4500동 정도. 물가가 싸서 환전은 조금씩 해둔다. 쇼핑:하노이공항은 면세점이 매우 작아 살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하롱베이나 하노이 시내 기념품가게에서 적절히 사두는 게 좋다. 생수 ‘라비(La Vie)’:수돗물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 현지사람들도 ‘라비’라는 상표의 생수를 사 마신다. 가게에서 맥주나 음료를 시켜도 얼음은 띄우지 말 것.
▲인터넷으로 예약할 수 있는 하노이 여행사 ①신카페(Sinh cafe):사이공(지금의 호치민시)에서 미군을 상대로 여행알선을 하던 신이라는 사람이 만든 여행사. 패키지 예약은 물론 ‘오픈투어(Open tour)’라는 이름으로 자유여행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티켓 한 장으로 베트남 전역을 버스로 돌아다닐 수 있다. 하노이에서 하롱베이까지 3박4일짜리 패키지는 최저 23달러부터 있다. 인터넷(www.sihncafevietnam.f2s.com)으로 일정을 상담해 견적을 뽑아 예약 가능. 공항 영접부터 출국 환송까지 전 일정이 가능하다. ②퀸카페1(Queen cafe1)도 마찬가지. www.queencafe.com.vn.
▲하노이 묵을 곳:여행사들이 몰려있는 항베(Hang Be)거리에 호텔들이 몰려있다. 카페, 식당, 기념품점들 천지. 가격도 저렴하다. 호안키엠 호수가 5분 거리.
▲하롱베이 추천 숙소:하롱1호텔(Halong1 Hotel). 호치민과 카트린 드뇌브 등 VIP들이 즐겨 찾는 고풍스러운 호텔. 208호 객실 전망이 좋다.
▲하롱베이 뱃놀이:1시간에 5달러선. 5달러를 더 지불하면 점심식사를 준비해준다.
하노이 - 베트남사회주의 공화국의 수도인 하노이는 1010년경에 세워진 고 도시이다.
하노이는 1594년 북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수도였다가 1975년 베트남이 공산통일된 후 현재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의 수도가 되었다. 하노이 번화가는 호인키엠 호수를 중심으로 펼치지고 있는데 그 남쪽 일대는 호텔과 레스토랑, 여행사, 항공사, 대사관 등이 모여 있고 프랑스 통치시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콜로리얼 양식의 서양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다. 호수북쪽은 하노이의 구 시가지로 이 도시가 세워진 이래 산업의 중심지로서 발전했던 곳이다. 이 구 시가지는 베트남 문학작품에 수없이 나오는 하노이36거리 이기도 하다. 프랑스 통치시대에 세워진 서양건물과 교회도 거리 곳곳에 많이 남아 있다
◈하롱베이 - 하노이에서 180 km 떨어진 북동쪽에 위치한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3천 여개의 환상적인 섬들로 자연 풍경이 중국의 계림보다도 아름답다고 하며 말로서는 표현할 수 없는 절경과 바다의 수석을 전시해 놓은 것 같다. 유람선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가면 죽순과 같은 기암괴석이 해면에 나타나고 하나 하나가 각기 다른 표정의 기암들 사이를 천천히 배를 타고 가면 정말 바다 속의 동양화 세계로 끌어가는 느낌을 갖게된다. 만 일대 해저의 평균 수심은 200m로 해수면은 투명하고 에머랄드 빛을 띠고 있다.
◈닌빈호아루 - 하노이에서 90 km 떨어진 곳으로 2시간 정도 걸리며, 그리 크지 않은 규모로단왕조, 레왕조, 라이왕조, 트랑왕조의 유적지와 유물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역사적 도시 닌빈이 수려한 장관을 뽑내며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다.